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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족(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발바닥을 그린 글자이고, 발 지(止)자는 걷는다는 뜻입니다. 발 족(足)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足
긁을 파(趴)자는 발 족(足)자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발을 긁을 때 두 발을 따로 긁는다는 뜻으로 좌우(左右)로 나누어진 글자인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 = 趴
가는 모양 정(䟓)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못 정(丁)자를 했습니다. 못 정(丁)자는 못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䟓
빨리 넘는 모양 부(䟔)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의 등뼈가 갈라지는 것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그 갈라진 금을 보고 미래를 점쳤다고 합니다. 부고 부(訃), 엎드릴 부(仆)자는 점 복(卜)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䟔
차는 소리 박(趵)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 작(勺)자는 액체를 떠내어 옮길 때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를 그린 글자입니다. 별똥별 박(彴)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趵
걸터앉을 우(趶)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둘을 서로 연결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와 동자(同字:같은 글자)입니다.
+ = 趶
발소리 날 흘(趷)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엎드린 사람을 표시한 ‘𠂉’자 아래에 새 을(乙)자를 해서 납작 엎드린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𠂉’자도 엎드린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새 을(乙)자도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산 우뚝 솟을 흘(屹), 쥐부스럼 흘(疙), 말 더듬을 흘(吃), 질 낮은 명주실 흘(紇), 몸 흔들릴 흘(肐), 이를 흘(訖)자들은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흘’로 읽습니다.
+ = 趷
거룻배 돈(趸dǔn,躉)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수가 전갈처럼 무서운 숫자라는 말입니다. 거룻배 돈(趸)자는 거룻배 돈(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그러나 뜻은 변해서 도매로 사들인다는 뜻입니다.
+ = 躉
갈림길 차(䟕)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낄 차(叉)자를 했습니다. 깍지 낄 차(叉)자는 손가락을 서로 물리게 끼워 잡아서 깍지를 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의기(義妓) 논개가 왜장(倭將)을 깍지 끼고 진주 남강에 몸을 던질 때 빠지지 않게 단단히 잡는 방식입니다.
+ = 䟕
발꿈치 지(䟖)자는 발 족(足)자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는 한 것은 발꿈치의 생김생김이 우뚝 솟아 오른 것과 같은 모양이 산 산(山)자와 흡사하기 때문입니다. 산 산(山)자는 산의 뾰족뾰족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䟖
달릴 결(趹)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결(夬)자를 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趹
책상다리할 부(趺)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모자를 썼다고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자를 쓴 사람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라는 뜻입니다.
+ = 趺
앙감질할 침(趻)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물푸레나무 침(梣)자도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趻
다리 굽은 말 방(趽)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서리를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趽
발 지(趾)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趾
발가락으로 집을 삽(趿)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도 우(又)자를 합한 글자로 앞서가는 사람을 따라가서 잡았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창 삽(鈒), 신 삽(靸), 다릴 삽(馺)자는 미칠 급(及)자가 들어 있어서 ‘삽’으로 읽습니다.
趿
발을 자를 월(跀)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跀
난장이 파(跁)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跁
육발이 기(跂)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재주 기(技), 갈림길 기(岐), 기생 기(妓), 시렁 기(庋), 해칠 기(忮), 기울 기(㩻), 기울 기(攲), 갈림길 기(歧), 길 기(蚑), 산 이름 기(㞿), 아이 귀신 기(鬾)자들은 가를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跂
뛸 약(跃)자는 뛰는 것은 발로 하니까, 발 족(足)자에 어린이의 특성이 잘 뛰는 것이니까,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사람의 머리 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머리가 큰 사람이 어린이임을 나타낸 상형(象形)과 지사(指事)가 합한 글자입니다. 뛸 약(跃)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跃
추창할 창(跄qiāng)자는 추창할 창(蹌)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추창할 창(蹌)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물건을 많이 모아놓았다는 뜻으로 모을 집(亼)자 아래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습을 한 글자를 더해서, 창고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를 모아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蹌
설 시(䟗)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밴 여자의 배를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새매 시(䲭)자도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䟗
무릎을 펼 항(䟘)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머리를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에 몸통을 뜻하는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䟘
헛디딜 절(䟙)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절(切)자를 했습니다. 끊을 절(切)자는 일곱 칠(七)자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곱 칠(七)자는 비수 비(匕)자의 변형입니다. 끊을 절(切)자는 모두 끈는 도구를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끊을 절(切)자는 온통 체(切)자로도 읽습니다.
+ = 䟙
걸터앉을 기(䟚)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그 기(亓)자를 했습니다. 기 기(亓)자는 그 기(其)자의 고자(古字)입니다. 그 기(其)자는 키(箕)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䟚
급히 가는 모양 발(䟛)자는 발 족(足)자에 슬갑 불(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슬갑 불(巿)자는 무릎 보호대를 하고 급히 걸어가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슬갑 불(巿)자는 무릎을 보호하기 위하여 무릎을 싸는 슬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지금 어린이들이 롤러스케이트를 탈 때 무릎을 싸는 무릎 보호 장치를 말합니다. 슬갑 불(巿)자는 저자 시(市)자와 구별합니다. 슬갑 불(巿)자는 총 4획의 글자이고, 저자 시(市)자는 총 5획의 글자입니다.
+ = 䟛
발을 다칠 눌(䟜)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범위를 나타내는 먼데 경(冂)자 안에 들 입(入)자를 해서 사람이 들어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말 더듬을 눌(訥), 말 더듬을 눌(吶), 물에 담글 눌(抐), 살찔 눌(肭)자들은 안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눌’로 읽습니다.
+ = 䟜
스스로 내던질 투(䟝)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几)을 손에 잡고(又)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운동 경기 중에는 창던지기가 있습니다. 창은 찌르는 무기도 되지만 던지는 무기도 됩니다. 던질 투(投), 주사위 투(骰)자들은 창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 ‘투’로 읽습니다.
+ = 䟝
머뭇거릴 주(䟞)자는 발 족(足)자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젊을 소(少)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여기서 적을 소(少)자를 한 것은 경험이 적어서 머뭇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숙달하여 익숙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 = 䟞
해이할 탁(跅)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의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도끼 날로 쳐서 물리쳤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열 탁(柝), 터질 탁(坼)자들은 물리칠 척(斥)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 = 跅
밟을 태(跆)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이 빛나는 모양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떤 별은 삼각형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떤 별은 사각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 = 跆
넘을 예(跇)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대 세(世)자를 했습니다. 대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수다스러울 예(呭), 예(怈), 옥돌 예(玴), 수다스러울 예(詍), 수다스러울 예(詍), 조위 안장 예(靾)자들은 대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跇
밟을 전(跈)자는 발 족(足)자에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숱 많을 진(㐱)자를 한 것은 밟을 대 발바닥의 탄력성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조밀하게 많이 난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跈
편벽되어 바르지 않을 령(跉)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 = 跉
밟을 매(跊)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미(未)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나무가 아직 덜 자랐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 중간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의 끝이라는 표시로 나무의 끝에 한 일(一)자를 했고, 밑 본(本)자는 나무의 부리를 가리키는 글자래서 나무 목(木)자의 부리에 해당하는 부분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아닐 미(未)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새벽 매(昧), 도깨비 매(魅), 누이 매(妹), 잠잘 매(寐), 땅 이름 매(沬), 어두울 매(眛)자들은 아닐 미(未)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 = 跊
밟을 발(跋)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개발에 땀 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개는 열한 짐승이래서 발에 땀이 나는 법은 없습니다.
跋
넘어질 질(跌)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 인(人)자에서 머리에 해당하는 윗부분에 ‘𠂉’자를 해서 머리가 없어졌음을 나타냈습니다. 곧 죽었다는 뜻입니다. 병 질(疾),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칼전대 질(袟), 책갑 질(帙), 매질할 질(抶), 기울 질(昳)자들은 모두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跌
걸터앉을 고(跍)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跍
헛디딜 타(跎)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 타(它)자로도 읽습니다. 뱀이 여러 종류래서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다를 타(它)자는 집 면(宀)자나 비수 비(匕)자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단순히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일 뿐입니다. 다를 타(他)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도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跎
책상다리할 가(跏)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跏
밟을 차(跐)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跐
허빌 포(跑)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허빈다는 말은 손톱이나 날카로운 물건 따위로 긁어 파낸다는 말입니다.
+ = 跑
걸을 가(跒)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말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跒
멈출 주(跓)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주(主)자를 했습니다. 임금 주(主)자는 등잔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밝은 곳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향일성(向日性)이지요. 그래서 임금 주(主)자는 주인 주(主), 님 주(主)자 등으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跓
곱을 구(跔)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곱는다는 말은 추워서 잘 굽혀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손이 곱다고 하면 손가락을 잘 굽히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跔
밟을 접(跕)자는 발 족(足)자에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한 땅을 밟아본다는 뜻입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칠 점(占)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 등껍질이 갈라지는 금을 나타낸 글자이며, 입 구(口)자는 그 갈라진 금을 읽고 조짐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跕
발바닥 척(跖)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는 기슭 엄(厂)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산기슭 절벽에 있는 바위를 생각하게 하는 글자입니다. 가지 척(坧), 갈 척(䞠), 던질 척(硩)자들은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척’으로 읽습니다.
跖
발등 부(跗)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대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 跗
비틀거릴 반(跘)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반 반(半)자를 했습니다. 반 반(半)자는 글자의 좌우(左右)를 똑같이 나누어 쓴 글자입니다. 글자가 자체가 좌우(左右) 대칭을 이루도록 정확하게 반을 나타내지요.
+ = 跘
머뭇거릴 저(跙)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 고기 덩어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으로 고깃덩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주할 저(謯), 누이 저(姐), 씹을 저(咀), 원숭이 저(狙), 좋아할 저(袓), 돌산 저(岨), 교만할 저(怚), 잡아당길 저(抯), 둔할 저(伹), 물수리 저(雎), 어긋날 저(齟), 돌산 저(砠), 짐승 그물 저(罝), 신바닥 창 저(苴), 등창 저(疽), 구저기 저(蛆), 구더기 저(蛆), 돼지 저(豠), 뒤뚝거릴 저(趄), 물수리 저(鴡)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跙
비틀거릴 산(跚)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책 책(冊)자는 죽간(竹簡)을 이어 붙인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호 산(珊), 깎을 산(刪), 헐뜯을 산(姍), 호박개 산(狦)자들은 책 책(冊)자가 들어 있어서 ‘산’으로 읽습니다.
+ = 跚
절뚝발이 파(跛)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 피(皮)자는 손을 나타내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으로 잡아 벗기면 벗겨지는 살가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겉만 반지르르하게 치장하는 것을 피상적(皮相的)이라고 합니다.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 절뚝발이 파(跛), 비탈 파(岥), 유리 파(玻), 두꺼비 파(蚾), 까불 파(簸)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跛
꿈틀거릴 니(跜)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 跜
떨어질 거(距)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했습니다. 클 거(巨)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나고, 가운데 가장 큰 토막을 나타냈습니다. 클 거(巨)자는 가운데 토막을 가리키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距
움직일 력(跞,躒)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樂)자는 소리가 나는 여러 물체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실과, 바가지와 나무들을 가리키는 글자들을 조합하여 소리를 조화롭게 만들어 낸다는 뜻으로 즐길 락(樂)자를 만들었습니다. 삐걱거릴 력(轢), 조약돌 력(礫), 상수리나무 력(櫟), 옥빛 력(瓅), 흰 모양 력(皪), 뿔끝 력(觻), 동자개 력(鱳)자들은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 = 躒
밟을 천(践jiàn)자는 밟을 천(踐)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밟을 천(踐)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무기가 많이 쌓여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천할 천(賤), 얕을 천(浅,淺), 엷을 천(俴)자들은 쌓일 전(戔)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踐
재촉할 촉(䟟)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물리칠 척(斥)자를 했습니다. 물리칠 척(斥)자는 도끼 근(斤)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무기로 도끼를 사용해서 적을 물리쳤음을 나타냈습니다. 사람 이름 촉(斶), 괭이 촉(斸)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촉’으로 읽습니다.
+ = 䟟
달리는 모양 월(䟠)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월(戉)자를 했습니다. 도끼 월(戉)자는 창 과(戈)자가 들어 있습니다.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입니다. 무기로 사용하다가 의장(儀仗)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도끼 월(戉)자는 단순하게 장작을 패는데 사용하는 도끼 근(斤)자와 구별합니다.
䟠
엎어질 지(䟡)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아이를 밴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태어나는 근본을 가리켰습니다. 공경할 지(祗), 숫돌 지(砥), 숫돌 지(厎), 모래섬 지(坻), 머뭇거릴 지(彽), 상 이름 지(泜), 벼가 처음 익을 지(秪), 굳은살 지(胝), 개미알 지(蚳), 조개 지(貾)자들은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䟡
밟을 전(䟢,蹍)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펼 전(展)자를 했습니다. 펼 전(展)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네 개 한 글자입니다. 진열해 놓은 모양을 표시했지요. 밟을 전(䟢)자는 밟을 전(蹍)자의 약자(略字)입니다.
+ = 蹍
출척 출(䟣)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朮)자는 차조의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출척은 머리가 둘인 전설상의 동물입니다.
+ = 䟣
발로 찰 별(䟤)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창 과(戈)자를 좌우(左右)에 둘러 산 글자입니다. 무기를 잘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외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려면 반드시 무기를 잘 보관해 두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언뜻볼 별(覕)자도 반드시 필(必)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 = 䟤
앞머리가 성할 몽(䟥)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창 모(矛)자를 했습니다. 창 모(矛)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안개 몽(雺), 안개 자욱할 몽(霿)자는 창 모(矛)자가 들어 있어서 ‘몽’으로 읽습니다.
+ = 䟥
넘어질 발(䟦)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叐,发fā)자를 했습니다. 쏠 발(叐,发)자는 활을 손으로 잡고 화살을 쏘는 표시입니다. 쏘면 앞으로 나가지요. 그래서 터럭을 뜻하기도 합니다. 피부에서 나 있는 것이 털이니까요. 쏠 발(发fā)자는 지금 중국에서 쏠 발(發)자의 간체자(簡體字)로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䟦
땅 밟는 소리 전(䟧)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밭의 경계선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䟧
비틀거리며 갈 민(䟨)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보다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䟨
머뭇거릴 각(䟩)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厺)자는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 아래에 발걸음을 떼어 놓아 걷는 표시인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물리칠 각(却)자도 갈 거(去)자가 들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 = 䟩
엿볼 범(䟪)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가난할 핍(乏)자를 했습니다. 가난할 핍(乏)자는 갈 지(之)자 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행동의 제한을 두었습니다. 가난하다는 것은 행동의 제한을 가져오는 상황입니다. 뜰 범(泛), 나무껍질 범(柉)자는 가난할 핍(乏)자가 들어 있어서 ‘범’으로 읽습니다.
+ = 䟪
버틸 쟁(䟫)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뛸 쟁(趟), 음식을 근심할 쟁(饓)자는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쟁’으로 읽습니다.
+ = 䟫
다니는 모양 구(䟬)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자는 사람의 엉덩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엉덩이는 바가지를 두 개 엎어놓은 것 같이 생겼지요. 엉덩이처럼 생긴 것에는 언덕도 포함 됩니다. 걸을 대에 엉덩이의 동작을 떠올리게 하는 글자입니다.
+ = 䟬
동편 섬돌 조(䟭)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의 갑골 문자를 보면 비수 비(匕)자 안에 에운 그림(∨)을 그려서 물건에 비수 비(匕)로 흠을 내서 표시를 한 모양을 그렸습니다. 무엇을 만들 때 칼을 사용해서 깎고 다듬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비수 비(匕)자를 망할 망(亡)자로 보아 죽은 사람을 잠시 받쳐놓아서 잠깐 살아 있는 사람처럼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복 조(祚), 제 지낸 고기 조(胙), 동편 층계 조(阼)자들은 잠깐 사(乍)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䟭
개똥벌레 견(趼)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는 두 개 나란히 배열하여 방패의 평평한 면을 이어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 = 趼
발꿈치 근(跟)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밥이 먹기 싫다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와 좋을 량(良)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뿌리 근(根), 우스울 근(哏)자는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근’으로 읽습니다.
跟
웅크릴 이(跠)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합하여 활을 메고 있는 사람을 그렸습니다. 중화(中華) 사상으로 보면 중국 한 가운데 사는 한족(漢族)만 백성이고 주변 소수 민족들은 모두 오랑캐라고 했습니다. 중국 동쪽에 우리나라가 살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활을 메고 다니며, 활을 잘 쏘았다고 해서 우리 민족의 특성을 잡아서 동쪽 오랑캐는 이(夷)라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양궁하면 우리나라임을 보면 참으로 우리 민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跠
자취 적(跡)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또 역(亦)자를 했습니다. 또 역(亦)자는 큰 대(大)자로 사람을 그리고 좌우(左右) 옆구리에 점 주(丶)자를 해서 또 사람이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자취 적(迹), 땅 이름 적(硳)자는 또 역(亦)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跡
어린아이 걸음 다(跢)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 = 跢
맨발 선(跣)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먼저 선(先)자는 앞서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먼저 선(先)자에서 윗부분은 발 지(止)자이고, 아래 부분은 우뚝할 올(兀)자입니다. 우둑할 올(兀)자는 높이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앞서 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跣
정강이 교(跤)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 = 跤
가는 모양 타(跥)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朶)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 = 跥
머뭇거릴 주(跦)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주(朱)자를 했습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𠂉’자를 해서 나무를 잘라낸 표시를 했습니다. 나무를 잘라내면 줄기 가운데가 붉은 색을 띱니다. 붉을 주(朱)자는 나무를 잘라 냈을 때 나무줄기의 가운데 부분의 색깔을 나타냈습니다.
+ = 跦
굽을 전(跧)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사람으로서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는 군자(君子)자라면 인격자를 뜻하기도 했지만,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습니다. 임금은 인격자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인격자입니다. 온전한 인격자인 셈이지요.
跧
타넘을 과(跨)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타구니 사이에 있는 것을 어조사 우(亏)자로 나타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생식기를 뜻합니다.
跨
넘을 세(跩)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끌 예(曳)자를 했습니다. 끌 예(曳)자는 가로 왈(曰)자에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입니다. 파임 불(乀)자를 하고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가 끈다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로 손으로 물건을 끈다는 표시입니다.
+ = 跩
꿇어앉을 궤(跪)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양각 어긋날 궤(觤), 의지할 궤(佹), 허물어질 궤(垝),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 헐어버릴 궤(㧪), 속일 궤(詭)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跪
발자국 소리 공(跫)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알 공(巩)자를 했습니다. 알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빨리 날면 보는 게 많아 자연히 아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 = 跫
반걸음 규(跬)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홀 규(圭)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흙으로 홀을 만들었음을 나타냈습니다. 차차 더 좋은 재료로 홀을 만들었습니다.
跬
세울 항(跭)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내릴 강(夅)자를 했습니다. 내릴 강(夅)자에서 뒤져서 올 치(夂)자와 걸을 과(㐄)자는 상하(上下)로 배열했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와 걸을 과(㐄)자는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동작이니까,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이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는 좌우(左右)로 배열해서 걸을 때 발이 서로 어그러져서 걷게 되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항복할 항(降), 한 쌍 항(䜶)자도 내릴 강(夅)자가 들어 있어서 ‘항’으로 읽습니다.
+ = 跭
머뭇거릴 치(跮)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땅에 이르렀다는 말이지요. 또는 화살을 쏘아 날아간 화살이 목표 지점에 이르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보낼 치(致), 풍병 치(痓), 멀떠구니 치(胵), 오미자 치(荎), 말 뒷걸음질 칠 치(駤), 솔개 치(鵄)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跮
길 로(路)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수레 로(輅)자도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路
굳은살 변(跰)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굳은살 변(胼), 더할 변(賆), 통갈비 변(骿)자들은 어우를 병(幷,并)자가 들어 있어서 ‘변’으로 읽습니다.
+ = 跰
머뭇거릴 치(跱)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이고, 마디 촌(寸)자는 팔과 손의 변형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표시입니다. 불교가 들어오면서 불교의 세력이 커져서 관청을 빼앗아 포교의 장소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 사(寺)자로 변한 것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재물 모을 치(䝰), 우뚝 솟을 치(峙), 치질 치(痔), 쌓을 치(庤), 머뭇거릴 치(歭), 재터 치(畤)자들은 관청 시(寺)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跱
넘어질 겁(跲)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동구래 깃 겁(袷)자도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跲
뛸 도(跳)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집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복숭아나무 도(桃), 달아날 도(逃), 뛸 도(跳), 휠 도(挑), 움벼 도(䄻), 땡땡이 도(鼗)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跳
밟을 선(跴)자는 발 족(足)자에 서녘 서(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를 한 것은 걸어가서 도달점을 뜻합니다. 해가 저물어 가듯이 간다는 뜻으로 서녘 서(西)자를 했습니다. 간다는 말은 밟는다는 말의 뜻이 있습니다. 또 밟으면 해가 가리게 되겠지요. 남녘 남(南)자는 사람이 향하는 쪽, 따뜻하여 싹이 나서 자라는 방위(方位)이고, 동녘 동(東)자는 나무(木)에 걸려 있는 해(日)를 그려서 해가 떠오르는 쪽임을 나타내고, 서녘 서(西)자는 해가 지평선 또는 수평선 아래로 지는 쪽이며,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댄 쪽입니다.
+ = 跴
미끄러질 달(跶da,躂)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미끄러질 달(跶da)자는 미끄러질 달(躂)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躂
발돋움할 교(跷qiāo,蹺)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황금률입니다. 지금 사람들은 지도자 되기는 좋아하면서 겸손한 마음은 없습니다. 지도자가 되었다가 쫓겨나거나 창피를 당하게 되어 지도자가 아니 된 것만 못하게 되는 것이 당연한 순리입니다. 메마른 땅 교(磽), 사뿐사뿐 걸을 교(趬)자는 요임금 요(堯)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발돋움할 교(跷qiāo)자는 발돋움할 교(蹺)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蹺
길 치울 필(跸bì,蹕)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밭 전(田)자에 꽃 화(華)자에서 풀 초(艸,艹)자를 뺀 아랫부분과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곡식이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서 추수하게 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싹이 나서 자라서, 꽃이 피어 열매를 맺어 추수하게 되었으니, 곡식의 일생을 마쳤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을 나타낸 글자가 아니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맞은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길 치울 필(跸bì)자는 길 치울 필(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蹕
춤출 선(跹,躚)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옮길 천(遷)자를 했습니다. 옮길 천(遷)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오를 선(䙴)자를 했습니다. 오를 선(䙴)자는 제사상에 오른다는 표시입니다. 오를 선(䙴)자의 옛글자를 보면 손을 네 개나 그렸습니다. 높은 곳에 오르려니 손으로 부여잡아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躚 + = 躚
발구를 타(跺)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朵)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 = 跺
오를 제(跻jī,躋)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가지런할 제(齊)자를 했습니다. 가지런할 제(齊)자는 꽃이나 곡식 이삭이 가지런하게 피어 있는 모양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오를 제(跻jī)자는 오를 제(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躋
무너질 복(䟮)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엎드릴 복(伏)자를 했습니다. 엎드릴 복(伏)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개 견(犬)자를 해서 개가 사람 앞에서 엎드려 복종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䟮
찰 괄(䟯)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일천 천(千)자처럼 삐죽이 나오는 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묶을 괄(括), 빠를 괄(适), 깎을 괄(刮), 힘쓸 괄(佸), 임의로 할 괄(懖), 노송나무 괄(栝), 하눌타리 괄(筈), 떠들썩할 괄(聒), 괄루 괄(䒷), 풀 이름 괄(葀), 모진 바람 괄(颳), 뼈끝 괄(䯏), 머리 묶을 괄(髺), 재두루미 괄(鴰)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괄’로 읽습니다.
+ = 䟯
가는 모양 함(䟰)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재갈 함(銜)자도 다닐 행(行)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 = 䟰
자취 적(䟱)자는 발 족(足)자에 가시 자(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가시 자(朿)자를 한 것은 가시에 찔려 걸어간 흔적이 났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가시 자(朿)자는 나무에 가시가 돋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취 적자(䟱)자는 자취 적(迹)자와 동자(同字)입니다. 자취 적(迹)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또 역(亦)자를 했습니다. 또 역(亦)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이 또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자취 적(䟱)자와 자취 적(迹)자를 비교해 보면 발 족(足)자와 쉬엄쉬엄 갈 착(辶)자는 모두 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시 자(朿)자와 또 역(亦)자는 다릅니다. 여기서 또 역(亦)자는 붉을 적(赤)자의 모사(模寫)로 생각해 보면 걸어갔기 때문에 발에 가시가 박혀서 피가 났음을 나타내는 그자입을 d라 수 있습니다. 모두 걸어가서 피가 났으니, 자취를 남긴 것입니다. 걸어간 흔적이 생긴 것입니다.
+ = 䟱
구부릴 국(跼)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판 국(局)자를 했습니다. 판 국(局)자는 주검 시(尸)자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몸(身)이 처한 곳이 넓은 들판임을 표시했습니다. 자신(尸)이 처한 위치(冋)가 바로 판(局)입니다. 판 국(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跼
꿇어앉을 기(跽)자는 의부(義符)로 발 족(足)자에 성부(聲符)로 꺼릴 기(忌)자를 했습니다. 꺼릴 기(忌)자는 성부(聲符)로 몸 기(己)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에 꺼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