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과 향기(香氣)
나도 늙어 가는지 밖으로 돌렸던 눈길을 요즘은 내안
으로 거두어 들이고있다. 그리고 삶의 진실(眞實)을 내
마음과 몸에서 찾으려고 한다.
자다가 내 기침소리를 듣고 깨어나 좌정(坐定)을 하고
기침이 잦아질때를 기다리면서 이 일 저 일 지나온
세월(歲月)을 헤아린다.
둘레의 고마운 은혜(恩惠)속에 살아오면서 내 자신
(自身)은 과연 그런 은혜(恩惠)에 얼마만큼 보답(報答)
을 하고 있는지 되돌아 본다.
그리고 내게 허락(許諾)된 시간(時間)의 잔고(殘高)가
얼마쯤 남아있는 지도 생각해 본다. 나는 기침으로
인한 한밤중의 이 좌정(坐定)을 담담하게 받아 들이
면서 오히려 즐기고 있다.
별처럼 초롱초롱한 맑은 정신(精神)으로 내 자신(自身)
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때로는 등잔(燈盞)을 켜 읽고
싶은 글을 뒤적거리기도 한다.
한낮의 정진(精進)보다는 한밤중의 이 깨어 있음에서
나는 삶의 투명(透明)한 기쁨을 누리고 있다. 기침이 아
니면 누가 이 밤중에 나를 깨워줄 것인가? 이래서 기침
에게도 때로는 감사하고 싶다.
이와 같이 늙어감이란 둘레의 여건(與件)이나 사물(事物)
을 거부(拒否)하지 않고 순순히 받아 들임이다. 언젠가는
이 다음 생(生)의 시작(始作)인 그 죽음까지도 순순히 받
아 들이게 될 것이다.
자연계(自然係)에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四季節)이
있듯이 우리들의 인생(人生)에도 사계절(四季節)이 있다.
그러나 자연계(自然係)와 다르다면 우리들 삶에는 개인(
個人)의 의지적(意志的)인 노력(努力)에 따라 그 사계(四
季)가 순환적(循環的)이지만 않고 동시적(同時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다.
육신(肉身)의 나이을 의식(意識)하지않고 무슨 일이건 그
것이 삶의 충만(充滿)이 될 수 있다면 새로 시작(始作)하
는 그때가 바로 그 인생(人生)의 씨를 뿌리는 봄일 것이다.
내가 아는 올해 85세(歲)인 어떤 학자(學者)는 불교(佛敎)
의 원형(原形)을 알고 싶어 '산스크리트어'를 배우고 있다.
또 어떤 분은 정년(亭年) 퇴임(退任) 후 대학원(大學院)에
들어가 평소(平素) 배우고 싶었던 분야(分野)를 공부하고
있다.
금년 90세인 한 할머니는 지금도 벼루에 먹을갈아 붓으로
또박또박 경전(經典)을 베끼는 일로 자신(自身)을 닦아나
가고 있다.
육신(肉身)으로는 인생(人生)의 황혼기(黃昏期)에 들어선
이분들을 어떻게 파장(波長)의 인생(人生)이라고 밀어 낼
수 있겠는가?
살 줄을 아는 사람은 늙어감에 따라 그의 인생(人生)도
잘 익어 향기(香氣)로운 열매처럼 성숙(成熟)하게 된다
사람은 나이를 먹을수록 그나이만큼 성숙(成熟)해져야
한다고 주장(主張)해온 바이지만 내 자신(自身)은 과연
성숙의 길로 가고 있는지 스스로 묻고 되돌아 본다.
사람은 누구나 세월(歲月)의 물결에 실려 늙는다. 늙음
은지극(至極)히 자연(自然)스러운 생명(生命)의 흐름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정정(亭亭)한 나무처럼 그 기상(氣像)
과 아름다움을 지닐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수많은 세월
(歲月)속에서 터득한 삶의 운치(韻致)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인생(人生)의 향기(香氣)와 멋이다. 당신
은 자신(自身)의 인생(人生)에 어떤 운치(韻致)와 멋을
가꾸고 있는가?
삶의 운치(韻致)와 멋을 지닌 사람들이 사는 곳이 바로
아름다운 세상(世上)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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