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부터 휘발유·디젤 차량 판매금지 법안 제정 추진 중 -
- 기업과 지역이 손 잡은 충전소사업 및 프로젝트 -
네덜란드는 단연 전기자동차 천국이다. 이러한 전기자동차 보급에는 정부 주도의 탄탄한 충전 인프라 구축이 일등공신이다. 한국 역시 전기차 시장 진흥에 나서고 있지만 보급률은 그에 크게 못 미치고 있어, 이러한 인프라 구축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은 전기차 보급의 필수조건인 충전 인프라 관련, 네덜란드 현황을 2회에 걸쳐 게재한다. |
□ 전기자동차 충전 가격
ㅇ Allego NL, Greenflux, ANWB, The New Motion과 같은 충전소 공급업체는 고속 충전을 제공하고 있고, 고속 충전 기본요금은Allego NL이 2.38유로로 가장 저렴함. 일반 충전의 경우, 가장 저렴한 기본요금은 0.48유로이고 대부분은 0.50유로임.
네덜란드 충전소 공급업체별 가격 비교
충전소 공급업체 | 기본요금 | 요금 |
Connection/min | Charging/kWh |
Allego NL(고속충전기) | € 2,38 | € 0,28 | - |
Allego NL,BE | € 0,48 | € 0,04 | - |
ANWB | € 0,60 | - | € 0,32 |
ANWB(고속충전기) | € 1,50 | - | € 0,27 |
Becharged | € 0,50 | - | € 0,35 |
E-LAAD | € 0,60 | - | € 0,38 |
Eneco | € 0,50 | - | € 0,30 |
Enovates | - | - | € 0,33 |
ESSENT | € 0,50 | - | € 0,35 |
EV BOX | - | - | € 0,30 |
Green Flux | - | - | € 0,35 |
Green Flux(고속충전기) | € 2,50 | - | € 0,29 |
has.to.be | € 0,60 | - | € 0,36 |
NUON | € 0,50 | - | € 0,35 |
The New Motion | € 0,50 | - | € 0,29 |
The New Motion(고속충전기) | € 2,50 | € 0,25 | - |
□ 충전소 관련 진행 중인 지역사업 및 프로젝트
ㅇ 무선 자동차 충전소
- 네덜란드 도시 로테르담(Rotterdam)은 로테르담 시청, 아인트호벤 공대(TU einthoven), ElaadNL이 함께 협력해 2015년 10월부터 무선 충전방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옴.
- 이 프로젝트에서는 기술 서비스 업체인 Cofely Nederland가 개발한 충전 판(charging plate)을 이용한 무선 충전방식을 연구하고 있고, 이 프로젝트로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회사들도 무선 충전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무선 충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이 프로젝트에는 로테르담 시에서 지원받은 24만 유로를 포함해 총 39만 유로의 투자가 있었음.
- 2016년 하반기에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테스트해볼 계획임.
ㅇ Enexis가 개발한 과부하를 막는 스마트 충전방식
- 전기 공급업체 Enexis는 스마트 충전방식으로 여러 전기자동차들이 동시에 다른 장소에서 충전 기둥을 통해 충전을 시작해도 자동으로 각 이용자들이 원하는 특정시간에 맞춰 언제, 어떤 차가 충전이 될지 선택해 과부하를 막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냄.
- 이 방식으로는 충전 기둥이 사용자의 충전카드와 전기 공급업체를 인식해 사용자를 식별할 수 있음.
- 공급업체 중 선택해 충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먼저 동시에 여러 공급업체들이 같은 충전 기둥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도록 기술 적용을 시도 중임.
- 전기 공급업체를 선택해 충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저렴해질 것으로 기대됨.
ㅇ 태양에너지 충전소
- 닛산(Nissan), GE(general electric), 위트레흐트(Utrecht) 지자체 등이 참여한 스마트 태양 충전 컨소시엄(Smart Solar charging- consortium)은 2015년 6월 유럽 최초로 위트레흐트 주에 롬복(Lombok) 지역에 첫 번째의 태양 에너지 시스템 충전 기둥과 V2G(vehicle to grid) 시스템을 설치했음.
- 충전소는 주변 학교, 회사, 집의 태양 전지판과 연결돼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것뿐만 아니라, 반대로 전기 공급에 과부하가 생길 때 방전시켜 다시 네트워크에 전기를 복구하도록 하는 V2G 시스템도 갖추고 있음. 저장된 에너지는 나중에 필요할 때 쓰일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갖춰져 있음.
자료원: Nissan
ㅇ ElaadNL의 스마트 충전 실험실(Living Lab Smart Charging) 프로젝트
- 스마트 충전 연구기관 ElaadNL은 스마트 충전분야의 기술을 실험하는 것을 목표로, 살아있는 스마트 충전 실험실(Living Lab Smart Charging)이라 불리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음.
- ElaadNL은 스마트 충전시스템 적용을 테스트하고, 전기 공급과 및 충전 기둥 시스템에 관해 연구하는 기관임.
- 이 프로젝트에서는 ElaadNL이 관리하고 있는 약 3000개의 충전소를 스마트 충전소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이 프로젝트는 네덜란드 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실험을 하고, 북 브라반트(noord-Brabant), 암스테르담(Amsterdam), 위트레흐트(Utrecht)와 헤이그(Hague) 지역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로 함.
ㅇ 충전소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과 업체의 협력
- 2014년 헬데를란트(Gelderland) 주에서는 기술 서비스 업체인 Cofely Nederland에 헬데를란드 주 62개의 자치지역에 1500개의 충전소의 설치 및 운영 허가를 내려, 공공기관과 민간부분의 협력이 있었음.
- 2014년 북 브라반트(noord-Brabant)주는 브라반트 식(Brabant style) 스마트 충전 프로젝트로, 이 지역에 이중 포트 충전소155개를 설치했음.
-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전기 공급업체 에넥시스(Enexis)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떻게 전기 공급이 여러 전기자동차로 나눠질 수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전기를 충전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인지를 연구함.
ㅇ MRA-E(MRA-Electric) 프로젝트
- 암스테르담 메트로폴리탄 지역(MRA)은 북홀란드주(nood-holland), 플리보란드주(Flevoland), 위트레흐트주(Utrecht)의 80개의 지역과 협력한 프로젝트로, 이 지역에서 2만 대의 전기자동차 운행을 목표로 함.
- 공공기관은 이 프로젝트에서 외부 전문가와 협력해 전기방식의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고, 1200개의 공공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 있음.
- EU의 유럽지역발전기금(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수자원(水資源)공사의 투자를 받고 있음.
□ 정부의 지원
ㅇ 세금부분 혜택 규정
- 네덜란드 정부는 2020년 20만 대, 2025년 100만 대 전기자동차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와 충전소에 관한 여러 프로젝트들에 구체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사용자에게 특혜를 주는 방향으로 규정을 바꾸고 있음.
-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네덜란드 정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금 우대를 줄이고, 대신 100% 전기자동차는 세금 인센티브를 증가시키기로 했음.
- 전기자동차 활성화 촉진을 위해 정부는 디젤연료 자동차 세금은 증가시킬 계획이고, 신차를 구매하거나 수입할 때 승용차 무게에 따라 내는 BPM(Belasting van personenauto’s motorrijwielen) 세금이 2017년까지 면제됨. 또한 전기자동차의 소유자는 자동차세인 MRB은 2016년부터 면제됨.
- 에릭 위베스 네덜란드 재무부 차관은 충전소 활성화를 위해 2017년부터 충전소 세금을 절반으로 줄일 계획이라고 함.
ㅇ 전기자동차 보조금 규정
- 네덜란드의 사업체가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면 세금을 감면시켜주는 방법으로 전기자동차 구매액의 일정 부분을 공제받을 수 있음.
- 사업체가 전기자동차 구매 시 MIA(환경 투자 공제), KIA(소규모 투자 공제), Vamil(환경 투자 공제) 혜택을 받아 소비자 가격의 약28%의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음.
(단위: 유로)
소비자가격 | 30,000 |
세전가격의 21% 세금 공제 | -5,207 |
MIA(환경 투자 공제) 36% | -3,299 |
KIA(소규모 투자 공제) 28% | -2,566 |
Vamil(환경 투자 공제) 3% | -744 |
최종 금액 | 18,185(소비자 가격의 약 28% 공제) |
- 지역별로 추가적인 보조금이 다르고, 암스테르담의 경우에는 사업체가 구매하는 전기버스와 트럭에 4만 유로, 일반 승용차와 벤,택시에는 5000유로를 지급함.
ㅇ 충전소 설치 시 보조금 규정
- 충전소의 구매나 설치를 위해 지자체에 문의할 수 있고, 대부분의 지자체는 충전소가 개인의 소유지에 설치되면 보조금을 지급함.
- 보조금을 받으려면 전기자동차를 소유하고 있거나 임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고, 충전소 설치는 전문 설치 회사가 해야 함.
- 보조금은 500~1500 유로로 지역마다 다르며, 위트레흐트(Utrecht)와 같은 지역에는 주소당 충전소가 최대 3개까지 가능하다는 규정도 있음.
- 암스테르담은 아파트 주민협회인 VvE의 소유지에 설치되는 충전소에도 보조금을 주는 것을 고려하고 있음. 주차장의 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은 충전소가 개인 용도라고 해도 주민협회의 허락이 필요함.
□ 시사점
ㅇ 네덜란드 정부, 2025년부터 모든 버스 이산화탄소 배출 없는 버스로 바꿀 계획
- 2016년 4월 15일 네덜란드 환경부는 네덜란드의 모든 버스 회사들과 2025년부터 모든 상용화되는 버스를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하이브리드 버스와 전기버스로만 운영할 것을 합의함.
- 북 브라반트 지방과, 림부르흐(limburg) 지역은 이러한 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몇 년 이내 전기버스를 운영할 계획임.
- 암스테르담의 대중교통 회사 GVB 버스 회사는 2018년까지 현재 운영 중인 버스 40대를 전기버스로 대체할 것을 발표표함. 암스테르담 시는 시의 주도적인 계획으로 전기버스 보급이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12월부터 아인트호벤의 대중교통 회사 Hermes 또한 네덜란드의 전기버스 생산업체인 VDL의 전기버스 43대를 보급할 예정임.
ㅇ 일반 주차공간은 점차 전기자동차 충전소로 대체될 것
- 네덜란드 환경부에 따르면, 2019년까지 암스테르담은 전체 12만5000개의 주차공간 중 매년 250개를 충전소로 대체하고, 로테르담은 매년 150개, 헤이그는 매년 600개의 주차공간을 충전소로 대체할 계획
- 네덜란드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지속적으로 늘리기 위해 2017년까지 충전소에서 주차하는 것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
자료원: rvo.nl, fd.nl, overmobiliteit.nl, binnenland.eenvandaag.nl, brabant.nl, bijteling.net, dezaak.nl, ditcm.eu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