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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와 여러고서를 통합해 이해하는 것은 쉽지않습니다.
참괴학인은 종남명리 문파의 전수자로 문파의 구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구결은 전문이 공개되었으니 주해는 갑목만 공개되었습니다.
주해를 보면 천간희기를 공부할 때 지지를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지 않으면
명리공부가 헛돌게 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참괴학인 十天干喜忌口訣
甲木
陽木最喜見庚丁,四時晝夜要通根,
見辰化爲青龍貴,見戌魁罡屬福星,
午火爲死本消滅,陰水侵蝕反傷身,
坐殺非殺還有貴,向官非官怕逢丁。
金局似貴非爲貴,水局似名不成名,
貴人一位納衆貴,青龍一現入朝廷。
西方官貴原有喜,財局印局死敗明,
春炎夏土秋逢印,冬值財官祿安心。
帝旺之地莫作旺,絕處一位貴人靈,
死而後生祿馬並,尤恐金傷大雨淋。
天地二火勿相並,帝座莫與上宮侵,
四位墓庫無爭鬥,乾坤相配天下寧。
甲 木 注 解
陽木最喜見庚丁,四時晝夜要通根
(갑목은
경금과 정화를 가장 좋아한다. 사계절과 밤낮에 관계없이 지지에 근을 얻으면 좋다.)
注:陽木即是甲木,四時即四季。四柱地支有寅、亥,或生卯月,天干喜見庚金與丁火,形成“劈甲引丁”的局勢。庚是白虎,甲是青龍,庚甲相配,得丁火引,則有貴氣。此時丁火的坐支成爲關鍵:坐亥,則是龍虎顯於天(亥居乾卦,爲天,又是甲木的長生之地);坐丑,則是龍虎共趨貴(丑是甲庚的貴人,也是甲木的官庫);坐卯,則是真羊刃傷官,縱貴亦難免禍,或傷妻損子。餘仿此類推。
양목은 갑목을 가르킨다. 사시는 사계절을 말한다. 사자에 寅 亥가 있거나 또는 묘월에 태어난 경우. 천간에 경금과 정화가 있으면 가장 좋다. 벽갑인정(劈甲引丁)의 형상이 된다. 경금은 백호이고 갑목은 청룡이다. 경금과 갑목이 어울려 정화에 불을 붙이면 귀하게 된다. 이때 丁화의 앉은 자리가 매우 중요하다. 좌지가 亥인 경우 용과 호랑이가 하늘에 나타난 것이 된다. (亥는 乾괘로 하늘이 된다. 또한 갑목의 장생지이다. 좌지가 丑인 경우 용과 호랑이가 함께 귀인을 맞이하는 형국이다. (축은 갑과 경의 귀인이고 갑목의 관고이다) 좌지가 卯인 경우 양인상관의 조합으로 출세해도 화를 면치못하고 처와 자식의 손상이 있다. 나머지도 이렇게 추론하라.
見辰化爲青龍貴,見戌魁罡屬福星
(辰토를 보면 청룡이 되어 출세한다. 술 괴강을 보면 복이 많다.)
注:辰爲龍,甲色青,甲與辰配,則成青龍。前半句歌訣的原意有三:
①.丁、壬日干的甲辰時(年月無乙、庚);
②.六己年的甲辰日或時(月幹無乙、庚);
③.五巳年的甲辰時。
我們可以引申一下:甲日,柱中無官星,辰字多,可以暗合酉金官星,是爲“龍朝鳳閣”,貴。戌,河魁、天魁之位,甲與戌配,是“乾爲天”卦(戌居乾卦,甲納於乾卦),剛健之象,高貴之象,故曰“福星”。
진토는 용이다. 갑을 색이 푸르다. 갑진은 청룡이 된다.
앞구절은 세가지 의미가 있다.
① 丁, 壬일의 甲辰時(년월에 을,경이 없어야한다.)
② 己년의 갑진일 또는 갑진시(월간에 을, 경이 없어야한다.)
③ 巳년의 갑진시.
예를 들어보자. 甲일은 사주에 관성이 없고 辰글자가 많으면 암합으로 酉금 관성을 불러 청룡봉각(龍朝鳳閣)이 되어 귀하다. 갑이 술을 보면 乾爲天괘가 된다.(술은 건괘이고 갑은 납갑으로 건괘). 강건한 형상으로 고귀하다. 그래서 복성 (福星)이라고 한것이다.
뒷구절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① 갑, 기일간의 갑술(갑진, 기유일은 제외)
② 갑술일 갑자시 또는 병인. 년월에 辛금이나 戊己토가 있는 경우.
③ 술년 갑일 갑술시. 사주에 辰酉가 없어야한다. 예를 들면 네개의 갑술.
後半句歌訣的原意也有三:
①.甲、己日干的甲戌時(甲辰、己酉日除外);
②.甲戌日甲子時或丙寅時,年月有辛金或戊己土者;
③.戌年,甲日甲戌時,柱中無龍鳳(辰酉)者,比如四甲戌。
坐殺非殺還有貴,向官非官怕逢丁
(일간의
앉은 자리가 살이거나 살이 아니어도 귀하다. 관성의 유무에 관계없이 정화를 꺼린다.)
注:坐殺,即甲申,爲“胞胎日”,申中暗藏壬浮水印綬,殺印暗相生,書雲:“胞胎逢印綬,祿享千鐘”。歌訣原指甲日壬申時,生於亥子月。《獨步》雲:“時上胞胎格,月逢印綬通,殺官行運助,職位至三公”,即此也。但是甲寅日卻未必爲吉,特別是寅中丙火透於年月,或用於生財,或用於制殺,時上壬水梟神奪之,則不以吉論。向官,即酉月的甲日。《獨步》雲:“八月官星,大忌卯丁,卯丁克破,有情無情。”指的是酉月的甲日,不宜生於丁卯時。當然,酉月甲木,成正官格者,丁運傷官,卯運羊刃沖起成飛刃,皆是格局之忌。經驗上,酉月的甲午日生人,從政者稀,從商者多。
(좌살은 甲申을 말한다. 포태일胞胎日이 된다. 申중에 숨은 임수가 인수가 되어 몰래 살인상생이 된다.
책에 나온다. “포태가 인수를 만나면 봉록이 아주 크다.” 가결은 원래 갑일간 임신시나 해자월 갑목을 말한다.
독보에 나온다. 시에 포태격을 이루고. 월에서 인수를 만난 경우 운에서 살이나 관을 만나면 삼공 같은 높은 지위에 오른다.” 이를 두고 한 말이다..
그러나 갑인의 좋지않다. 특히 寅속의 병화가 년월에 투간해서 재를 생하거나 제살을 하는 경우. 시에 임수 효신이 탈식하면 좋지않다.
向官은 酉월 甲일간을 말한다.
독보에 나온다. 8월관성은 卯丁을 크게 꺼린다. 卯丁이 (관성을) 깨뜨리면 좋은 것이 나쁘게 변한다.” 이는 酉월의 甲일간은 丁卯시를 만나면 좋지않다는 것이다.酉월 갑목은 정관격으로 丁운은 상관운이 되고, 卯운은 양인을 충해 비인이 되므로 격국이 모두 꺼리는 것이다. 경험상 酉월의 甲午일생은 관리가 드물고 많은 경우 상업에 종사한다.
午火爲死本消滅,陰水侵蝕反傷身
(午화는
12운성 死로 본래 기운이 소멸된다. 음수가 침범하면 몸을
다친다.)
注:午爲甲木的“死”地,陰水即是子水。單獨理解這句話,那歌訣的原意是:午月甲子日、午月甲日子時、甲午日甲子時、甲子日庚午時、子月甲午日、子月甲日午時。此理可以運用於歲運,如甲子日不喜午運,甲午日不喜子運。聯繫上句,那麼就有更深的含義了。甲申日庚午時,或申月甲日的庚午時,用傷官制殺者,不宜見癸水傷丁、子水傷午。
午는 갑목의 사지이다. 음수는 자수를 말한다. 이문장만 따로 이해하면 가결의 원의미는 “오월의 갑자일, 오월의 갑일간 자시. 갑오일 갑자시. 갑자일 경오시. 자월 갑오일, 자월 갑오시 등을 말한다. 또한 세운대운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갑자일은 오운을 반기지 않는다. 갑오일은 자운을 반기지않는다.
두절을 함께 묶어 살펴보면 더 깊은 뜻이 있다. 갑신일 경오시. 또는 신월 갑일간 경오시. 상관제살을 할 경우 계수가 정화를 손상하면 안되고 자수가 오를 손상하면 안된다.
金局似貴非爲貴,水局似名不成名
(금국이
있으면 귀할 것 같아도 귀하지않다. 수국이 있으면 명리가 있을 것 같지만 이름을 떨치지못한다.)
注:這裡的金局、水局,並不是巳酉醜、申子辰之類,而是指“局勢”的“局”、“格局”的“局”。換句話說,就是除月令之外的“用神”。月令無用,或月令格局被破壞,但是其他地方有官星、印綬爲我所用、爲我所得,亦不失爲好命。但是,這些月令之外的官星、印綬遇月令反被無情,或與日時不親,或刑沖戰克,或虛而不實,則是歌訣中所說的“非爲貴”、“不成名”了。
여기서 말하는 금국과 수국은 사유축 신자진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局勢의 局이며、格局의 局을 의미한다. 바꿔말하면 월령이외의 용신을 의미한다. 월령에 용신이 없거나 월령격국이 손상된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다른 곳에 관성과 인수가 있어도 내가 쓸수있고 내가 획득할 수 있다면 여전히 좋은 명이다.
그러나 월령이외의 관성, 인수가 월령과의 관계가 좋지 않고 일시가 서로 사이가 좋지않고, 형충하거나 다툰다면 실속이 없게된다. 그러면 가결에서 말한대로 귀하지않고 이름을 떨치지못하게 된다.
貴人一位納衆貴,青龍一現入朝廷
(귀인이
하나 있으면 많은 귀인을 받아들인다. 청룡이 있어 수를 받아들이면 조정에 들어간다.)
注:這裡的前半句是對應“金局似貴非爲貴”而言,後半句是對應“水局似名不成名”而言。“貴人一位”的“貴”指的是“醜”,“納衆貴”的“貴”指的是官殺。局中官殺衆多,得一醜字收入,如果這個醜字能爲我所擁有、控制,那麼就是貴命。“青龍”指的是辰,局中水多水衆,甲木難以吸納,得一辰字收局,則“入朝廷”。
전반부는 앞의 문장 金局似貴非爲貴과 대비되고. 후반부는 水局似名不成名와 대비된다. 귀인일위는 축을 말한다. 納衆貴의 貴는 관살을 의미한다. 사주에 관살이 많은 경우 축이 한글자 있으면 입고한다는 의미이디ㅏ. 축을 일간이 소유하고 통제화면 귀한 명이 된다. 청룡은 辰을 가르킨다. 사주에 수가 많으면 갑목이 받아들이기 힘들다. 이때 辰이 한글자있으면 수를 받아들인다. 이경우 조정에 들어간다.
西方官貴原有喜,財局印局死敗明
(서방에서
관성을 만나면 좋지만. 재격과 인격의 경우 사지나 패지가 된다.)
注:“西方官貴”指的是“酉”運。酉金爲甲木的官星,但是原局戊土財格,在酉運是“死”地,壬浮水印格在酉運是“敗”地,皆不爲喜。這句話直接點明瞭甲木日主,原命局戊土財格和壬浮水印格,在酉運容易倒楣。除非原局有“病”,而大運的酉金能夠成爲“藥”的,那麼吉凶情況就不同了。比如辰月甲木,透戊土成財格,天干得丙丁火生財,或有辛金官星護財,但是地支有卯木羊刃穿辰,戊土的根源受損爲病,此時進入酉運,酉沖卯去病,這種情況就不能論其爲兇了。印綬格類推。
사방관귀 西方官貴는 酉운을 말한다. 酉금은 갑목의 관성이다. 그러나 무토로 재격을 이룬 경우 酉운을 만나면 무토가 사지가 된다. 임수로 인격이 된 경우 酉운을 만나면 수의 패지가 된다. 모두 좋지 않다. 이 문장은 갑목일주를 명확히 지칭한다. 원국이 무토재격이거나 임수 인수격이라면 酉운은 좋지않다. 그러나 원국에 병이 있어서 대운의 酉금이 양이 되는 경우는 길흉이 완전히 다르다.
가령 진월 갑목이 무토가 투간해 재격이 된 경우, 지지에 묘목 양인이 진을 穿하면 무토의 근원이 손상되어 병이 된다. 이때 酉운에 들어가면 酉가 卯를 충해 병을 제거한다. 이런 상황은 나쁘다고 논하지 않는다. 인수격도 마찬가지로 추론.
春炎夏土秋逢印,冬值財官祿安心
(갑목은
봄에는 화, 여름에는 토. 가을에는 인성. 겨울에 재관이 있는 경우 록이 있으면 안심이 된다.)
注:這句話旨在說明甲木生於四季最好的“用神”:春宜火(炎),夏宜土,秋宜水(印),冬宜寅(祿)。
갑목의 계절별 용신을 말한다. 봄에 화. 여름은 토. 가을은 수. 겨울은 寅(록)이 좋다.
帝旺之地莫作旺,絕處一位貴人靈
(제왕의
자리에 있다고 왕하다고 보지말라. 비록 살이 있어도 귀인을 보면 좋다.)
注:甲木的“帝旺之地”當然是卯,爲什麼說“莫作旺”呢?因爲卯是甲木的羊刃。甲日丁卯時,《三命通會》論爲“月缺雲籠局”,不但不利骨肉六親,而且有損財官名利。甲官是辛、酉,而丁卯正好是官星的對頭,故有此說。卯在年支,則是朝垣羊刃;在月支則是陽刃格,要有庚金劈甲(“木盛逢金,造作棟樑之器”、“梁棟材,求斧金爲友”)。
갑목이 제왕인 곳은 묘이다. 왜 막작왕(莫作旺), 왕하다고 보지말라고 하는가? 묘는 갑목의 양인이다. 갑일간 정묘시는 삼명통회에서 월결운룡국月缺雲籠局, 즉 달이 구름에 가렸다고 한다. 가족형제간에 좋지 않고 재관명리가 손상된다. 갑의 관성은 辛, 酉이다. 丁卯는 관성과 대치되기 때문이다.
卯가 년지라면 조원양인朝垣羊刃이라 하고. 월지에 있으면 양인격이 된다. 두 경우 모두 경금으로 갑목을 쪼개야한다. (목이 왕성한데 금을 만나면 동량의 그릇이 된다고 한다. 동량의 재목은 도끼를 벗으로 삼는다.)
“絕處一位貴人靈”一句,也可以從幾個角度去理解:
1.申月甲日,年月官殺衆多,或庚金透幹傷甲,得乙丑時,以柔制剛,丑爲“一位貴人”;
2.甲申日,申金無刑沖,爲“青龍伏形”,得一壬水透幹,不見丙火戊土,或壬水不透,生於戊辰時,財官無混雜;
3.甲日壬申時,不遇刑沖破壞,無丙火戊土傷壬,殺印相生,壬爲“一位貴人”,屬於“胞胎逢印綬,祿享千鐘”,喜生亥月;
4.局中申金爲害,喜丑之歲運。
絕處一位貴人靈. 이 구절은 여러각도에 해석이 가능하다.
1. 申월 갑일간은 년월에 간살이 많거나 경금이 투간하여 갑목을 손상하는 경우. 을축시가 되면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제한다. 축은 바로 하나의 귀인이다.
2. 甲申일. 申금을 형충하지 않으면 청룡복형 青龍伏形 이 된다. 천간에 임수를 하나 얻고 병화나 무토를 보지 않거나 또는 임수가 투간하지않고 戊辰시를 얻고 재관이 혼잡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3. 甲일 壬申시는 형충으로 손상되지 않고 병화나 무토가 임수를 손상하지않으면 살인상생이 된다. 이때 임수가 귀인의 역할을 한다. 이는 “포태인수격은 봉록이 크다.”에 해당한다. 해월에 태어나면 좋다.
4. 사주에 申금이 나쁜 작용을 하는 경우 세운에서 丑을 반긴다.
死而後生祿馬並,尤恐金傷大雨淋
(갑목이
사지에서 생을 만나도 록마가 함께 있고 더욱이 금이 손상되거나 수가 많으면 좋지 않다.)
注:午月甲木,喜癸水滋潤,又喜辛金通根透出滋水源。“死而後生”原意指的是甲木生於午月、乙亥時,“祿馬並”指的是財官透幹,這樣的命屬於勞碌辛苦命。因爲午月官星辛金是“病”地,己土透幹是財格,卻被乙木傷害。除非辛金另有根源而不受傷,能夠制劫護財。若是辛金根源受傷(金傷),地支亥子水衆多(大雨淋),財官皆無氣無用,非貧即賤。
午월 甲목은 계수가 적셔주면 좋다. 또 辛금이 지지에 근을 갖고 수의 근원이 되면 좋다. 사이훕생(死而後生), 즉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다는 표현은 오월 갑목이 을해시를 만난 경우를 말한다. 록마병祿馬並, 즉 록마가 함께 있다는 표현은 재관이 투간한 것을 말한다. 이런 명은 고생이 많은 삶이 된다. 어월은 관성 辛금이 병病의 상태이다. 기토가 투간하면 재격인데 을목에게 손상된다. 辛금이 다른 곳에 근을 갖고 손상이 없다면 충분히 겁재를 극해서 재성을 보호한다 만약 辛금의 근이 손상되거나 지지에 亥子수가 너무 많으면 재관이 무기력하여 쓸 수 없다. 가난하거나 미천한 사람이 된다.
天地二火勿相並,帝座莫與上宮侵
(천간에
두개의 화가 같이 있으면 안된다. 제좌를 상궁이 침범하면 안된다.)
注:《河圖》曰:“天一生壬水,地六癸成之;地二生丁火,天七丙成之;天三生甲木,地八乙成之;地四生辛金,天九庚成之;天五生戊土,地十己成之。”所以,天火是丙火,地火是丁火。甲日幹,其他天干透丙丁火混雜,必要去濁留清,否則命格必然不高。“帝座”是時支,“上宮”是日支。日支怕沖,甲日幹尤怕,更怕日時相沖。如:甲子日庚午時、甲戌日戊辰時、甲申日丙寅時、甲午日甲子時、甲辰日甲戌時、甲寅日壬申時。
하도河圖에 이런 표현이 있다. “하늘은 첫번째 임수를 생한다. 땅은 여섯번째 계수를 완성시킨다. 땅은 두번재로 丁화를 생한다. 하늘은 일곱번째로 丙화를 완성한다. 하늘은 세번째로 甲목을 생한다. 땅은 여번째로 乙을 완성시킨다. 땅은 네번째로 辛금을 생한다. 하늘을 아홉번째 庚을 완성시킨다. 땅은 다섯번째 戊토를 생한다. 땅은 열번째 己토를 완성한다.”
그러므로 하늘의 불은 병화이고 땅의 불은 정화이다. 갑일간이 천간에 병정화가 섞여있으면 반드시 탁한 것을 제거하고 맑게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명이 되지 않는다. 임금의 자리라는 의미의 제좌(帝座)는 시지를 말한다. 임금을 모시는 신하와 같은 상궁上宮은 일지를 말한다. 일지를 충을 두려워한다. 갑일간은 더욱 충을 두려워한다. 더욱이 일시충을 두려워한다. 가령 갑자일 경오시. 갑술일 무진시. 갑신일 병인시. 갑오일 갑자시. 갑진일 갑술시. 갑인일 임신시 등이다.
四位墓庫無爭鬥,乾坤相配天下寧
(진술축미의
묘고가 있어도 다툼이 없어야한다. 건곤이 조화를 이루면 천하가 편안하다.)
注:“四位墓庫”當然是指辰戌丑未。甲木日幹,有辰怕見戌,有丑怕逢未。天干爲“乾”,地支爲“坤”;甲、壬爲“乾”,乙、癸爲“坤”;戌、亥爲“乾”,未、申爲“坤”。局中甲、壬之乾,配未、申之坤;或戌、亥之乾,配乙、癸之坤。組合得當,富貴可期。還有,午爲先天乾,子爲先天坤,甲木日主,地支子午雙包,搭配得當,富貴定然。
네개의 묘고란 진술축미를 말한다. 갑목 일간은 진이 술을 보거나 축이 미를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천간은 乾이고 지지는 坤이다. 甲壬은 乾, 乙癸는 坤이다. 戌亥는 乾, 未申은 坤이다. 사주에 甲壬이 未를 보거나 戌亥의 乾이 乙癸의 곤을 만나고 조합이 적당하면 부귀를 기약할 수 있다. 午는 선천 乾. 子는 선천坤이다. 갑목이 지지에 子午를 함께만나고 조합이 적당하면 부귀를 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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