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해
자해(self-harm)는 자기 신체 표면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의미하며, 고의적 자해와 비자살적자해로 구분합니다. 고의적 자해는 자살과 동의어로, 흔히 ‘자해’라고 하면 비자살적자해(NSSI; Non-Suicidal Self-Injury)를 의미합니다. 비자살적자해는 불안장애나 우울장애, 양극성 장애, 섭식장애 등의 다른 정신과적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식적인 진단명은 아닙니다. 지난 1년간 5일 이상 의도적 자해를 개인의 몸에 입혀서 출혈, 상처 혹은 통증을 발생시키되 단지 가볍거나 중증도의 신체적 상해가 일어나는 정도를 비자살적자해로 정의합니다.
청소년의 비자살적자해를 “관심을 끌기 위한 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발달장애가 있는 청소년에게만 해당하며, 자해하는 많은 청소년이 상처나 흉터를 가리기 위해 노력을 하고, 이러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많은 청소년이 비자살자해를 반복적으로 행하는 경우 대부분 죽고 싶어서 또는 관심을 끌려고 자해하는 게 아닌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스트레스나 아픔을 푸는 방법으로 자해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내가 내 몸에 한다는데 뭐가 문제냐”라는 식의 사고를 갖는 경향이 강하며, 자해를 통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부정적인 느낌이나 생각, 대인관계 문제 등을 해결하고 기분 좋은 상태로 만들려 하는 등 한 가지 이상의 기대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해 행위가 반복되다 보면 중독 행동과 유사한 패턴이 형성되게 됩니다. 자해로 인한 신체적 고통이 일종의 안도감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청소년 자해의 가장 흔한 동기는 긴장을 이완시켜 주는 안도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자해란 불안, 우울, 스트레스, 정서적 무감각, 자기-혐오 등과 같은 매우 격렬한 감정과 생각을 일시적으로나마 줄여주는 일종의 대처 행동으로 여겨질 수 있는 것입니다.
자해에 의존하는 청소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자해 행동을 다루기 위해서는 자해하게 만드는 상황과 감정, 함께 동반되는 질환 등 여러 요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므로 잘 훈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 또는 감정 인지하기
아이가 자해 행동을 하는 경우 초점을 맞춰야 하는 요인은 자해 행동 자체이기보다는 자해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 또는 감정입니다. 자해 행동은 중독 행동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므로, 자해 도구를 치운다든지 건전한 취미 활동을 제안하는 등의 도움은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해를 멈추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도록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는 문제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사회적 지지 체계 형성하기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비자살적자해의 보호 요인으로 사회적 지지가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가족원은 아이가 자해하는 경우 반항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해 훈육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접근법입니다. 자해를 유발하는 스트레스 원이 무엇인지 대화를 통해 알아보고, 술, 담배와 같은 탈선 행동을 할 때 이를 막아주며, 자해 행동으로 이어지는 감정과 문제를 다루는 데 힘이 되어주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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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수진. (2017). 비자살적 자해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개관. 청소년학연구, 24(9), 31-53.
성나경, & 강이영. (2016).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해행동: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855-873.
이동훈, 양미진, & 김수리. (2010). 청소년 자해의 이해 및 특성에 대한 고찰. 청소년 상담 연구, 18(1), 1-2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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