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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신 선생님이 답글 달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듯하여 따로 글을 써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동기는 사주가 있지만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명조를 세로로 좌에서 우로 쓰지 않으면 명조를 보고도 보지 못합니다. 그냥 명조만 써놓으려다가 의견을 말해야 하는 방이니 의견도 말해 봅니다.
참고 자료 : http://cafe.daum.net/2040/MsI/59653
[우신 선생님] : 일록귀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삼명통회의 일록귀시 칠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록귀시는 관성이 없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는 아래와 같이 재관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록귀시격의 종류 7가지
1. 청운득로(青云得路: 신왕하고 인성의 생조가 있는 경우)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 己 乙 甲 戊 : 乾命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 卯 亥 寅 子
♢ 戊子 甲寅 乙亥 己卯. 사주에 관성이 전혀 없고, 일간의 오행이 국(局)을 이루어 신왕하며 또 인성이 생조한다. 비록 子水가 卯木 록을 형하지만 격을 깨뜨리지 않아서 귀하다.
[松栢] => 일록귀시법은 가상관격을 말합니다. 봄에는 무조건 火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甲乙木 일주는 더욱 그렇습니다.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 辛 壬 庚 壬 : 乾命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亥 子 戌 午
♢ 壬午 庚戌 壬子 辛亥. 신왕하고 인성이 돕는다. 戊辰년 진사에 합격했다. 나중에 형부낭중이 되었다. 잡기격으로 논하는 것이 낫다. 丁丑운 戊辰년 시험에 합격했다. 丑이 월지 戌을 형하고, 년지가 충을 하기 때문이다. (역주: 癸丑운 戊申년이 타당해 보인다.)
[松栢] => 명조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丁丑운은 있지도 않고 戊辰년은 47세입니다.
[松栢] => 본명은 土金이 왕성하여 水木火로 빼주는 명조입니다. 도식 사주는 귀록이 유통시켜주니 좋습니다. 단, 월지 관살에 일지 양인은 일인격으로 봅니다. 水土 상전 명조로 보는 것인데, 金水木을 희신으로 보고 火土를 기신으로 봅니다. 木이 약신성 희신이므로 金克木하는 金은 흉합니다.
[松栢] => 癸丑대운은 천간은 길하고 지지는 흉한 대운입니다. 癸丑대운 21세 壬寅년 甲辰월이나 23세 甲辰년 壬申월이나 24세 乙巳년이나 25세 丙午년 甲午월 등등일 때, 즉 木旺할 때 합격할 수 있다고 봅니다.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 己 乙 甲 戊 : 乾命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 卯 亥 寅 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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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 己 乙 丁 甲 : 乾命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 卯 丑 丑 子
역주) 삼명통회의 명조 戊子 甲寅 乙亥 己卯와 연해자평의 채문휘의 사주 甲子 丁丑 乙丑 己卯를 비교해보자. 둘 다 귀록격에 해당한다. 그러나 채문휘의 사주는 인성이 겁재를 생하고 록을 형한다. 또한 대운도 천간에서 土金으로 흐르고 지지는 火運으로 흘러 좋지 않다. 乙木이 甲木에 등라계갑하여 土를 극하려 하지만 甲木이 丁火를 생해 土를 강화한다. 甲己合 역시 土의 힘을 보강한다.
[松栢] => 戊子생은 귀록격이 맞습니다. 그러나 甲子생은 달리 봅니다. 丑中에 土金이 있으니 식상제살생재격에 丁火가 용신이거나 水木火가 희신이거나 둘 중에 하나입니다.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 己 乙 丁 乙 : 乾命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卯 丑 丑 丑 - 동지세수설 적용명조
[松栢] => 일견해서는 丑土가 편재격이라서 신강으로 보면서 丁火를 쓰는 사주로 보이지만 다른 변수가(丑중에 土金이 있는 점) 있어서 아리송합니다. 찜찜해서 자료를 찾아보니
甲子、丁丑、乙丑、己卯,蔡文輝八字,術士皆許讀書有功名之造,後學醫,行辛巳運,庚子年不祿,此非日祿歸時。
::: 甲子 丁丑 乙丑 己卯 채문휘 팔자인데, 술사들이 모두 독서를 할 수 있고 공명이 있는 명조로 보았지만, 나중에 의학을 배웠으며, 辛巳대운 庚子년에 죽었는 바, 이것은 일록귀시격이 아니다.
[松栢] => 입춘세수설로 볼 때 甲子생의 辛巳대운은 동지세수설로 보면 대략 癸酉대운 쯤 됩니다. 丁酉丑 천지삼합 金局을 짜면 丁火가 金局으로 변질되고 癸水가 도식합니다.
[松栢] => 재용식생격에 丁火가 용신이면 水金의 효살 조합 도식운이 대흉합니다.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 癸 丙 丙 丙 : 乾命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 巳 申 申 申
丙申 丙申 丙申 癸巳. 丙火에게 癸水는 정관이다. 7월 金이 왕한 시기에 태어나 癸水가 의지할 데가 있다. 운이 서북으로 가서 관이 생왕해진다. 丙火가 기운이 없지만 세 개의 丙火가 서로 의지하고, 세 개의 申金이 충으로 寅木을 불러온다. 癸水 정관이 巳에 이르러 천을귀인에 앉아있다. 재관이 둘 다 아름답다. 어린 시절 과거에 합격하고 중년에 재상이 되었다.
[松栢] => 본명은 土金이 기신이고 水木火가 희신인 명조입니다.
[松栢] => 아마도 己亥대운과 庚子대운에 水旺할 때 발전한 듯 싶습니다.
3. 귀록봉이덕 (歸祿逢二德: 귀록과 월덕이 둘 다 있는 경우)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 丙 甲 辛 辛 : 乾命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 寅 寅 卯 亥
辛亥 辛卯 甲寅 丙寅. 甲寅은 전록(專祿: 일지가 록)이다. 丙寅은 식신과 록이 같이 있는 것이다. 甲木은 월덕이고, 월령에 있는 辛金은 정관이다. 辛金이 2월에 무기력하나, 두 개의 寅木 속의 丙火가 두 개의 辛金을 합거한다.(合去: 합으로 제거) 두 개의 寅木이 甲의 록이고, 월덕과 귀록이 둘 다 있다. 정무를 맡아 나라을 돕는 영웅이었다.
[松栢] => 병들고 약을 얻으면 대발한다고 하는데, 본명은 辛정관이 병이고 丙식신이 약입니다.
4. 귀록봉인수 (歸祿逢印綬: 귀록과 인수가 같이 있는 경우)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 丙 甲 壬 丁 : 乾命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寅 子 子 未
丁未 壬子 甲子 丙寅. 子水 인성이 두 개로 왕하며, 丁壬합목으로 寅시에 木이 왕하다. 대운이 관살로 가지만 丙丁火가 관살을 극제 또는 합거하여 격국을 손상시키지 않아 귀하다.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 ― 丙 甲 壬 戊 : 乾命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 寅 子 子 申 - 동지세수설 적용명조
[松栢] => 인수용식상격에 土金이 기신이고 水木火가 희신인데, 대운이 잘 흘러갑니다.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 丙 甲 丙 壬 : 乾命
寅 丑 子 亥 戌 酉 申 未 ― 寅 辰 午 寅
壬寅 丙午 甲辰 丙寅. 일록귀시로 관살이 없다. 식신 丙火를 쓴다. 寅木에서 장생하고 午에 제왕으로 丙火가 왕하다. 午중의 己土는 재성이다. 년간 인수는 고(庫)인 일지에서 왕하다. 조상의 벼슬을 물려받고 부귀로 이름을 떨쳤다.
[松栢] => 일지 辰土를 중시하여 재용식인격이다. 甲木은 일 년 12달 丙火 식신이 용신이다.
[松栢] => 서방 金運에 잘나간 것은 사주가 워낙에 좋아서이다. 특히 己酉대운이 흉한데, 아마도 부모의 슬하에서 문제가 없었을 듯하다.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 丁 戊 癸 丙 : 乾命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 巳 午 巳 戌
丙戌 癸巳 戊午 丁巳. 사주에 관성이 전혀 없다. 丙丁 인수가 戊土를 생한다. 일시가 서로 록이 된다. 午戌巳는 火로 인수가 지나치게 일간을 생하지만 대운이 서방으로 가서 식신상관이 재를 생한다. 癸水는 戊土와 합하여 火의 상(象)을 이룬다. 어려서 과거에 합격하고 벼슬이 3품에 이르렀다.
[松栢] => 土일주는 그냥 水木火가 좋다고 보면 편하다.
5. 귀록봉상관 (歸祿逢傷官: 귀록과 상관이 함께 있는 경우)
귀록에 상관이 있는 경우로 관을 만나는 것을 꺼린다.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 庚 己 乙 壬 : 乾命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 午 亥 巳 辰
壬辰 乙巳 己亥 庚午. 己土가 亥에 앉아있는데 亥중 甲木은 관이다. 巳로 亥를 충해 甲木을 제거한다. 乙木은 살로 庚金이 합해 진금(眞金)상관이 된다. 壬수는 재성인데 고지에 앉아있고, 壬水의 록은 일지에 있다. 운이 남방으로 가면 신왕해지고, 서방 운에는 金이 왕해져 상관이 살을 제거하고 재성을 생해서 일간이 재성을 쓸 수 있게 된다. 꽃이 아름답고 열매가 꽉 차듯 높은 자리에 올랐다.
[松栢] => 귀록격은 인비식으로 구성된 사주에 적용하는 것이다. 木火土金水 오행이 모두 있는 사주에 대해서 귀록격 운운하는 것은 이상한 것이다. 특히 土일주의 귀록격은 별로 의미가 없다.
[松栢] => 본명은 土일주이니 木이 잘 자랄 환경만 조성되면 좋은 명조이다. 庚金이 기신이니 병든 명조이고 약을 얻으면 대발할 것이다.
6. 귀록봉살 (歸祿逢煞: 귀록이 살을 만나는 경우)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 丁 戊 丙 甲 : 乾命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 巳 申 寅 申
甲申 丙寅 戊申 丁巳. 戊土가 장생 申에 앉아 있고, 년간에 칠살 甲木이 투간해, 월지 寅에 귀록이 된다. 두 개의 申이 寅木을 극제한다. 戊土는 시에 귀록이고 관이 혼잡되지 않아 병권을 장악하고 변방에서 위용을 떨쳤다.
[松栢] => 일지 申金이 기신이다. 土일주이니 木이 왕성하기만 하면 좋은 명조이다. 천간에 丙丁火가 火克金으로 金기신을 방어해주니 길상이다.
7. 귀록봉재 (歸祿逢財: 귀록이 재를 만나는 경우)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 丙 丁 丙 己 : 乾命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 午 丑 寅 午
己亥 丙寅 丁丑 丙午. 丁일간이 재고에 앉아있다. 丙火가 재성을 뺏으려 하는데 亥중 壬水가 丙火를 극제한다. 寅木과 亥水를 합한다. 운에서 관살을 만나도 비견이 강왕하여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 己토는 식신으로 시에 귀록이다. 己土는 관살을 극제한다. 운이 戌酉申 재성 왕지로 흘러 귀하게 되었다.
[松栢] => 寅月은 웬만하면 木격신이 요신이고 火가 용신이라고 하면 대체로 맞는다. 본명은 용신 火가 천간에 3개나 있어서 호명이다. 火가 용신일 때 丙火도 있고 丁火도 있으면 앞으로 넘어져도 코가 깨지지 않는 호명이다.
[松栢] => 辛酉, 庚申대운에 대발한 것이 金生水가 좋아서가 아니다. 원국에 水가 없으니 金生水하지도 못하고, 旺火가 회극했기 때문에 넘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丁 ― 丁 戊 丙 甲 : 乾命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 巳 子 子 子
甲子 丙子 戊子 丁巳. 재성 子水가 세 개로 水가 많고 왕하다. 년에 甲木 살이 생을 받고 있다. 일간 戊土는 시에 귀록으로 근을 얻고, 월간에 火인성이 시에 록을 얻은 것이 좋다. 그래서 대귀하다.
[松栢] => 본명은 동지 이전에 출생했는지 이후에 출생했는지 알 수가 없다.
[松栢] => 戊土 일주이니 甲木이 잘 자라기만 하면 좋다. 천간에 丙丁火가 모두 투간하니 앞으로 넘어져도 코가 깨지지 않는 호명이다.
원문)
此格有七法:一曰“青云得路”,如戊子、甲寅、乙亥、己卯,柱中無一點官星,身旺得局,有印生助,雖子刑卯祿,不能破局,故貴。又壬午、庚戌、壬子、辛亥,身旺印助,登戊辰進士,為刑部郎中,作雜氣格論尤是,故丁丑運戊辰科,丑刑辰衝故也。
二曰“官星坐祿”,如丙申、丙申、丙申、癸巳,丙以癸為正官,生七月金鄉有托,運行西北官生旺之鄉,丙臨申無氣,三丙相倚,衝寅長生,癸官臨巳,用神坐貴,得財官雙美,故少年及第,中年拜相。
三曰“歸祿逢二德”,如辛亥、辛卯、甲寅、丙寅,甲專祿,而得丙寅為食會祿,甲為月德,月令辛卯為甲正官,辛逢二月無氣,二寅中丙合去二辛,止有二寅為甲之祿,月德逢歸祿,乃平章輔國英雄。
四曰“歸祿逢印綬”,如丁未、壬子、甲子,丙寅,二子印旺,丁壬化木,引至寅時木旺,運逢官殺,丙丁制合不能損局,故貴。又壬寅、丙午、甲辰、丙寅,日祿歸時,不逢官殺,用丙為食,喜生寅旺午,午中己土為財,年干印綬庫旺於日,所以承祖受職,富貴成名。又丙戌、癸巳、戊午、丁巳,柱無一點官星,丙丁印戊,日時祿互換,午戌巳俱是火地,印綬生身太旺,運行西方食神傷官之地生財,癸與戊合化成火象,所以少年登第,官至三品。
五曰“歸祿逢傷官”,大忌見官。如壬辰、乙巳、己亥、庚午,己坐亥有甲為官,得巳衝去,有乙為殺,得庚合化為真金傷官,用壬為財,坐庫,歸祿日下,運行南方身旺,西方金旺,傷官去殺,生出財氣有用,英靈秀實之貴也。
六曰“歸祿逢殺”,如甲申、丙寅、戊申、丁巳、戊坐申自生,年干透甲為煞,歸祿於寅,二申制之,戊歸祿時地,無官混雜,所以掌握兵權,威鎮邊疆。
七曰“歸祿逢財”,如己亥、丙寅、丁丑、丙午,自坐財庫,丙奪財,亥中壬制,寅與亥合,運逢官殺,比肩強旺,可以勝任,己土食神,歸祿于時,制其官殺,運行戌酉申,俱財旺地,故貴。如甲子、丙子、戊子、丁巳,三子為財多而且旺,年干透甲為殺,逢生,喜日干戊土歸祿于時得地,月干火印亦歸祿于時,所以大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