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1년 학급살이를 위한 그림책 함께 읽기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학급경영』
[그림책 학교 9]
수업친구 더불어숲 지음 | 314쪽 | 값 17,000원 | 148*210mm
ISBN 978-89-6915-124-7 (03370) | 2022년 3월 7일 발행
* 키워드: 그림책, 학급경영, 학급운영, 학급 세우기, 초등 그림책 수업, 그림책 활동,
그림책 읽기, 회복적생활교육,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긍정훈육
https://bit.ly/3tDxiZD
학급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첫 학기 한 달로, 학급경영의 ‘골든타임’이라고도 불린다. 이 시기의 학급 세우기는 1년 학급살이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급에서는 어색하고 형식적인 자기소개, 실무처리하듯 진행되는 학급규칙과 역할 배분 등으로 부산하게 보내기 일쑤이다.
‘진솔하면서도 부담 없이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게 학급을 운영할 수는 없을까?’ 고민하던 교사들이 그 해답을 그림책에서 찾았다. 학생들은 그림책을 읽으며 마음을 열고 존중과 배려, 협동을 배워 나갔다. ‘친절하고 단호한 교사’와 ‘스스로 서고 더불어 사는 학생’이 공존하는 건강하고 평화로운 학급!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학급경영의 효과를 잘 보여주는 실천 사례들을 소개한다.
학급경영,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이유
최근 교육 현장에서 그림책에 대한 관심이 매우 빠르게 커지고 있다. 그림책은 고유의 독서교육뿐 아니라 주제교육, 창의성 및 융합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계기교육 등 다양한 장에서 활용하기에도 매우 훌륭한 매개임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여러 해 동안 그림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학급경영에 접목해온 ‘수업친구 더불어숲’ 교사들은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학급경영의 대표적인 장점으로 세 가지를 꼽는다. 첫째,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둘째, 몰입과 투사, 공감이 적극적으로 일어난다. 셋째, 그림책으로 소통하고 토의하면서 주제를 마음에 새기고 오래 기억하게 된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학급경영의 핵심 요소인 '래포'가 형성되고, 안정적인 학급 운영의 토대가 만들어진다. 이 책은 학급이 바로 서야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짐을 교사들의 실제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
인성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 긍정훈육을 그림책으로!
그림책으로 학급을 경영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림책 독서 활동을 함께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림책 학급경영의 밑바탕에는 다양한 교육철학과 방법들이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학급 긍정훈육법, 회복적 생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성교육과 협동학습을 적용한 교육과정이며, 1일 1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스며들듯 변화와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가는 1년 학급살이이다. 학급 운영은 담임교사 혼자 책임지는 것이 아니라 학급 공동체 모두가 함께 만들고 수정 보완해 가는 ‘지속 가능한’ 시스템을 만드는 일이다. 그림책을 읽고, 학급 공동체를 되돌아보며, 앎과 삶을 연계하는 다양한 활동을 끊임없이 전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앞으로 학생들은 끊임없이 나와 남을 비교하며 선택을 강요받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중 누군가는 남들과 다른 선택으로 무척이나 외로워질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때 학생들이 함께 읽었던 그림책을 떠올리며 작은 위로와 용기를 얻기 바랍니다. 그림책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내 삶의 주인’으로 우뚝 서길 응원합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학급 공동체
학급에서는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에 당황할 때가 많고 잊을 만하면 수시로 난감한 일이 벌어진다.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갈등은 대부분 다름을 이해하거나 존중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것들이다. 이런 어려움을 버티고 극복하는 힘은 ‘학급 공동체’의 끈끈함에서 나온다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함께 그림책을 읽고 재미있는 게임과 활동을 통해 마음과 생각을 확장하면서 학생들은 서로를 좀 더 알아가며 소통의 방법을 배우고 존중과 배려를 생활화하게 된다.
놀이와 활동, 게임으로 활기 넘치는 교실
그림책 학급경영 Q&A와 유형별 4주 설계
학급경영을 주제로 엄선한 20종의 그림책 활용 수업에는 학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놀이가 독서 전, 중, 후 단계에 맞추어 소개된다. 첫 만남의 어색함을 한순간에 날려버리는 공동체 인사 놀이, 개개인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해주는 소원 초성 놀이, 장점 쇼핑몰 활동 등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고, 매일매일 칭찬 샤워, 고민상담소 등을 통해 학급의 결속력을 다지며 유쾌하고 활기 넘치는 교실을 열어가게 도와준다. 관련 주제의 그림책과 상황별 그림책 등 100권에 달하는 그림책 큐레이션과 함께 부록으로는 그림책 학급경영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Q&A, 지향하는 학급 유형에 따른 4주 프로그램을 담았다.
|저자 소개|
수업친구 더불어숲
충북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선생님 29명이 함께 만들어 가는 수업연구모임입니다. 서로 다른 관심사를 가진 선생님들의 공통분모는 오직 수업과 학급 운영에 대한 열정입니다. 그래서 모임의 이름도 서로 다른 나무들이 모여 숲을 이루자는 의미를 담아 ‘수업친구 더불어숲’으로 지었습니다. 개성과 관심이 다른 우리 모임이 성장할 수 있는 가장 큰 원동력은 나눔입니다. 교육을 위해 애쓰는 많은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수업친구 더불어숲’은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며, 기록해 나갈 것입니다.
집필진: 김성규(충주중앙탑초등학교), 강수정(문의초등학교), 김기연(충주삼원초등학교),
김나연(청주증안초등학교), 김예지(대전가장초등학교), 박웅용(갈원초등학교),
박은정(청주증안초등학교), 양지윤(청주내곡초등학교), 정지은(청주내곡초등학교),
정혜영(개신초등학교), 최지현(청주내곡초등학교), 한미성(충북단재교육연수원)
인스타그램 @theforest2020 | 블로그 blog.naver.com/theforest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