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2절_직업재활 전문요원의 유형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개념
직업재활 과정 : 장애를 가진 사람의 직업적 재활을 다루는 것으로 극도의 책임성이 강조되는 인간서비스 분야 -> 어떤 자격을 가진 인력이 서비스하는가에 따라 한 인간의 재활방향이 가름 됨. / 직업재활에서 전문가가 개입해야 하는 필연성에는 8가지가 있고, 어떤 특수한 욕구에 서비스하는 사람인 전문가는 유사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2.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기능과 역할
미국의 직업재활 전문요원은 재활상담사, 직업평가사, 직업적응 전문가, 직무지도원 등
-재활상담사의 역할
사례발견, 초기면접, 진단, 적격성 판정, 재활계획 수립, 서비스 제공, 직업배치 및 취업 후 적응지원, 고용 후 서비스 등의 역할 담당.
-직업평가사
의료적·심리적·직업적·문화적 영역 등에 대한 평가: 직업프로그램에 필요한 기초, 특성, 직업욕구 등을 종합하여 이용자의 통찰력을 제공하는 역할
-직업적응 전문가의 역할
직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기능적 재활을 개발 & 작업행동이나 개인적 특성을 수정하거나 개발 & 작업의 요구사항이나 가치, 의미를 이해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
-직무지도원의 역할
특정 직업에 관련된 직접적인 교육, 사회적 기술습득, 직무 개발, 홍보, 그리고 기관과의 관계확립 등의 역할을 하는 사람
우리나라는 직업재활 전문요원을 [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 75조와 시행규칙 제 16조의2에서 직업생활 상담원, 장애인 직업훈련교사, 장애인 직업재활 전문요원, 장애인 직업능력평가사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세부기준을 만들어 그 역할과 자격기준을 정하고 있다.
특수교육법에 -> 진로 및 직업교육 담당교사, 근로자직업능력개발 등 -> 직업능력 개발훈련 교사의 전문요원 규정, 진로 및 직업담당 교사 -> 특수교육 기관에서 직업교육에 관한 상담 및 지도 담당하는 역할 담당, 직업능력 개발훈련 교사 -> 직종별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위하여 훈련생을 가르치는 역할 담당.
3. 직업재활 전문요원의 양성
1) 미국의 양성현황
미국에서 재활상담사는 직업재활상담을 하는 중요한 전문가
<미국 재활상담사와 직업평가사의 자격요건>
재활상담사
– 자격요건
(1) 대학원 재활상담 관련학과에서 48학점 관련과목을 이수한 자
(2) 현장실습 이수자(600시간)
(3) 국가고시 합격자
(4) 수련과정 이수
(5) 5년마다 100시간 계속 교육
-부여방법 : 국가시험(CRC) / 자격관리 : 주
직업평가사
– 자격요건
(1) 대학, 대학원에서 직업평가 과목을 이수한 자(약50시간 이상)
(2) 최소 320시간의 임상경험을 가진 자
(3) 1년 6개월 이상 경력을 가진 자
-부여방법 : 민간단체 시험 / 자격관리 : NRA
직무지도원
-자격요건 : 고등학교 이상 졸업자로서 6개월 양성교육 이수자
-부여방법 : 자격인정 / 자격관리 : 양성기관
2) 우리나라의 양성현황
우리나라의 직업재활 전문요원은 [장애인복지법] 제72조의3에 의한 장애인재활상담사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한 직업능력평가사, 특수교육법 제23조에 의한 진로 및 직업교육 교사 등
직업재활 상담원은 동법 제75조에 의해 지난 1991년부터 노동부 산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양성프로그램으로 양성하고 있으며 사이버교육과 집합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1) 장애인재활상담사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자격제도
1991년부터 한국직업재활학회에 의해 시작 -> 위원회의 실무 작업과 공청회를 거쳐 2013년 7월 11일 의원입법으로 국회에 제출하여 2015년 12월 29일 국회 본회를 통과 -> 이 개정내용은 2017년 12월 30일 시행되도록 규정
미국 재활상담사 자격인증위원회(CRCC)
재활상담사의 역할 => 장애인의 욕구 사정, 확인된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 기획, 직무배치 및 사후서비스가 포함되는 서비스 제공 or 배치하는 역할을 하며 대체로 재활상담 과정 내에 아래와 같은 기능 수행
사정과 평가 / 진단과 처치계획 / 진로상담 / 장애에 대한 의료적, 심리사회적인 영향에 초점을 맞춘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처치개입 / 사례관리, 의뢰, 그리고 서비스 조정 / 프로그램 평가와 연구 / 환경, 고용, 태도의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개입 / 다양한 기관 사이의 자문 서비스와 규제 시스템 / 고용과 직무적응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는 직무분석, 직무개발, 그리고 배치 서비스 / 자문관련 서비스와 재활공학에 대한 접근
재활교육인증위원회(CORE)
재활상담사 지식영역과 기술
-> 전문가 정체성과 윤리적 행동, 장애의 심리사회적 측면과 문화적 다양성, 인간 성장과 발달, 고용과 진로개발, 상담 접근과 원칙, 집단 상담과 가족역동성, 사정(평가), 연구와 프로그램 평가, 장애의 의료적, 기능적, 환경적 측면, 재활서비스, 사례 관리와 관련 서비스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과업과 과업 요소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 장애진단 및 직업평가, 직무개발과 배치, 재활서비스, 재활행정, 재활정책으로 제시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요건 -> 1급, 2급, 3급에 따른 자격기준을 구분
(2) 직업능력평가사
직업능력평가사 제도는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75조에 의해 동 법률 시행규칙 제22조에서 장애인 직업능력평가사로 규정
제3장 1절_직업재활의 과정
직업재활 과정의 의미
직업재활 :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돕기 위해 계획된 체계적인 서비스로 목표 지향적이고, 개별화된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 -> 재활전문가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장애인의 잠재능력 개발 & 잔존기능 최대한 발휘 & 직업인으로서 사회에 통합되어 시민으로서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게 한다.
장애인의 직업재활 과정 : 직업상담, 진단 및 평가, 직업적응훈련, 직업훈련, 직무개발, 및 배치, 보호고용, 취업 후 적응지원으로 이루어 짐.
모든 장애인을 동일한 과정에 획일적으로 적용해서는 X => 장애의 정도나 유형에 따라 종합적, 역동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 유념.
2. 미국의 직업재활 과정
미국 : 1998년 재활법 개정안 제 102조를 통해 개별화된 성문재활 프로그램(IWRP)을 개별화된 고용계획(IPE)으로 바꾸고, 직업재활 서비스의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해 이용자가 지정된 주 단위 기관의 직업재활 상담사의 도움을 받도록 함.
-IPE 과정-
1) 의뢰(상태 00)
2) 신청(02)
3) 확대평가(06)
4) 종결(08, 의뢰나 신청, 확대평가에서 종결)
5) 개별화된 고용계획 개발(10, Individualized Plan for Employmen: IPE)
6) 개별화된 고용계획 실행(18)
7) 고용준비(20)
8) 고용(22)
9) 종결(26, 재활되어 종결됨)
10) 종결(28, IPE 개시 후 다른 이유로 종결)
11) 종결(30, IPE 개시 전 다른 이유로 종결)
12) 고용 후 서비스(32)
13) 고용 후 서비스 종결(34)
14) 고용 후 서비스 중단, 사례재개(36)
15) 다른 이유로 고용 후 서비스 중단(38)
3. 한국의 직업재활 과정
통합사례관리체계가 시행되기 전은 2008년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가 장애인복지관의 직업재활서비스 사례관리를 위하여 업무표준화를 하면서 사례관리 체계를 제시 & 이 체계를 중심으로 전산시스템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이 과정이 한국에서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여짐.
2절-재활상담
1) 일반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론들 -> 정신분석적 이론, 인간중심 이론, 게슈탈트 이론, 행동주의 이론, 합리적-정서적 행동이론, 현실치료(선택이론), 절충주의적 이론 소개
2) 직업상담에서 다루는 이론들 -> 특성-요인 이론, 미네소타 직업적응 이론, 성격이론, 사회학적 이론, 진로의사결정이론, 진로발달이론을 설명
상담의 개념
-상담이 무엇인가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빙함과 무어(Bingham & More,1966) : “목적을 가진 대화”
Rofers(1942) : “이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적인 한 발자국을 내디딜 수 있도록 자기 이해를 도와주는 구조화되고 허용적인 관계”
렌(Wrenn,1994) : “이용자의 필요와 특성에 ᄄᆞ라 변화될 수 있는 두 사람 사이의 역동적이며 목적적인 인간관계”
벅스와 스테프러(Bruks & Stefflre,1979) : “상담사와 이용자 사이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는 것”
*상담이 갖는 특성
1) 상담은 전문적이며 임상적인 활동
2) 상담은 일대일의 과정 또는 한 사람과 한 사람의 관계
3) 상담은 언어와 비언어적 수단을 매개로 하는 관계
4) 상담은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상담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5) 상담사와 이용자 간에 비밀보장과 깊은 신뢰감이 성립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