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 * 비영리 조직의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5단계 절차로 이루어 집니다.
<1단계 : 분석> -----> 목표와 비전 등을 파악하는 분석단계 <2단계 : 목표설정>---> 목표 설정 <3단계 : 설계>------> 감마모델 8유형을 기관에 적용 <4단계 : 실행>------> 프로그램 실행 <5단계 : 조정>------> 목표달성 상태 확인 및 조직 |
1. 마케팅전개 5단계를 알아봅니다.
-많은 기관들이 구체적인 계획이나 전략 없이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계획 없이 사업을 진행하거나 모금을 한다는 것은 마치 지도(地圖) 없이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마케팅 전략은 우리가 무엇을 누구에게 팔며 그것을 수행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의 환경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준다.
-곧 기업은 전략 계획의 수립을 통해 기업이 환경의 기회를 이용하여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활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 다음은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개 5단계입니다.
* 1단계 분석 : 당사자와 참여자, 목표와 비전, 주변환경 --->* 2단계 목표설정 : 특별한 서비스, 특별한 자질, 특별한 행동양식 --->* 3단계 설계 : 철학, 생산품, 직원의 자질과 능력, 외부 의사소통, 내부 의사소통,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모습, 사회적 매력 --->* 4단계 실행 : 행동, 프로그램, 산출물, 실행 --->* 5단계 조정 : 조정
감마모델의 5단계 이해
* 1단계- 분석 : 기관의 목표와 비전, 고객들의 동기, 주변환경 분석하기
* 2단계- 목표설정 : 우리 조직이 성공할 수 있는 혹은 성공할 수 없는 핵심 요인 찾아내기
* 3단계- 설계 : 감마모델 8유형을 기관을 적용하기
-감마모델 8유형- ① 기관의 철학 ② 기관의 생산품 ③ 직원들의 자질과 능력 ④ 외부 의사소통 ⑤ 내부 의사소통 ⑥ 조직의 질 ⑦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모습 ⑧ 사회적 매력
* 4단계- 실행 : 마케팅 과정을 실행에 옮기기 -행동, 프로그램, 산출물, 실행
* 5단계- 조정 : 위의 다섯가지 단계를 조정하기
|
==============================================================================
9/28(목요강의 2-1)에 이어
오늘은, 10/12(목요강의 2-2) 입니다.
==============================================================================
4) 마케팅전개 3단계, 설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감마모델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8유형을 종합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고객이 8유형 중 한 유형이라도 잘못 되었다는 평가가 나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지요. 이처럼, 마케팅 전개 3단계에서는 8가지 각 유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합니다.
-즉, 한 유형만 고려하고 다른 유형을 소외시키면 성공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모든 유형을 고려하는 방안을 설립해야 합니다.
(1) 8가지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유형1 - 기관의 철학
-기관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는가?
-핵심가치는 무엇이며, 사명은 무엇인가?
-그리고 직원들은 기관의 철학을 어떻게 공유하고 있으며,
-기본 원칙은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우리는 무엇하러 여기 모였는가?
-기관의 철학은 기관 운영에 있어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전 직원들이 철학의 공유가 없을 때 기관의 좌표가 혼선을 빗게 되고
-직원들은 왜 이 기관에서 일하고 있으며,
-무엇을 위하여 일하고 있는지 자주 흔들리게 된다.
② 유형2 - 기관의 생산품
-생산품의 양적인 요소와 질적인 요소를 어떻게 고려하느냐에 따라 고객들에게 많은 부분 기관은 평가 받게 된다.
‣‣> 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중 타 기관에 비해 차별우위에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으며 최고의 수준과 최상의 질 높은 생산품은 어떤 것이 있는가?
‣‣> 우리 기관의 핵심생산품은 무엇인가?
‣‣> 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생산품 개발에 어느 정도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으며, 전 직원들이 이에 대한 니해도는 어느 정도 인가?
‣‣> 어떤 생산품에 어떤 변화를 주어야 하며 새로운 요구에 어떻게 부합시킬 것인가?
-생산품에 대한 점검이나분석은 일정한 시기를 정해서 정기적인 진단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하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진단분석과정에 직원들이 얼마나 참여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또한 해마다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진단평가 하며 새로운 서비스의 방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직원들은 에너지를 모아야 한다.
③ 유형3 - 직원들의 자질과 능력
-직원들의 자질이란 서비스를 위한 전문적 지식과 태도의 함양, 그리고 사람들을 돕는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말한다.
-직원들의 훈련 경험 자질은 고객들과의 효과적 관계를 이루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고객과 직원들과의 관계의 질은 서비스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주요인이 된다.
‣‣> 직원들의 태도와 자세에서 친절하고 밝고 맑고 희망을 심어주는 이는 누구인가?
‣‣> 말걸기가 가장 쉬운 직원은 누구인가? 가장 어려운 이는 누구인가?
-직원들의 모습이 곧 기관전체의 성향과 역량을 평가 받기도 하고 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가능하게 해주기도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목표달성의 효과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교육훈련계획을 세워 직원들의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중요하다.
④ 유형4 - 외부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정보를 나누고, 이해하고 명확히 하는 과정이다.
-무엇보다도 고객과의 대면적 상호관계 속에서는 의사소통과정이 특히 중요하다.
‣‣> 기관은 어떤 동기에서 어떤 의도로 무엇에 도달하고자 하는가?
‣‣> 어떤 평가가 작용하고 있는가?
‣‣> 기관은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의사소통을 원하고 있는가?
‣‣> 기관은 고객을 위하여 의사교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가?
‣‣> 고객의 발언을 기관은 어디까지 받아들이고 있는가?
-기관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점검하고,
-그들과 연결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관계형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한다.
⑤ 유형5 - 내부 의사소통
-어떤 일에든 직원상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필수적이다.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하며,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만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 직원들은 서로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 직원들간에 어느 정도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하며 정직하게 말하고 있는가?
‣‣> 적극적인 경청은 어느 정도하고 있는가?
‣‣> 다르게 사고하는 사람을 어떻게 다루고 있으며, 서로 도우고 용기를 붇돋우고 격려를 하고 있는가?
-직원들간의 내부 에너지가 상승효과를 내지 못하면 그것이 바로 고객들에게 바로 전달된다.
⑥ 유형6 - 조직의 질
-기관의 조직을 볼 때 구조와 업무 분담이 잘 되어 있는지를 보고 조직을 평가 한다.
-조직은 고객들을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특히 요즘 조직은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창의성 자발성이 끊임없이 요고된다.
‣‣> 기관의 목적과 기본전략과 기능적인 측면, 그리고 작업방법과 통제 등이 어느 정도로 명료하고 정직성을 띄고 있는가?
‣‣> 조직의 구조나 과정은 민주적인가?
‣‣> 조직은 개방되어 있고 신뢰할 수 있는가?
‣‣> 조직은 발전능력이 있는가?
-조직 내에서 각 직원들에게 맞는 권한과 책임성을 부여하고, 적절한 권한 분배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를 점검한다.
-또한 일의 결과에 있어서도 성공과 실패가 정당하게 분배되어지는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⑦ 유형7 -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모습
-기관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들어나는 모든 모습이나 이미지를 말한다.
-이러한 기관의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통해서 어떤 주요한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 기관의 고유 색깔이 있는가?
‣‣> 교재의 형태, 색채, 디자인, 이미지는 어떤가?
-우선 기관의 드러나는 모습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모습들이 어떤 특징을 지녔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⑧ 유형8 - 사회적 매력
-기관이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여러 구성 요소들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매우 긴요한 일이다.
‣‣> 기관은 지역사회 안에서 어떤 매력을 가지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 지역사회 내에서 중요한 기관인가?
‣‣> 어떤 사람들이 기관을 인정하는가?
‣‣> 그리고 직원들은 자기 의식을 가지고 있고 직원으로서의 자부심이 있는가?
-기관은 지역사회 내에서 미래의 매력을 일반인들에게 전달하고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한다.
5) 마케팅전개 4단계, 실행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케팅 4단계는 실행으로 마케팅 과정을 실천에 옮기는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과정입니다.
-이 실행과정에서는 마케팅 8유형을 계속해서 기능을 발휘하게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단계적으로 일을 처리 해야 합니다.
(1) 실행단계에서 처리해야 할 8가지 문제를 살펴봅시다.
무엇에 도달하고자 하는가 |
왜? |
이념과 의도, 비전 |
무엇이 일어나야만 하는가 |
무엇을? |
구체적인 목표, 액션 |
누가 당사자이고 참여자인가 |
누구를 위해? |
목표집단, 동반자 |
어떻게 진행시킬 것인가 |
어떻게? |
진행과정, 방법 |
누가 어떤 분야를 담당하는가 |
누가? |
책임자 |
단계별 계획은... |
언제? |
시간짜기 |
장소는 어디인가 |
어디서? |
주변환경, 공간 |
어떤 수단을 이용하는가 |
무엇을 가지고? |
시간, 돈, 기타 수단 |
<참고> * 모더레이션(Moderation, 대화조정) : -모더레이션(Moderation, 대화조정)은 대화를 효과적으로 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8유형의 진단분석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 현장에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도출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① 8유형 중에서 부족하고 보완되어야 할 부분,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문제 내용을 찾아내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한 일과 장애가 되는 것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는다. ③ 해결방안의 과제를 분담하고 계획한다. ④ 모더레이션 과정 중에 나타나는 감정적, 주관적인 현상과 해결안에 대한 실현 가능성을 점검한다. |
6) 마케팅전개 5단계, 조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케팅전개 5단계는 조정단계입니다. 마케팅이 성공하느냐의 여부는 효과적인 컨트롤링에 달려 있는데요. 정해진 품질 표준에 대해 항상 면밀히 검사하고 목표달성의 상태를 함께 구성해 부는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서로 동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조정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확인합니다.
① 지금 올바른 일을 하고 있는가?
② 그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③ 진행과정 중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가?
④ 고객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팀 구성원의 전문능력은 얼마나 상승하고 있는가?
-------->>>> *<다음 주(10/19) 목요 강의 2-3 이 계속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