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행동의 원인과 교정 방법
대구성서초등학교
교사: 이 경 애
1. 자폐행동의 원인
자폐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뇌 손상, 유전, 생화학적인 결함, 미숙 등과 같은 원인 때문에 갖게 되는 아동의 정서를 지배하는 뇌의 비정상적인 기증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고 깨는 기능을 맡고 있는 뇌의 부분, 또는 언어를 이해하고, 감각 기능을 통해 밖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조정하는 뇌의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장애는 미숙한 언어 장애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몸짓을 이해라고 몸짓을 이용하는 능력, 혹은 복잡한 동작을 모방하는데 영향을 미쳐 몸짓과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은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는 방법이나 자기 주위를 이해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무관심하게 보이고 고립되며 이해할 수 있는 몇 가지에만 집념하고 공포심을 가지지만 실제 적인 위험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며, 미숙하고 예측할 수 없는 산발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 특성은 출생 시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 최초의 증상은 2세 이전에 보이기 시작한다.
어머니가 들어올리고 안아 주는데 대해서 냉담하며 어머니가 접근해도 팔은 뻗지 아니하고 듣지 못하는 아동처럼 어머니의 말소리에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2. 자폐 행동의 교정 방법
가. 자신을 해치는 행동의 교정
자신을 해치는 행동을 자신의 손등이나 손목을 물어뜯는 행동과 머리를 벽에 부딪치는 행동으로 나누어 각각의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손등이나 손목을 물어뜯는 행동
◎ 교정에 들어가지 전에 유의 해야할 점은 다음과 같다
가). 이 행동은 자신이 느끼는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아동은 이 행동을 통해서 교사로 하여금 자기가 원하는 것을 주거나 어떤 활동을 시키는 것을 중지하도록 조정하려고 한다.
나) 이러한 행동은 이상하고 기이하게 보이지만 그 뒤에는 구체적인 이유가 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이 자기가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상황에 체했을 때 단순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다). 나쁜 행동은 하지 못하도록 미리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것이 안되면 그 행동이 시작되자 마자 중지시키는 것이 좋다. 이것은 아동이 위험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한 후에 벌을 주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접근 방법이다.
라). 아동은 무슨 잘못을 저지른 다음에 찰싹 때려 준다고 해서 단념하지는 않는다.
그렇게하면 오히려 웃어버리거나 아니면 어떤 행동을 하면 으레 매를 맞으리라는 것을 부담없이 기대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때려 준다는 것은 오히려 하나의 보상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러한 행동의 교정은 다음과 같다.
(1) 손등이나 손목을 물어 뜯으려는 자세를 취하는 즉시 손을 입으로 가져가는 것을 제지하고 손을 책상 밑으로 끌어내리며 "손 내려" 라고 말을 지시한다
. (2) 과제 수행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개를 저으며 " 안돼.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요구하는 것을 주지 않는다." 라고 설명한다.
(3) 아동이 다른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일을 찾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잘못된 행동을 중지 시켰다 해도 다른 할 일이 없으면 그 행동을 다시 반복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4) 같은 잘못된 행동을 할 때에 어떤 때는 중지시키고 어떤 때는 묵인하게 되면 역효과가 나타나기 쉽다. 그러므로 일관성 있는 교정 방법을 반복 적용해야 한다.
(5) 가장 심한 자해 행위만 엄격한 태도로 교정하고 별로 심각하지 않은 행동은 무관심해 보이는 것이 좋다. 아동에게 평온한 분위기를 유지시켜 주면서 동시에 아동이 엄격한 한계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2 머리를 벽에 부딪히는 행동
머리를 벽에 부딪히는 행동은 아동의 기분이 나빠지거나 하고 싶은 놀이를 중단 당했을 때 나타나며 이러한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관심을 즉각적으 불러일으키고 교사의 요구를 거부하거나 자기의 요구를 관철시키고자 한다.
그러므로 아동에 대한 진정한 사랑과 관심을 가지고 아동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무엇이며 그가 행동하기 전에 그가 하려고 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짐작해야 한다. 이러한 식별은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감정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교정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가. 책상과 의자를 멀리 옮겨 놓아도 아동이 책상에 머리를 부딪치려고 하면 책상 위에 있는 교구나 교재를 교사 앞으로 끌어 놓고 아동에게서 등을 돌린다.
나. 10초 후에 돌아서서 아동에게 과제를 놓아주고 그 첫 단계를 가르쳐 준다. 과제가 복잡하면 몇 단계로 세분하여 한 가지를 짧은 기간 내에 끝내도록 도와준다.
아동이 머리를 부딪치지 않을 때에는 관심을 보여 주고 칭찬해 주어야 한다.
나. 공격 행동의 교정
공격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침을 뱉는 행동과 다른 사람의 얼굴을 때리는 행동으로 나누어 각각의 교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다른 사람에게 침을 뱉는 행동
낯선 사람이나 자기의 기분에게 거슬리는 사람에게만 침을 뱉고 낯익은 사람에게는 이러한 공격성을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공격적인 행동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달라고 요청하는 말을하지 못하기 때문에 하게 된다. 공격적인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이런 행동을 계속하는 한 아동이 원하는 것을 절대 주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일을 집에서나 다른 사람 앞에서나 일관성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침을 뱉으면 행주에 식초를 발라서 입안에 잠깐 동안 넣어 주거나 매운 고추장을 발라 준 다음에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며 침을 뱉을 때마다 이 방법을 반복하여 적용한다.
2. 다른 사람의 얼굴을 때리는 행동
이 행동은 언어의 표현 능력이 없는 아동이 좌절되었거나, 혼란스러울 때 자기의 상황이 싫다는 것을 전달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에 대해 화를 내면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하고 화를 내는 것을 보고 재미있는 사건이라고 생각하고 화를 더욱 내게 될 수 있다
.
◎ 이러한 행동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가) 아동이 다른 사람의 얼굴을 때리려고 할 때마다 아동의 손을 꼭 잡고 조용하고 엄격하게 " 때리면 안돼" 라고 말해 준다.
나) 아동의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건설적인 방법을 찾아 아동이 자기의 요구를 표현하도록 단계적으로 가르친다.
3. 방해 행동
방해 행동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동, 괴성을 지르며 우는 행동, 식사시간에 자리를 이탈하는 행동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교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물건을 던지는 행동
물건을 던지는 행동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하게 된다.
(가). 아동이 원하는 것을 주지 않거나 하기 싫은 과제를 시킬 때에 잡히는 대로 물건을 던지며 요구에 응하지 않으려 한다.
(나). 아동이 건설적으로 놀이를 할 줄 모르기 때문에 물건을 던지면 깨진다는 것을 알고 놀이 대신 물건을 던진다.
(다) 큰 물건이 작은 물건 속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에는 물건을 부수어서라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
이러한 행동의 교정은 다음과 같이 한다
▷ 던질만한 물건은 아동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옮겨 놓거나, 물건을 던지려고 할 때 교사가 아동을 주시 하다가 물건을 집기 전에 아동 곁에 다가가 관심을 보인다.
▷ 아동이 물건을 던지면 관심을 보이지 말고 무시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 다시 물건을 던지면 아동의 손을 꼭 잡고 '던지면 안돼"라고 엄격하게 말한다.
▷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고장내지 말아야 된다는 것을 배우게 하는 한편 " 이것은 선생님 거야." 이것은 학생 거야." 와 같이 말해 줌으로써 소유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가르쳐야 한다.
◎. 괴성을 지르며 우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하게 된다.
(가) 한가지 과제에서 새로운 과제로 전환될 때에 고함을 지르며 우는 행동을 한다.
(나) 일정한 생활 양식이 흩어 졌을 때 괴성을 기른다.
(다) 현실적으로 아무런 해를 주지 않을 어떤 사건에 대해서 공포와 불안을 느낄 때에 괴성을 지른다. 그러므로 공포의 원인을 알아내고 그 공포를 조성하는 경우를 피하게 해야한다.
● 괴성을 지르며 우는 행동은 다음과 같이 교정한다.
(가). 괴성을 지르고 울 때는 자신을 해칠 수 있는 물건이 없는 곳에 혼자 고립시킨다.
(나). 조용해 질 때만 보상한다.
(다). 조용해지면 아동을 다시 의자에 앉히고, 먹을 것을 옆에 놓아두고, 과제를 끝마칠 때까지 먹지 못하도록 한다.
(라). 다시 괴성을 지르고 울어대면 무시해 버리거난 고립시킨다.
(마). 아동이 스스로 과제를 시작하면 교사는 웃으면서 칭찬해 준다.
(바) 과제를 끝내면 등을 두드려 주고 웃으며 먹을 것을 준다.
3. 반복성을 고집하는 행동
반복성을 고집하는 행동을 해로운 물건을 입에 무는 행동과 의미 없는 질문을 반복하는 행동으로 나누어 각각의 교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해로운 물건을 입에 무는 행동
교정에 앞서 유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가. 아동은 무료 해 질 때 종이 조각이나 실오라기를 입에 넣기고 하고 박애 나가서 놀 때 나뭇가지 찌그러진 쇳조각을 입에 물거나 손에 거머쥐는 행동을 한다.
4. 정리
아동의 발달을 방해하는 자폐아의 행동을 분석하고 교정 방법을 알아보았다.
행동 하나 하나를 교정하는 방법은 행동 수정 방법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아동을 수용하고 조그만 불균형, 조그만 스트레스도 견디기 어려워하는 자폐아동들에게 이 세상은 즐거운 곳이라는 것을 경험 할 수 있도록 과제를 제시할 때 단계의 폭을 좁게하여 아동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듀넷
첫댓글 감사합니다.
담아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