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 크라이슬러가 현대차와의 제휴 중단을 선언, 현대차-다임러간 `결별"이 확실시되고 있다.
특히 다임러가 상용차 합작을 무효화하고 현대차 지분 10.44% 전량을 외국인 기관투자자 등에게 처분할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되며 현대차는 사실상 `독자생존"을 모색하게 될 전망이다.
현재로서는 양측의 공식 발표만 남은 상태며 조만간 양사가 이와 관련, 중대 발표를 할 것으로 알려져 구체적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3일 업계 등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 위크(BW)지는 5월3일자판에서 다임러의 한 관계자를 인용, "게임은 끝났으며 현대차와의 전략적 제휴는 완전히 실패했다"고 보도했다.
비즈니스 위크는 이어 "곧 제휴 중단 발표가 나올 것"이라며 "제휴 당시 계획했던 소형차 공동개발과 트럭 합작사도 무산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경제지 한데스블라트 등 독일 언론들에 따르면 다임러 경영진은 22일(현지시간)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경영감독위원회에서 지지부진한 현대차와의합작.제휴 과정과 향후 결별 방안 등에 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다임러측은 보유중인 현대차 지분 10.44%를 외국인 기관투자자 등에게 모두 장외 매각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다임러가 지분을 내놓더라도 현대차가 이를 사들일 계획은없으며 주가하락을 위한 장치는 충분히 마련될 것이므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미 30%에 가까운 내부지분을 확보, 경영권 방어에 자신이 있다는 얘기다.
현지언론들에 따르면 다임러는 당초 다임러 4천500억엔을 포함, 미쓰비시 중공업, 미쓰비시 상사, 도쿄미쓰비시 은행 등 주요주주들을 통해 총 7천500억엔을 미쓰비시의 회생을 위해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종 방안은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다임러가 현대와의 제휴를 종료하고 지분 매각 대금을 미쓰비시에 투자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관측이다.
지난해 초 출범 예정이었던 상용차 합작법인 설립문제는 다임러측의 협상 연기요청으로 이미 무기한 보류된 상태이며 이미 3천억원이 투입돼 다음달부터 양산에들 어갈 예정이었던 상용차 엔진 합작공장 출범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양사간 제휴가 이처럼 결렬 위기에 봉착한 것은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지분 37%를 인수한 다임러가 최근 미쓰비시 경영난으로 추가 투자여력이 작아진데다 현대차도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내 입지가 급속도로 강화돼 다임러와의 합작이 그다지 절실하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다임러는 크라이슬러 5억유로 손실, 미쓰비시 5억6천만유로 손실, 계약위반에 따른 벌금 예비비 1천억유로 발생, 이에 따른 위르겐 슈렘프 회장 퇴진 압박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에 처한 상태다.
현대차와 다임러는 지난 2000년 6월26일 ▲다임러크라이슬러의 현대차 지분 10%인수 ▲50대50의 상용차 합작법인 설립 등을 골자로 하는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끈끈한 협력관계를 맺어왔으나 지난해 9월부터 다임러의 지분 5% 추가 매입 가능성과 다임러-베이징기차간 합작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이상기류가 본격화됐다
다임러..경영권을 확보하지 않는 제휴는 별 매력을 못느끼는 기업인것 같네요..
당연히 현대차에서 반발할테고...사실 현대차가 30년간 독점을 맺은 중국기업과의
사업적 제휴를 다임러가 훼방을 놓는다는건 이해할수 없었거든요..
결국 이렇게 되네요..
분명..세계적 자동차업체들의 분위기는 합종연횡인데..예전의 다임러와의 관계는
현대차가 약자였다면..다임러와의 결별후 맺게될 또다른 제휴는 현대차의 비중이
어느정도 되고 영향력을 유지 할수 있을까..궁금해지네요..
첫댓글 현대차는 주가 생각만 하는군요.. 제휴의 목적을 잊은건 아닌지.. 최근의 호황으로.. 역시 삶은달걀은 완숙이 맛있오~
사실... 지금 특별히 크라이슬러의 도움이 필요할것 같진 않네요... 기술도 그렇게 많이 차이 나는것도 아닌것 같구... 솔직히... 크라이슬러만 큰일 난듯 싶은데...
이러다 현대차가 왕따를 당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독불장군이 성공하기는 힘들텐데...
아무래도 현대차는 불안요인이 많군요.. 모비스에 비해서요. 물론 이번 사태는 단발성이라고 생각하지만 모비스에 비하면 여러가지가 불안해 보입니다.. 저력은 있는 기업이지만.. 왠지 꺼려지는 건 왜일까요..
이런 일이 있었군요..^^ 좀 더 기다릴까 말까 고민 시작해야 겠네요.
다임러와 결별한다고 EF나 싼타페가 덜 팔릴까요? 국내시장에서 독점적 위치가 흔들릴까요? 미국,중국,유럽,인도에서 덜 팔릴까요? GT5가는데 부정적인 영항을 줄까요? 개인적으론 좋은 기회라 생각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는 현대차,모비스의 행보를 보아서는 이 정도의 위기는 잘 극복할걸로 예상됩니다. 브릭스 국가의 등장은 현대차의 강력한 성장 모멘텀이 될걸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업계에서의 모비스의 몇년간의 사업성과와 앞으로의 진행방향은 선진메이커의 진행방향과 같습니다.
다임러의 제휴파기가 29일 공식 발표된다면 현대 모비스의 주가에는 어느정도의 영향을 미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