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위작 야살의 책(book of Jasher)에 관하여
역사 학자들은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이 18세기에 위작이라고 밝혔다.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은 영국의 활자 창시자로 작가이자 인쇄업자인 제이콥 일라이( Jacob Ilive, 1705 – 1763)는 이신론에 기초한 새로운 영지주의적 견해를 발전시킨 종교적인 급진주의자였다. 제이콥 일라이( Jacob Ilive)는 1751년에 익명으로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을 인쇄했다.
제이콥 일라이는 이 책의 내용 때문에 신성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재판을 받고 감옥에 수감되었다. 그 후에 이 책은 1829년 브리스톨의 찰스 로저스 본(Charles Rogers Bond ) 목사가 추가하여 재발행하여 전 세계로 퍼졌던 것이다.
이 외에 천지 창조에서 헬라제국의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정복과 성경적 사건의 날짜를 자세히 설명하는 2세기 히브리어 연대기 "세데르 올람 라바"(Seder Olam Rabbah, 169년경)를 연구하던 유대인 랍비 엘리에셀(Rabbi Eliezer, 기원후 2세기)이 자신의 연대기를 기록할 때 야살의 책을 여러 번 인용했다고 각 주를 많이 달아 놓았다.
"세데르 올람 라바"(Seder Olam Rabbah, 169년경) 연대기가 기원후 169년 정도로 추측하고 있으나, 이 책도 후대에 추가되었거나 편집되었다고 역사 학자는 평가하고 있다.
물론 기원후 2세기의 인물인 엘리에셀(Rabbi Eliezer) 저서 "피르케이 데 랍비 엘리에제르(Pirkei de-Rabbi Eliezer), 제럴드 프리들랜더(Gerald Friedlander)"라는 책에 "야살의 책"(book of Jasher)에 관하여 각 주에 많이 인용하고 있다(아래 참고).
이 책의 각 주 11번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그 내용을 인용하여 본다.
"야샬서 참고( See the Book of Jashar)", ch. lvi., for a parallel account of the legend, which practically agrees with P.R.E. According to Charles the legend in the Book of Jashar " has borrowed its materials from the Midrash in Josippon "
"전설에 대한 유사한 설명을 위해, 실질적으로 P.R.E.와 일치한다. 찰스에 따르면 야살의 책의 전설은 요시폰(Josippon,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의 미드라쉬에서 자료를 빌렸다."라고 하였다.
기원후 2세기의 랍비인 엘리에셀(Rabbi Eliezer)가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을 많이 인용하고 있으나, 이 기록이 구약 시대인 여호수아 시대에 기록된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이라는 증거라고 고증하기는 어렵다.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은 히브리어로 기록된 것을 히브리어 학자인 사무엘 H. 터너(Samuel H. Turner) 교수가 1840년에 처음으로 영문판을 출판했다.
최근에 한국에도 영문판을 한글로 번역하여 그 번역 전문이 인터넷에 소개되고 있다.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은 구전이나 전설 등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고, 성경이 아니므로 성경의 기록과 비교하려는 무모한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행동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반 책을 동일 선상에 두는 행위로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다.
혹자는 "야살의 책"(book of Jasher)에 히브리민족이 이집트(애굽)에서 노예 생활했던 연대가 125년이라는 기록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런 기록은 없으며, 단지 "야살의 책"에 나오는 인명의 연대를 계산할 때 125년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야살의 책의 문제점은 성경과 일치하는 기록도 있으나, 성경의 기록과 전혀 다른 기록도 존재한다는데 있다.
1. 구약성경에 나오는 야샬의 책
개역개역(대한성서공회)
사무엘하 1장 18절에 "명령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라고 하였다.
여호수아 10장 13절에 "태양이 머물고 달이 멈추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기까지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고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라고 하였다.
구약 성경에 "야샬의 책"이 2회 언급되어 있다고 해서 여호수아 시대에 존재했던 야샬의 책이 현대 시대에 한국어로 번역되어 소개하고 있는 똑 같은 책이라는 환상을 갖어서는 안된다.
2. 히브리 민족이 이집트에서 노예로 지낸 세월은 몇 년인가?
창세기 15장 16절에,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라고 하였다.
히브리 민족의 조상 아브라함이 100세에 아들 이삭을 낳은 것을 기준으로 한다면, 대략 400년간을 4세대로 해석할 수 있다.
아브라함 100년, 이삭 100년, 야곱 100년, 요셉 100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신구약 성경에는 세대 개념이 100년, 70년, 40년 등 다양한 세대 개념이 적용되어 있으므로 착각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주경신학으로 아브라함부터 요셉까지 4대로 해석이 가능하다.
출애굽기 12장 40~41절에 "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41.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이라고 하였다.
신구약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과 계시로 기록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으면, 그대로 믿으면 된다. 왜 외경(가경)이나, 역사 왜곡과 모순이 많은 기록을 내세워 허탄한 것을 믿으려고 하는 것인가? 하나님의 계시로 기록된 말씀과 인간의 창작물과 동일시 하는 어리석은 우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참고로 구약 히브리어 원전은 세 종류가 있다. 세 종류는 연대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3. 야샬의 책은 구약 성경 외경(가경)에도 포함되지 못한 책이다.
이러한 책을 성경과 더불어 참고용으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이다.
그리고 외경(가경)의 범주에도 들지 못한 책들을 위경이라고 한다. 야샬의 책은 외경(가경) 외에 위경의 범주에도 들지 못했다. 그 만큼 무가치한 책이라는 뜻이다. 필자가 별도로 올려 놓은 "신구약 성경의 정경론과 외경과 위경"이라는 제목을 글을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4. 홍수 사건 이전의 족장들 도표
족장들 이름 | 히브리 본문(맛소라) | 사마리아역 | 칠십인역(Lxx) |
고대 자음 성경에 모음을 붙인 성경 맛소라 시대(A.. D. 500-1000), 가장 권위 있는 구약성경 사본 (알렙포 원전, 레닌그라드 원전) | 앗수르 왕 티글랏 빌레세 3세 때 B. C. 747-727년(형성시기) 현존 사본 A. D. 1232년 권위를 무시할 수 없는 구약성경 사본 | 이집트 톨레미 왕조에서 유대 12지파에서 6인씩 모여 72인이 B. C. 285-247년 사이에 번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역사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다. 오리게네스의 헥사플라가 70인역이다. |
탄생 어떤사건 | 생애 | 사망 나이 | 탄생 어떤 사건 | 생애 | 사망 나이 | 탄생 어떤사건 | 생애 | 사망 나이 |
아담 | 130 | 800 | 930 | 130 | 800 | 930 | 230 | 700 | 930 |
셋 | 105 | 807 | 912 | 105 | 807 | 912 | 205 | 707 | 912 |
에노스 | 90 | 815 | 905 | 90 | 815 | 905 | 190 | 715 | 905 |
가이난 | 70 | 840 | 910 | 70 | 840 | 910 | 170 | 740 | 910 |
마할랄렐 | 65 | 830 | 895 | 65 | 830 | 895 | 165 | 730 | 895 |
야렛 | 162 | 800 | 962 | 62 | 785 | 847 | 162 | 800 | 962 |
에녹 | 65 | 300 | 365 | 65 | 300 | 365 | 165 | 200 | 365 |
므두셀라 | 187 | 782 | 969 | 67 | 653 | 750 | 167 | 802 | 969 |
라멕 | 182 | 595 | 777 | 53 | 600 | 653 | 188 | 565 | 753 |
노아 | 500 | 450 | 950 | 500 | 450 | 950 | 500 | 450 | 950 |
홍수기간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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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 |
|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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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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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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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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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도표에 나타나 있는 맛소라 히브리어 본문의 총계를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용하고 있는 태음력(1년 354일)에 곱해 보면 1656년 X 354일=586,224일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것을 다시 히브리 맛소라 본문 총계 1656년을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양력(태양력 1년 365일)에 곱해 보면 1656년 X 365일=604,440일 된다.
태음력과 태양력의 차이는 18,216일이 생긴다. 18,216일을 가지고 다시 태양력(1년 365일)으로 나누어 보면 무려 49년 331일이라는 엄청난 차이가 발생한다. 그러나 어떤 목회자들은 이런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종말 날짜를 계산하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틀린 계산일 수밖에 없다. 사실 성경 지식과 천문학, 달력 개념들에 대한 지식을 모두 습득했다고 하더라도 구약 시대의 연대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는 없다. 그 이유가 있다.
이스라엘의 백성들은 태음력으로 각종 절기를 지켰다. 그런데 니산월 제 16일(유월절 기간)에 초실절이 들어 있다. 첫 곡식 한 단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이다. 그러나 만약 곡식이 익지 않으면 제사장들이 날짜들을 조절하여 추수 가능한 기간에 절기를 지켰던 것이다. 따라서 당시에 제사장들이 날짜들을 얼마나 추가하였는지 어느 누가 알 수 있겠는가? 다만 유대 종교력과 양력은 기원후 4년부터 현재까지는 정확하게 측정이 가능하지만 그 이전은 측정이 불가능하다. 율리우스력과 태양력을 계산하고 성경과 비교 연구하면, 그 해답이 나온다. 여기에 요세푸스의 예루살렘 전쟁사와 탈무드, 수에토니우스, 타키투스 연대기 등 다양한 역사 기록과 천문학을 비교 연구하면 현재부터 기원후 4년까지는 단 하루의 오차 범위를 허용않고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하다.
한국기독교정보학회
안병삼 박사(카페지기 필레오~~)
첫댓글 명하여 그것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하였으니 곧 활 노래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었으되
사무엘하 1:18 KRV
https://bible.com/ko/bible/88/2sa.1.18.KRV
태양이 머물고 달이 그치기를 백성이 그 대적에게 원수를 갚도록 하였느니라 야살의 책에 기록되기를 태양이 중천에 머물러서 거의 종일토록 속히 내려가지 아니하였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여호수아 10:13 KRV
https://bible.com/ko/bible/88/jos.10.13.KRV
하면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될는지요..
그때의 책은 사라지고 없다?..
성경은 고고학을 통해 두루마리나, 파피루스 등이 발굴되었고, 신구약 성경은 모두 확인되었으나, 고고학이나 역사학을 통해 야살의 책"(book of Jasher)이 발굴되었다는 역사 기록은 없습니다. 물론 기원후 2세기의 랍비 엘리에셀(Rabbi Eliezer)의 책에는 많이 인용된 것은 사실입니다.
심지어 천지 창조에서 헬라제국의 알렉산더 대왕의 페르시아 정복과 성경적 사건의 날짜를 자세히 설명하는 2세기 히브리어 연대기 "세데르 올람 라바"(Seder Olam Rabbah, 169년경)를 연구했던 유대인 랍비 엘리에셀(Rabbi Eliezer, 기원후 2세기)이 자신의 연대기를 기록할 때 야살의 책을 여러 번 언급하고 있으나, 여호수아 시대에 기록된 야샬의 책과 똑 같은 것이라고 고증하기 어렵고, 현대 시대의 야샬의 책에는 전설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