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7장 (통 363장)
■하박국 2:1-11
1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나로 어떻게 대답하게 하실는지 2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4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5그는 술을 즐기며 거짓되고 교만하여 가만히 있지 아니하고 스올처럼 자기의 욕심을 넓히며 또 그는 사망 같아서 족한 줄을 모르고 자기에게로 여러 나라를 모으며 여러 백성을 모으나니 6그 무리가 다 속담으로 그를 평론하며 조롱하는 시로 그를 풍자하지 않겠느냐 곧 이르기를 화 있을진저 자기 소유 아닌 것을 모으는 자여 언제까지 이르겠느냐 볼모 잡은 것으로 무겁게 짐진 자여 7너를 억누를 자들이 갑자기 일어나지 않겠느냐 너를 괴롭힐 자들이 깨어나지 않겠느냐 네가 그들에게 노략을 당하지 않겠느냐 8네가 여러 나라를 노략하였으므로 그 모든 민족의 남은 자가 너를 노략하리니 이는 네가 사람의 피를 흘렸음이요 또 땅과 성읍과 그 안의 모든 주민에게 강포를 행하였음이니라 9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높은 데 깃들이려 하며 자기 집을 위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10네가 많은 민족을 멸한 것이 네 집에 욕을 부르며 네 영혼에게 죄를 범하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담에서 돌이 부르짖고 집에서 들보가 응답하리라
2 Then the LORD told me: “I will give you my message in the form of a vision. Write it clearly enough to be read at a glance.
3 At the time I have decided, my words will come true. You can trust what I say about the future. It may take a long time, but keep on waiting it will-- happen!
4 I, the LORD, refuse to accept anyone who is proud. Only those who live by faith are acceptable to me.” [CEV]
[단어해설/ 1개]
2절
묵시[하자]
‘~보다, 살피다, 통촉하다’ 뜻을 가진다. 아무나 볼 수 없는 것을 하나님께서 나타내 보여주시는 것이 묵시이다.
[나무생각 제목]
하나님께 답을 얻으리라
[나무생각]
선지자 하박국은 아주 분명하게 하나님께 물었습니다. “이 모든 부조리와 악행을 두고만 보고 계실 겁니까?” 그러자 하나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종말(심판)이 속히 … 반드시 응하리라” 역사적 상황으로 당시 강대국으로서 패권을 휘두르던 바벨론 제국의 죄악을 심판하시리라는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리고 약 66년 후인 주전 539년 바벨론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갈대아 사람들인 바사(페르시아)제국에 의해 멸망당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도 각종 부조리와 악행들, 차마 눈과 귀를 씻고 싶은 난리와 소식들이 곳곳에서 들려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내 인생에도 갑작스럽게 일어납니다. 그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저 운명이겠거니, 팔자이겠거니, 혹은 복도 없어서... 하면서 한탄 하겠습니까? 아닙니다. 하나님께 물어야 합니다. 하나님께 매어달려야 합니다. 하박국처럼 ‘하나님께 답을 얻으리라’는 믿음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래야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은총을 통해 우리 안에 믿음이 자라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를 돕는 보혜사 성령님을 힘입어 기도함으로 하나님께 답을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묵상질문/ 1개]
지금 고난과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당신을 가까이 부르십니다.
[중보기도]
충성동산
신앙생활을 넘어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끝까지 믿음, 신앙 잃지 않는 생활신앙을 살아내는 우리 모두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문의: 정점례 동산지기, 011-9916-6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