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나/우리는 이 약속이 우리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가?
7. 개인적 적용과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질문들
발견된 진리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에 대해 기도하고 묵상하는 시간을 가져라.
바울이 디모데에게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딤후 2:7)고 했던 말을 명심하라.
아래에 나오는 질문들은 여러분 자신의 삶에 그리고 여러분 주위의 세상에 성경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것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는 목록은 아니다.
더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 적용을 위한 질문들
1. 이 진리가 내가 가지고 있는 어떤 가치관이나 우선순위를 이야기하고 있거나 거기에 도전하고 있는가?
2. 이 진리의 빛에 비추어 볼 때, 내가 다루어야 할 사고 유형들(thought patterns)이 있는가?
3. 이 진리에 의해 도전받는 나의 태도들은 어떤 것인가?
4. 이 진리들과 불일치하는 나의 행동들은 어떤 것인가?
5. 하나님과 그분의 성품에 대한 나의 관점은 이 가르침과 일치하는가?
6. 복음 속에서 예수님이 나를 위해 하신 일을 내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진리는 어떻게 도와주고 있는가?
7. 내가 자신을 보는 방식에 있어서 이 진리는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8. 내 신앙에 있어서 어떤 것을 타협할 수 있고, 어떤 것을 타협할 수 없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이 진리는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9. 이 진리가 절대적인 것과 내 문화의 한 부분인 것을 구별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광범위한 적용을 위한 질문들
10. 이 진리가 사업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11. 이 진리가 교회가 기능하는 방식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12. 이 진리가 우리가 교육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어떤 변화를 주어야 하는가?
13.이 진리가 가정생활에 어떤 변화를 주어야 하는가?
14. 이 진리가 기독교인과 정부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가?
15. 교회/ 선교 단체의 예배 생활에 있어서 이 진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6. 이 진리가 우리가 잃어버린 자들, 또는 선교를 접근하는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줘야 하는가?
17. 이러한 이해가 의료 윤리의 복잡한 문제들을 다루는데 도움을 주는가?
18. 이러한 통찰이 우리가 미래를 보는 방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8. 구조와 구성
구조와 구성은 구절의 문맥과 관계가 있다.
그것이 바로 저자가 그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그의 자료들을 조직(편성)한 방법이다.
각 개개의 단어, 문장, 단락, 그리고 구절은 책 전체와 관련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좋은 해석과 적용에 있어 필수이다.
구조의 중요성
앞으로 석달 동안에 여러분은 도표를 그리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될 것이며, 그 도표들은 관찰, 해석 그리고 적용에서 여러분의 모든 작업을 보여줄 것이다.
성경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구조를 관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모든 도표가 그려지면, 공부하고 있는 책의 구조에 대해 다른 누군가의 의견을 설명하게 될 것이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어떻게 자료가 조직되었는가?
사고의 단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메시지의 “무엇”이 중요하다면 “어떻게”도 그만큼 중요하다.
구조는 우리에게 “어떻게”하는 것을 보여준다.
메시지가 어떻게 전달되고 있는가?
구조는 책 전체를 유지하고 있는 골격과도 같다.
우리 몸의 골격과 마찬가지로 구조는:
a. 여러 부분으로 되어 있다.
b. 무언가가 숨겨져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거기에 있다.
c. 중심 되는 생각이나 구성을 이루기 위해서 부분들을 함께 연결하고 있다.
d. 책을 하나로 유지시켜서 의미를 갖게 하고 또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다.
그래서 - 이것은 :
a. 필수적이다. (우리가 어떻게 보일 것인가, 또는 골격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b. 불가시적이다. (만약 우리 골격의 어떤 부분이라도 보이게 된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큰 문제가 된다.)
c. 독창적이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정확하게 똑같은 방법으로 창조되지 않았다.)
구조는 중요하다 :
a. 책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보기 위해
b. 문맥안의 각각의 단락의 중요성을 보기 위해, 그리고
c. 단락들 사이의 관계를 보기 위해 골격의 뼈들은 관절에 의해 연결되어져 있다.
구조의 “뼈대”들은 단락의 제목이고 우리의 일은 어떻게 이 “뼈대”, 또는 단락의 제목이 함께 연결되는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모든 책마다 다른 단계의 구조들이 있다.
그리고 우리가 이들 다른 단계들을 이해하게 되거나 어떻게 그들이 함께 작용하는지 이해할 때, 이것은 어떻게 “뼈대” 또는 단락이 함께 연결되어져서 책의 중심 되는 메시지를 구성하고 있는 지를 발견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구조의 8단계(Eight Levels of Structure)
1. Words in phrase (단어)
2. Sentence (문장)
3. Paragraph (단락)
4. Segment (장)
5. Section (소단원)
6. Division (대단원)
7. Book (책)
8. Old &New Testment (구약과 신약)
모든 책들은 구조의 단계들을 가졌을 뿐 아니라, 각기 주제나 주제들을 중심으로 구조되어있다.
많은 책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로 결합되어 있지만 대부분 그 중 하나가 우세하다.
구조의 8 형태 (Eight Types of Structure)
1. 지리적 Geographical - 장소, 마을, 도시, 나라들을 중심으로 구성(여호수아, 사도행전)
2. 연대기 Chronological - 시간과 사건 (출애굽기, 열왕기상, 하)
3. 인명별 Biographical - 사람 (사사기, 룻기)
4. 주제별 Topical - 아이디어 또는 주제 (예레미야, 마태복음)
5. 논리적 Logical - 아이디어, 사고의 점진적 발전 (로마서, 갈라디아서)
6. 서한체 Epistolary - 서신들
* 편지형식 Letter form - 1세기 때의 헬라 편지는 일정한 형식이 있었다.
a. 발신인의 이름
b. 수신인의 이름
c. 인사/축복
d. 기도와 감사
e. 본문
f. 끝인사
g. 축도(복)
7. 시선집 Anthology - 모음집 (시편, 잠언)
8. 극문학 Drama - 드라마 (욥기, 요한계시록, 아가서)
9. 구성의 법칙들
우리는 책의 구조를 집을 설계하는 건축가와 비교할 수 있다.
집은 3개의 침실과 부엌, 거실, 식당, 2개의 욕실 등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집은 다양한 다른 방법들로 건축되어 질 수 있다.
같은 일이 문학에서도 일어난다.
다른 단계의 구조들은 독특한 형태의 다양성 안에서 구성되어 질 수 있다.
1. 비교(Comparison) :
비슷한 것들의 결합
예) A1 A2 A3 A4
* 로마서 5:18-21
* 로마서 7:1-6
* 에베소서 1:20-22, 2:5-7를 비교하라
2. 대조(Contrast) :
비슷하지 않은 것들의 결합
예) A1 ><B1
* 로마서 5:15-17
* 사도행전 4:36-5:2
3. 반복(Repetition) :
단어 또는 개념을 한 번 이상 사용함
예) A A A A A
* 히브리서 11
* 고린도전서 13
* 에베소서 4:1-6:9
* 레위기에서 “거룩”이라는 단어가 (27개의 장에서 89번 사용됨) 반복되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 우리로 하여금 정결함에 대한 많은 “진부한” 법들을 만든 목적을 알 수 있게 해준다.
4. 연속(Continuity) :
유사하게 연결된 단어나 생각의 반복
예) A a a a a a
* 디도서 1:5-9
* 누가복음 15
* 유다서
5. 절정(Climax) :
모든 자료를 어느 한 높은 지점에 이르기 위해 세워가는 것;
대단원으로 끝나는 드라마틱한 진전
예) A A A A A
* 출애굽기
* 욥기
* 복음서들
6. 종결(Cruciality) :
논쟁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심점
예) A A A A B
* 시편 73
* 마가복음 8:27-30
7. 교환(Interchange) :
두 개의 주제 사이를 반복해서 왔다갔다함
예) A B A B A B
* 누가복음 1-3
* 이사야 7:1-9:7
* 디모데전서
8. 수위(Principality) :
강조를 위한 자료 선택
예) a b c D e
* 마가복음 : 30년 =0장; 3년=10장; 1주=6장.
* 요한복음 : 복음의 1/3이 예수님의 마지막 24시간에 대해 다루고 있는 것은 왜인가 보라.
* 창세기 : 인간의 창조보다 이스라엘의 창조(38장)에 더 많은 시간이 주어졌다. 왜인가?
9. 질문(Interrogation) :
대화를 위해 질문들 주위에 본문이 설정된다.
예) a? b? A? B
* 말라기
* 로마서
10. 방열(Radiation) :
하나의 주제를 수레바퀴의 중심부로써 사용
예) * 히브리서 A * 빌레몬서
11. 조화(Harmony) :
일치, 모든 것이 서로 맞아 들어감.
* 히브리서 -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중심을 이루어진다.
12. 어순전환(Chiastic) :
둘 또는 그 이상의 주제를 대칭적으로 산재시킴
예) A B C D C B A
* 전도서 7:1-8
* 디모데전서 2:8-15
13. 상술(General to Specific) :
일반적인 진리로부터 특별한 예로의 전개
예) A -> a1 a2 a3
* 마태복음 6:1-16
14. 일반화(Generalization) :
특별한 것에서 일반적인 진리로 전개
예) a1 a2 a3 -> A
* 유다서 1:17-21
15. 원인(Causation) :
원인에서 결과로의 전개
예) A -> B
* 로마서 1:18-21
16. 실증(Substantiation) :
결과에서 원인으로의 전개
예) B -> A
* 로마서 8:18-30
17. 기구(Instrumentation) :
바람직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자료 선택
예) a a
* 요한복음 20:30-31
18. 설명(Explanation) :
생각이 분석 다음에 온다.
예) a? a!
* 마가복음 4:1-20
19. 도입(Introduction) :
일이나 어떤 부분을 시작하는 것
예) a _________
* 요엘 1:1-3:6
* 사도행전 1:8
20. 요약(Summary) :
일이나 그 일부의 종결
예) _______a
* 마가복음 4:33-34
21. 문제에서 해결책으로(Problem to solution) :
저자가 문제를 열거하고 나서 다음에 해결책을 준다.
* 갈라디아서
22. 신학적인 문제에서 적용으로(Theological to application) :
저자가 적용을 나아가기 전에 먼저 신학적인 부분을 언급한다.
10. 비유적 표현과 비유적 언어
비유적 표현은 문학적인 표현양식으로 단어들이 그것의 문자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그림이나 이미지를 암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면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찾을 때 성경 구문에서 사용되어진 이러한 비유적 표현을 깨닫는 것은 중요하다.
비유적 표현
1. 직유법(Simile) :
본질적으로 다른 두 가지 것들을 직접적으로 비교한다 - 처럼, 같이, 그렇게 등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예) 약 1:10, 아가서 2:2-3, 마 23:27
2. 은유법(Metaphor) :
두 가지 사이의 간접적 비교. 이것은 어떤 것이 다른 것을 의미하거나, 다른 것을 위해 어떤 이름을 대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직유와 비슷하지만 연결어들은 드러나지 않는다.
예) 갈 2:9, 마 3:7
3. 비유법(Allegory) :
이야기 형태를 가진 의도된 은유라고 할 수 있다.
예) 문학 : 천로역정 77hn Bunyan) The Screwtape Letters(C.S.Lewis) 성경 : 갈 4:21-31
4. 유추(AnaIogy) :
반대로 이음하지 않은 것들 사이에서 몇 가지의 유사성을 보여주는 완전한 비유이다.
예) 요 171-9 (포도나무와 가지)
5. 반어법(Irony) :
무언가 다른 것을 함축시키는 대 서술된 내용의 반대되는 것을 쓴다.
이것은 유머와 풍자의 효과를 위해 사용되어진다.
예) 고전 4:8
6. 의인법(Personification) ;
생명없는 사물을 생명이나 인간성을 가진 것으로 생각한다.
예) 잠언 9:1-3, 갈 3:8
7. 돈호법(Apostrophe) :
추상적인 생각들 또는 상상의 대상들에게 이야기하거나 말을 걸 때 사용됨.
예) 고전15:55
8. 과장법(Hyperbole) :
속이려는 의도가 아닌, 인상을 강조하거나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서 과장한다.
예) 갈 4:15, 막 9:43
9. 수사적 의문(Rhetorical Questions) :
이것들은 작가가 대답을 기대하지 않고 제기하는 질문이다.
예) 고전 1:13, 마 7:16
10. 곡언법(Litotes) :
이것은 줄잡아 말하는 것에 사용된다.
이것은 과장법의 반대이고 자주 반어처럼 사용된다.
예) 행 15:2 "_.적지 아니한 다툼..."
11. 환유법(Metonymy) :
한 단어에 대해 다른 말을 대치시켜 말하는 것이다.
예) 롬 3:30, 갈 3:19
12. 제유법(Synecdoche) :
부분만이 언급되었지만 전체를 의미한다.
예) 갈 1:16, 약 4:8b
13. 신인 동형 동성설(Anthropomorphism) :
하나님을 마치 손과 발, 얼굴을 가진 것처럼 인간적인 조건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예) 창 6:6, 19:29, 시 10:12, 44:3, 출 24:10, 사 59:1, 마 18:10, 요 19:29
14. 관용어법(Idiom)? :
특별한 언어에 속하는 표현으로서, 그 말 자체만으로 추측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진다.
예) 마 13:31-32
15. 완곡어법 :
거칠고 무딘 표현 대신에 비록 분명하지 않은 표현일지라도 온화하고 간접적이며, 심지어는 모호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완곡어법은 신체의 기능이나 해부 흑은 즐겁지 않은 소재와 같은 것들을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 데도 사용된다.
예) 창 4:1, 31:35
비유적 언어
1. 전형들(Types) :
전형은 앞으로 올 어떤 것 또는 사람을 예견한다.
구약성서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은 신약성서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종종 예견한다.
예) 요한복음 3:14-15, 로마서 5:14, 고전 5:7, 15:45-47
2. 상징들(Symbols) :
상징은 일반적이고 자연스런 의미 이외에 어떤 것을 나타내거나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종종 불가시적인 개념을 가시적인 이미지가 된다.
상징을 해석할 때 임의대로 해석해선 안 된다.
문화와 해석의 원리들, 책의 전반적인 내용, 그리고 많은 경우 작가 자신만의 특별한 정의를 고려함으로써 작가의 의도를 발견하도록 한다.
예) 요한계시록은 상징들로 가득 차 있다. 계 1:12,20
11. 성경 연구 방법의 10가지
1. 조사 관찰 방법
책을 빨리 통독하여 전체적인 분위기와 큰 그림을 먼저 파악한다.
반복되는 단어, 개념, 인물, 사건들은 무엇인가?
그 책의 분위기와 표상(Type)은 무엇인가?
그 책에서 중심이 되는 내용(main idea)과 전체적인 그림만을 갖기 위해서도 적어도 3번은 잃어야 한다.
2. 분석적 방법
이것은 각 부분들을 조사 검토하는 것이다.
a. 책을 훑어본다.(Browse a book)
b. 대단원을 정한다.(divisions)
c. 소단원 또는 장을 선택한다.
d. 단락들을 철저하게 탐구한다.
e. 문장들(sentences)을 조사 검토한다.
f. 단어들을 고찰한다.
g. 주제들을 추적한다.
3. 비평적 방법
누가 이 책을 썼는가?
그것은 누구에게 쓰여졌는가?
그것은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그것은 언제 쓰여졌는가?
4. 역사적 방법
그 책의 역사적 문맥 안에서 그 책을 이해하는 것이다.
역사적 배경은 어떠하며 그 당시의 삶은 어떠한가?
예를 들어서 만약 그것이 서신서라면 - 언제 교회가 세워졌는가?
누가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가?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그 당시의 분위기와 환경을 재현해보라.
5. 문학적 방법
어떤 문학 양식의 책인가?
a. 역사적 이야기체
b. 복음서
c. 계시
d. 서신
e. 산문
f. 시
g. 비유
h. 율법
i. 예언서
j. 언약 증서
k. 드라마
6. 수사학 방법
이것은 생각을 전하기 위해 비유적 표현을 쓰는 것이다.
7. 비교 방법
말씀의 한 구절을 다른 구절과 비교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말씀이 말씀을 해석하기 때문이다.
8. 종합적 방법
이것은 조사 관찰 방법과 비슷한 것으로, 분석적 방법을 통해 세밀하게 책을 살펴 본 후에 다시 큰 그림을 본다.
그러나 이번에는, 세밀한 공부를 바탕으로 책 전체에 걸쳐 함께 연결되어 있는 주제들(themes)을 찾아야 한다.
9. 주제별 방법
a. 인물별
b. 신학적
c. 심리적
d. 지리적
e. 정치적
f. 문화적
g. 사회적
h. 과학적
10. 신앙적(경건) 방법
(개인적 & 광범위한 개인적용 질문을 참조)
12. 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 - 신약
각 책마다 이 질문들에 대답해야 한다.
매번 책을 읽을 때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생각하라.
이 정보는 여러분이 수평차트를 만들 때와 수직차트에서 해석을 할 때 도움을 줄 것이다.
대답을 발견하면 그것을 적어두라.
여러분의 차트를 다 마친 후에 최종적인 생각을 하라.
내적인 증거(본문 안에서)들을 먼저 사용하고 그 다음에 외적인 증거(외부 자료)를 참고하라.
여러분이 어떻게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는지 설명함으로서 여러분의 대답을 입증하고 변호하라.
여러분이 대답하고 있는 질문을 쓰고 여러분이 사용한 모든 참고 자료를 언급하라 (외부 자료로부터 인용한 것은 모두 다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왜 이런 대답을 썼는지 명백하게 확증할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책들의 경우 그 대답을 알 수 없는 것들도 있다.
서신서와 계시록
1. 비평적 방법
1) 누가 이 책을 썼는가?
2) 언제 쓰여졌는가?
3) 누구에게 쓰여졌는가?
4)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2. 역사적 방법
1) 이 책의 역사적 배경은 어떤가?
2) 언제 교회가 세워졌는가?
3) 누가 교회의 구성원인가?
4) 그들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3. 문학적 방법
- 어떤 문학 양식인가?
4. 조시 방법
1) 이 책의 중심 내용은 무엇인가? (main idea)
2) 이 책이 쓰여진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복음서와 사도행전
1. 비평적 방법
1) 누가 이 책을 썼는가?
2) 언제 쓰여졌는가?
3) 누구에게 쓰여졌는가?
4)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2. 역사적 방법
- 이 책의 독자들에 대한 역사적 배경은 어떤가?
3. 문학적 방법
- 어떤 문학 양식인가?
4. 조사 방법
1) 이 책의 중심 내용은 무엇인가? (main idea)
2) 이 책이 쓰여진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3) 이 책에서 예수님의 어떤 특정한 면을 그리고 있는가?
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 - 구약
역사서
1. 비평적 방법
1) 누가 이 책을 썼는가?
2) 언제 쓰여졌는가?
3) 누구에게 쓰여졌는가?
4)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2. 문학적 방법
1) 어떤 문학 양식들을 찾을 수 있나?
2) 한 책에서 여러 종류의 문학 양식이 발견된다면 그것을 나열하고, 어디서 그것들을 찾았는지 말하시오.
3. 역사적 방법
1) 그 책 안에 나오는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대략적인 때(date)를 정하시오.
2) 그 때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역사 안에 어떤 일을 하고 계셨는가?
3) 어떤 인물들과 지도자들을 하나님께서 사용하셨는가?
4) 주변 국가들은 누구인가? 이 책에서 차지하는 그들의 중요성을 적으시오.
5) 그 때에 이스라엘의 적은 누구이며,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사용하셨는가?
선지서
1. 비평적 방법 - 역사서와 동일
2. 문학적 방법 - 역사서와 동일
3. 역사적 방법
1) 해당 예언자에 대한 개인 정보를 상세히 알아본다.
2) 중요한 역사적 사건의 때를 알아본다.
3) 그 때의 정치적 상황은 어떠한가?
① 어느 제국의 힘이 지배적이었나?
② 이스라엘과(또는) 유대의 정치적 상황.
③ 동맹국 또는 중요한 전투.
4) 이스라엘 또는 유대의 종교적 상황은?
5) 이스라엘, 유대 그리고 중요한 주변 나라들의 통치자들(왕)은 누구인가?
6) 동시대의 예언자들을 나열하고, 그들이 어디에서 예언했는지 적으시오.
4. 조사 방법
1) 이 책의 중심 내용(main idea) 또는 주제(theme)는 무엇인가?
2) 이 책이 쓰여진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3) 이 책에서 하나님의 어떤 성품을 강조하는가?
지혜서
1. 비평적 방법 - 역사서와 동일
2. 문학적 방법 - 역사서와 동일
3. 조사 방법
1) 이 책의 중심 내용(main idea)은 무엇인가?
2) 이 척이 쓰여진 주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3) 이 책에서 하나님의 어떤 성품을 강조하는가?
13. 귀납적 성경 공부 - 한 단계 한 단계
1.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은 성경으로 시작하고, 주위에 도움되는 모든 것들을 멀리 하라.
말씀이 여러분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게 될 것이다.
그 열쇠는 관찰이다.
기억하라, 문장을 보고 또 보아야 한다.
2. 여러분의 마음을 조명해 주시도록 구하라.
3. 조사 관찰 방법으로 시작하라.
앉은 자리에서 한 책 전체를 읽으라.
아무런 방해없이 책 전체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떼어 두라.
깊이 생각하기 위해 멈추지 말고 빨리 전체를 읽으라.
크게 소리내어 읽으라.
읽을 때에는 누가 누구에게 썼고, 그는 무엇을 말하고 있고, 이것은 어떤 종류의 문헌인가 등등 6쪽에 있는 관찰 질문에 대해서 생각하라.
멈추고 세 번째 단계를 하라.
4. 관찰 질문들을 생각하며 두 번째로 그 책을 조사해 보라.
이번에는 여러분이 관찰한 것들을 본문에 표시하라.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반복되는 단어들, 대조들, 비교들, 비유적 표현 등등(6쪽 참조)을 찾으라.
읽는 동안 그 책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계속 질문하라.
그 책이 말하고 있는 내용을 요약하라.
5. 이제 분석학적 연구방법으로 가보자.
이번에는 책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각 단락(Paragraph)에 제목을 붙일 것이다.
단락의 재목은 :
a. 네 단어 이내
b. 단락의 주된 요점을 잡아야 한다.
c. 본문에 나와있는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택한 제목 쪽으로 해석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d. 본문 안에서 하나의 구절(phrase)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단락의 제목을 읽었을 메 여러분은 저자가 생각한 흐름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6. 다음 단계는 저자가 그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했던 구조를 발견하는 것이다.
단락의 제목을 사용하고 본문을 정독하면서 단락간의 유기적인 연결 관계를 찾아보라.
당신은 어떤 단락들을 함께 붙일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구조의 단계들을 기억하라.
(Words) 모든 단어들이 모여서 한 문장을 만든다.
(Sentence) 모든 문장들이 모여서 한 단락을 만든다.
(Paragraphs) 모든 단락들이 모여서 한 장을 만든다.
(Segments) 모든 장들이 모여서 한 소단원을 만든다.
(Sections) 모든 소단뭔들이 모여서 한 대단원을 만든다.
(Division) 모든 대단원들이 모여서 완성된 책을 만든다.
이것은 힘든 작업이다.
이 단계에 지름길이란 없다.
이것을 지키고, 계속해서 생각하고, 여러분의 제목을 보면서, 저자의 의도와 그가 제시하는 요점을 이해하기 위해 본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책 전채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라.
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 책 전체에 걸쳐 이 과정을 다 마칠 때까지 움직이지 말라.
기억하라: 관찰 - 보고 - 보고 또 보고!
여러분이 묶음을 만들 때에 각 장마다 제목을 붙여라.
자신의 말을 사용하지만, 각 장의 메시지와 내용이 그 안에 요약되어 있어야 한다.
7. 다음 단계는 "핵심 요절"을 찾는 것이다.
"핵심 요절"은 책의 매시지가 요약되어 있는 한 요절, 요절의 한 부분, 또는 두 서넛 개의 요절이다.
8. 다음은 책의 제목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말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책의 목적이나 의미들을 요약한 제목으로서 날카롭고 함축성 있게 해야 한다.
흔히 여러분의 핵심 요절이나 단락 제목들은 여러분의 책제목을 위한 좋은 실마리를 줄 것이다.
수평 차트
9. 수평차트는 책 전체의 구조를 기록하는 뛰어난 방법이다.
만약 이것이 잘 정리돼 있고 좋은 제목을 가지고 있다면 먼 훗날 이것을 보게 될 때 여러분이 발견했던 것들을 상기시켜 줄 것이다.
짧은 책들의 수평차트는 주요 장들(그리고 아마도 소단원;section)과 단락 제목들이 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긴 책들은 장들, 소단원들, 대단원들만이 들어 갈 것이다.
다음에 연재될 수평차트의 보기를 보라.
핵심 요절과 책 제목들이 어떻게 들어가 있는지 기록하라.
반드시 균형 잡힌 수평차트를 그리도록 하라.
이것은 각 주제마다 얼마나 많은 중점을 두었는지를 도표화된 방법으로 여러분에게 보여줄 것이다.
만약 한 단락이 6개의 요절로 되어있고 다음 단락이 12개의 요절로 되어있을 경우, 12개의 요절로 된 단락은 6개의 요절로 되어있는 단락에 비하여 2배의 공간을 주어야 한다.
먼저 여러분이 정한 단락 제목들을 세로로 나열하면, 그 다음에 그것을 쉽게 장으로 세분할 수 있을 것이다.
긴 책들의 경우, 각 장마다 그 비율에 맞게 다른 크기로 나타나야 한다.
수평차트 보기를 주의깊게 관찰하고, 단락 제목을 사용하여 자신의 수평차트를 그려라.
10. 이제 그 차트를 계속하기 전에 성경연구의 몇 가지 다른 방법들을 적용해보자.
이 일의 열매를 통해 여러분이 앞으로 하게 될 공부에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a. 비판적 성경 연구 방법:
이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 누가 그 책을 썼는가?
언제 그 책이 쓰여졌는가?
그 책은 누구에게(대상) 쓰여졌는가?
어디에서 쓰여졌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흔히 본문에 나와 있는 내적인 증거들을 통해 답하여지는데, 여러분이 처음 세 번을 읽는 동안 그 대답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때로 그것은 성경의 다른 책에 있는 외적인 증거를 요구하기도 한다.
이때에는 성경의 한 책과 다른 책을 주의 깊게 비교하는 비교 성경 연구법을 사용해야 한다.
이때에는 여러분 답변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는 참고 말씀이나 이유들을 반드시 제시하라.
또 다른 경우는 참고 자료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 반드시 그 출처를 적으라.
b. 역사적 성경연구 방법:
이것은 여러분이 그 책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사적 배경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그 책의 역사적 설정은 어떠한가?
그 교회는 언제 세워졌는가?
누가 그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가?
그들의 강점과 약점들은 무엇인가?
여기까지 읽는 동안 여러분은 이미 그 책의 배경에 관한 몇 가지 세부적인 내용들을 주워 담게 되었을 것이고, 이제 공부를 계속해 나가면서 더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본문을 세 번 읽는 동안 여러분이 물은 관찰 질문들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라.
성경 탐정이 되어서 여러 가지 단서들을 점검해보고 왜 그런지 질문해 보라.
때로는 주제별 성경연구 방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색인을 사용하여 주어진 관습, 장소, 사건, 활동에 대해 성경의 다른 부분에는 어떻게 나와 있는지 찾아보라.
비교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그 인물, 교회, 국가에 대해 여러분이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지 찾아보라.
c. 문학적 연구방법:
여러분이 공부하는 책에서 보이는 다양한 문학 양식을 주목하라.
이것은 이후에 여러분이 하게 될 공부를 위해 중요하다.
d. 조사 관찰 방법:
이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다.
- 이 책의 중심 내용(main idea)은 무엇인가?
이 책의 주제(major theme)는 무엇이며, 왜 이 책이 쓰여졌는가?
이 단계에서 BRI에 있는 질문들에 대한 임시적인 답들을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만큼 노트에 적으라. 멈추고 열 번째 단계를 하라.
수직 차트
11. 이제 수직 차트를 시작해보자.
수직 차트는 수평차트의 각 장(Seg.)을 자세하게 확대한 모습이다.
후에 여러분이 자신의 수평 차트를 수정하계 될 경우에 대비하여 수직 차트를 완전히 마칠 때까지는 수평차트를 우선 개략적인 상태로만 작업해 놓을 수도 있다.
수직차트의 가치:
a. 자신이 발견한 내용들을 기록하는 편리하고 유용한 방법이다.
b. 단락(Paragraph)들이 각 장안에서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방법이다.
c. 글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항목들을 분명하게 볼 수 있고 기록할 수 있다.
d. 이 작업은, 어떻게 관찰하고 해석하는지, 그리고 그 둘의 차이를 어떻게 구별하는지를 배우면서 사고(mind)가 훈련되도록 촉진한다.
e. 나중에 가르칠 때 보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f. 차트는 보다 시각적인 자료이므로 기억하기가 더 쉽다.
g. 공부를 할 때 여러분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이 되게 한다.
h. 여러분 자신의 작업을 하는 만족감을 준다.
여러분은 자신이 수고한 구체적인 증거를 가지게 된다.
자신의 수평차트를 보라.
몇 개의 장(segment)으로 되어 있는가?
구분된 장(chapter? division)이 아닌 사고 단위(units of thought)로 생각하기 시작하라.
장마다 각기 다른 수직 차트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3개의 장이 있다면 각 장마다 한 장의 수직 차트씩, 3장의 수직 차트를 갖게 될 것이다.
연필을 사용하여 A4 용지의 중앙에 직사각형을 그리는데, 각 장(sea.) 마다 충분한 여백이 있게 하라. 멈추고 자신의 수직 차트를 위한 직사각형을 그려라.
12. 이제 그 직사각형을 분할하는데, 각 단락마다 그 비율에 맞추어 공간을 분할하라.
만약 한 단락이 6절이고 다른 단락이 3절로 되어 있다면 그 6절을 위한 공간은 3절 공간의 2배가 되어야 한다.
또 다른 4절이 있을 경우 그것은 6절 공간의 2/3이 되어야 한다.
13. 이제 자신의 수직 차트 각 단락의 왼쪽 상단에 성경말씀 장, 절을 적으라.
14. 마지막 박스의 오른쪽 하단에 장의 마지막 성경말씀 절을 기입하라.
15. 이제 각 단락 박스의 상단에 단락 제목을 쓰라.
눈에 띄게 하기 위해 제목을 다른 색으로 쓸 수도 있다.
공부를 계속해 나가면서 자신만의 색깔 부호 체계를 만들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창조적으로 하되 여러분이 사용하는 색깔이 의미가 있게 하고 그것을 일관성있게 사용하라.
박스 상단에 장(Seg.)의 제목을 적고 오른쪽 상단에 성경 장, 절을 적으라.
멈추고 열다섯 번째 단계 작업을 한 다음 38쪽의 보기를 다시 보라.
수직 차트 작성하기(채우기)
16. 이제 여러분은 자신의 수직 차트를 작성할 수 있다.
박스 안에 여러분은 자신이 기록하기 원하는 중요한 내용들을 써 넣어야 한다.
자신의 수직 차트에 포함시키기 원하는 중요한 관찰들을 각 문단마다 최대한 3, 4개만 택하라.
박스 안에는 성경말씀만 사용하라; 이는 해석을 피하도록 돕는다. 여러분은 축약된 서술형태를 사용할 수도 있다.
몇 가지 중요한 내용들을 선택하라.
성경 본문 전부를 다 기록하지 말라. 여러분의 편집 설계가 구성에 있어서 어떤 원칙을 가지도록 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라.
목록들을 관찰하고 목록형태에 따라 그것을 붙이라.
대조나 반복, 핵심 단어(key word), 요약된 진술, 비유 등을 관찰할 때 신중하라.
내용을 적기 전에 그 문단 전체를 다시 읽고 자신이 무엇을 포함시키기 원하는지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책이 쓰여진 계기나 목적에 더 분명한 통찰을 주게 될 사건들에 주목하라. 39쪽의 보기를 보라.
그 보기가 최상의 작품은 아니며, 단지 우리가 자신의 작품을 어떻게 만들었는가를 보여주는 예일 뿐임을 기억하라.
차트 주위의 여백을 작성하기(바깥부분 정리)
17. 이제 여러분은 직사각형 밖의 공간에 자신의 관찰, 해석, 적용 등을 덧붙일 준비가 되었다.
이 작업을 할 때 관찰, 해석, 적용과 관련된 질문들을 자신에게 던지라.
우리가 권하는 것은 여러분이 질문하고 있는 것들을 기록하고 그 답도 적어가면서 여러분이 본문의 구제적인 질문을 하라는 것이다.
이는 여러분이 명확해질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질문들은 우리로 하여금, 실제로 무엇이 말해지고 있으며 저자가 최초의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려 했던가를 이해하도록 돕는 "도구"임을 기억하라.
그리고 나서 그것을 취하여 오늘날의 우리 상황에 적용해 보라.
여러분의 통찰과 연구를 예시하는 방법들에 있어 창조적인 실험을 해보라.
어떤 사람들은 관찰(직사각형 안과 밖 모두), 해석, 적용 등에 다른 색깔의 펜을 사용한다.
그러나 자신의 차트가 무지개가 되게 하지는 말라! 멈추고 차트의 측면들을 작성하라.
남은 수직 차트들을 작석
18. 이제 여러분의 수평차트에 있는 각 장마다 차트를 만들어 작성하라.
19. 다음은 수직차트를 만드는 단계를 간단히 재서술한 것이다.
a. 자신의 수평차트를 보라.
b. 여러분이 다음 차트를 만들어야 할 장은 무엇인가?
c. 직사각형을 그린 다음, 각 단락의 절수에 따라 각 단락을 위한 공간을 분할하라.
d. 장과 절을 기록하고 각 단락마다 단락 제목을 써 넣으라.
e. 그 페이지 상단에 장(seg.) 재목과 성경말씀 장, 절을 기록하라.
f. 각 문단마다 최대한 3, 4개의 관찰을 기록하여 수직차트를 작성하라.
g. 수직 차트의 밖의 공간에 자신의 관찰, 해석, 적용을 쓰라.
h. 이 단계를 따라 남아있는 각각의 수직 차트를 작성하라. 다 완성되어 마무리가 끝난 차트
20. 최종 정리된 수평차트를 아직 그리지 않았다면 이제 그 작업을 하라.
21. 이제 이 책에서 BRI 질문이 있는 쪽으로 돌아가서 각각의 큰 제목에 부속된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답을 완성하라.
이는 기본적인 배경 내용에 관해 여러분에게 유용한 기록이 될 것이다.
반드시 그 질문 전체를 다 답하고 여러분이 사용한 참고 자료를 적으라.
개인적 적용
22. 마지막으로 공부를 결론으로 이끌기 위해 신앙 적용 연구방법을 위한 시간을 가지라.
a. BRI에 있는 조사연구 방법에 대한 자신의 대답을 검토하라
b. 그것으로부터 시대를 초월하는 진리를 찾아내고 그것을 적으라.
필요한 경우 앞서 정리된 해석학 질문을 사용하라.
c. 이제 시간을 내어 앞서 정리한, 두 가지 적응 질문과 관련하여 위의 진리를 묵상하라.
여러분이 통찰한 내용을 짧게 기록하라.
14. 귀납적 접근에 대한 요약
1. 기도
여러분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해 주시도록 성령님께 구하며 기도하라
2. 말씀을 읽어라
다른 보조 자료들은 보지 말고 성경만 읽어라.
첫 번째 읽기 (조사 연구 방법) ?
책 전체를 앉은 자리에서 큰소리로 빠르게 한번 읽어라
두 번째 읽기 ?
다시 한번 읽을 때는 더 천천히 관찰질문을 해가며 읽어라 ?
색연필을 사용하여 여러분이 관찰한 내용들을 본문에 표시하라 ?
다음 내용들을 적어 놓으라:
- 문학양식의 종류는?
역사적 배경에 대한 단서들?
반복되는 단어들은 무엇인가?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등을 질문하라.
이 책의 목적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을 계속하라.
- 책을 읽어나가면서 여러분이 앞으로 공부하기 원하는 구절에 표시하라.
세 번째 읽기 (분석적 연구방법) : 단락제목을 적으라. (본문에 나와 있는 단어로, 4단어 이내) ?
핵심 요절은 무엇인가?
그 책에 자신이 제목을 볼이라. ?
그 책의 구조를 볼 수 있는 개략적인 수평차트를 그려라. ?
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BRl) 질문들에 대해 적어놓으라.
a.비평적 방법
b.역사적 방법
c.문학적 방법
d.조사 방법
3. 관찰
해석과 적용을 하기 전에 주의 깊게 관찰하라.
네 번째 읽기 : 관찰 질문을 하라 ?
수직차트를 그리라.
박스 안에는:
- 성경 본문이 나와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각 단락마다 3 또는 4개의 관찰을 적으라
- 각 단락의 중요한 서부내용을 적으라.
- 요지를 알기위하여 문장 구조를 보아라.
- 구성의 법을 나타내기 위해 색깔을 사용하고 창조적으로 편집하라
4. 해석
저자와 원래의 독자들에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질문하라.
다섯 번째 읽기 : 해석 질문을 하라 ?
박스 바깥쪽에는:
- 여러분이 대답하고 있는 질문의 핵심 단어를 적어라
- 관찰로부터 시작하여 7석을 통해 적용으로 나아가는 작업을 하라
- 질문하라 : "이것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질문하라 : "왜, 왜, 왜?" 그 본문을 오늘날 적절하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석학(적용) 질문을 하라.
수평차트를 그리라 (종합적 방법).
요구되는 기초적인 정보(BRI) 질문을 완성하라.
5. 적용 (적용적 방법 Devotional method)
본문으로부터 시대를 초월하는 진리를 찾으라.
개인 적용 질문을 하라.
자신의 삶에 그 진리를 적용하기 위해 본문 말씀을 묵상하라.
광범위한 적용 질문에 대답하라.
15. 갈라디아서 <귀납적인 성경공부>
귀납적인 성경공부의 첫걸음은 표시(주석이자 도움말 따위)가 되어 있지 않은 성경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1. 도움되는 것이나 참고되는 모든 것들을 일단 멀리 하십시오.
앞으로 말씀이 여러분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게 될 것입니다.
그 열쇠는 관찰입니다.
성서 본문을 보고 또 보는 일이 필요합니다.
2.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한번 앉은 자리에서 한권 전체를 읽으십시오.
아무런 방해없이 책 전체를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때어 두십시오.
깊이 생각하기 위해 멈추지 마시고 빨리 전체를 읽으십시오.
전체적인 큰 그림(인상)을 파악하도록 하십시오.
크게 소리내어 읽으십시오.
멈추고 두 번째 단계로 들어가십시오.
3. 이제 다시 한번 책 전체를 읽으십시오.
다음과 같은 인상들(Impressions)을 메모해 두십시오.
a. 이 책의 목적(의도)은 무엇입니까?
b. 이 책의 문학 양식은 무엇입니까?
c. 중심단어는 무엇입니까?
d. 반복되는 개념은 무엇입니까?
e. 저자가 그의 논지를 어떻게 전개시켜(세워) 나갑니까?
4. 다음 단계는 본문 전체를 다시 한번 읽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책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각 단락에 제목을 붙여야 합니다.
단락의 제목은 그 단락의 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서너 단어나 그 이하로 만드십시오.
단락제목은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단어)을 사용하셔야 됩니다.
다시 말하면, 여러분 자신의 말로 하지 마시고 성서에 나와 있는 말(단어)만을 사용하시라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성경 본문에 쓰여 있는 문장자체로 제목을 정하십시오.
갈라디아서 첫 번째 단락 전체를 읽으십시오.
(1장1절에서 5절까지) 이제 서너 단어나 그 이하의 단어(성서본문에 나와 있는)를 사용하셔서 여러분 자신이 정한 단락제목을 써 보십시오.
단락 제목 만들기
목적 : 단락의 제목은 각 단락의 핵심 내용을 요약적으로 표현하는데 있다.
형식 : 각 단락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단어 4개를 본문 그대로 적는다.
(가끔 5개의 예외가 형용되나 자주 사용하지는 말라)
Example 온갖 기도와 간구로 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또 이것을 위하여 늘 깨어서 끝까지 참으며, 모든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십시오.
그리고 내가 입을 열 때에 하나님께서 말씀을 주셔서, 담대하게 복음의 비밀을 알릴 수 있도록, 나를 위하여 기도해주십시오.
나는 사슬에 매여 있으나, 이 복음을 전하는 사신입니다.
이련 형편에서도, 내가 마땅히 하여야 할 말을 담대하게 말할 수 있게 기도해주십시오." <엡6:18-20 >
주의 사항
1. 「단어들의 순서를 바꾸지 않는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 단어의 순서를 바꿀 경우 본문의 의미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단락제목이 '사슬에 매여 있으나 기도하십시오' 가 될 경우 뭔가 말이 될 것도 같지만 전혀 본문이 말하는 내용이 아니다.
사슬에 매여 있는 사람은 에베소 교인이 아닌 바울이기에 위의 제목은 의미가 틀린 것이다.
또는 '복음을 전하는 정도를 위하여', 이 역시 뭔가 그럴듯하지만 전혀 본문이 말하는 내용은 아니다.
물론 상식적으로 우리는 복음을 전하는 성도를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이 본문의 핵심 내용은 아니다.
주의 사항
2 「멀리 있는 문장에서 단어들을 끌어오지 말 것」:
‘성령 안에서 나는 사신입니다' 이 역시 어딘지 이상하다.
이유는 '성령 안에서' 라는 단어는 기도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쓰인 단어이고, 사신이라는 말은 바울이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면서 쓰인 단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서로 다른 두 주제를 합쳐서 제목을 만들려다가 생긴 현상이다.
4단어로 된 단락 제목이 단락내의 모든 내용을 다 포함할 수는 없다.
더 중요하게 보이는 내용을 택하고 덜 중요한 내용은 과감히 제목에서 떼어내라.
왜냐하면 나중에 박스 내에 다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본문에 적합한 단락 제목을 만든다면 '늘 기도하십시오' 또는 '나를 위하여 기도해주십시오' 정도일 것이다.
이제 갈라디아서 책 전체를 이와 같이 해보십시오.
1:1
1:6
*1:10
1:18
2:1
2:11
3:1
3:6
3:10
3:15
3:19
3:23
4:1
4:8
4:12
*5:2
5:13
5:16
5:25
*6:6
6:11
6:17
6:18
* 여러분은 저희가 자유롭게 단락(그룹)을 변경시켰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서 본문은 5장 1절까지가 한 단락입니다.
저희는 5장 1절을 4장 21절의 단락에 포함시켰는데, 이유는 그 구절들이 모두 자유라는 주제로 다루어져야 되기 때문입니다.
1장 10절의 단락도 1장 11절로 시작되는 단락을 무시하고 정한 것이고, 역시 5장 25절의 단락에 6장 1절로 시작한 단락을 포함시켰고, 6장 6절의 단락에도 6장 7절로 시작한 단락을 포함시켰습니다. 단락이나 장 그리고 구절의 구분은 영감으로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단락들은 대개 첫 부분이 약간 안쪽으로 들어가 있거나 큰 인쇄로 된 구절 번호에 의해서 구분됩니다. 변경하는 것이 더 논리적이라 생각되시면 그것들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멈추시고 여러분이 정한 단락제목들을 기입하십시오.
아래에 갈라디아서에 대한 단락제목들을 써놓은 한 예가 있습니다.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2:1 유명한 이들은 나에게 더하여 준 것이 없다
2:11 외식하므로
3:1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겠느냐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3:19 율법은 무엇이냐?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21 종의 멍에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하므로
5:25 성령으로 할지니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니라
6:11 십자가 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6:17 예수의 흔적
6:18 형제들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제목들은 그 단락의 주된 개념을 나타내야 합니다.
여러분은 저희가 정한 것과 똑같은 제목들로 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 제목들이 그 단락의 주요 개념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야 합니다.
5. 다음 단계는, 여러분이 이것을 상상하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책 전체를 다시 한번 읽으십시오.
이번으로 여러분이 네 번째 읽는 것이 됩니다.
읽으시면서 이번에는 단락간의 유기적인 연결 관계를 찾아보십시오. ?
어떤 단락끼리 덩어리가 되게 하시겠습니까? ?
또, 그렇게 분류하고자 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책을 어느 부분에서 나누실 생각입니까? ?
크게 분류하신 것을 다시 세분할 때 몇 개로 세분하실 겁니까?
크게 분류하는 일(Division)에서부터 작게 세분하는 일(Section이나 Segment)로 내려가십시오.
다시 말하면 먼저 크게 분류하신 다음에 작게 세분하는 일을 하시라는 것입니다.
장(Seg.)은 두 개 이상의 단락으로 구성됩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단락들을 하나로 묶을 것인지를 전체적으로 생각하실 때 앞에서 연습하신 단락제목들을 사용하십시오.
단락들을 어떻게 덩어리가 되게 하려는지 볼 수 있도록 표시해 두십시오.
또한, 분류해서 덩어리가 된 것들에 어떤 제목들을 붙일 것인지도 결정하십시오.
이것은 힘든 작업입니다.
이 단계에 지름길이란 없습니다.
이점을 기억하시고 계속해서 깊이 생각하십시오.
이 단계를 마치고 나면 그 책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아마 한 시간 내지 두 시간 정도 소요될 것입니다.
완전히 파악될 때까지 움직이지 마십시오.
별지 -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들 - 의 다음 질문들을 신중하게 고려하십시오.
관찰질문: 10, 11 해석질문: 2, 8, 10
포함된 문서에 저희가 어떻게 단락제목들을 표시했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분류했는지 그려 놓았습니다.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 계시 | 바울 복음의 근원 | 바울의 자유 |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2:1 유명한 이들은 더하여준 것이 없고 2:11 외식하므로 |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 |
3:1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육체로 마치겠느냐 | 질문들. | 자유의 근거 |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 아브라함 |
3:19 율법은 무엇이냐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 왜 율법인가? |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 하느냐?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21 종의 멍에 | 종이냐, 아들이냐? |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 두 가지 경고 | 자유 안에서 계속 거하게 됨 |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함으로 5:25 성령으로 할지니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니라 6:11 십자가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6:17 예수의 흔적 6:18 형제들 | 성령이 앞서 행하심 |
저희는 갈라디아서를 3장 1절에서 그리고 5장 2절에서 나누었습니다.
이것은 각 분류 안에 두 장(Two chapters)씩 포함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갈라디아서는 분류하기가 보다 쉬운 책입니다.
그것은 이 서신에는 주제를 논리적으로 써놓았기 때문입니다.
책 전체를 요약할 수 있는 구절로 어떤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보시고 그 구절을 쓰십시오.
갈라디아서의 주제를 무엇이라 정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정하신 주제를 아래에 쓰십시오.
6. 수평 차트 다음 단계는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 제목들과 상관없이 대강(개략)을 잡아 우리가 수평차트라고 부르는 것 안에 기입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에 대한 여러분의 수평차트 안에는 여러분이 정하신 3개의 대단원(Division), 장(Section), 그리고 단락제목들을 기입하셔야 합니다.
수평차트의 한 보기를 참고하십시오.
저희가 책 전체를 요약해 주는 중심구절과 저희의 수평차트에 대한 주제를 기록했음에 주목하여 보십시오.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적절하게(비례적으로) 그리십시오.
만약 한 단락이 여섯 개의 구절로 되어있고 다음 단락이 열두 개의 구절로 되어있을 경우, 열두 개의 구절로 된 단락은 여섯 개의 구절로 되어있는 단락에 비하여 2배의 공간을 주어야 합니다.
먼저 여러분이 정하신 단락 제목들을 세로로 나열해 두시면, 그 다음으로 크게 분류하는 것과 세분하는 것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A. (보기)로든 수평차트를 자세히 관찰하십시오.
B. 다른 종이에 여러분 자신의 수평차트를 그리십시오. 그래프용지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7. 수직차트 (The vertical charts)
이제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다 작성하셨으면 수직차트를 작성하십시오.
수정하고 싶을 경우를 생각해서 수직차트를 다 작성하실 때까지 수평차트를 대강, 덜 끝난 상태로 두십시오.
수직차트란 수평차트에 나와 있는 작은 단위들을 확대, 세분하여 보는 것입니다.
수평차트는 책 전체를 개괄적으로 보는 것이고 수직차트는 각 단락을 세부적으로 보는 것입니다.
a.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보십시오; 몇 개로 분류되었습니까?
우리가 3장 1절과 5장 2절로 이 책을 3등분했음을 기억하십시오.
갈라디아서는 크게 3부분으로 분류되고 각 부분마다 2장씩 되어 있습니다.
3장 1절에서 나눠진 첫 부분은 장별로 나누어진(Chapter break)것과 일치하지만, 5장 2절에서 나눠진 두 번째 부분은 장별로 나누어진 것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b. 이 책을 크게 분류한 뒤 각 부분은 다시 작게 나누었습니다.
여러분의 수평차트를 보십시오.
여러분은 첫 부분(1장 1절에서 2장 21절까지)을 몇 개로 세분하셨습니까?
거기에는 두 개의 장(Seg.)이 있습니다.
하나는 1:1-17까지 이고 제목은 "바울의 복음의 근원"이며, 다른 하나는 1:18-2:21까지로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입니다.
갈라디아서의 매 장(Seg.)마다 수직차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수직차트는 여러분이 갈라디아서를 나눈 장(Seg.)들의 숫자만큼 만들게 됩니다.
멈추시고 장들의 숫자를 세어보십시오.
여러분은 몇 개의 장으로 나누셨습니까?
여기에 쓰십시오.
8개의 장으로 나누셨습니까?
여러분이 8개로 나누셨다면 8개의 수직차트를 작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수평차트는 대단원(Division), 장(Segment), 단락(Paragraph)으로 된 세로 기둥이어야 함에 유의하십시오.
어떤 책에 대한 수직차트의 숫자를 정하실 때 단락제목들을 제외한 가장 작은 부분부터 포함해야 합니다.
갈라디아서에서 단락을 제외하고 가장 작은 단위는 장(Seg.)이므로 장의 숫자가 수직차트의 숫자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c. "바울의 복음의 출처"라고 제목을 붙인 1장 1절에서 1장 17절까지의 첫 부분에는 몇 개의 단락 제목들이 있습니까?
그 숫자를 쓰십시오.
첫 부분에는 3개의 단락 제목이 있습니다; 1:1-5, 6-9, 그리고 10-17,
1:1 - 5. 사람에게서 난 것이 아니다.
1:6 - 9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1:10-17 계시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빈종이 위에 직사각형 하나를 그리십시오.
직사각형 바깥부분의 면을 충분히 남겨 두면서 그것을 종이의 중앙에 그리십시오.
(그것을 비례적으로 그리십시오. 예를 들면, 만약 여러분이 그래프용지를 사용하셔서 1구절에 3칸씩 정했다면 여러분의 직사각형은 51칸 정도의 길이가 될 것입니다) (보기-수직차트 1을 참조하세요.)
멈추시고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위한 직사각형을 그리십시오.
직사각형을 각 부분에 비례하게 나누십시오.
다음의 세 단락에 대하여 적당한 간격을 띄우고 그리십시오.
1:1-5, 1:6-9, 1:10-17.
첫째 부분에는 5구절, 두 번째 부분에는 4구절, 그리고 새 번째 부분에는 8개의 구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사각형을 비례적으로 나눌 때 처음의 두 칸은 동일한 크기로 그리고 마지막 칸은 세 번째 부분이 더 많은 구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두 배로 크게 그리십시오.
멈추십시오.
사각형을 다 그리셨습니까?
여러분이 그리신 것이 보기(38쪽)와 비슷하게 되었습니까?
이제 보기-수직차트1을 세심히 보십시오.
d. 이제 여러분의 수직도표 안의 각 단락마다 관련 구절번호를 쓰십시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기(38쪽)를 보십시오.
반드시 여러분 자신이 직접해보십시오.
단지 보기만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학습부분은 그것이 아무리 쉬워 보여도 직접해봐야 하는 것입니다.
e. 이제 각 단락의 윗부분(칸의 꼭대기)에 여러분이 정한 단락제목들을 쓰십시오.
단락제목들을 눈에 띄게 하기 위해 다른 색으로 쓰셔도 됩니다.
저희는 단락제목들을 굵은 글씨체로 구별시켰습니다.
공부하시면서 여러분 자신의 독특한 색별 분류체계를 개발시킬 수 있으실 것입니다.
독창적으로 하십시오.
여러분이 사용하는 색깔들로 무엇인가를 의미하게 하십시오.
멈추십시오.
여러분의 수직차트 위에 단락 제목들을 기입해 보셨습니까?
자 그러면 이제 여러분이 작성하신 것을 점검해 보십시오.
지금 여러분은 작성 중에 있는 수직차트인 직사각형 모양의 빈칸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단 1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셔서 그 단순한 차트를 보시면서 갈라디아서에 관해 몇 가지 것들을 기억해 보십시오.
단락 제목들 전체를 읽으십시오.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을 훑어보실 때 그 부분(Segment)의 핵심이 여러분의 마음 가운데 떠오르십니까?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을 읽어봄으로 바울이 주장했었던 것의 요지를 생각해 낼 수 있습니까?
여러분은 첫 번째 단락과 세 번째 단락에서 바울이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복음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서 언급한 것과 두 단락사이에 복음을 변하려 하는 것에 대한 강한 경고를 끼워둔 점을 보실 수 있었습니까?
단지 여러분의 단락 제목들만을 봐도 바울이 맨 처음 언급한 것이 "복음이 사람으로 부터 온 것이 아니라"는 내용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은 곧 바로 그의 편지의 요지로 들어갔습니다.
바울의 편지에 있어서 전형적인 내용인 "감사“에 대한 것이 이 책에는 쓰여 있지 않은 것을 발견하셨습니까?
왜 그랬을까요?
또한 바울이 각 주제에 할애한 공간(의 양)을 주목해서 보십시오.
바울이 어디에서 복음을 받아들였는지에 대해 2배의 공간이 할애되어 있습니다.
바울의 복음과 1장 6절에서 9절까지에 언급된 다른 복음과의 대조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f. 수직차트 채우기 계속하실 준비가 되셨습니까?
다음으로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정리하기 시작하십시오.
여러분의 수직차트 직사각형 안에 있는 모든 것은 성서 본문에 나와 있는 말이라야 합니다.
각 단락들로부터 여러분의 수직차트에 넣기 원하는 서너 가지의 중요한 것들을 고르십시오.
생략형으로 간단히 쓰십시오.
이 목적은 성서 본문 전체를 쓰려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중요한 것들을 선택하려는 것입니다.
문장구조에 주목하십시오.
그렇게 하시면 여러분이 각 단락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조되는 것들, 반복되는 것들, 중심단어들, 요약된 진술들, 그리고 비교되는 것들을 세심히 관찰하십시오.
기록하시기 전에 다시 한번 단락 전체를 읽으셔야 할 필요가 있으며, 어떤 것을 기록해야 할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다시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를 참조하십시오.
멈추시고 여러분 자신의 차트를 채우십시오.
여러분 스스로가 실습해 보시지 않으시면 배우실 수 없습니다.
차트를 만드는 학습부분은 써보는 것이며, 무엇을 기록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각 과정을 다 해보시지 않으면 여러분 자신에게 손해일 것입니다.
보기로든 (예)들은 권위있는 것이 아니고, 단지 저희가 갈라디아서를 어떻게 공부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예)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수직차트를 다 작성하셨으면 보기2를 보십시오.
g. 수직차트 바깥부분 정리 이제 여러분의 수직도표 바깥부분에 관찰, 해석, 통찰(insight) 등을 더하실 차례입니다.
직사각형 안쪽에 있는 모든 것은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이라야 합니다.
수직도표, 직사각형 바깥부분에는 여러분 자신의 말로 쓰셔도 됩니다.
독창적으로 하시고 여러분의 통찰(Insight)이나 연구하신 것들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번 써보십시오.
차트 안에 있는 내용과 연관된 내용들을 바깥쪽에 기록하도록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분석적인 리스트나 요약 진술은 차트의 아래쪽에 쓰시면 좋습니다.
색깔 코드를 사용해서 기록하시면 더 좋습니다.
이 시점에서 나누어준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를 복습하시고 차트의 바깥쪽에 이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을 기록하시면 됩니다.
어떤 질문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할 것이다.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발견들을 기록하십시오.
여기 무엇을 포함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제안들이 있습니다.
1. 책안에 있는 주요한 주제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 안에 있는 바울을 향한 비난과 그의 반응을 추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바울에 대해 추적할 수 있는 4개의 주요 고소내용들입니다.
A. 바울은 사도가 아니다.
B. 바울은 복음을 변하려 했다.
C. 바울은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다.
D. 바울의 가르침은 성숙하게 해주지 못한다.
2. 수직도표내의 점진적인 발전을 기록하십시오.
3. 장(Segment)에 붙인 제목에 수직차트의 내용을 연관시켜라.
예를 들면 만약 "갈릴리에서의 기적들"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면 그 수직 차트에 발생한 기적들을 열거해야 합니다.
또한 차트 안에 기적들에 대한 종교지도자들의 반응이 점차적으로 더 적대적으로 발전해가고 있음을 요약해서 기록할 수 있습니다.
4. 구조와 문체에 대한 요소들을 포함시키십시오.
이 부분에 대한 목차를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면, 갈라디아서에는 대조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도 차트에 포함시키십시오.
관찰, 해석, 적용에 대한 질문지; 해석 질문 8, 9번을 참조하십시오.
5. 저자의 논의를 추적하십시오.
6. 특정한 구절에 대한 해석을 쓰십시오, 당신의 결론에 대한 증거를 포함시키십시오.
7. 특정한 진리에 대한 적용을 기록하십시오. 리스트를 작성하십시오.
수직차트에 포함시킬 다양한 종류의 리스트들이 있습니다.
본문에 대한 리스트: 편지의 서두에 특정한 교회를 위한 바울의 기도에 대한 성경에 나타나는 리스트.
다른 리스트들: 신학적인 주제에 대한 리스트, 주요 사건, 사람, 장소에 대한 리스트 주요 단어나 구절에 대한 리스트 다시 한 번 관찰, 해석, 적용 질문지에 대한 대답들은 당신의 수직 차트의 바깥쪽의 면들을 채울 수 있는 내용이 됨을 말씀드립니다.
멈추시고 여러분의 도표의 바깥부분을 채우십시오.
축하드립니다. 여러분은 이제 하나의 수직도표를 완성하신 것입니다.
8. 나머지 수직도표들을 작성하십시오.
여러분은 갈라디아서의 첫 부분에 대한 수직도표를 완성하셨습니다.
남은 7개의 수직도표를 만드십시오.
9. 여기에 그 과정들을 다시 써놓았습니다.
A. 여러분의 수평도표를 보십시오.
B. 다음에 작성해야 할 수직도표는 어느 부분에 대한 것입니까?
C. 여러분의 도표를 단락의 수대로 칸을 나누시고 각 단락의 절수에 비례하여 칸을 만드십시오.
D. 여러분의 도표에 각 단락의 관련 구절수를 쓰십시오.
E. 단락 제목들을 기입하십시오.
F. 수직도표 안에 성서본문에 나와 있는 말을 사용하셔서 서너가지의 요지를 써 넣으십시오.
G. 수직도표 바깥부분에 여러분 자신의 식견, 관찰 등을 기록하십시오.
H. 이러한 단계를 따라 나머지 수직도표들을 작성하십시오.
10. 완성된 수평도표 만약 여러분의 수평도표가 마무리 되어있지 않았으면 이제 그렇게 하십시오.
이 일이 되었으면 갈라디아서에 대한 도표 작성은 완전히 끝난 것입니다.
(보기 - 수직 차트 1)
Segment 1
바울 복음의 출처
갈 1:1-17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
1:10 계시 17 |
(보기 - 수직차트 2)
Segment 1
바울 복음의 출처
갈 1:1-17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오직 JX와 ?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된 바울 함께 있는 모든 형제로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 아버지의 뜻 -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 우리 죄 -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
1:6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이같이 속히 떠나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우리 혹 천사라도 다른 복음 전하면 저주를 받을 찌어다 전에 말하였거니와 |
1:10 계시 내가 사람의 기쁨 구하는 것이었더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라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 X ≠ 오직 JX의 계시 이전에- 유대교, 교회를 핍박, 조상의 유전에 열심 ≠ 그러나 은혜로 부르신 이가 그 아들을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실 때 ... 먼저 사도된 자들을 만나려 X 오직 아라비아-다메섹으로 17 |
(보기-수평차트)
수평차트 : 갈라디아서
제목 “자유”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매지 말라 (5:1)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 바울 복음의 출처 | 바울의 자유 |
1:6 복음 변하려 함이라 |
1:10 계시 |
1:18 얼굴로 알지 못하고 | 사도들과의 교제와 관계 |
2:1 유명한 이들은 더하여 준 것이 없고 |
2:11 외식하므로 |
3:1 성령으로 시작-육체로 마치겠느냐 | 질문들 | 자유의 근거 |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 아브라함 |
3:10 저주를 받은바 되사 |
3:15 사백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 |
3:19 율법이 무엇이냐 | 왜 율법인가 |
3:23 율법이 몽학선생이 되어 |
4:1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 종이냐 아들이냐? |
4:8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하려하느냐? |
4:12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
4:21 종의 멍에 |
5:2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 두 가지 경고 | 자유 안에서의 거함 |
5:13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 |
5:16 육체, 성령 서로 대적함으로 | 성령이 앞서 행하심 |
5:25 성령으로 할지니 |
6:6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
6:11 십자가외에 자랑할 것이 없으니 |
6:17 예수의 흔적 |
6:18 형제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