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가정에서 락스를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락스는 강력한 표백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흰색 섬유의 표백에 대표적을 사용되고있습니다. 유한락스와 백광락스는 대표적인 표백제 입니다.
락스는 살균 소독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는 용도로 가정의 화장실/욕실/주방의 살균소독제로 사용됩니다. 대한민국의 락스 브랜드로는 백광락스, 유한락스,원락스,유광락스, 유니락스,유원락스 등 많은 락스가 제조 판매되고 있습니다.
살균소독 및 표백제인 락스의 락스성분 락스사용법 락스주의사항과 락스용도 및 락스안정성을 확인하고 유한락스 및 유효염소함량을 확인합니다.
락스품질비교
①락스성분의 순도 - 락스는 천연소금을 원료로 하여 제제한 후 이온교환 멤브레인법으로 전기분해하여 제조되는 수산화나트륨(NaOH)과 발생된 염소(Cl2)를 합성해서 제조되는 순수한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만을 사용합니다.
락스의 품질은 차아염소산나트륨의 순도로 결정됩니다. (백광락스는 순수한 차아염소산나트륨만을 사용하는 국내 유일의 락스이고, 품질이 우수하다고 함.) 백광락스성분 유한락스성분
순수하게 합성하지 않고, 화학공정의 재해 처리용 부산물로 발생되는 염소를 사용하여 합성한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수집하여 원료로 사용하는 락스 제품도 있기에 사용자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②락스유효염소함량 - 락스는 화학적합성품인 식품첨가물로 락스성분 함량을 유효염소(Available Chrorine)로 표시하게 되며, 락스의 품질은 유효성분 함량이 제품의 강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유효염소 5% 락스로 유효염소함량 5.5% 효과를 내려면 사용량을 10% 이상 늘려 사용해야 함.) 락스의 유효염소함량 확인 필요.
③락싀 보관 안정성 - 락스 중의 불순물 및 금속이온은 락스의 보관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입니다. 고순도의 락스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고순도의 원료 사용 및 제조공정에 사용되는설비의 재질 등 설계, 오염방지 프로세스에 따라야 합니다.
백광락스의 경우 IEM법으로 제조된 순수한 합성 차아염소산나트륨만을 사용하고, 저장 및 반응, 충전설비는 모두 비금속 재질을 사용하여
원료부터 충전까지 3단계 공정의 마이크론필터를 통한 오염방지 공정을 통해 제조되고 있음. 제조수로 사용되는 물은 음용수질의 지하수를 활성탄필터, 규사필터로 여과 후 이온교환 수지를 통해
미네랄이온을 최대한 제거 후 순수형태로 사용.
식품첨가물인 락스는 유효염소 4%이상 이어야 하며, 이는 유통기한 내에도 4%이상을 유지해야함을 의미한다.
락스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쉽게 유효락스성분이 분해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제품 포장용기는 불투명도를 높여 만들어져야 합니다. 백광락스주의사항 유한락스주의사항.
예를 들어 백광락스 또는 유한락스의 병이 불투명인 것이 확인 됩니다.
락스 제조 반응식
Brine 제조 : NaCl + H2O → Brine
Brine 정제 : NaCl 성분외의 모든 미네랄 등 양이온 제거(Ca, Mg, Ba, 이온등)
전기분해 : 2NaCl + H2O → NaOH + Cl2
락스성분
락스는 천연소금을 원료로 하여 염화나트륨(NaCl) 외의 불순물을 제거한 용액을 전기분해를 통해서 수산화나트륨과 염소가스를 만들고, 이를 합성해서 제조된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sodium hypochlorite)을 물에 녹여 가정용으로 제조한 수용액을 락스라고 합니다. 백광락스성분 유한락스성분.
락스의 함략을 표기할 때는 차아염소산나트륨의 함량을 표기하는게 아닌 유효염소(Avalable Chlorine) 함량으로 표기하게 되는데,이는 산화력을 가진 화학제품을 표시하는 수단으로 순수한 염소분자를 유효염소 100% 기준으로 하여 정해지는 상대적인 값이다. 락스성분 설명.
많은 락스 제품에 표기된 '천연소금을 원료로 만든 락스' 라는 문구는 2000년 부터 백광락스에서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유한락스 등 락스제조업체에서 2002년 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락스용도
1. 표백
락스는 식품, 제지, 섬유의 탈색 및 표백제로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표백제 중에서 가장 강력한 표백제 중의 하나 이지만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락스용도에 맞는 방법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표백 용도로는 면소재의 흰색 섬유(내의, 티셔츠, 와이셔츠, 행주 등)에만 사용해야 하며, 강력한 표백력 때문에 염색물이 탈색되기 때문이다. 백광락스 유한락스의 락스용도
2. 살균소독
락스는 강력한 살균소독제로 인체 유해 세균을 살균소독하는 제품으로, 화장실/욕실/배수구 등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공간을 락스로 살균ㆍ소독하면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99.9% 이상 사멸시킨다. 코로나 등 전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도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가정에서는 식기, 칼, 도마, 냉장고 등 생활도구 및 생황공간을 안전하게 살균ㆍ소독할 수 있으며, 과일ㆍ야채등의 살균제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허가된 제품이다.(단 식품첨가물로 허가 받은 제품인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합니다.)
락스는 간이 정수장, 수영장의 살균소독제로도 사용됩니다.
3. 악취 제거
락스는 강한 산화제로서 음식물 등의 부패, 화장실 배설물, 곰팡이 번식 등으로 인한 악취 제거에 효과적이다.
락스사용법
(백광락스 사용 기준) - 사용하기 전 락스주의사항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유한락스사용법, 백광락스사용법
락스를 사용해서 흰옷을 표백할때 락스사용법
①흰옷을 더욱 희게 할 때 : 런닝셔츠, 와이셔츠, 블라우스, 홑이불, 베갯잇, 테이블커버, 타올, 손수건, 가운, 환바복, 기저귀 등을 더욱 희게할 때
- 락스사용량 : 250배의 물에 희석사용[물 5L(1대야) + 락스 20ml(병뚜껑으로 2컵) 희석]
- 락스사용법 : 락스 희석액에 10~20분 동안 담가 두었다가 세탁한다.
②흰옷의 얼룩 제거 할 때 : 잉크, 과즙, 커피, 간장, 술, 곰팡이, 진흙, 땀 등의 얼룩을 제거할 때
- 락스사용량 : 35배의 물에 희석 사용[물 1L + 락스25ml(병뚜껑으로 2.5컵)
- 락스사용법 : 락스 희석액에 10~20분 동안 담가 두었다가 세탁한다.
③생활 환경을 소독 할 때 : 욕조, 타일 변기, 플라스틱대야, 완구 등의 때 빼기, 휴지동, 병원의 병실, 복도, 화장실, 침구류를 소독할 때
- 락스사용량 : 침구류 소독 - 350배 희석 사용[물 1L + 락스 3ml]
청소, 소독 - 30배 희석 사용[물 1L + 락스 35ml]
- 락스사용법 : 희석액에 10~20분 동안 담가 두거나 걸레 또는 스폰지에 묻혀 닦은 후 물로 씻어낸다.
④음식물을 보관 할 때 : 야채, 과일, 생선, 두부, 육류, 닭고기 등을 소독 할 때
- 락스사용량 : 350배의 물에 희석 사용[물 1L + 락스 3ml(병뚜겅으로 1/3컵)]
- 락스사용법 : 희석액에 약 5분 동안 담가두었다가 물로 씻어낸다.
락스는 사용하기 전에 락스주의사항을 잘 읽어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처음 락스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잘 읽어 봐야 합니다. 락스사용량과 락스용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락스주의사항 (사용상 주의사항)
ㆍ사용하기 전에 표시사항을 확인하시오. 락스주의사항
ㆍ표준 사용량을 지켜 사용하시오.
ㆍ표시사항에 기재된 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마시오.
ㆍ용기와 결합된 뚜껑을 억지로 벗기지 마시오.
ㆍ밀폐된 공간에서 사용 시 환기를 충분히 하시오.
ㆍ내용물을 마시거나, 내용물이 눈 또는 피부에 닿을 경우 인체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주의하시오.
ㆍ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오.
ㆍ사람 또는 동물에 직접 사용(분사) 하지 마시오.
ㆍ다른 제품과 섞어 사용할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으니 섞어 사용하지 마시오.
ㆍ제품의 내용물을 분무기 등에 담아 분사하지 마시오.
ㆍ원액이나 물에 희석할 때 거품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오. 락스사용법.
ㆍ모직(WOOL), 견직(SILK), 피혁제품, 염직물, 아세테이트 및 혼방 제품에 사용하지 마시오.
ㆍ의류의 표백에 사용할 때는 흰옷의 면제품에만 사용하시오.
ㆍ색상이 있는 의류에는 사용하지 마시고, 흰색 의류라도 염소계 표백제 사용 가능 유무를 확인 후 사용하시오.
ㆍ원액 그대로 사용하지 마시고 반드시 용법대로 희석하여 사용하시오.
ㆍ고무장갑을 착용하시오.
ㆍ원액이 의류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시오.
ㆍ금속제 용기에 사용하지 마시오.
ㆍ직사광선이나 열기에 노출시키지 마시오.
ㆍ넘어진 채로 방치되면 액이 흘러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시오.
ㆍ눈보다 높은 곳에 사용 시 스펀지나 천에 묻혀 사용하시오.
ㆍ변색 탈색 등의 우려가 있는 곳에 사용 시 눈에 띄지 않는 부위에 사전 변색, 탈색 등의 유무를 확인 후 사용하시오.
ㆍ사용 후 잔량은 잘못 사용될 우려가 있으니 원래의 용기에 보관하시오.
ㆍ식품첨가물공전에 의거하여 참깨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ㆍ누액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반드시 세워서 운반, 보관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