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쓰고 소리지르며 우는 아이
잘 우는 아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아이가 어떻게 발달하는 지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합니다.
아이가 잘 우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들마다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우는 양상이 다르고 원인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잘 우는 아이들의 특징은 감정 측면, 정서 측면, 발달 측면, 환경 측면으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유아, 어린 아이들은 말을 통해 표현 할 수 있는 감정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울음, 고함 등의 행동으로 내면의 감정을 밖으로 표현합니다. 아이들의 감정은 순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울음 속에는 불안, 불만족, 두려움 등의 복합적인 감정들이 내재되어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감정을 조절하기 미흡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울음이 나오는 것이며 성장과 함께 조절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갑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외부 환경, 가정 내 상황, 부모와의 상호작용 등에 영향을 받은 아이들이 잘 울기도 합니다. 감정과 연결되는 측면입니다. 때문에 감정적인 지원,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의 울음을 이해하려는 어른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발달적 측면에서 언어 발달이 지연된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울음, 비언어적 수단으로 자신의 감정, 마음을 전달합니다. 사람은 성장해가며 관계속 상호작용으로 감정적 지원을 받고 자신을 탐색하며 성장해 갑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이 부족해서 관계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 자기 표현이 더욱 어려워지고 문제 행동이 고착화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가정 환경, 외부 환경-조부모와의 관계, 유치원, 학교에서 경험한 사건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너무 과하게, 빈번하게 울어서 통제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양한 요인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과 전문가의 지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 우는 아이에게,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요?
아이가 잘 우는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감정, 정서가 양육자와 관계에서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가 아이가 어떻게 자기를 인식하고 표현하고 있는가입니다. 발달 단계에 따라, 아이의 성격과 기질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개입이 도움이 됩니다. 한편, 아이의 정서를 완화시키고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며 아이가 자기를 인식하고 표현을 증진시키는 치료적 개입에는 “놀이치료”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아이와 잘 놀아주는 것, 또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놀이치료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감정의 표현과 처리 능력 개발입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은 말로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그들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둘째, 자아의 형성과 자아감 발달입니다.
놀이는 아이의 자아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아는 자신의 정체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통해 발달됩니다.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역할과 관계를 탐색하고, 자아감을 구축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회적 상호작용 및 문제 해결 능력 향상입니다.
놀이는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타인과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그룹 놀이를 통해 아동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러한 놀이는 스트레스 완화를 기본으로 아이의 정서적 조절 능력을 강화시키고 정서적 안정감,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킨다고 다수의 연구에서 밝혔습니다. 각 아동의 개별적인 상황과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놀이치료 접근 방식을 구성하고 진행하는 전문가의 도움이 지속적으로 울음, 떼쓰는 아이와 같은 감정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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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최윤정, 김지신. (2020). 정서조절이 미숙하고,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의 놀이치료와 감정코칭을 활용한 부모상담 사례연구. 발달지원연구, 9(2), 25-48.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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