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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 차(車)자는 네 바퀴가 달린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車
삐걱거릴 알(軋)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희미할 알(圠), 자가사리 알(䰲), 시커멀 알(䵝)자들은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軋
길 궤(軌)자는 수레가 간 길이라는 뜻으로 수레 거(車)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는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軌
군사 군(軍)자는 수레 차(車)자 위에 덮을 멱(冖)자를 해서 철갑을 두른 전차(戰車)인 탱크를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덮을 멱(冖)자는 옛날 전쟁에서도 탱크를 앞세워 진격했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멱(冖)자는 일종의 방패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軍
수레 뒤의 긴 가름대 규(䡂)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뚫을 곤(丨)자에 ‘ㄴ’표를 해서 끈이 서로 얽힌 것을 나타냈습니다. 부르짖을 규(叫), 꼴 규(糾), 뿔 없는 용 규(虯), 부르짖을 규(訆), 굽은 나무 규(朻), 헌걸찰 규(赳)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䡂
형틀 률(䡃)자는 수레 차(車)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형틀 률(䡃)자는 채색할 률(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수레 차(車)자와 힘 력(力)자는 모두 형을 집행함에 사용하는 도구이거나 힘을 쓰는 것입니다. 채색할 률(䡃)자로 전주(轉注) 된 것을 형을 가하면 피를 흘려서 형틀을 물들인다는 뜻으로 전주(轉注) 된 것입니다.
+ = 䡃길 궤
바퀴자국 궤(䡄)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 궤(几)자는 안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䡄 + = 䡄
굴대 끝 세(軎)자는 수레 차(車)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수레 굴대의 끝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임 구(口)자는 입구(入口)를 뜻합니다.
軎
끌채 끝 월(軏,䡇)자는 수레 차(車)자에 우뚝할 올(兀)자나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멍에를 매는 끝인 끌채 끝은 끌채에 멍에를 매는 끝 부분을 말합니다. 우뚝할 올(兀)자나 으뜸 원(元)자를 한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䡇
수레바퀴 자국 선(軐)자는 수레 차(車)자에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빨리 날 신(卂)자는 수레바퀴 자국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수레바퀴 자국이 빨리 날 신(卂)자처럼 생겼다는 말입니다.
+ = 軐
줏대 대(軑)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이 팔 다리를 쭉 펴서 벌리고 서 있는 모양입니다.
+ = 軑
추녀 헌(軒)자는 수레 차(車)자에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방패 간(干)자는 수레의 생김새를 본뜬 글자입니다. 추녀 헌(軒)자는 본래 수레를 나타내는 글자였습니다. 추녀 헌(軒)자는 지붕이 지금 우리가 보는 기와집의 추녀처럼 생긴 수레를 표시한 글자였습니다. 그러다가 지붕이 수레처럼 생긴 집을 헌(軒)이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軒
수레 바닥 둘레 나무 범(軓)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는 안석 궤(几)자 안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에서 안석 궤(几)자는 안석의 뜻이 아니라, 바람 풍(風)자에서와 같이 바람의 기류, 어떤 힘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점 주(丶)자는 바람과 같은 기류 속에서라는 뜻으로 찍은 점입니다. 무릇 범(凡)자는 세상의 힘과 같은 기류 속에서 견뎌낸다는 뜻입니다.
軓
쐐기 나무 인(軔)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 도(刀)자에 칼날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는 해서 칼날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軔
수레 치장 춘(䡅)자는 수레 차(車)자에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내 천(川)자는 수레를 치장한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수레는 달리는 기구(器具)입니다. 물이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치장을 해야 합니다. 내 천(川)자는 냇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䡅
물레 광(軖)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지니는 임금 표시인 부절(符節)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부정할 왕(忹), 미칠 광(狂), 어지러운 모양 광(抂), 속일 광(迋)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軖
수레 끌 수(軗)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几)을 손에 잡고(又) 있는 모양입니다. 지금 운동 경기 중에는 창던지기가 있습니다. 창은 찌르는 무기도 되지만 던지는 무기도 됩니다.
= 軗
돈거 돈(軘)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진 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 칠 둔(屯)자는 군대가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조아릴 돈(頓), 어두울 돈(沌), 밝을 돈(旽), 어두울 돈(伅), 곳간 돈(庉), 근심할 돈(忳), 움직일 돈(扽), 불길이 성할 돈(炖), 돼지 새끼 돈(㹠), 다질 돈(砘), 찐만두 돈(飩), 복 돈(魨)자들은 진 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돈거(軘車)는 병거(兵車)의 이름입니다.
軘
베풀 진(軙)자는 의부(義符)로 칠 복(攴)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칠 복(攴)자는 몽둥이(卜)를 손(又)에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수레 차(車)자는 네 바퀴가 달린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늘어놓을 진(陳), 줄 진(陣)자는 수레 차(車)자가 들어 있어서 ‘진’으로 읽습니다.
+ = 軙
수레바퀴 대(軚)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클 태(太)자를 했습니다. 클 태(太)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에 사람의 사타구니에 해당하는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사람의 생식기(生殖器)를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軚
멍에 액(軛,軶)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재앙 액(厄)자를 하거나 좁을 액(戹)자를 했습니다. 재앙 액(厄)자는 낭떠러지 엄(厂)자 안에 병부 절(㔾)자를 해서 낭떠러지에서 몸을 둥글게 하고 굴러 떨어지는 모양을 했습니다.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것은 재앙이 아닐 수 없습니다. 좁을 액(戹)자는 지게문 호(戶)자에 새 을(乙)자를 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는 그리 큰 문이 아닙니다. 그리고 새 을(乙)자는 그리 큰 짐승이 아닙니다. 좁고 험한 길을 새나 쥐가 다니는 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새가 드나드는 문은 그리 큰 문이 아니라, 좁은 문입니다. 좁을 액(戹)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멍에 액(軛)자는 멍에 액(軶)자의 속자(俗字)입니다.
+ = 軛 軶
고삐 납(軜)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멀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 안인, 그 속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배 매는 동아줄 남(蒳), 기울 납(衲), 장가들 납(妠), 도룡뇽 납(魶)자들은 모두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납’으로 읽습니다.
軜
바퀴통 머리 기(軝)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각시 씨(氏)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이를 밴 여자의 배를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토지의 신 기(祇), 황기 기(芪), 청개구리 기(蚔), 가사 기(衹)자들은 각시 씨(氏)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軝
병거 모(軞)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털 모(毛)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軞
연할 연(軟)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린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하품을 하는 모양은 강한 모양은 아닙니다. 연한 모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잇닿을 연(連)자는 수레 차(車)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 = 軟
물레 님(軠)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軠
새 수레 금(軡)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 = 軡
구를 전(転,转zhuǎn,轉)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클 보(甫)자와 구별합니다. 펼 부(尃)자와도 구별합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싸는 모양을 나타냈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와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싸고 푸는 글자들입니다. 이를 운(云)자는 오로지 전(專)자의 약자(略字)로도 사용합니다. 구를 전(転)자는 구를 전(轉)자의 약자(略字)이고 구를 전(转zhuǎn,)자는 구를 전(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轉
수레 모는 소리 굉(軣,轟)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울릴 굉(轟)자를 했습니다. 울릴 굉(轟)자는 수레 차(車)자를 세 개 하여 수레가 여러 대가 함께 갈 때 나는 시끄러운 소리를 나타냈습니다. 수레 모는 소리 굉(軣)자는 수레 모는 소리 굉(轟)자의 약자(略字)입니다.
轟
수레가 가는 모양 용(䡆)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될 공(公)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사사로울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롭지 않고 여러 사람과 관련이 되는 공적이라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수레가 가는 모양 용(䡆)자 공변될 공(公)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䡆
끌채 끝에 멍에 틀을 매는 곳 월(䡇)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아서 으뜸임을 나타냈습니다. 끌채 끈에 멍에를 연결하는 곳은 수레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뜻입니다. 끌채 끝 월(軏)자와 동자(同字)입니다.
+ = 䡇
수레의 좌우 손잡이 가름대 교(䡈)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효 효(爻)자는 세상의 변화의 이치를 밝히려는 학문(學問)인 주역(周易)에서 사용하는 변화의 기미를 알아차리는 산가치를 뜻합니다. 가르칠 교(敎), 사귈 교(交)자는 효 효(爻)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 = 䡈
바퀴 홈 강(䡉)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머리를 나타내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사람의 몸통을 뜻하는 안석 궤(几)자를 해서 먹과 몸통이 만나는 자리가 목임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숨을 강(囥), 강개할 강(忼)자는 목 항(亢)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䡉
수레의 영 옆으로 내민 부분 반(䡊)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등을 나타내는 기슭 엄(厂)자에 손바닥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바닥을 앞뒤로 뒤집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䡊
수레 바퀴통 끝 기(䡋)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 글자입니다. 재주 기(技), 갈림길 기(岐), 기생 기(妓), 시렁 기(庋), 해칠 기(忮), 기울 기(㩻), 기울 기(攲), 갈림길 기(歧), 길 기(蚑), 육발이 기(跂)자들은 가를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䡋
수레의 앞 가로나무의 중앙을 감은 가죽 굉(䡌)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둑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팔뚝을 가리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䡌
비녀장 부(䡍)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자는 그 사람의 신분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모자가 없는 사람은 사람 축에도 기이지 못했습니다. 남편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를 뜻했습니다. 비녀장은 수레의 굴레머리에서 내리질러 바퀴가 벗어져 나가지 않게 하는 쇠를 말합니다.
+ = 䡍
두레박틀 로(䡎)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지게문 호(戶)자를 했습니다. 지게 호(戶)자는 외짝 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와 같이 양쪽 문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한 쪽문만 있다는 뜻입니다. 지금 아파트의 모든 출입문이 지게문 호(戶)입니다. 지금 단독 주택에서 집으로 들어가는 대문이 문 문(門)이지요. 두레박틀 로(䡎)자는 지게 호(戶)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䡎
바퀴통 쇠 월(䢁)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레 차(车chē)자는 수레 차(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䢁
성씨 호(軤)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호(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날 숨을 그려서 표시한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입김을 불 때 나는 소리도 ‘호’입니다. 글자 윗부분에 점 세 개는 날숨의 기운을 표시한 것이고, 글자 아래에 고무래 정(丁)자는 숨이 터져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는 뜻은 없고 문장 속에서 글의 뜻을 더해주는 즉 말을 도와주는 역할,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하는 글자입니다. 어조사 호(乎)자와 비슷한 글자로 어조사 혜(兮)자가 있습니다. 옛 글자의 모양도 비슷합니다. 모두 독립된 뜻이 없이 문장 속에서 말의 문법적(文法的) 역할만 도와주는 글자입니다.
+ = 軤
멍에 구(軥)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소가 일을 할 때 목 부분에 얹어 사용하는 도구인 멍에를 닮았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받는 말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글입니다.
軥
벌레 이름 황(軦)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맏 형(兄)자를 했습니다. 맏 형(兄)자는 첫째 아들의 이름으로 제사 때에 축문을 올리기 때문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제사를 지내는 제주(祭主)가 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하물며 황(況), 하물며 황(况), 멍할 황(怳), 줄 황(貺)자들은 맏 형(兄)자가 들어 있어서 ‘황’으로 읽습니다.
+ = 軦
수레 감속 막대 저(軧)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아이를 밴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태어나는 근본을 가리켰습니다.
軧
사냥 수레 령(軨)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軨
수레 기우러질 태(軩)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이 빛나는 모양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떤 별은 삼각형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떤 별은 사각형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 = 軩
수레 스치는 소리 요(軪)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어릴 유(幼)자를 했습니다. 어릴 유(幼)자는 작을 요(幺)자에 힘 력(力)자를 해서 힘이 약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지금도 힘을 자랑삼아 쓰는 깡패를 어깨라고 합니다. 꺾을 요(拗), 그윽할 요(窈), 팬 곳 요(坳), 버선목 요(袎), 가죽신 요(靿)자들은 어릴 유(幼)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 = 軪
수레 뒤턱 나무 진(軫)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조밀하게 많이 난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軫
수레 뜸 분(軬)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사사 사(厶)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삼태기 분(畚)자도 사사 사(厶)자를 하고 큰 대(大)자를 글자가 있어서 ‘분’으로 읽습니다.
+ = 軬
사물의 모양 앙(軮)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가운데 앙(央)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앙(央)자는 사람을 뜻하는 큰 대(大)자에 좌우(左右)를 동형(同形)으로 해서 획을 가하여, 한가운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軮
수레 소리 팽(軯)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가 동형(同形)으로 균형이 맞아 평화로움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기우는 곳이 없이 평평함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부릴 팽(伻), 물결 소리 팽(砰)자는 평평할 평(平)자가 들어 있어서 ‘팽’으로 읽습니다.
+ = 軯
무리 배(軰)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북녘 북(北)자를 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돌리고 앉아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임금이 앉을 때 등을 댄 쪽이라는 듯입니다. 임금은 남면(南面)입니다. 늘 희망(希望)을 바라본다는 뜻도 있습니다. 등 배(背), 달아날 배(北)자는 북녘 북(北)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軰
큰 뼈 고(軱)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산수국 고(苽), 모서리 고(柧), 물 이름 고(泒), 테 고(笟), 물고기 그물 고(罛), 벌레 이름 고(蛌)자는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 = 軱
수레 고(軲)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軲
어그러질 포(軳)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 = 軳
수레 머무를 주(軴)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주(主)자를 했습니다. 임금 주(主)자는 등잔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밝은 곳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향일성(向日性)이지요. 그래서 임금 주(主)자는 주인 주(主), 님 주(主)자 등으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軴
수레 부(軵)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줄 부(付)자를 했습니다. 줄 부(付)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마디 촌(寸)자는 손을 뜻합니다. 줄 대에는 손이 따라야 하는 일입니다. 손이 따른다는 말은 그만큼 더 힘이 든다는 뜻입니다. 받기보다 주는 것이 더 힘듭니다. 받을 수(受)자와 줄 수(授)자를 비교해 보면 주는 일에 손이 하나 더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레 부(軵)자는 밀 용(軵)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軵
멍에 액(軶)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좁을 액(戹)자를 했습니다. 좁을 액(戹)자는 지게문 호(戶)자에 새 을(乙)자를 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는 그리 큰 문이 아닙니다. 그리고 새 을(乙)자는 그리 큰 짐승이 아닙니다. 좁고 험한 길을 새나 쥐가 다니는 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새가 드나드는 문은 그리 큰 문이 아니라, 좁은 문입니다. 좁을 액(戹)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멍에 액(軛)자는 멍에 액(軶)자의 속자(俗字)입니다.
軶
발제 발(軷)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발(犮)자를 했습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발에 해당하는 부분에 삐칠 별(丿)자를 해서 개가 달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軷
굴대 축(軸)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밭 전(田)자에 싹이 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곡식의 싹을 그려서 일의 시초임을 표시했습니다. 곡식의 싹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이지요. 생명도 여기에 기대어 살아갑니다. 밭에서 나오는 모든 것으로 살아갑니다. 고물 축(舳), 동서 축(妯)자는 말미암을 유(由)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고물'이란 배꼬리를 뜻합니다.
軸
굴대 머리 지(軹)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다만 지(只)자를 했습니다. 다만 지(只)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해서, 다만 입 만임을 나타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어조사 혜(兮)자를 간략하게 표시한 것입니다.
軹
수레 초(軺)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칼 도(刀)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을 하고 소리를 질러 부릅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손을 표시한 글자이고, 입 구(口)자는 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담비 초(貂), 부를 초(招), 능소화 초(苕), 시위 느슨할 초(弨), 슬플 초(怊), 눈으로 사람 희롱할 초(眧), 사람 이름 초(祒), 풀 이름 초(菬), 넘을 초(超), 멀 초(迢), 다박머리 초(髫), 이 갈 초(齠), 나무가 흔들리는 모양 초(柖)자들은 부를 소(召)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軺
굴대 가(軻)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말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軻
번갈아 질(軼)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잃을 실(失)자를 했습니다. 잃을 실(失)자는 사람 인(人)자에서 머리에 해당하는 윗부분에 ‘𠂉’자를 해서 머리가 없어졌음을 나타냈습니다. 곧 죽었다는 뜻입니다. 병 질(疾), 차례 질(秩), 갈마들 질(迭), 칼전대 질(袟), 책갑 질(帙), 매질할 질(抶), 기울 질(昳), 넘어질 질(跌)자들은 모두 잃을 실(失)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軼
가벼울 경(軽,輕,轻qīng)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는 땅 밑에 흐르는 물이니까, 땅을 표시한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하고, 땅 속에서 흐른다는 뜻으로 위와 아래를 표시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가벼울 경(軽)자는 가벼울 경(輕)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벼울 경(轻qīng)자는 가벼울 경(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輕
수레 앞 가로장 굉(䡏)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홍(弘)자를 했습니다. 넓을 홍(弘)자는 활 궁(弓)자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넓을 홍(弘)자에서 사사 사(厶)자는 개인을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활을 쏠 때 손가락에 끼우는 깎지를 그린 글자입니다. 활을 쏘려고 잔뜩 잡아당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활의 공간이 넓겠지요. 그래서 넓을 홍(弘)자입니다. 또 활시위를 잔뜩 힘을 주어 한계까지 당겨서 활을 쏘면 화살이 멀리 날아가겠지요. 화살이 날아가는 데까지 아주 먼 지점까지를 포함한다고 해서 넓을 홍(弘)자가 된 것입니다. 수레 앞턱 가로나무 감은 가죽 굉(鞃)자도 넓을 홍(弘)자가 들어 있어서 ‘굉’으로 읽습니다.
+ = 䡏
수레가 달릴 타(䡐)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다를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 타(它)자로도 읽습니다. 뱀이 여러 종류래서 다르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다를 타(它)자는 집 면(宀)자나 비수 비(匕)자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단순히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일 뿐입니다. 다를 타(他)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도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䡐
수레의 바퀴 테 민(䡑)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䡑
수레 소리가 시끄러울 전(䡒)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구획이 정리되어 나누어진 밭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䡒
승강기 립(䢂)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설 립(立)자는 사람이 당에 서 잇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䢂
수레바퀴가 휠 광(軭)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바룰 광(匡)자를 했습니다. 바룰 광(匡)자는 굽은 것을 바르게 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 안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軭
수레 앞턱 가로나무 식(軾)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법 식(式)자를 했습니다. 법 식(式)자는 주살 익(弋)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화살을 만드는 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주살을 만들 때에는 지켜야할 일정한 법이 있다는 뜻입니다.
軾
가벼운 수레 병(軿)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우를 병(幷,并)자는 사람 두 명의 발을 묶어놓은 그림입니다. 사람 둘이 어우러져 있다는 뜻입니다. 어우를 병(并)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軿
상여 차 이(輀)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말을 이어간다는 현상을 턱밑에 있는 수염에 비유했습니다.
輀
관 굄 차 공(輁)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 = 輁
수레 국(輂)자는 수레 차(車)자에 함께 공(共)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함께 공(共)자는 같은 것이라는 뜻입니다. 수레 바로 그것이라는 뜻입니다. 수레 국(輂)자는 짐을 싣는 큰 수레를 뜻합니다. 함께 공(共)자는 두 손으로 물건을 받들고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輂
견줄 교(較)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성부(聲符)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가르칠 교(敎)자도 효 효(爻)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較
수레 밑에 댄 가름대 광(輄)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이 빛나는 모양을 하고 그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로 받침대를 해 놓았습니다. 빛은 감추어 두지 않고 높은 곳에 두어 모두를 비치게 합니다. 빛 광(光)자의 전서를 보면 빛이 나는 모양을 사람에 비유하여 머리 부분에 불을 그렸습니다.
+ = 輄
수레 로(輅)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길 로(路)자도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輅
거리낄 해(輆)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輆
상여 차 전(輇)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온전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사람으로서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옛날에는 군자(君子)자라면 인격자를 뜻하기도 했지만, 벼슬한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했습니다. 임금은 인격자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인격자입니다. 온전한 인격자인 셈이지요.
輇
끌채 주(輈)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배 주(舟)자를 했습니다. 배 주(舟)자는 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輈
실을 재(載)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𢦏’자를 했습니다. 마를 재(裁), 심을 재(栽), 어조사 재(哉), 쌀뜨물 재(酨)자들은 ‘𢦏’자가 들어 있어서 ‘재’로 읽습니다.
載
앞이 낮은 수레 지(輊)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땅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땅에 이르렀다는 말이지요. 또는 화살을 쏘아 날아간 화살이 목표 지점에 이르렀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 = 輊
오랑캐 이름 요(輋)자는 산 산(山)자에 큰 대(大)자를 하고,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산지(山地)에 사는 데 큰 수레를 가지고 다니는 종족이라는 뜻입니다. 중국 종족과는 다른 종족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어쩌면 유목민(遊牧民)을 가리키는 글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 + = 輋
수레 한 채 량(輌)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두 량(兩)자를 했습니다. 두 량(兩)자는 일정한 범위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아래 하(丅)자로 둘로 나누어놓고 그 안에 좌우(左右)로 들 입(入)자를 두 개 해서 두 개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들 입(入)자는 사람 인(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輌
수레가 흔들거릴 견(䡓)자는 수레 차(車)자에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스레(車)가 다니면(行)면 흔들립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수레가 흔들거릴 견(䡓)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䡓
거리낄 계(䡔)자는 수레 차(車)자에 많을 다(多)자를 했습니다. 길에 수레(車)가 많으면 가로 고쳐서(걸리적거려서) 길을 가는데 거리끼게 됩니다. 많을 다(多)자는 저녁 석(夕)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모양이지만, 여기서는 고기 육(肉)자는 두 개 상하(上下)로 겹쳐서 쓴 글자입니다. 먹을 고기가 많이 있다는 뜻입니다. 거리낄 계(䡔)자는 교통(交通) 혼잡(混雜)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䡔
작은 수레의 뒤 발판 증(䡕)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승(丞)자를 했습니다. 도울 승(丞)자는 받들 승(氶)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氶)자는 두 손으로 받들어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도울 승(丞)자에서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손으로 도와 받든다는 뜻을 분명하게 한 것입니다.
+ = 䡕
움직이지 않을 갱(䡖)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𡉊’자를 했습니다. ‘𡉊’자는 힘쓸 공(圣)자의 모사(模寫)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힘쓸 공(圣)자는 지하수 경(巠)자의 약자(略字)로 사용합니다. 돌 소리 갱(硜)자는 지하수 경(巠)자가 들어 있어서 ‘갱’으로 읽습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힘쓸 공(圣)자를 성스러울 성(聖)자의 간체자(簡體字)로 사용합니다.
+ = 䡖
수레바퀴 테 공(䡗)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알 공(巩)자를 했습니다. 알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빨리 날면 보는 게 많아 자연히 아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 = 䡗
수레 앞 괴일 욕(輍)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 곡(谷)자는 입 안 입천장의 울퉁불퉁한 골짜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혀로 입천장을 핥아 보면 입천장에 골이 간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입천장의 골이라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천장의 굴곡처럼 산의 골짜기도 골 곡(谷)자처럼 생겼습니다. 욕심 욕(慾), 하고자 할 욕(欲), 목욕할 욕(浴), 골 욕(峪), 구리 가루 욕(鋊)자들은 골 곡(谷)자가 들어 있어서 ‘욕’으로 읽습니다.
+ = 輍
군사 수레 소(輎)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매우 잘게 다져 놓으면 고기 조각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게 닮았다는 뜻을 말해 줍니다. 사라질 소(消), 거닐 소(逍), 녹일 소(銷), 밤 소(宵), 없앨 소(捎), 활고자 소(弰), 녹일 소(焇), 옥 이름 소(琑), 두통 소(痟), 대그릇 소(筲), 고물 소(艄), 모진 풀 소(莦), 갈거미 소(蛸), 움직일 소(踃), 하늘 소(霄), 물고기 이름 소(鮹)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 = 輎
가벼운 수레 유(輏)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술독 유(酉)자를 했습니다. 술독 유(酉)자는 술을 담는 술독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輏
둥글 완(輐)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輐
굴대 군(輑)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임군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다스릴 윤(尹)자는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의 손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輑
문득 첩(輒)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귀 뿌리 첩(耴)자를 했습니다. 귀뿌리 첩(耴)자는 귀 이(耳)자에 숨을 은(乚)자를 해서 얼굴에 귀가 붙어 있는 귀의 뿌리임을 나타냈습니다.
輒
끌 만(輓)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엄마 뱃속에서 탄생하는 아기의 탄생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엄마에게로부터 영향권을 벗어나 면한다는 말이지요. 해산(解産)하는 모양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물 만(晩), 해산할 만(娩), 당길 만(挽), 흠치르르할 만(脕), 겁 없이 볼 만(睌), 신울 만(鞔)자들은 면할 면(免)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輓
도울 보(輔)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輔
가벼울 경(輕)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는 땅 밑에 흐르는 물이니까, 땅을 표시한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하고, 땅 속에서 흐른다는 뜻으로 위와 아래를 표시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가벼울 경(軽)자는 가벼울 경(輕)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벼울 경(轻qīng)자는 가벼울 경(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輕
수레 소리 전(䡘)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경기 전(甸)자를 했습니다. 경기 전(甸)자는 에워싸고 있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밭 전(田)자는 임금 직할지(直轄地)를 뜻합니다. 여기에서 임금은 농사도 짓고 사냥도 합니다. 대개 범위는 말로 달려 하루에 왕복이 가능한 거리를 정합니다. 경기도(京畿道)는 경기 전(甸)자의 뜻으로 만든 행정 구역입니다. 수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나오는 논문집의 이름이 ‘畿甸文學’입니다.
+ = 䡘
병거 랑(䡙)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와 좋을 량(良)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키가 클 랑(躴), 농담할 랑(誏), 수크령 랑(莨), 물결 랑(浪), 사나이 랑(郞),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사마귀 랑(蜋)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䡙
수레를 끌 모(䡚)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얼굴 모(皃)자를 했습니다. 얼굴 모(皃)자는 얼굴 모(貌)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여기서 흰백(白)자는 어진 사람 인(儿)자로 받쳐놓은 사람의 얼굴입니다. 얼굴 모(貌)자는 얼굴 모(皃)자에 발 없는 벌레 치(豸)자를 해서 사람을 포함한 동물의 얼굴을 나타냈습니다.
+ = 䡚
수레 역(䡛)자는 수레 차(車)자를 두개 좌우(左右)로 나란히 배열(配列)했습니다. 여러 대의 수레를 나타냈습니다. 여러 대의 수레라 하더라도 수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 䡛
낮을 주(輖)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輖
끌채 끝 쐐기 예(輗)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아(兒)자를 했습니다. 아이 아(兒)자는 아이들은 신체의 비율이 어른보다 머리가 큰 특징을 잡아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무지개 예(蜺), 어린이 예(倪), 사자 예(猊), 성가퀴 예(堄), 갓난 아이 예(婗), 비길 예(掜), 해 기울 예(晲), 물가 예(淣), 흘겨볼 예(睨), 뿔 굽을 예(觬), 사자 예(貎), 나라이름 예(郳), 도롱뇽 예(鯢), 사자 예(麑), 다시 난 이 예(齯)자들은 아이 아(兒)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輗
수레 소리 릉(輘)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를 하고 글자의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언덕은 흙을 쌓아 올린 곳이며, 걸어 올라가기에 힘이 든다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 = 輘
문득 첩(輙)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취(取)자를 했습니다. 취할 취(取)자는 귀 이(耳)자에 또 우(又)자를 해서 귀를 잡아당겨서 취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귀를 잡아당기면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여기서 취할 취(取)자는 귀 뿌리 첩(耴)자의 모사(模寫) 글자입니다.
+ = 輙
와거 잔(輚)자는 의부(義符)로 수레 차(車)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쌓아놓은 모양입니다. 무기는 적을 해치는 도구입니다. 무기가 많으니, 적을 해치기에 좋을 것입니다. 와거(臥車)는 누워서 갈 수 있게 만든 수레입니다.
+ = 輚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봄이 느껴지는 사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