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A 국민참여단 지원동기 주요내용>
ㅇ “수도권에 살면서 출퇴근 시간에 답답하고 힘든 적이 많았습니다. GTX-A를 통해 국민의 워라밸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참여단 강O> ㅇ “동탄에서 서울까지 매일 출·퇴근을 하고 있는 GTX-A 예비 이용자로서 GTX의 성공적인 사업추진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참여단 박OO> ㅇ “GTX가 얼마나 빠른지 콘텐츠를 제작하여 알리겠습니다” <참여단 김OO> |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을 약 1년 앞두고
국민의 참신한 의견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구성된 ‘GTX-A 국민참여단(이하 참여단)’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된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참여단의 출범을 기념하는 발대식 행사를 4월 19일 서울역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참여단은 일반 국민(만 19세 이상)을 대상으로 2월 6일부터 2월 15일까지 10일간 공개 모집하였으며, 국내 철도동호회와 전문가 추천 등을 더해 총 35명* 규모로 최종 선발하였다.
* 일반인 그룹 20명, 전문가 그룹 7명, 철도 동호회 그룹 3명, 청년자문단 그룹 5명
ㅇ 특히,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개모집 과정에서 20명 선발 정원에 총 121명이 지원하여 6: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GTX 사업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하였다.
□ 이날 행사는 참여단 선발 영상을 시작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축하영상, 원희룡 장관의 축사와 위촉장 수여, ‘참여단’ 대표들의 참여소감과 활동포부 발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ㅇ 먼저, 지원자들의 참신하고 열정적인 지원동기를 하나하나 소개하고 치열하게 진행된 면접의 과정을 생생한 영상으로 담은 참여단 선발영상을 상영한다.
□ 이어진 대통령의 특별 축하영상에서 윤 대통령은 “GTX 사업은 대선 때부터 국민께 드린 약속”임을 언급하고 “수도권의 교통혁신, 더 안전하고 편리한 GTX를 국민참여단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ㅇ 또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참여단 대표단원에게 위촉장을 직접 수여하고 환영사를 통해 “참여단이 GTX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정거장을 하나하나 다니면서 불편사항은 없는지, 어떻게 개선하면 더 좋을지 적극 발굴해달라”면서, “참여단 활동을 통해 GTX가 모든 국민이 사랑하고 만족하는 최고의 교통 서비스로 개통되길 바란다”고 당부할 예정이다.
□ 참여단은 발대식 행사를 시작으로 GTX 준공역사 시설점검, GTX 철도차량 시승체험 등의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게 되며, 참여단 활동을 통해 제안된 개선사항 등은 내부검토를 거쳐 GTX 사업에 적극 반영될 계획이다.
ㅇ 국토교통부 이윤상 철도국장은 “수도권 교통 혁명을 견인할 GTX 사업이 국민참여단 활동을 통해 보다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 참여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