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조절
정서조절이란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 혹은 정서표현을 어떤 식으로든 긍정적, 부정적 정서 혹은 정서를 어떤 식으로든 변화시켜 상황에 전략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하나의 결과이면서 동시에 과정으로도 보면서 개인의 목표를 위해 정서적인 반응을 모니터, 평가, 수정하는 과정으로 간주함으로써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인 측면이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정서와 이를 외적으로 표현하는 정서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으므로 이로 인해 정서조절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정서에는 두가지 형태의 동기가 있는데 하나는 정서표현이 자기자신에게 가져다주는 정화적인 효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화가 났을 경우 문을 세게 닫아버림으로써 분노가 해소되는 것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타인과 관련하여 정서표현이 낳은 결과에 초점을 둔 것으로, 정서표현의 바람직성이 타인에 의해 평가되는 것입니다.
잘 우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1. 아이가 울 때 감정을 무시하지 말고, 그 감정을 인정해주십시오.
예를 들어, "많이 속상했구나" 라고 말해주면서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가 울 때는 안아주거나, 손을 잡아주면서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2. 아이가 왜 우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배고픔, 피곤함, 통증, 불안감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을 파악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울지 않고 잘 행동할 때 칭찬과 보상을 주어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십시오. 이는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만듭니다.
3. 아이가 규칙을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일관성 있게 훈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 정한 규칙은 일관되게 지켜야 합니다.
4. 아이에게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예를 들어, 화가 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슬플 때 어떻게 하면 기분이 나아질 수 있는지 등을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5. 전문가 상담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만약 아이의 울음이 지속적이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학자나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아이의 감정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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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지선, & 유안진. (1999). 분노 및 슬픔 상황에서 아동의 정서조절 동기와 정서조절 전략. 아동학회지, 20(3), 123-13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