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N
IBN유학
IBN유학원
IBN 유학
다가오는 10월 5일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되는 Daylight Saving Time (DST)-일광 절약 시간제(혹은 썸머 타임) 의 실시로 인해 기존의 시간 보다 한 시간 빨라진다. 즉 0시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실시하면 1시로 시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 낮 시간과 사람들이 활동하는 낮 시간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 여름에는 일조 시간이 길으므로 활동을 보다 일찍 시작하여 저녁 때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렇게 '절약된 낮 시간'을 더 밝은 상태에서 오후에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조명과 연료 등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대 지역에서는 계절에 따른 일조량의 차이가 크므로 일광 절약 시간제는 보통 온대 지역에서 시행된다.
잠시, 이 부분에 대해 역사를 따져본다면,1784년 미국의 벤자민 프랭클린은 여름에 더 일찍 일어남으로써 보다 경제적으로 오전 시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따라서 밤에는 더 적은 양의 초가 소모될 것이라는 발상을 내었다.
하지만 벤자민 프랭클린은 시계를 조절하자고 주장한 것은 아니었다. 최초로 일광절약시간의 개념이 등장한 것은 1905년에 윌리엄 윌렛에 의해서였다. 그는 야외 활동을 무척 좋아하던 건설업자였는데, 이러한 발상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골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2년 뒤에 그는 이 발상을 출판하고, 발포어와 처칠, 로이드 조지, 에드워드 7세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수상이던 아스퀴스는 반대하였다. 이후 윌렛과 그의 동지들은 1911년부터 1914년까지 계속 이 안건을 상정하였다.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일광절약시간은 전쟁 중에 연료를 절약하고 공습을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한편 영국의 적이었던 독일도 이 발상을 받아들여 유럽 최초로 1916년 4월 30일부터 실시하였다.
영국은 1916년 5월 21일에 처음 실시하였으며, 러시아와 다른 유럽 국가들은 이듬해에 잇따라 시행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캐나다도 따르려 했으나 이들 지역의 농부들에게 이 생각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다. 또한 전쟁이 끝나자 많은 나라들이 일광절약시간을 폐지하였다.
미국은 1918년 3월의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의 마지막 일요일까지 일광 절약 시간을 실시하였으나, 1919년 이후에는 의회에서 이를 폐지하였다. 이후 또 한 명의 골프광이었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이 다시 실시하게 하였다.
여러 정부는 일광 절약 시간제를 특히 낮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통한 에너지 절약의 효과를 앞세우며 홍보한다. '깨어 있는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전기 조명의 사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반구는 북반구 지역의 겨울 동안에 일광 절약 시간제를 시행한다. 호주는 10월의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다음해 4월의 첫 일요일 오전 3시에 해제한다. 이번 시간 변동은 New South Wales, Victoria, South Australia, Tasmania, and the Australian Capital Territory 가 해당 되며Queensland, the Northern Territory or Western Australia 은 해당 되지 않는다.
뉴질랜드는 10월의 첫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하여 다음해 3월 세 번째 일요일 오전 3시에 해제한다. 브라질은 12월의 세 번째 일요일 오전 12시에 시작하여 이듬해 2월의 세 번째 일요일 오전 12시에 해제한다.
대한민국에는 없는 이 번거로운 시간 변동에 대한 비판도 물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쓰이지 않기 때문에 세계의 컴퓨터 시간을 바꾸는데 엄청난 시간을 소모 하고 혼란을 일으킴, 이는 실시하고 있지 않은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발생하며, 수 많은 컴퓨터의 작동 시간이 이에 소요 되고 있으며 국제 간 연락에도 영향을 미친다 주장한다.
또한 해마다 두 차례씩 번거롭게 시간을 맞추어야 하며, 학생과 직장인은 일광 절약 시간제의 시작과 끝에는 해가 뜨지도 않았는데 등교, 출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여러 시간대를 오가는 사람들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람의 신체 리듬에 혼란을 가져온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여름에 한 시간 사라졌던 시간이 겨울이 되며 한 시간을 덤으로 얻게 되는 그 느낌도 필자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 우리모두 잊지 말고 10월 5일 꼭 시간을 잘 확인하길 바란다.
[호주 동아일보]
***
저희 IBN 박람회가 10월 11 & 12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코엑스에서 열립니다.
학교 입학 및 비자 신청 대행부터 호주 현지 픽업 및 쉐어 알선까지의 다양한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구요,
자세한 내용 및 참가 신청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uhakfestival.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