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인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장점 및 역량은 무엇인지 기술하십시오.
[다양한 조직에서 카멜레온처럼]
저는 조직에 속하여 사람들과 끈끈하게 어울리는 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대학시절 학업 외에도 세 개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생동감 있는 인간관계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오로지 학업에만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점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활발한 사회적 활동을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와 조직 중심적 행동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광고PR학회, 영어토론동아리, 야구동아리' 등의 색깔이 다른 세개의 동아리에서 외국에서 20년을 살다 온 선배, 20년간 야구선수 생활을 해왔던 친구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사귀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건전한 관계를 통해, 인생의 무대가 넓어지는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각 성격이 다른 동아리의 조직원으로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바다의 신 '프로테우스' 처럼 저의 모습을 조직에 맞게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팔방미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기아자동차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이며,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십시오.
[기아자동차에서 '고객'사귀기]
기아자동차는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동반자'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타인을 행복하게 하자'는 저의 비전과 들어 맞았습니다. 특히 고객의 니즈를 발굴하고, 궁극적으로 고객과 '관계'를 맺는 다는 점에서 국내영업/마케팅 분야는 고객 중심적인 사상이 가장 기초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인에게 도움을 받기보다는 도움을 주면서 만족을 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중학교 시절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왔을 때에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는 것도 '친구들의 만족을 이끄는 작은 희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당시 또래들에게 최고 관심사였던 컴퓨터를 제가 잘 다루었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친구들의 집에 방문하여 컴퓨터를 수리해 주곤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친구들의 만족하는 모습에서 저는 보람을 느꼈고, 쉽게 우정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고객 중심적인 생각으로 어떻게 하면 고객과 기아자동차의 '우정'을 쌓을 수 있을 지 고민하고자 합니다.
기아자동차의 발전을 위한 전략 방안을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연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십시오. -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디자인경영의 ‘첫인상’과 동시에 충성고객 늘리는 것이 필요]
기아자동차의 마케팅은 현재 디자인 경영을 통해 자동차의 아름다운 '외모'로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것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호감 가는 첫인상을 통해 시작되는 남녀간의 연애가 영원할 수는 없듯이, 기아자동차의 외모에 반한 고객의 마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수려한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것을 시작으로, '구매 후 브랜드 충성도'를 이끄는 마케팅 전략이 한층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소비자 입장에서 수동적으로 보여지는 기존의 광고 및 프로모션에서 나아가 직접적으로 '기아자동차'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이를 통해 충성도 있는 고객을 키우는 것이 브랜드 가치 향상 및 마케팅 발전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아자동차에 호의적인 고객 한 명의 말이 100명의 신규 고객을 이끌 수 있는 '구전마케팅'의 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충성스런 고객을 이끌기 위한 직접적인 기회 창출 및 이를 통한 CRM에서 충성고객이 기아자동차의 중요한 일원이라고 느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충성고객을 통한 브랜드 ‘전도 효과’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아자동차 브랜드에 호감을 갖는 고객을 늘릴 수 있고 더욱이 '기아자동차'라는 브랜드 가치 향상을 통해 매출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아자동차의 인재상(창의/소통/도전) 중 자신에게 잘 부합하는 것을 선택하여, 관련 경험과 함께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 (최대 700자 이내로 작성)
[도전정신을 통해 소통의 장을 이끈 미술 전시회 홍보 - '관객을 직접 유치 해 보자']
고등학교 시절 저는 교내 미술 동아리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저희 동아리에서는 매년 교내 축제에서 미술 전시회를 개최하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점은 매년 미술 전시회의 관람객이 적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동아리 회장으로서 어떻게 하면 미술 전시회의 관람객을 늘릴 지 고민하였습니다. 고민 끝에 저희는 다른 학교의 미술 동아리와 교류하고 초청해보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리하여 저희는 전시회 홍보 포스터를 들고 이웃학교 미술동아리에 직접 찾아 갔습니다. 당시에 교복을 입고 다른 학교에 들어가자, 여고의 경우 전교생이 창문으로 손을 흔들며 인사하는 등 신기해하는 반응도 많았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쑥스러웠지만, 저희는 이에 적응해 가면서 여러 학교의 동아리와의 만남 및 홍보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습니다.
그 결과, 그 해의 미술 전시회는 문전성시를 이루는 성공적인 행사가 되었고, 아울러 다른 학교 미술 동아리와 교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진행했던 것을 바탕으로 지금도 모교의 미술동아리가 다른 학교에 찾아가 초청을 하는 전통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첫댓글 솔직히 지원동기와 지원직무에서 구체적인 '무언가'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무엇'은 해당 직무에 적합한 경험이나 능력으로 나타내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일상적인 경험을 다소 부풀려서 쓴 느낌이 많고 사실 그 일상적인 경험은 누구나 다 하는 것이니까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나날들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