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이혼했거나 이혼위기에 있는 아동들은 다양한 심리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아동의 연령, 기질과 성격, 가족의 지원 체계, 갈등 상황과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요한 심리내적 어려움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 불안과 스트레스: 부모의 갈등, 이혼은 아동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생활 환경, 부모와의 관계 변화, 경제적 어려움 등은 아동에게 불안감을 증대시킵니다.
둘째, 우울감: 부모의 이혼은 아동에게 상실감과 슬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 중 한쪽과의 관계가 단절되거나 줄어드는 경우 이러한 감정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셋째, 자기 비난: 아동은 종종 부모의 이혼을 자신이 잘못한 결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내가 더 착하게 행동했더라면", "내가 더 잘했더라면" 등의 생각으로 자신을 비난하게 됩니다.
넷째, 신뢰: 부모의 이혼, 관계 갈등은 아동에게 신뢰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 중 한쪽이 가족을 떠나는 방식이 아동에게 배신감이나 거부감을 느끼게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대인 관계와 연인 관계에서도 신뢰,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행동 문제: 아동은 부모의 이혼에 대한 반응으로 다양한 행동 문제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항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 학교 성적 저하, 친구 관계에서의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러한 문제는 친구들과 대화에서 가족 문제를 이야기하기 어려워하고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 팽배한 사회적 낙인으로 친구 관계에서 소외되면서 경험하는 정서 문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주변 성인들의 적절한 지원과 이해가 중요합니다.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상담 및 심리 치료 등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부모의 갈등, 이혼을 경험한 아이들,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최대한 자세히 알려주기
부모의 이혼와 갈등은 아이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부모가 싸운후나 이혼 과정중에 있을 때 부모들 상호간 관계의 어려움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때문임을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어야합니다. 아무리 어린아이라 하더라도 말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이 과정이 필요합니다.
처음 애착관계를 맺은 대상과의 관계 속 상실 경험, 상처 경험은 아이들의 이후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심하게 생각과 감정을 나누어 주어야합니다. 더불어 부모가 싸운다고 해서 자녀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고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꼭! 인식시켜주어야 합니다.
★ 개인심리치료, 놀이치료 받기
아이가 부모의 이혼, 갈등에 영향을 받아 양육자와의 관계 경험에서 형성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대체할 수 있도록 돕고, 불안, 우울 자기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인지행동 치료를 비롯해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정서를 순화시킬 수 있는 놀이치료, 상담사와의 유대감, 애착을 통한 탄력성 증진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 가족치료,상담 받기
가족 안에서 서로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나누는 것이 어렵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할지에 대한 생각이 나지 않는 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3자, 전문가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부모조차 인식하지 못했던 각자의 마음과 생각을 알 수 있게 되고 아이들에게 잘 전달 되며 아이들도 안전한 공간안에서 부모에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험하는 기능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으로 이혼후에도 아이들은 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할 수 있게 되며 관계 유지를 비롯해 관계 개선과 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적 접근법은 각각의 아동이 처한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이혼으로 인한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박지은(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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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황혜정,천희영, 옥경희 (2010), 부모의 이혼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분석: 주 양육자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통해서, 대한가정학회 48(7):99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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