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가 좋아 작년 2월 캬브 일렉킹을 입양 후
올해 새 시즌을 맞아 엔진오일, 미션, 프라이머리 오일을
자가 교환 했습니다.
엔진오일 드레인볼트가 힘없이 풀리길래..이상한 느낌이들었는데.. 아니나다를까.. 볼트를 넘겨져있네요.
전 차주가 엔진오일 교환 시 드레인 볼트를 잘못 체결하여 조였나 봅니다.ㅠㅠ
재 체결해보니 헛도네요.ㅠㅠ 암나사가 넘었더군요..
그리하여 나사탭을 이용하여 드레인 볼트 바꿨습니다.
순정드레인볼트는 1/2"(12.7mm)에 피치 1.25mm로 한단계 위의 크기로 새롭게 나사산을 내야하나..
바로 윗단계가 9/16"(14.3mm)여서 나사탭 구하기도
힘들고.. 인치보다 mm로 할 경우 14mm가 있어 오히려 0.3mm 덜 깍아도 되더라구요.
그래서 14mm(피치1.5mm 가는나사)나사탭과 동일 피치의 14mm볼트와 동와셔를 구입하여 새롭게 드레인볼트를 만들었네요..
올드를 좋아하다보니 이런저런 많은 경험을 합니다. 이쪽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자가정비 하면서 기술과 잔머리가 조금씩 느는것 같네요~~^^
혹시나 오일탱크 암나사 망가지는 일 생기면 참고하세요~~^^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까진아니지만..나중에라도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감사합니다~~^^
엄쥐 척 입니다.
감사합니다.~~^^
잔머리가 아니라 실력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실수하면 큰일나는 자신감과 배짱이 있어야하는 고급기술입니다.
금손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어차피 망가져서 운행불가인 상태라 과감하게 작업했습니다~~^^
금손이십니다~ 순정 드레인 볼트엔 자력이있어 쇳가루 붙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바꾸신 볼트에 자석까지 붙이면 완벽
새로설치한드레인볼트중앙을뚫어서 순정드레인볼트자석을떼서 붙이려고 했는데..혹시나.. 내부에서 떨어질까봐..실전에 옮기진 않았네요~~^^
이렇게 해도 되네요...
자석은 볼트머리에 붙여도
엔진 안쪽에 자석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정보감사합니다~~^^그런데 순정드레인볼트에붙어있는 자석은 그리 강하지가않아서 볼트끝까지 영향이 가진않더라구요ㅠㅠ
@심쿵할리 동전자석 엄청센거 많아요 그냥 몇개사서 볼트머리에 붙이시는게 좋을것같네요....아님 망가진컴터 hdd 있으시면 내부에 엄청센자석있습니다....ㅎ
@톰&제리 넵.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심쿵님이 겪으신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있는 회원입니다! 제가 글에서 이해를 못하고있는게 있습니다! 혹시 14mm라 하시는게 볼트 머리가 14mm라는 걸까요? 아니면 나사산이 14mm라는 걸까요? 만약 머리가 14mm 라면 나사산의 길이는 어떻게 되는지 알수있을까요? 간절하게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ㅠ
답변이늦었습니다.제바이크의 순정 드레인볼트 사이즈는 인치로 1/2인치(욤부)였구요. 인치사이즈로한치수큰나사탭을내려니..볼트와 나사탭을 구하기도 힘들고해서
국내 mm사이즈에서 가장 최소로 탭을 내기위해 14mm를 선택했습니다.
14mm는 볼트의 크기를 말하며, 굵은나사와 가는나사가있는데..가는나사로사시면됩니다.
@심쿵할리 이 표를 보시면 이해하기쉬울거에요.볼트의 나사산 길이는 순정볼트 가지고 가셔서 비슷한 길이로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
나사산은 가는나사 1.5(나사산간격)로 하셔야합니다.구매하실때볼트에맞는 동와셔 여분용으로 몇개 사시는게 좋습니다.
도움이되셨길바랍니다.
@심쿵할리 감사합니다! m14xp1.5 핸드탭을 주문해놨습니다!ㅎㅎ 욤부가 무슨말인지 몰라서 한참 찾아보니 1/2인치를 욤부라고 부르는거였네요! 아 그리고 혹시 드릴가이드가 블럭은 사용 안하셨는가요? 정말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