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개인이 감당할 수 없이 어렵고 힘든 심리, 신체적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느끼는 위협과 불안한 감정을 말합니다. 그리고 외부의 기대와 압력에 적절히 대응하고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내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심리적인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신체, 환경의 변화를 겪으면서 스트레스 상태에 처하는 역동의 시기를 보내게 되는데, 죽음과 같이 큰 사건보다는 일상생활스트레스가 이들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청소년들 대다수가 친구, 가족, 학교와 관련된 문제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 같은 스트레스 상황은 청소년들의 심리 내적, 정서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일상적 스트레스 중에서도 학업스트레스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학업과 성적, 대학입시가 둘러싸고 있는 청소년들의 생활세계는 감옥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유럽처럼 공교육을 토론, 창의성 교육으로 개혁하고 사교육 시장의 영향력을 줄여나가는 노력이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으나 단기간에 실현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공교육 체제에서 학업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학업 스트레스로 학교를 가지 않는 아이를 대하는 방법
1. 아이의 감정과 상황 이해하기
아이와 열린 대화를 통해 왜 학교를 가지 않으려 하는지 들어봅니다. 아이의 감정과 걱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학교에 대한 두려움, 친구 관계 문제, 학업 부담, 교사와의 관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및 학업 조정하기
학업 부담을 줄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과제나 시험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학습 시간을 조정하여 충분한 휴식과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학교 상담사나 외부의 아동심리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습니다. 필요하다면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정신 건강 상태를 평가받고, 치료가 필요한지 검토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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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진영, 박지혜, 박재완. (2023).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4), 735-74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