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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러날 퇴(退)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물러나는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상대적 개념입니다. 걷는다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물러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어긋날 간(艮)자를 사용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얼굴을 돌린 사람을 그려서 마음에 맞지 않아 외면한 것을 나타냈습니다. 물러난다는 말은 돌아선다거나 어긋난다는 말과 서로 통합니다. 물러나는 것은 좋아서가 아니라, 서로 어긋나기 때문이니까요. 물러날 퇴(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退
보낼 송(䢠,送)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웃을 소(关)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웃는다는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불을 받들어 든 모양입니다. 보낼 송(送)자는 곧 불을 보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䢠,送
빠를 괄(适)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혀 설(舌)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날름거리는 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묶을 괄(括), 빠를 괄(适), 깎을 괄(刮), 힘쓸 괄(佸), 노송나무 괄(栝), 하눌타리 괄(筈), 떠들썩할 괄(聒), 괄루 괄(䒷), 뼈끝 괄(䯏), 머리 묶을 괄(髺), 재두루미 괄(鴰)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괄’로 읽습니다.
适
달아날 도(逃)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짐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복숭아나무 도(桃), 뛸 도(跳), 뛸 도(跳), 휠 도(挑), 움벼 도(䄻), 땡땡이 도(鼗)자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逃
막을 방(逄)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내릴 강(夅)자를 했습니다. 내릴 강(夅)자에서 뒤져서 올 치(夂)자와 걸을 과(㐄)자는 상하(上下)로 배열했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 저녁 석(夕)자와 걸을 과(㐄)자는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내릴 강(夅)자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동작이니까,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이고, 어그러질 천(舛)자에서는 좌우(左右)로 배열해서 걸을 때 발이 서로 어그러져서 걷게 되는 사실을 나타냈습니다. 배 방(舽)자도 내릴 강(夅)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 = 逄
만날 후(逅)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 아래에 입을 표시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배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과 입으로 모든 것을 부린다는 뜻이지요. 그러나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특히 간체자(簡體字)에서는 뒤쪽(后hòu)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逅
거스를 역(逆)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거스를 역(屰)자를 했습니다. 거스를 역(逆)자는 거꾸로 물구나무를 선 모양입니다. 또는 거스를 역(屰)자는 창 극(屰)자로도 읽습니다. 글자의 모양이 창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거스를 역(屰)자로 읽는 것은 화살이 다시 나에게 날아오는 모양과도 같기에 생긴 뜻입니다.
逆
구덩이 지(逇)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땅 지(地)자를 했습니다. 땅 지(地)자는 흙 토(土)자에다가,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글자입니다. 땅에 기어 다니는 뱀을 글자로 표현했습니다. 뱀은 땅에 삽니다. 땅 지(地)자는 뱀이 있는 흙입니다.
+ = 逇
멀 형(逈)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향할 향(向)자를 했습니다. 향할 향(向)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삼면이 깜깜하게 가려진 모양이고, 입 구(口)자는 빛이 들어오도록 구멍을 낸 것을 뜻합니다. 빛을 향하는 사람의 속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은 늘 빛이 환한 쪽을 향하게 마련이거든요. 멀 형(逈)자는 멀 형(迥)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逈
가릴 선(选xuǎn,選)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유순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올무 선(䠣), 갖출 선(僎), 어린 양 선(䍻), 서두를 선(襈)자들은 공손할 손(巽)자가 들어 있어서 ‘선’으로 읽습니다.
+ 選
겸손할 손(逊xùn,遜)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손자 손(孫)자를 했습니다.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 변에 이을 계(系)자를 한 글자입니다. 아들을 이어간다는 뜻이지요. 이을 계(系)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 사(糸)자는 실을 뽑아 뭉치를 만든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삐침 별(丿)자는 실타래를 매어 놓은 나무 막대기 같은 것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이을 계(系)자는 어디다가 이어댔다는 뜻이겠지요.
遜
만날 교(䢒)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서로 성부(聲符)로 사귐을 나타내는 효 효(爻)자를 했습니다. 다섯 오(㐅)자는 셈대를 엇갈리게 놓은 모양으로 서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가르칠 교(敎)자도 효 효(爻)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 = 䢒
창 우(䢓)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집 우(宇)자를 했습니다. 집 우(宇)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행할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이기도 하지만 갈 우(于), 행할 우(于)자로도 읽습니다. 한자는 이렇게 한 글자에 여러 가지 뜻이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것을 전주(轉注)가 되었다고 합니다. 뜻이 바뀌어 여러 가지 뜻이 생겼다는 말입니다.
+ = 䢓
뒤쫓아 따라붙을 합(䢔)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䢔
여럿이 달리는 모양 휼(䢕)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마름질할 술(戌)자를 했습니다. 마름질할 술(戌)자는 창 과(戈)자에 획을 더하여 모양이 다른 창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아주 창을 메고 있는 모양입니다. 미칠 휼(㤜), 날아가는 모양 휼(䎉)자는 마름질할 술(戌)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 = 䢕
걸어가는 모양 율(䢖)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붓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䢖
땅 이름 수(䢘)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지킬 수(守)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守)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해서 집을 지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䢘
달아날 포(逋)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포 포(脯),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땅 이름 포(埔),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녘 포(晡),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달아날 포(逋),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 재물을 주고받을 포(䝵)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逋
만족할 유(逌)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술통 유(卣)자를 했습니다. 술통 유(卣)자는 주둥이가 좁고 배는 부른 술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逌
거닐 소(逍)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했습니다. 고기를 매우 잘게 다져 놓으면 고기 조각의 모양이 서로 비슷하게 닮았다는 뜻을 말해 줍니다. 사라질 소(消), 군사 수레 소(輎), 녹일 소(銷), 밤 소(宵), 없앨 소(捎), 활고자 소(弰), 녹일 소(焇), 옥 이름 소(琑), 두통 소(痟), 대그릇 소(筲), 고물 소(艄), 모진 풀 소(莦), 갈거미 소(蛸), 움직일 소(踃), 하늘 소(霄), 물고기 이름 소(鮹)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逍
닥칠 주(逎)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술통 유(酉)자를 했습니다. 술통 유(酉)자는 술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술 주(酒), 다가설 주(遒)자는 술통 유(酉)자가 들어 있어서 ‘주’로 읽습니다.
+ = 逎
통할 투(透)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벼 화(禾)자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곡식이 되는 식물을 말한 것이고, 이에 내(乃)자는 곡식의 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곡식에 꽃이 핀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높이 솟아날 수(秀), 꽃 필 수(秀)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꽃 중에는 곡식의 꽃이 가장 빼어날 것입니다. 사람이 먹을 것을 제공하니까요. 조선 시대 완비를 간택할 때 어느 지원자께서 목화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해서 간택이 된 일화가 있습니다. 달아날 투(䞬)자도 빼어날 수(秀)자가 들어 있어서 ‘투’로 읽습니다.
透
쫓을 축(逐)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 시(豕)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발 얽은 돼지 걸음 축(豖)자도 돼지 시(豕)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逐
짝 구(逑)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한 일(一)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하고 한 일(一)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서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가 지사(指事) 글자인가? 회의(會意) 글자인가 하는 판단은 구할 구(求)자가 그림이냐? 아니면 어떤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냐? 의 차이(差異)입니다. 꼭 한가지로 정하라면 필자는 지사(指事) 글자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逑
갈마들 체(递)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递
갈마들 체(逓,遞)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뿔 범 사(虒)자를 했습니다. 뿔 범 사(虒)자는 상상의 동물인 뿔이 난 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를 체(搋), 논병아리 체(鷈)자는 뿔 범 사(虒)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遞
길 도(途)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창처럼 끝이 뾰족한 무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방어하는 무기를 그려서 나임을 표시했습니다. 맨발 도(䟻), 토할 도(唋), 산 이름 도(峹), 산 이름 도(嵞), 궁굴릴 도(捈), 노나무 도(梌), 도랑 도(涂), 찰벼 도(稌), 속 빌 도(筡), 씀바귀 도(荼), 좋은 말 이름 도(駼), 쥐와 함께 사는 새 도(鵌), 땅에 엎드릴 도(䞮)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途
좁은 길 경(逕)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는 땅 밑에 흐르는 물이니까, 땅을 표시한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하고, 땅 속에서 흐른다는 뜻으로 위와 아래를 표시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유일한 방법(唯一途迳)이라고 할 때 ‘迳’자가 들어갑니다. 좁은 길 경(逕)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좁은 길 경(径jìng)입니다. 좁은 길 경(迳)자는 좁은 길 경(逕)자의 간체자(簡體字)로 사용하기 보다는 방법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 = 逕
멀 적(逖)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적(狄)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적(狄)자는 의부(義符)로 사납다는 뜻으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고기 구울 적(炙)자도 불 화(火)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逖
머무를 두(逗)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 두(豆)자는 제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제기는 음식을 담는 기능과 높이 올려 바친다는 뜻으로 굽을 높게 만든 그릇입니다.
逗
나아갈 의(逘)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개인이 쏘는 화살이라는 말이지요. 화살은 개인이 지니고 사용하는 병기(兵器)입니다. 대포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무기지만 화살은 개인의 무기입니다. 문장 속에서 문법적인 역할만을 담당하는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이 개인적인 무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 = 逘
이 저(這)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는 움직인다는 말이고, 말씀 언(言)자는 이것이라고 말한다는 말입니다. 자리 옮겨 움직이면서 이것이라고 말한다는 Etm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這
통할 통(通)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길 용(甬)자를 했습니다. 길 용(甬)자는 길 양쪽에 담을 쌓은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아플 통(痛), 통 통(桶), 나아갈 통(捅), 화통 통(㷁), 바다 메기 통(鯒), 대통 통(筩)자들은 길 용(甬)자가 들어 있어서 ‘통’으로 읽습니다.
通
달아날 광(逛)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광(狂)자를 했습니다. 미칠 광(狂)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님을 표시하는 부절을 그린 글자입니다. 바룰 광(匡), 어지러운 모양 광(抂), 속일 광(迋)자들은 임금 왕(王)자가 들어 있어서 ‘광’으로 읽습니다.
+ = 逛
깨우칠 오(逜)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 = 逜
갈 서(逝)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가는 방향으로 꺾었다는 뜻입니다. 가기로 정했다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으로 꺾는다는 뜻으로 손 수(手,扌)자 변에 꺾는 도구로는 도끼를 표시하는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꺾는 손과 꺾는 도구를 가지고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逝
굳셀 령(逞)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가서 드린다는 말입니다. 찾아가서 드리면 봐 주겠지요. 봐주면 힘이 생겨서 굳세질 것입니다. 인간 사회의 사회 현상을 글자로 만들었습니다.
逞
흩어져 달아날 병(逬)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逬
빠를 속(速)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速
지을 조(造)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알릴 고(告)자는 알려서 일을 만든다는 말입니다. 일을 지어 만들려면 무슨 꼬투리가 있어야 합니다. 알릴 고(告)자는 그 꼬투리를 알린다는 말입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造
뒷걸음칠 준(逡)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逡
만날 봉(逢)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逢
잇닿을 련(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수레 차(車)자를 했습니다. 수레가 줄을 지어 잇달아가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수레 차(車)자는 네 바퀴로 굴러가는 수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連
오랑캐 땅이름 사(逤)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모래는 물가에 많습니다. 그래서 모래 사(沙)자는 물 수(水,氵)자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적을 소(少)자는 돌이 부서져서 작아져 있다, 즉 모래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 = 逤
이어질 리(逦)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丽)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丽)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울 려(麗)자를 ‘이’로 읽는 것은 고울 려(麗)자 안에 고울 려(丽)자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 = 逦
일본 지명 곡(逧)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 곡(谷)자는 입 안 입천장의 울퉁불퉁한 골짜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혀로 입천장을 핥아 보면 입천장에 골이 간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입천장의 골이라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천장의 굴곡처럼 산의 골짜기도 골 곡(谷)자처럼 생겼습니다.
+ = 逧
무너질 패(䢙)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䢙
토끼가 다니는 길 갱(䢚)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다시 갱(更)자를 했습니다. 다시 갱(更)자자는 고칠 경(更)로도 읽습니다. 다시 갱(更)자는 햇볕이 들어오는 창문을 손에 막대기를 들고 더 열거나 닫거나 고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고칠 경(更)자는 햇볕의 양을 조절하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䢚
멀 형(䢛)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는 의부(義符)로 여덟 팔(八)자에 성부(聲符)로 들 경(冋)를 했습니다. 멀 형(䢛)자를 ‘형’으로 읽는 것은 빛날 경(冏)자의 성부(聲符)가 들 경(冋)자이기 때문입니다. 멀 형(迥), 멀 형(逈), 멀 형(䢛)자는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빛날 형(炯), 멀 형(泂), 염탐할 형(詗)자들은 들 경(冋)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 = 䢛
흩어져 달아날 병(迸,逬)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어우를 병(并,幷)자를 했습니다. 어우를 병(并bìng)자는 어우를 병(幷)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逬
올 래(逨)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로, 멀리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나무에 올라가서 기다리는 사람을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해서, 나무에 사람이 올라가서 밖에서 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무에 올라간 자캐오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逨
달아날 분(逩)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달릴 분(奔)자를 했습니다. 달릴 분(奔)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풀 훼(卉)자를 했습니다. 풀 훼(卉)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 했습니다. 여기서 열 십(十)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달릴 분(奔)자는 풀밭을 달리는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逩
섞을 착(逪)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무늬를 하여 세월이 지났음을 나타냈습니다. 응답할 착(諎), 섞일 착(錯), 벨 착(斮), 작살 착(簎)자들은 예 석(昔)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逪
멀 결(逫)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연할 철(叕)자를 했습니다. 멀 결(逫)자에 연할 철(叕)자를 한 것은 먼 곳도 여기와 연결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부터 가서 먼 곳이 된다는 뜻입니다. 연할 철(叕)자는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네 개 이어놓은 글자입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네 명의 사람이 손을 잡고 있는 모양을 그린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연할 철(叕)자는 또 우(又)자 네 개가 모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逫
꾀할 환(逭)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벼슬 관(官)자를 했습니다. 벼슬 관(官)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갓 밑에 받쳐 쓰는 탕건을 그린 써 이(㠯)자를 했습니다. 옛날에는 남자들은 모자를 가지고 그 신분을 구별했습니다. 양반이라면 써야하는 모자가 갓이고 그 아래 받쳐 쓰는 모자가 탕건입니다. 벼슬이 오르면 모자가 달라집니다. 달아날 환(䠉)자도 벼슬 관(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逭
미칠 체(逮)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대(隶)자를 했습니다. 미칠 대(隶)자는 일정한 거리나 수준에 도달한다는 뜻입니다. 붓 사(肀)자나 붓 률(聿)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붓을 적셔서 글씨를 쓸 수 있게 된 붓을 뜻했습니다. 사람에게서는 글씨를 쓸 수 있는 어느 수준에 이르렀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산 앵두나무 체(棣)자도 미칠 대(隶)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逮
갈 록(逯)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逯
놀 유(䢟,逰,遊)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유(斿)자를 했습니다. 깃발 유(斿)자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로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기 기(旗), 기 패(斾). 깃발 유(斿). 기 기(旂), 기 전(旃),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 깃발이 휘날릴 피(旇)자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가 깃발이 휘날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돌 선(旋)자는 깃발을 가운데 세워 두고 깃발을 빙빙 도는 일종의 나라 안위를 위한 제천(祭天) 행사의 모습 같기도 합니다. 불교 의식에서 보는 탑돌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놀 유(䢊)자는 놀 유(遊)자의 약자(略字)이고, 놀 유(逰)자도 놀 유(遊)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놀 유(䢟)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놓을 방(放)자를 했습니다. 노는 것은 떠나서 노는 것도 있고, 마음을 놓거나 하던 일늘 놓아 두어 자유로워지는 것이 노는 것입니다. 놀 유(䢟)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遊
돌 주(週)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週
나아갈 진(進)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앞으로 걸어간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없거나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아갈 진(进jìn)자는 나아갈 진(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進
다닐 육(逳)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를 했습니다. 기를 육(育)자는 이를 운(云)자 아래에 고기 육(月,肉)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를 운(云)자는 말한다는 뜻이 아니라, 태어나는 아기의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아기 태어날 때에는 머리부터 세상에 나옵니다. 이를 운(云)자처럼.....이를 운(云)자는 아기가 탄생할 때 머리부터 나오는 것을 그린 글자입니다. 태어난 아기는 길러야 합니다. 기를 육(育)자는 아기의 탄생부터 책임지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인류의 번성의 기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어머니는 아기를 낳아서 자식의 몸을 기르고, 아버지는 아기를 받아서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 가정에서 역할(役割) 분담(分擔)입니다. 그런데 요즘 사회는 어머니가 낳고 훈육도 도맡아 합니다.
+ = 逳
멀 탁(逴)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탁(卓)자를 했습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높을 탁(卓)자는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열 십(十)자로 높이 받들었고, 그 맨 위에 사람이 있습니다.
逴
한길 규(逵)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언덕 륙(坴)자를 했습니다. 언덕 륙(坴)자는 흙 토(土)자 두 개를 하고 그 사이에 여덟 팔(八)자를 한 글자입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만 상하(上下) 두 개를 했습니다. 여기서 언덕 륙(坴)자는 홀 규(圭)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또 사람이 많이 다니고 수레도 다니는 한길은 흙을 모아 언덕을 만들어서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 = 逵
구불구불 갈 위(逶)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밥을 짓는 등의 집안일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입니다. 양식 곧 먹는 것을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지요. 생활의 바탕은 먹는 일입니다. 예로부터 여자는 생활의 기본적인 모든 일을 도맡아 행사했던 것입니다.
逶
멀 적(逷)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바꿀 역(易)자를 했습니다. 멀리 여행을 해보면 가는 곳마다 사람들도 바뀌고 풍속도 바뀌어 즐거움을 줍니다. 멀리가면 더더욱 많이 바뀝니다. 가서 바뀌면 먼 곳이라는 뜻입니다. 바꿀 역(易)자는 환경 변화에 다라 몸 색깔이 잘 변하여 보호색을 띠는 카멜레온 같은 동물을 그린 상형(象形) 문자입니다. 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달빛을 그린 글자로 봅니다.
+ = 逷
달아날 일(逸)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토(兎,兔)자를 했습니다. 토끼는 잘 달아나는 짐승입니다.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도 달아난다는 뜻이 있고, 토끼도 잘 달아나는 짐승이니, 달아날 일(逸)자는 달아나는 뜻을 가진 글자가 모여서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달아날 일(逸)자는 편안할 일(逸)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逸
통달할 달(达dá,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達
멀 원(逺,遠)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옷 길 원(袁)자를 했습니다. 옷 길 원(袁)자는 옷 의(衣,衤)자에서 상의(上衣)에 해당하는 부분에 열 십(十)자를 해서 획을 더했습니다. 또 가운데에도 입 구(口)자를 더 해서 마치 슬플 애(哀)자와도 흡사하게 썼습니다. 옷에 치장을 해서 옷을 길게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遠
돌 라(逻luó,邏)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새 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 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에 밧줄 유(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밧줄 유(維)자는 그물의 벼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리는 그물에 있는 굵은 밧줄을 뜻합니다. 그 굵은 밧줄만 잡아당기면 모든 그물이 딸려 옵니다. 밧줄 유(維)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 추(隹)자는 꼬리가 짧은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邏
돌아갈 귀(䢜)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비 추(帚)자를 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에도 비 추(帚)자가 들어 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는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발 지(止)자는 돌아가는 것은 발로 걸어서 가기에 발 지(止)자를 한 것입니다. 돌아갈 귀(㱕)자에 ‘𠂤’자를 더했습니다. ‘������’자는 언덕을 그린 글자입니다. 스승 사(師)자에서는 신하 신(臣)자와 비슷하게 눈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은 고향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수구초심(首丘初心)이라고 해서 죽을 때에 머리를 고향 쪽을 향해서 두고 죽는다는 말은 언덕이 고향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비 추(帚)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는 비에서 바닥에 닿아 쓰레기를 모으는 곳이고 덮을 멱(冖)자와 수건 건(巾)자는 빗자루 부분을 나타냈습니다. 비 추(帚)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빗자루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에서 비 추(帚)자가 들어 있는 것은 쓸고 닦아 정성을 기울인 장소가 고향임을 나타냈습니다. 돌아갈 귀(䢜)자는 비로 쓸고 닦아 정성을 기울인 장소가 고향임을 나타낸 것도 돌아갈 귀(歸)자와 같고,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가 있어 간다는 뜻도 돌아갈 귀(歸)자와 같습니다.
䢜 + = 䢜
버금 아(䢝)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는 것이 첫째고 죽는 것이 둘째, 곧 버금이라는 말이겠지요.
+ = 䢝
갈 술(䢞)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 림(林)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해서 나무가 많은 수풀임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 수풀 림(林)자는 차조 출(朮)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꾀 술(術), 지을 술(述), 돗바늘 술(鉥), 내 이름 술(沭)자들은 차조 출(朮)자가 들어 있어서 ‘술’로 읽습니다.
+ = 䢞
놀 유(䢟)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유(斿)자를 했습니다. 깃발 유(斿)자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로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기 기(旗), 기 패(斾). 깃발 유(斿). 기 기(旂), 기 전(旃),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 깃발이 휘날릴 피(旇)자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가 깃발이 휘날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돌 선(旋)자는 깃발을 가운데 세워 두고 깃발을 빙빙 도는 일종의 나라 안위를 위한 제천(祭天) 행사의 모습 같기도 합니다. 불교 의식에서 보는 탑돌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놀 유(䢊)자는 놀 유(遊)자의 약자(略字)이고, 놀 유(逰)자도 놀 유(遊)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놀 유(䢟)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놓을 방(放)자를 했습니다. 노는 것은 떠나서 노는 것도 있고, 마음을 놓거나 하던 일늘 놓아 두어 자유로워지는 것이 노는 것입니다. 놀 유(䢟)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遊
보낼 송(䢠)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웃을 소(关)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웃는다는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불을 받들어 든 모양입니다. 보낼 송(送)자는 곧 불을 보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䢠
닥칠 핍(逼)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가득할 복(畐)자를 했습니다. 가득할 복(畐)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다가올 핍(偪), 답답할 핍(愊)자는 가득할 복(畐)자가 들어 있어서 ‘핍’으로 읽습니다.
逼
갈 약(逽)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은 아무리 뽑아도 늘 같은 모양으로 풀이 자라 있습니다. 풀과의 전쟁이지요. 여기서 오른쪽 우(右)자는 듣는 손을 뜻하며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입 구(口)자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해서 오른쪽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