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언어폭력과 사회성
청소년들 사이에서 욕설이나 타인을 비방하는 말을 습관처럼 쓰는 일들이 비일비재해지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6일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언어폭력은 전체 응답 중 41.8%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일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정확히 언어폭력이란 무엇일까요? 거칠고 공격적인 말은 전부 언어폭력인 걸까요?
언어폭력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말의 의도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언어폭력의 의도성은 상대가 나에게 상처 주려는 목적이 있었느냐를 묻는 것이 아니라, 내가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상대가 인식하고 있었느냐와 관련됩니다. 즉, 상대가 나와의 사회적 상황 및 관계를 생각해 봤을 때 특정한 언어적 표현을 내가 상대에게서 듣는다면 불쾌하거나 상처받을 것 같다고 인식할 가능성이 있었느냐를 따져봐야 하는 거죠. 폭력을 주제로 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폭력으로 분류하는 데 충분하다고 봅니다.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말이었을 때만 폭력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보는 연구자들도 있습니다. 내가 이 말을 했을 때 상대방이 상처받을 걸 알고 말했지만, 상대방이 그 말을 잘 받아들인다면 언어폭력으로 분류되기 어렵겠죠.
다소 애매할 수 있는 의도성을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언어폭력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반복성입니다. 상대가 특정한 언어 표현을 하는 의도는 그 빈도를 통해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불쾌하다, 그만하라는 의사 표현을 명확히 했음에도 상대의 공격적이고 무례한 언어 표현이 반복된다면 그것은 명백한 언어폭력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언어폭력은 힘의 불균형에서 비롯됩니다. 다수 대 개인이던, 개인 대 개인이건 당사자들이 정의하는 집단 내 권력과 영향력은 복잡하고 미묘한 행동들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외부인이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등한 또래 관계에서의 거친 언어 표현인지 아닌지는 학생들이 판단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요인들(신체적 힘, 인원 차이 등)뿐만 아니라 자존감, 또래 그룹 내 인기/지위 등의 차이도 관련될 수 있습니다.
언어 폭력은 욕설, 조롱, 협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동시에 많은 청소년들이 언어 폭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최근 언어 폭력은 사이버 불링(Cyberbullying) 형태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학교폭력 내 그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언어 폭력이 행해지는 경우에는 장소와 시간에 제한이 없어지는 동시에 가해자의 익명성이 보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성으로 인해 우울, 불안, 자살 시도 등의 청소년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언어 폭력으로 인해 자아 존중감이 저하되며 열등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변화는 사회적 고립이나 공격성 증가로 이어지며 사회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언어 표현의 중요성, 아이에게 어떻게 알려줄 수 있을까요?
1. 나의 언어 습관 알아보기
학생언어문화개선에서 개발한 언어 습관 자기 진단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아이가 평소 자신의 언어 습관이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알아야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느끼게 됩니다. 체크리스트 결과지를 아이와 부모가 함께 보며 아이가 자기표현은 어떻게 하는지, 언어 표현에 어떤 습관이 있는지, 친구들을 웃기기 위해 과격한 표현을 쓰지는 않는지, 대화 태도는 어떤지 등을 탐색해 보며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보다 더 자세히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 언어 폭력에 대해 알아보기
정확히 어떤 언어적 표현이 폭력에 해당 되는지 부모와 아이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부모 또한 무의식적으로 아이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언어 표현을 써왔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언어 폭력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함께 공부하며 평소 어떤 표현을 삼가고, 그 표현을 어떤 적절한 표현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며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언어 폭력은 크게 세 가지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명예훼손으로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성격, 능력, 배경 등)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때, 말의 내용이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형법상 가중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욕입니다. 모욕은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생김새에 대한 놀림이나 원색적인 비난처럼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협박이 있습니다. 협박은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과 문자메세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입니다. 언어 폭력 유형에는 저주, 희롱, 조롱, 협박 그리고 욕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아이가 정확히 인지하게끔 부모님이 알려주셔야 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아이가 인지를 하고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언어 폭력을 주변인에게 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피해자로 고통을 받고 있을 수도 있죠. 어떠한 상황이든 아이와 부모님이 상황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만큼 사태가 심각하다면 언어 폭력 교육 프로그램이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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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우성. (2023년 6월 5일). 언어 순화만으로도 학교폭력 줄일 수 있다. 교육플러스. http://www.edpl.co.kr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20). 청소년 언어폭력예방 프로그램 매뉴얼.
Bottino, S. M. B., Bottino, C., Regina, C. G., Correia, A. V. L., & Ribeiro, W. S. (2015). Cyberbullying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systematic review. Cadernos de saude publica, 31, 463-475.
Olweus, D. (2013). School bullying: Development and some important challenges.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9(1), 751-78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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