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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노래가있는솟대마을 원문보기 글쓴이: 노 프라블럼^^
1. 기타의 종류.
기타는 크게 낚시줄과 같은 나일론 줄을 사용하는'클래식
기타'와 쇠줄을 사용하는'포크 기타','전기 기타'가 있읍니
다.여기서 일반적으로 울림통이 있는 클래식과 포크 키타를
통기타(어쿠스틱;Acoustic guitar)라 하고, 이 것은 다시 전기
기타(일렉트릭 ; Electric guitar)와 구분 됩니다. 쇠줄 기타는
나일론보다 쇠줄의 더욱 강한 장력을 버티기 위해 매우 튼튼
하게 만들 어져 있읍니다. 그러므로 나일론 줄을 쓰는 기타
에 쇠줄을 쓰면 물론 기타 가 못쓰게 되겠지요. 참고로 프로
급의 기타리스트(guitarist)들은 기타외부 에 또는 기타의 울
림통 내부에 조그마한 흠만 생겨도 걱정할 정도로 흠집은 소
리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타는 조심스레 다루어야 합니다. 그
리고 초보자 의 기타 선택은 전기 기타보다는 클래식이나 포
크로 먼저 시작한 후 어느 정도로 자기의 기타실력을 완성한
후에 전기 기타를 시작하는게 바람직하다 고 합니다. 기타는
어렵게 배워야 시간이 지나면 그 진가를 드러내는 것 같 더
군요.
① 클래식(Classic) 기타 : 나일론 줄을 사용하므로 클래식한
스타일의 부드 러운 음악(주로 클래식 음악이나 샹송 등)에
적합하며 피크(pick)연주 보다 는 핑거링(손가락 연주)에 어
울리며 생긴 모양은 다소 각진 포크, 전기 기 타에 비해 숫
자'8'의 모양으로 둥근 곡선으로 이어지며 포크보다 약간 크
기 가 작습니다. 최근의 좋은 예로서는 에릭 클랩튼의'Tears
In Heaven'에서 연주하는 기타가 클래식인 것 같습니다.
② 포크(folk) 기타 :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고, 즐겨 연주하
는 기타로서 쇠 줄을 사용하며 피크(pick)연주, 핑거링에도
잘 어울리며 클래식과는 달리 소리가 더 밝고 거칠며 다양한
모델과 색상이 있고 처음 배울땐 손가락이 아프지만 어느 정
도(길게 잡아 3 - 4주) 익숙해지면 장시간 연주해도 별로 통
증없이 가장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 기타입니
다. 또한 '컨 츄리(contury)'음악에도 어울리므로 '웨스턴
(western) 기타'라고도 불리웠 으며 지금은 스틸(steel) 기타
라고 하여 울림통이 하얀 은빛을 내는 쇠로된 기타가 있어서
연주하면 듣는 이로 하여금 절로 흥을 돋구는 감칠나는 쇳소
리가 기가막힌 기타도 있읍니다. 팝송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라면 영상카페나 TV에서 예전엔 락(rock)음악을 하다가 컨
츄리로 길을 바꾼 '다이어 스트레 이츠'라는 가수가 '로미오
와 줄리엣(컨츄리 음악)'인가 하는 노래를 부르는 걸 보셨을
것이고 바로 그때 연주하는 기타가 스틸 기타 입니다. 또한
포크 기타는 락(rock) 음악이나 발라드는 물론 블루스 음악
도 능히 소화해낼 수 있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명
그룹, 가수라면 한 두곡은 포크 기 타로 연주하여 큰 힛트를
하지 못한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포크 기타는 그 가치나 소
리가 매력적이고 음악 장르가 다양합니다. 좋은 예로서 락
(rock)의 불후의 명곡이라 일컬어지는 레드 제플린의
'Stairway To Heaven', 주다스 프리스트의 'Before The
Dawn', 비틀즈의 'Yesterday', 사이먼 앤 가펑클의 'Sounds
Of Silence', 스콜피언스의 'Holiday', 블랙 새버스의 'She's
Gone' 등이 포크 기타로 연주되어 빅 히 트된 곡들이며 최근
90년대에 접어들면서 '언플러그드(unplugged) 뮤직'의 히트
에 힘입어 연주되었던 미스터 빅의 'To Be With You'나 'Wild
World', 익스트림의 'More Than Words', 그리고 4 넌 브론
즈의 'What's Up' 등이 있 읍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최
근의 경우 여행 스케치나 동물원 등 그리 많지는 않지만 몇
몇 가수나 그룹들이 통기타로 반주를 하는 것 같습니다. 참
고로 이들의 노래들을 들으며 연습한 다면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③ 세미 어쿠스틱(Semi acoustic) 기타 : 잘은 모르겠지만 통
기타와 전기 기 타를 혼합한 형태로서 통기타처럼 울림통(여
러가지 크기)이 있고, 전기 기 타처럼 '픽업(pick up)'과 톤,
볼륨 스위치가 있읍니다. 울림통이 있어서 그냥 연주하기도
하고, 앰프로 전기 기타처럼 증폭시켜 연주할 수도 있읍니
다. 아마 '앰프 기타'라고 부르는 기타가 바로 이것이 아닌가
합니다.
④ 전기(Electric) 기타 : 몸체 중앙에 픽업(pick up)이라는 장
치가 있어서 기타줄의 소리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꿔주며 앰
프를 통해 이 전기적 신호를 다시 소리로 증폭시켜 줍니다.
이펙트(effect)라는 장치가 있어서 통기타와 는 다르게 여러
가지 소리를 낼 수 있으므로 rock, jazz, blues, pop 등 광 범
위하게 사용되며 여러가지 주법과 다양한 모델들이 있습니
다.
2. 기타의 구성과 명칭
줄 감개가 있는 부분이 머리이고, 머리를 받치고 있는 길다
란 부분이 목이 고, 울림통이 몸체입니다.
① 기타 줄(string) : 6줄로 이루어지며 밑에서부터 가는 줄이
1번, 그 위에 줄이 2번, 차례로 위로 올라올 수록 줄이 굵어
지며 6번 줄이 가장 굵습니 다. 1번 부터 3번줄은 고음(high)
현이고, 4번 부터 6번 까지는 저음(bass) 현 입니다.
② 줄 감개(tuning machine) : 줄을 감을 때 돌리는 부분으로
머리부분 뒤에 있습니다.
③ 너트(nut) : 머리와 목사이의 6줄을 받치고 있는 가늘고
작은 하얀 플라스 틱 막대.
④ 프렛(fret) : 목의 앞 부분에서 부터 수평으로 줄줄이 놓여
진 작고 얇은 쇠막대를 말하며 머리에서 부터 몸통쪽으로 1
프렛, 2프렛,3프렛,......하고 부른다. 즉 쇠막대와 쇠막대 사
이의 공간을 프렛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타의 코드는 한
음이 아니라 화음을 내기 위한 것으로 보통 엄지를 제외 한
나머지 4개의 손가락으로 각 각 몇 번째 프렛의 몇 번째 줄
을 누르는가 에 따라 코드의 이름과 거기에 비례한 음이 달
라집니다.
⑤ 지판(finger board) : 목의 앞 부분으로 코드를 잡기 위해
손으로 누르는 프렛이 있는 목의 전체를 의미.
⑥ 울림 구멍(sound hole) : 몸통(울림통)의 큰 구멍을 말합
니다.
⑦ 브릿지(bridge) : 몸통의 울림 구멍아래에 있으며 머리로
부터 이어진 6줄 을 고정 시켜주는 6개의 작은 구멍이 있는
부분
⑧ 쌔들(saddle) : 브릿지의 6개의 작은 구멍앞에 위치한 길
고 가느다란 하얀 플라스틱 막대로서 줄의 전체적인 높이를
조정해줍니다.
⑨ 엔드 핀(end pin) : 기타의 몸통 끝에(바닥에 닫는 부분)
호하고, 또한 몸에 기타를 걸때 멜빵을 거는 곳 입니다.
⑩ 피크(pick) : 기타 줄을 치는 도구로 몇 가지 모양이 있으
나 일반적으로 둥그스럼한 삼각 모양의 얇은 플라스틱 재질
로 두 손(엄지와 검지)에 쥐고 친다. 피크는 얇은(thin) 것, 중
간(medium), 두꺼운(heavy ; hard) 것 3가 지로 나뉘며 초보
자는 얇은 것을 쓰는 것이 좋다.
3. 기타를 고르는 요령
처음에 산 기타의 상태에 따라 앞으로의 기타 실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대개는 클래식 보다는 포크 기타가 더
많은 장르의 음악을 연주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모양과 색
이 있으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는 것으로 선택 하되 초보자는
경험이 부족하므로 반드시 기타를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기타
가게에 가서 구입하는 게 바람직 합니다.(제 경험으로 보더
라도 ---> 잘못 사면 큰 낭패를 봅니다.) 10만원대 이하의
수공 제품보다는 8만원대 이상 의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들(예 : 삼익, 세고비아, 성음, 야마하, 베스타, 깁슨 등 등)이
질적으로 별 하자가 없는 것 같습니다. 너무 값이 싼 기타는
상태가 매우 안 좋으니 참고하시고 기타를 고를 때는 소리에
이상이 없는가 각 프렛들을 모두 각 줄별로 눌러서 소리를
들어보고, 피크로 6줄 모두를 쳤을 때 소리가 클 수록 좋고,
너무 무겁지 않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 습니다. 그리고
지판의 폭이 너무 두껍거나 너무 얇은 것도 초보자에겐 좋
지 않습니다. 자신의 손에 맞는 기타가 가장 좋습니다. 그러
나 손가락이 굵 은 사람은 지판이 넓은 것이 연주하기에 편
한점 참고하세요. 그리고 기타를 옆에서 살펴보면서 목이 안
으로, 또는 밖으로 휘었거나 뒤틀렸는지 잘 살펴 봐야 하고
목과 몸통의 이음부나 몸통(울림통)을 잘 살펴서 깨어지거나
마 무리가 잘 되어있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이 기타는 조그마한 틈이나 흠집에도 소리에서 큰 영향을 받
기 때문입니다.
4. 기타의 관리와 보관
작은 충격에도 손상이 가거나 목이 부러지므로 벽의 면과
면이 만나는 모퉁이나 구석진 안전한 곳에 세워둬야 하며 재
질이 나무 이므로 온도나 습도에 약하므로 비나 이슬, 급격
한 온도 변화, 화기에 주의 해야 하며 항상 깨끗하게 보관해
야 좋은 상태를 유지 하실 수 있읍니다. 그 리고 3 - 4주 이
상 기타를 치지 않을 경우 기타줄의 장력은 굉장한 것이므
로 목이 조금은 휠 염려가 있으니(목이 휘었을 경우 기타점
어느 곳이라도 찾아가면 교정해 줄 겁니다) 전체적으로 약간
느슨하게 풀어준다거나 줄이 가장 두꺼운 5,6번 줄이라도 얼
마정도 풀어주는게 좋습니다. 운반은 항상 케이스에 넣어서
운반합니다.
5. 주법
주법은 크게 나누어서 손으로 하는 핑거링(fingering)과 피
크로 줄 을 치는 피킹(picking)이 있읍니다. 참고로 왼손은 지
판을, 오른손은 줄을 치는데 오른손은 손톱이 너무 길지 않
도록 적당히 둥글게 손질하고, 왼손은 너무 짧지 않게 지판
을 누르는데 걸리지 않을 정도로 알맞게 둥그스럼하게 손질
합니다. 기타의 모든 소리들은 손과 손가락 끝에서 만들어진
다는 군요.
① 아르페지오(arpeggio ; 분산화음) :
아르페지오는 손가락과 피크 두가지 다 가능하며 손으로
하는 경우 새끼 손가락을 제외하고 1번 줄은 약지, 2번 줄은
중지, 3번 줄은 검지, 그리고 나머지 4,5,6번 줄은 저음현이
므로 엄지 로 3개의 줄들 중에서 골라 칩니다. 그러므로
4,5,6번 줄은 엄지로 밑으로 치고(↓; down), 1,2,3번 줄은
나머지 손가락으로 위로 올려(↑; up) 칩니 다. 피크로 할 경
우도 마찬가지로 저음현은 내려치고 고음현(1,2,3번줄)은 피
크로 올려 칩니다. 아르페지오는 손가락으로 조용히 연주하
기 때문에 주로 발라드와 같은 낭만 적인 곡에 어울리며 노
래의 분위기를 잘타면 특별한 박자개념이나 주법을 몰라도
멋지게 연주할 수 있습니다.
② 스트로크(stroke) :
strike(치다)의 과거형. 손가락(핑거링)으로 치는 방 법도 있
으나 주로 피크로 많이 연주 하며 대개 6줄 모두 또는 몇 개
의 줄을 한 꺼번에 내려치기(↓; down stroke), 올려치기(↑;
up stroke)를 규칙적 으로 리듬(왈츠,고고,락,컨츄리 등)에
맞춰 치는 경쾌한 주법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주법이며 노
래의 반주에 사용되는 주법인데 초보시절엔 규칙없 이 쳐 대
는(거의 소음에 가까운) 괴음에 주위사람들을 환상적으로 비
몽사몽 ( ? )하게 하는 에피소드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중요
한 점은 서로간의 에티 켓을 잘 지키며 주위사람들을 조심해
서 시간과 장소를 잘 골라 연습해야 하 며 연습할 때는 누구
나 초보때는 똑 같으므로 자신감을 갖고 되도록 큰 소 리로
정확하게 연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음이 정확해지면 큰
소리를 내 도 듣기 좋게 마련이니까요. 스트로크는 줄을 피
크로 치기 때문에 조용한 노래보다는 거칠고 와일드한 노래
(대중가요, 팝, 락, 메탈 등)에 더 어울리지만 부드럽게 기교
를 내면 스트로크도 조용한 노래를 아르페지오 못지 않게 환
상적으로 연주할 수 있 다는게 바로 기타라는 악기의 매력이
아닌가 합니다. 스트로크를 할 때는 피크를 쥐고 다운(내려
치기)과 업(올려치기)을 규칙적 으로 부드럽게 해야 하며 줄
을 칠 때는 반드시 손목도 같이 흔들어 주고 팔 꿈치의 아래
도 적당히 조금씩 움직이며 쳐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가장 많
이 쓰는 고고(GO GO) 리듬은 ' 쿵(↓) 작(↑) 쿵(↓) 작(↑) '이
되는데 여기서 '↓'은 내려치기(다운 스트로크) 이고, '↑'은
올려치기(업 스트로크) 이며 악센트는 '↓'에 있읍니다. 슬로
우 고고는 이 리듬을 천천히 쳐주면 되고, 빠른 고고는 빨리
쳐주면 됩니다. 여기서 조금 씩 업, 다운을 변형하면 응용 리
듬이나 새로운 리듬이 됩니다. 예를 들면 왈츠 같은 경우 '
쿵(↓) 작(↓) 작(↓) '의 연속입니다. 악센트는 쿵 (↓)에 있습니다.
③ 커팅(cutting) :
일종의 악센트의 조절과 비슷한 역할을 하며 줄을 치는 동
시에 소리를 죽이는 기술인데 쉽게 설명하자면 줄에 오른 손
바닥 밑부분 을 대고 오른손의 피크로로 줄을 치면 소리가
나지 않고 ' 쨔-악! 쨔-악! ' 하는 소리만 나는데 이를 커팅이
라 합니다. 방법은 왼손 커팅과 오른손 커팅이 있는데 왼손
커팅은 코드를 잡으면서 줄을 누르고 있는 손가락들을 커트
하는 순간에 죽 펴서(손목 조절을 잘 하면서) 줄 위에 대고
있을 때 오 른손에 쥔 피크로 쳐주면 커트가되고 오른손 커
팅은 맨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커트하려는 동작(내려치기
[다운(down)]를 예로 들었을 때)에서 내려치 면서 오른 손
바닥의 아랫쪽(살이 많은 부분)으로 줄을 치듯이 대면 커트
가 됩니다. 여기서 줄을 치는 동작과 커팅은 별개의 동작이
아니라 한번의 스 트로크에서 이루어 집니다.
6. 조율(튜닝 ; tuning)
초보자에게 있어서 가장 어려운 항목이 바로 줄 맞 추는 일
이 아닐까 합니다. 줄을 맞춘다는 것은 음의 감각을 익히는
일이므 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먼저 튜닝을 위해선
항상 변하 지 않는(고정된) 고유의 음을 가진 도구인 피치 파
이프(pitch pipe ; 조율 피리)나 악기로서 하모니카, 피아노
등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 중 가장 가 격이 싸고 쉽게 구할
수있는 피치 파이프로 설명 하겠읍니다. 그에 앞서 알 아둘
점은 기타 코드는 모두가 '도레미파....시도'들 중 몇 개가 모
인 화음 인데 코드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 D E F G A B C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기본 도 높은 도
※위의 기본 '도'와 높은 '도'는 코드에서는 모두 같은 폼의 'C'코드 입니다.
즉, C는 '도'음을 내는 화음이고, D는 '레'음을 내는 화음입
니다. 모두 이런 식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군요. 그리고 개
방현이란 기타의 6줄중 어 느 한줄을 칠 때 아무 프렛도 누
르지 않은 상태의 개방상태의 줄을 의미 하 며 개방현의 줄
을 쳤을 때의 음을 개방음이라고 할 수 있겠죠. 피치 파이프
는 보통 기타의 6줄의 개방현의 음에 똑 같이 맞춰진 6개 셋
트의 제품과 5번 줄의 개방음( A;[라]음)에 맞춰진 'A(라)'음
의 1개 짜리 피치 파이프가 나오는 걸로 압니다.
① A(라)음의 1개 짜리 피치 파이프로 튜닝 할 때는 먼저 기
타의 5번 개방현 이 A(라)음 이므로 피리 소리에 5번 개방음
을 똑 같이 맞추고 5번줄이 조율 되었으면 5번 줄의 5프렛을
누르고 5번 줄을 쳐서 그 소리에 4번의 개방음 을 맞춥니다.
4번 줄이 조율 되었으면 4번 줄의 5프렛을 누르고 4번 줄을
쳐서 3번 개방음을 맞춥니다. 3번 줄이 조율 되었으면 이번
에는 3번 줄의 4 프렛을 누르고 3번 줄을 쳐서 2번 줄의 개
방음을 맞춥니다. 2번 줄이 조율 되었으면 다시 2번 줄의 5
프렛을 누르고 2번 줄을 쳐서 1번 줄의 개방음에 맞춥니다.
남은 6번 줄을 맞추는 방법은 6번 줄의 5프렛을 누르고 이미
맞 춰진 5번 줄의 개방음에 6번 줄을 맞춥니다. 6줄이 모두
조율 되었으면 전 체적인 음의 밸런스를 맞춰봅니다.
② 6개 셋트의 제품은 말 그대로 기타의 6줄의 개방음을 각
각에 맞는 6개의 피리소리에 똑 같이 맞춥니다. 6줄 모두를
조율했으면 서로의 6줄의 음의 조화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보
기 위해서 피리가 1개일 때의 방법 ①처럼 6줄 을 서로 같은
음끼리 맞춰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