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경(般若經) 13】.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나"라고 여기는게 바로 오온인데, 그 오온의 자성이 없어 실체가 공함을 조견했고,
그러므로써 색은 공을 여의지 않으며, 색은 공과 다르지 않으니, 색이 곧 공의 실상입니다.
색의 실상이 곧 공이다라는 것을 명확하게 드러낸 것 입니다.
오온은 있되, 그 오온에 자성이 없어서 空입니다.
그리고나서 설명되어진 것이 그 空의 모습인데,
그것이 바로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입니다.
그 후부터는 그 空 자체에 뭐가 있는지 설명이 시작됩니다.
바로 이 부분입니다.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위에서 공중(空中)이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이 뜻은 空 가운데...쉽게 말하면 空 그 자체를 말하는 것 입니다.
오온의 실체가 공한데, 그 공의 모습이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이며,
이젠 그 공 자체에 뭐가 있냐.....이걸 설명하는 것 입니다.
딱 공 그것만을 분석하는 내용인거죠.
비유하자면, 도자기의 재료가 흙인데...그 흙만을 분석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어떤 실체가 없이 텅 빈 것이 空입니다.
그 무엇이 있다면 그것은 空이 아닌 것 입니다.
그러므로 空 그 자체엔 실체라고 여길 만한 것이 그 무엇도 없습니다. 또한 그 어떤 모습/형상도 없습니다.
是故 : 그래서
空中 : 공 가운데에는.......즉 공 그 자체에는
無色 : 색이 없고,
無受想行識 : 수상행식도 없다.
空 그 자체에는 색도 없고 수상행식도 있을 수가 없는 겁니다.
바로 전에는 <공즉시색>이란 문구가 나오는데,
그것의 뜻은 이전 편에서 자세히 설명했듯이 공이 곧 색의 실상이다라는 뜻 입니다.
공이 곧 색이다라는 의미를 잘못 이해하면 완전히 도로묵이 됩니다.
색은 모습/형체가 있고, 공은 형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똑같다고 여기면 안됩니다.
(물론 따로 따로 살펴볼 때 색도 실체가 없어 공하고, 공도 역시 실체가 없어 공하기에 같다라고 한다면 그건 맞는 말 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런 의미가 아니고, 색과 공의 불가분의 관계를 설명한 것 입니다.)
(색과 공은 따로 분리될 수 없으므로 色不離空 空不離色이며)
(그러므로써 색과 공이 다르지 않아 色不異空 空不異色이니)
(색의 본질이 곧 공이며, 공이 곧 색의 본질이라 色卽是空 空卽是色 입니다.)
색즉시공이라고 해서 단순히 색과 공이 똑같다라고 여기면 안됩니다.
색즉시공에서의 卽은 똑같다라는게 뜻이 아니고, 분리될 수 없다라는 뜻 입니다.
여기서는 <공중무색>이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공과 색을 단순히 같다고 여기면 안됩니다.
그래서 <공즉시색>의 뜻은 위에 설명한대로 공이 곧 색의 실상..즉 본래 모습이다..라는 뜻 입니다.
반야심경에 설해진 순서를 대단히 잘 이해해야 합니다.
위에 몇번을 반복해서 써놨듯이..
오온의 자성이 없어 공하며, 그 공의 모습이 불생불멸/불구부정/부증불감이며,
이제부터는 그 공 자체에 뭐가 있냐를 따지는 것 입니다.
왜 이걸 따지냐하면, 공에도 뭐가 있는 줄 착각하는 경향이 대단히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고정관념을 박살내기 위해서 공 가운데는 그 무엇도 없다는 걸 줄줄이 길게 설명하시는 것 입니다.
이 空을 비유할 때, 가장 많이 비유하는게 바로 허공입니다.
허공이란 텅비어 아무 것도 없는 것이 바로 허공인거죠.
空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실체라고 여길만한 것이 그 무엇도 없기 때문에 空인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오온 및 만물의 실상이 空임을 깨닫고, 그 空에 집착해버립니다.
다른 걸 버리고, 또 다른것에 집착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空을 깨닫고나서, 그 空조차 집착하지 않는 것이 바로 <반야바라밀다>입니다.
이걸 설명하는 것이 바로 반야심경입니다.
그래서 空 그 자체에는 아무것도 없다라는 것을 설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계속 없다. 없다..없다....무지 역무득까지 계속 없다...없다....그렇게 나갑니다.
공 그 자체엔 실체라고 여길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도자기의 비유를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흙으로 빚은 도자기는 굉장히 여러 종류입니다.
그러나 도자기의 성품은 흙입니다. 흙으로 만들어진게 도자기입니다.
이제부터는 흙 그 자체의 성품을 알아보겠습니다.
흙 그 자체에 둥근 도자기가 있을까요? 아니면 네모난 도자기가 있을까요?
흙속에 기다란 도자기가 있습니까?
흙 그 자체엔 그 어떠한 형태의 도자기도 없습니다.
주전자도 없고, 밥그릇도 없고, 컵도 없고, 항아리도 없고, 수저도 없습니다.
흙은 그냥 흙일 뿐 입니다.
그러므로 空에는 무상/고/무아가 먹히질 않습니다.
空 그 자체엔 그 무상/고/무아가 먹힐만한 실체가 단 하나도 없는 것 입니다.
그래서....
空은 항상(영원)한 것도 아니요,
空은 즐거움도 아니며,
空은 나가 있다고 따질만한 것도 없습니다.
空은 무상한 것도 아니요,
空은 고통도 아니며,
空은 무아라고 따질만한 것도 없습니다.
이런게 바로 중도(中道)입니다.
무상/고/무아가 먹히는 것은 속제입니다.
오온에서나 먹히는 것이지, 진제인 空 그 자체에서는 그 무엇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空이 곧 해탈의 문인데,
空이 무상하다면 그게 해탈입니까?
空이 고통이라면 그게 해탈문일까요?
空은 내가 있다고 따지거나 내가 없다고 따질만한 것 자체가 없으므로 무아라고 할 수 조차 없습니다.
반야심경에 무상/고/무아라는 용어는 전혀 안나옵니다만, 그 내용이 없는게 아닙니다.
색이 곧 무상한 것이며, 무상해서 고이며, 그러므로 무아입니다.
수상행식도 실체가 없어 무상한 것이며, 그러므로 고이며, 무아입니다.
다만 대승에서는 곧바로 空에 대해서 설명이 시작될 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소승이 맞는 자들을 위해서 주로 무상/고/무아를 주로 설하셨지만,
지혜가 큰 대승 보살들에게는 곧바로 열반의 본체인 空을 설하셨습니다.
왜냐면, 그만큼 보살들은 지혜가 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반야심경은 대단한 경전입니다.
짧지만 부처님 가르침에서 가장 중요한 <반야바라밀다>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그 <반야바라밀다>가 완성된 것이 바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며,
그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바로 <일체종지>이며 그걸 성취한 분이 바로 부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절대로 이 반야심경은 비방해서도 안되고, 흠을 잡아서도 안됩니다.
반야바라밀을 비방하는 것은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을 비방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 죄는 오역죄보다 수천억배 더 큰 죄입니다.
특히 아무것도 모르는 소승불자들이 반야심경에 대해서 비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주 조심해야 합니다.
모르면 아무말없이 그냥 지내는게 상책입니다.
그렇다고 대승도 또한 소승을 얕잡아보고 무시해서도 안됩니다. 그것도 큰 죄입니다.
소승이나 대승이나 모두 다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이 반야심경은 많이 읽고 외워야 합니다.
그 공덕이란 상상할 수 없이 큽니다.
대반야바라밀다경에 그러한 내용이 아주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물론 공을 깨닫고 이해하면서 읽는 게 가장 좋습니다만,
몰라도 그냥 읽으면 그 인연으로 모든 고액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출처] 반야심경 해설-23.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작성자 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