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 신용등급 어떻게 높이는 것이 좋을까?
“신용등급 어떻게 올려요?”
금융생활을 하는 이라면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대출금리부터 신용카드 발급까지 신용등급은 우리의 금융생활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용등급을 어떻게 올려야 할지에 대해서는 그 방법이 쉽게 떠 오르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어떤 이들은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 신용카드를 없애거나 불필요한 대출 등의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고신용등급은 하루 아침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요소를 정교한 방식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실현 가능한 전략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도 꾸준히 관리가 가능토록 해야 한다.
1. 신용카드 사용
과도한 소비로 신용카드를 없애거나 한도를 줄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신용관리를 생각한다면 그리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한도를 꽉 채워서 이용하는 것보다 한도 대비 여유롭게 이용하는 것이 신용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수입 안에서 일정한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이 부분만 유의한다면 좀 더 수월한 신용관리가 가능해진다.
2. 신용카드 관리
신용카드 개수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없애고 싶을 때가 있기 마련이다. 신용 거래 이력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데, 오랫동안 적절히 사용했던 신용카드를 없앤다면 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함께 사라져 버리기 때문이다. 연체 없이 오랫동안 사용한 카드는 신용평가 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하자.
3. 체크카드 사용
적절한 체크카드 사용으로도 신용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1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 또는 2 6개월~12개월 지속적으로 사용 시 가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이용이 부담스러운 대학생, 주부 등이 활용해볼 만한 방법이다. 단,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소비금액이 좀 더 크다면 신용카드와 나눠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신용카드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면서 연체 없는 꾸준한 거래 그리고 적절한 체크카드 사용이 합쳐진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4. 마이너스통장 관리
마이너스통장의 소진율이 수개월 동안 지속될 경우 신용평가 시 불리하게 작용 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빌려 쓴 금액을 갚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연체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한도금액 안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5. 대출 연체관리
대출과 대출이자를 연체하는 것은 신용관리에 있어서 매우 부적절한 행동이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신용등급의 하락은 금융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이를 회복하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때문에 대출 중이라면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더불어 상환해야 할 대출이 여러 건이라면, 이자가 높은 대출 > 연체가 잦은 오래된 대출 > 소액 대출 순으로 상환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