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이 묘월에 나거나 병이 오월에 나면 양인격이고 갑이 인월에 나거나 병이 사월에 나면 건록격이라 합니다. 양인격은 煞을 용하고 건록격은 官을 용하는 것이 최우선인데 이는 월령을 차지한 육신이 당권을 가졌기에 월의 육신을 보호하기위함입니다. 물론 양인이 관을 쓸수도 건록이 살을 쓸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양인이나 건록이 관살을 쓸때는 관이면 관 살이면 살이 순수해야지 혼잡이 되거나 운에서 섞이면 필패하게 됩니다.
경 을 정 갑 乾 진 해 묘 진 임 신 경 기 무 신 미 오 사 진 묘월에 을목이니 건록격에 경금용신 경오대운까지는 그럭저럭 평범한 삶을 살다 신미대운 십년은 가정이 깨지고 하는 일마다 패하니 힘든시기를 보냈다. 임신대운 들어서자 친구와 주위분들의 도움으로 새로운일을 시작하여 승승장구하기시작하였다.
삼명통회 류상中 夫類者會成一家之意也。如甲乙得亥卯未會成木局, 丙丁得寅午戌火局, 庚辛得巳酉丑金局, 壬癸得申子辰水局, 戊己得辰戌丑未土局, 乃五行從其重者爲類,或曰如比肩之類, 五行皆歸純一, 天干一類, 本非其象, 무릇 류란 회합해 一家를 이루는 뜻이다 가령 甲乙이 亥卯未를 얻으면 회합하여 木局을 이루고 丙丁이 寅午戌을 얻어 火局을 이루고 庚辛이 巳酉丑을 얻어 金局을 이루며 壬癸가 申子辰을 얻어 水局을 이루고 戊己가 辰戌丑未를 얻어 土局을 이루는 것과 같으니 곧 五行이 그 重한 것에 從하여 류로 삼는다 혹 이르길 비견류와 같음은 오행이 순일로 돌아가나 천간이 하나의 류이나 본래 그 象이 아니다
첫댓글 위 내용에 양인의 인식은 대체로 올바릅니다
밑에 악비 명조에 관한 양인격에 궁금한 점을 스스로 정립해 보려는 의기가 좋아 보입니다
양인격도 팔자 배합의 다양성이 존재해 정의가 만만치 않으니
기본적으로 양인격은 正道와 異道로 구분하지요
앞전에 청장을 역임했다는 명식에 이도의 분별조건은 토론에 올린 바 있으니
정도에 분별 조건이란,
편관상신으로 성격을 이루는 데 이때 식신이 忌神입니다<물론 식신합살은 제외>
살인상생을 통해 기신인 식신을 견제해야 파격을 면하게 되지요
이때 身旺해지면 재성의 견재가 가능하게 됩니다
<편인를 극제하지 못할 용도>
결국 편관이 상신이고 식신이 기신이며<식신합살 제외>
편인이 구신이며 이때 편인 구신의 역활은 사적인 감정을 자제하고 공적인 정신자세로 변함이 있답니다
이게 일반적인 양인격 정도의 통설입니다
己 甲 乙 癸 : 39세 乾命 (송나라 악비)
巳 子 卯 未
58 48 38 28 18 08
己 庚 辛 壬 癸 甲
酉 戌 亥 子 丑 寅
30세 壬子대운 壬子년에 절도사에 임명되었다.
34세 壬子대운 丙辰년에 자친 姚氏요씨가 사망했다.
35세 壬子대운 丁巳년에(02월 25일) 무관 최고 계급인 太尉태위에 진급했다.
39세 辛亥대운 辛酉년에 일선의 총사령관직에서 해임되고 누명을 쓰고 투옥된 뒤 살해됐다
연해자평 류상편
類象者, 乃天地一類也。如春生人, 甲乙天幹, 地支寅卯辰全無間斷破壞, 謂之東方一片秀氣, 最怕引至時為死絕之鄉, 謂之破了秀氣。運至死絕, 即不吉。或時上年上引之生旺, 謂秀氣加臨, 十分大美。
류상이란 간지가 동일류이다. 예로 春生人이 천간 甲乙에 지지에 寅卯辰이 구전 하고, 間斷<사이가 끊기다>되거나 파괴됨이 없는 것이며 이를 東方 일편수기라고 한다. 運이 사절지향으로 행함을 최고로 두려우니 이를 파극수기라 하며 運이 사절에 이르면 곧 불길하다. 혹 時上 年上이 生旺하면 수기가림이라 충분히 大美한 命造이다.
屬象者,乃天幹甲乙木,地之亥卯未全者是也。
속상이란 천간에 甲乙木과 지지에 亥卯未가 구전한 것이다.
삼명통회 류상中
夫類者會成一家之意也。如甲乙得亥卯未會成木局, 丙丁得寅午戌火局, 庚辛得巳酉丑金局, 壬癸得申子辰水局, 戊己得辰戌丑未土局, 乃五行從其重者爲類,或曰如比肩之類, 五行皆歸純一, 天干一類, 本非其象,
무릇 류란 회합해 一家를 이루는 뜻이다 가령 甲乙이 亥卯未를 얻으면 회합하여 木局을 이루고
丙丁이 寅午戌을 얻어 火局을 이루고 庚辛이 巳酉丑을 얻어 金局을 이루며
壬癸가 申子辰을 얻어 水局을 이루고 戊己가 辰戌丑未를 얻어 土局을 이루는 것과 같으니
곧 五行이 그 重한 것에 從하여 류로 삼는다
혹 이르길 비견류와 같음은 오행이 순일로 돌아가나 천간이 하나의 류이나 본래 그 象이 아니다
여기서
악비명은 양인격에 비겁이 투출하면 비겁이 기신이 되는 것이지요<양인격 통설>
기신을 제압하는 데 관살혼잡을 꺼리지 않는다는 점으로
辛亥運 亥卯未가 구전하고 乙辛충으로 겁재기신을 제압했으나
卯酉로 파극되니 그 象이 다 하는 것이다가 핵심입니다
찬찬히 음미하다 보면 양인격 정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설명과 긴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양인격에 대한 체계가 다름을 느낌니다.
위 내용에 제가 쓸려다 만 내용이 있는데 '양인용살은 관의 혼잡이 불미하나
양인용관은 살의 혼잡을 개의치 않는다'
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경금을 어찌쓰나요?
기본 상식에 준합니다.
정화를 쓰는 명이랍니다
자신있게
화토를 반기는 명에요
그러니 초년 진.사.오 에
부잣집 아들이였지요
신미운에 삼합을 지어 망가지는운이랍니다.
임신운에 정화용신 날라갑니다.
계유운 최악 망조운 이구
세상에 경금을 쓴다??
휴
임신운 이혼
감사합니다.
정화를 用으로 보는 이유를 여쭤봐도
되겠습니까?
양인격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은 양인격은 일간이 지나치게 왕하니 관살로 극제하거나 설해야 한다는 것이고 관살의 의미도 명확한 구분없이 사용한다고 생각합 니다.
저의 양인격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양인격이 煞을 쓴다는 것은 '월겁을 위에 두고 살신성인하겠다'
그러므로 貴가 되는 것이고
官을 쓴다는 것은'월겁을 제하여 자신의 잇속을 먼저 챙기겠다' 하여 富를 추구하는 사람이라 판단합니다.
물론 이는 관살의 유무와 사용가능한가에 따르는 것이며 실제 간명은 사주구성에 따라 달리 봐야할것이라 생각합니다.
동문서답 입니다.
건록격 가지고 통변해드린거랍니다.
庚 乙 丁 甲
辰 亥 卯 辰 건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己 戊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92 82 72 62 52 42 32 22 12 2.13
바로 윗글은 본문글에 대한 추가글이며
글 중 사주에 대한 글이 아닙니다.
그리고 제가 본문중 사주를 새글에 올리면 본각님은 크게 후회하실일이 생길텐데 감당할 자신있으십니까?
왜?
정화를 쓰고
임신운 이혼
이거 통변해드릴까요?
알구싶으시다면
새로 새창에 다시글을 올리시면
통변해 드리겠습니다.
여러회원님들이 봐야 되기 때문 입니다.
올리세요
자신있으니
그대로 복사해서
올리도록해요
지금. 바로
7시이후는. 안들어 옵니다
내일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