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과 사회성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도기에 해당하며, 신체뿐 아니라 정서, 사회, 도덕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청소년은 감수성이 예민하고 불균형적 발달이 이루어져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겪는 욕구와 갈등도 다양해지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부여받은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양가감정에도 매우 취약한 시기이므로 안정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청소년이 비행을 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가족, 학교, 또래 집단 등 여러 환경적 요인의 영향이 큽니다. 예민하고 불안정한 청소년기에 가정불화, 왕따 등의 부정적인 사회환경은 잔잔한 호수에 던져지는 돌과 같은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들이 일탈행동에 쉽게 노출되게끔 만듭니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기조절 능력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을뿐더러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강한 시기이므로 가족, 학교, 또래 집단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더더욱 비행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모든 청소년이 비행을 하는 건 아닙니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이 균형 있게 발달한 청소년은 부정적인 사회적 환경 요인도 잘 이겨내는 힘을 보인다고 합니다.
비행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사회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형성된 자아존중감은 사회성 요인 중 자주성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 자아존중감은 신뢰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환경에서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수용할 수 있는지가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일탈과 비행을 일삼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수용과 지지 경험
힘든 환경에 적응하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지지해 주는 사람으로부터 나옵니다. 특히, 일탈과 비행을 반복하는 청소년에게는 무조건적으로 지지해주는 “내 편”이 있어야 합니다. 가족 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며 반항스러운 모습을 보이더라도 내면에는 의존하고 수용 받고 싶은 감정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이해하고, 기다려 주고, 지지하는 부모의 태도로부터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2. 성취할 수 있는 일 탐색
자아존중감은 반드시 성취감이 따라와야 성장합니다. 성취감 없이 말로만 듣고, 타인에게 받기만 하는 경험은 자기비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효능감이 증가하고 자존감이 증가하려면 작은 일이라도 직접 아이가 계획하고 노력해서 성취하는 경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꼭 학업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꾸준한 노력을 통해 성취감만 느낄 수 있다면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일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탐색하고 아이가 스스로 성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비행 청소년의 자존감과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과정입니다.
3. 전문가의 도움
일탈의 정도가 심한 경우, 부모와의 소통을 완강히 거부하는 경우 등 극단적인 수준의 비행을 보이는 청소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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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성옥. (2017). 일탈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2(1), 107-113.
이덕남. (2014).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교를 통한 교정정책연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9(1), 169-17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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