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청소년 공황장애는 예기치 않은 공황 발작과 이러한 발작이 다시 발생할 것에 대한 지속적인 걱정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주요 증상, 발병 유형과 원인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
- 갑작스러운 심장 두근거림, 땀흘림, 떨림
- 숨가쁨, 호흡 곤란
- 흉통 또는 불편감
- 현기증, 어지러움, 메스꺼움
- 비현실감 또는 이인감(감각 이상)
- 죽을 것 같은 두려움
이 때 중요한 것은 물질 남용으로 인한 생리적 효과,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발병 유형>
- 급성 발병: 청소년이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게 공황 발작을 경험하는 경우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나 특정 트리거 없이도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점진적 발병: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불안감을 느끼다가 점차 강한 공황 발작으로 발전합니다.
- 특정 상황 관련 발병: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에서만 공황 발작이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사회적 상황에서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 자발적 발병: 외부 요인 없이 자발적으로 공황 발작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발병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다른 정신질환과 마찬가지로 분명한 원인이 파악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학계에 밝혀진 요인으로는 가족 중 공황장애나 다른 불안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있는 경우, 청소년에게도 공황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보는 유전적 요인과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특히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불균형으로 발병하는 신체적 요인, 청소년기 높은 스트레스 수준, 트라우마, 낮은 자존감 등의 개인 심리내적인 요인, 가정 내 갈등, 또래 등 관계 문제, 사회적 압박 등의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황 발작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을 지속적으로 느끼면서 과도한 걱정이 공황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문혜린 외(2023)의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의 결과와 연결되는 맥락으로 공황장애를 갖고 있는 청소년들이 어린시기 유기 불안을 경험하고 가족 안에서 자기 표현을 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압해 오며 관계 속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대인 관계 속에서 반복되면서 불안이 증폭되어 공황장애가 발생하게 된다고도 밝혔습니다.
공황장애가 지속되는 경우 공존하는 증상으로 우울, 관계 부적응, 고립, 자살, 자해, 약물 중독, 가족 갈등 등이 나타날 수 있기에 조기에 적절한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기 나타나는 공황장애 증상, 어떻게 이해하고 치료 할 수 있을까요?
공황발작이 지속되고 있다면 진단을 통한 약물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약물치료만으로는 공황장애 완치, 증상 소거에 한계가 있다고 다수의 선행연구가 밝히고 있습니다. 때문에 심리상담,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공황장애 증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정 표현과 공감, 수용 경험
심리, 상담에 중요하게 다루는 것은 증상을 보이고 있는 내담자의 마음, 감정의 위치를 먼저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많은 정신적 어려움은 감정 인식과 표현, 수용경험을 통한 안정적인 애착 형성 등에서부터 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리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내담자들은 신체적으로 보이는 아픔과 달리 자신의 심리적 아픔에 대한 공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장기화되고 더 심화된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도 당사자가 느끼는 두려움, 공포감을 타인이 다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감정 표현이 되어질 때 공감, 수용해 주어 일차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행동 치료
청소년기는 신체, 심리적 변화가 폭발하듯이 일어나면서 자기에게 몰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정된 경험과 이해로 인해 인지의 왜곡이 있을 수 있으나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자신의 고통, 힘듦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것들을 인식하고 행동을 교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 치료는 공황발작에 대한 불안과 자신의 증상에 대한 이해, 발현 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우며 공황장애의 주요한 개입치료방법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가족 상담치료
공황장애 진단을 받은 많은 환자들에게 어린시절부터 억압해온 감정, 지속되어온 불안이 나타납니다. 이는 부모-자녀 관계 속에서 역기능적으로 형성해온 의사소통의 패턴과 안정적인 애착 경험의 부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 공황장애 치료에는 가족상담, 치료가 효과적이라 밝혀져 있습니다. 가족 안에서 미해결된 감정과 역기능들을 전문가와 함께 점검하고 아이들이 부모에게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고 기능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연습을 통해서 심리적 어려움을 호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사회성 집단상담 참여
공황장애 증상으로 아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공황 발작이 올까봐, 관계 속 두려움으로 인해서 위축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완전 와해되기까지 치료에 몰두하고 개인위주의 폐쇄적이고 고립된 생활을 이어가는 것은 증상 완화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단계적으로 타인과 소통하고 연습하는 사회성 집단상담을 통해 대인관계속에서 공황을 다루는 방법을 인식하고 연습해 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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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혜린(Hyerin Moon),박태영(Tai-Young Park),김경욱(Kyeongwook Kim),현일송(Ilsong Hyun),and 서민순(Minsoon Seo).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2023): 83-110.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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