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정서를 느끼는 정도, 변화가 급격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다시 청소년들의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특히, 학업 중심의 교육 시스템으로 인해 경쟁적인 구조 속에서 느끼는 학업 스트레스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업스트레스에는 공부 자체에 대한 힘겨움, 귀찮음을 느끼는 정서적 부담과 긴장, 시험 불안, 진로 고민과 더불어 부모의 기대와 요구(성취 압력), 과한 경쟁, 비교 등의 심리적 압박이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청소년기 학업스트레스는 학업 효능감을 낮출뿐더러 두통, 불면증, 소화기 문제, 우울 등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우울은 학업스트레스에 가장 큰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우울과 학업 스트레스 사이에 관련이 있는 요인으로는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 비행, 자살 등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할 경우 부적응의 상태로 빠질 경향이 높기 때문에 이를 잘 견디고,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업량은 초등에서 고등으로 진급 해갈수록 많아지기에 아이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서와 문제는 부모의 관심을 통해 어린 시기에 발견하고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에 맞게 도움이 주어져야 이후 성장과 발달, 적응을 더욱 잘 해낼 수 있게 됩니다.
학업스트레스로 힘들어 하는 아이를 돕는 방법
부모-자녀 관계 점검하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받는 학업스트레스는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런 스트레스를 잘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가가 학업적응, 학업성취의 당락을 짓는 차이점입니다. 이때 중요한 자원은 가족안에 있고 특히 부모-자녀 관계에 있습니다.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바탕이 되어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견디고 부모와 함께 해결해 갈 때 내적 근육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과업, 성취에 몰입할 수 있도록 부모 간 안정적인 관계, 가족 내 건강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외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도 부모자녀 관계의 대화를 통해 발견할 수 있고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부적응 양상을 보일 때 부모-자녀 관계를 점검해주세요.
또래관계 애착 증진하기
청소년기 또래 관계는 학교 적응 뿐만아니라 스트레스 조절, 자기 효능감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친구 관계, 또래 관계에서 아이들이 공감하고 함께 해나가면서 해소하고 있는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에 건강한 사춘기 또래 애착 형성은 정서 조절과 학습 효율/효능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또래 관계가 어려운 아이들일수록 혼자 내면에 부정정서를 쌓아두고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클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힘, 부모의 도움으로도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지속될 때 전문가와 함께 하는 또래지지 집단 형태의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이미 고조된 스트레스, 부정정서, 문제 행동 등이 학업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학업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리 내면, 신체 기능, 발달, 지능 등을 다각적으로 탐색해 아이에 맞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정인(2022),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게임중독을 통한 자기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생명연구, 63:127-151.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