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치는 행위를 멈추지 못하는 아이
청소년은 성인이 되기 전 과도기에 있어 여러모로 발달적으로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습니다. 자기 조절 능력과 사회성을 비롯한 많은 요인이 아직 안정되지 못하고 균형 있게 발달하지 않았기에 충동적으로 떠오르는 욕구를 조절하는데 미숙합니다. 청소년기에 이러한 부분이 도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되게 대가를 치르거나 여러 차례 훈육을 받았음에도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멈추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훔치는 기간이 잦아들었다가도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기복을 보이는 만성적 경과를 보일 때에는 병적 도벽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병적 도벽과 단순 호기심 또는 비행으로 저지른 절도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1) 나에게 불필요하고 가치가 없는 물건임에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이기지 못해 반복적으로 훔침.
2) 훔치기 직전 강한 긴장감을 느끼고, 훔친 뒤에는 만족감, 안도감, 만족과 같은 감정을 느낌.
3) 훔치는 행위가 복수심을 표출하기 위함이 아니고, 망상이나 환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아님.
아이가 도벽이 있다면 원하는 물건 또는 자신의 이득을 위해 훔치는 것이 아닌 일종의 중독과 같은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 도벽이 있는 아이도 훔친 행위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처벌을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훔치기 전 긴장감을 느끼다가 훔친 후 짜릿함과 안도감을 크게 느끼며 절도 행위를 계속하게 됩니다. 이처럼, 도벽이 있는 아이에게는 훔친 물건보다 행위 자체에 더 관심이 있으므로 훔친 물건을 길바닥에 버리거나 주인에게 몰래 돌려주기도 합니다. 부모 관점에서 겉으로 보기엔 부족한 게 없어 보이는 아이가 계속 물건을 훔치는 것을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아무리 다그치고 훈육해도 계속 훔치는 아이에게 화도 나고 좌절감도 느끼실 것입니다. 이러한 도벽 행동을 보이는 아이의 마음은 어떨까요?
병적 도벽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주로 애착과 성격적 측면으로 도벽 행위를 분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아이가 아동기에 부모에게 수용 받지 못하고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채로 성장하면 충족되지 않은 애정을 대체물로 채우기 위해 도벽 행위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도벽을 보이는 소아청소년 대부분은 대인관계 문제도 함께 보입니다. 성격적으로도 충동적이고 감각추구적인 성향이 매우 높고, 강박적인 특성도 함께 보일 수 있습니다. ADHD, OCD, 물질사용장애, 품행장애, 기분장애 등이 뒤이어 발병되거나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우울이나 불안을 쉽게 느낄 수 있어 해소하기 위해 물건을 훔치는 패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도벽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훔치는 행위를 반복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적인 도움 받기
먼저 아이의 행동이 병적 도벽인지, 심리상태는 어떠한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도벽의 대표적인 개입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병행할 때 가장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약물치료로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리튬 등이 많이 쓰이며,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녀 내면의 결핍 탐색하기
도벽의 심리적 원인이 불충족된 욕구나 애정으로 알려진 만큼, 아이의 내면에 어떠한 결핍이 강한 충동을 일으키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잃어버린 관계의 회복, 중요한 사람을 상실한 후 느끼는 허탈감 등의 상황에서 도벽 충동이 많이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아이가 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적절히 다루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훔친 것을 부모가 알게 됐을 때 무조건 나무라기보다는 “너는 나쁜 아이는 아니지만, 훔친 행동은 나쁜 거야”와 같이 자신과 행동을 분리하여 바라볼 수 있게 타일러 결핍이나 죄책감이 악화되지 않게 훈육해야 할 것입니다.
3. 부모-자녀 관계 개선하기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방식과 패턴을 점검하고, 지금까지의 양육 방식이 아이의 기질에 얼마나 적절했는지 평가해 보며, 부모-자녀 관계를 안정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감정 표현 방법 탐색하기
부모와 자녀 관계와 가정에 특별한 문제가 없음에도 아이가 도벽 충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가정에서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표출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모를 때에 내재한 분노나 죄책감이 도벽 충동을 일으키는 때도 있습니다. 부모는 개방적인 태도로 아이의 말을 경청하고, 도벽 행위 후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가 그 감정에 충분히 머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만으로 도벽 충동이 완화되진 않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며 치료하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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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Baylé, F. J., Caci, H., Millet, B., Richa, S., & Olié, J. P. (2003). Psychopathology and comorbidity of psychiatric disorders in patients with kleptomania.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0(8), 1509-1513.
Grant, J. E. (2006). Understanding and treating kleptomania: new models and new treatments. Israel Journal of Psychiatry and Related Sciences, 43(2), 8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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