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불안장애
불안장애 아동은 자기 자신을 몹시 의식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주 확인을 받고 안심하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특정 공포증 아동과 마찬가지로, 과잉불안장애 아동의 사고에는 “만약에”가 만연해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공포증과는 달리, 과잉불안장애 아동의 인지왜곡은 끊임없이 지속되며 특정 자극이나 상황에 한정되지 않습니다. 불안장애 아동은 부정적 결과의 발생 가능성에 대하여 지나치게 추측하며, 예측되는 결과를 끔찍한 것으로 과장하며, 자신의 대처능력을 평가절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일반아동도 또한 발생하지 않은 사건에 대하여 자주 걱정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불안장애 아동은 그러한 사건의 발생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불안장애 아동의 걱정은 일주일에 몇 회에서부터 거의 항상 염려하는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불안한 아이를 달래주는 방법은?
1.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하여 아이가 예측 가능하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개인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2. 아이의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한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네가 불안해하는 걸 알아."라는 말로 시작해 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열어 두고, 판단하지 않고 경청하세요.
3. 신체 접촉은 큰 위로가 됩니다.
포옹이나 손잡기는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깊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 운동을 함께 해보세요.
간단한 명상이나 요가 동작을 가르쳐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미술, 음악, 글쓰기 등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야외 놀이, 스포츠 등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게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불안과 관련된 주제를 다룬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아이가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역할 놀이를 통해 불안을 연습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7. 아이의 불안이 지속되거나 심각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 심리상담사나 치료사와 상담해 보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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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경미하, 민정아, & 채정호. (2013). 우울 및 불안장애 환자에서 아동기 학대와 정서증상 및 리질리언스와의 관계. 대한불안의학회지, 9(1), 68-73.
김선영, 김은진, 전상원, 신동원, 신영철, & 오강섭. (2019). 불안장애에 동반된 우울증상에 대한 Psychotherapies 의 효과비교: 체계적 문헌고찰. 대한불안의학회지, 15(1), 20-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