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적, 진로, 그리고 우울
청소년기는 발달적으로 과도기인 동시에 학업 성취와 진로 선택으로 인해 많은 압박을 받기 쉬운 시기입니다. 학업 성취와 우울의 관계를 살펴보면, 높은 학업 성취가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연구에서 학업 성취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증가하여 우울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2022년 초중고생 5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학업 스트레스에 초중고생 4명 중 1명 꼴로 극단적 생각을 해본 경험이 있으며, 영재고, 특목고, 자사고에서 특히 많은 학생이 집계됐다고 합니다. 대학 입시를 중요시 생각하는 사회문화적 풍토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능력을 고정적 관점으로 보게끔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수행 목표만 맹목적으로 지향하게 되고 학습 자체에는 별다른 의미를 두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진 청소년은 시험 결과에 따라 우울 또는 학습된 무기력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학업 성취가 낮은 경우에도 우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아지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종종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무기력감을 느끼며, 이러한 감정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업 성취와 우울의 관계는 단순히 성적의 높고 낮음이 아닌, 성적을 둘러싼 여러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진로 선택 역시 청소년의 우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진로 선택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 사회적 기대, 경제적 요인 등을 고려해야 하며, 이는 상당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적성과 흥미보다는 사회적 기대나 경제적 이유로 인해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청소년들은 큰 갈등과 혼란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부모나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따라 특정한 직업이나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압박을 받는 경우, 청소년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길을 선택하지 못해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원하는 진로를 포기하고 안정적인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도 비슷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무력감을 느끼며, 이는 결국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해하는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적성과 흥미 탐색
학교와 가정에서 청소년들에게 지나친 학업 성취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자기 적성과 흥미를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이 원하는 것,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 그리고 원하는 것과 무관해 보이지만 해야만 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진로 상담이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2. 성적과 나 구분하기
성적이 나의 존재 가치로 직결되는 것은 청소년에게 건강하지 못한 사고 패턴입니다. 모두가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를 이룰 수 없습니다. 성적이 인생의 모든 것을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시키고, 다양한 성공의 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성적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그 강점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3. 심리적 지지 제공하기
청소년들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심리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 제공하는 심리 상담 서비스에 대해 알려주고, 학업과 일상 적응을 힘들게 하고 고통을 일으키는 우울이나 불안, 무기력감 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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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명진, & 봉미미. (2013).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교육학연구, 51(1), 77-105.
이명숙(1995). 청소년의 공부 스트레스 대처방식.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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