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식생활과 건강. 음식물이 피로 바뀌어지고 그 피가 육체의 여러 부분을 이루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
되면서 모든 신경과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힘을 공급한다.
우리의 육체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이루어진다. 육체의 조직은 끊임없이 파괴되고 있으며, 육체의 각 기관이 움직일 때마다 낭비가 생기는데, 그 낭비는 우리의 음식물로 보충된다. 몸의 각 기관은 거기에 해당되는 영양소가 필요하다. 뇌는 그 몫에 해당되는 분량을 공급받아야 하고, 뼈와 근육과 신경 역시 그들의 몫이 필요하다.
음식물이 피로 바뀌어지고 그 피가 육체의 여러 부분을 이루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되면서 모든 신경과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힘을 공급한다.
음식물의 선택
육체를 이루는데 필요한 요소를 가장 잘 공급해 주는 음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그와 같은 선택에 있어서 식욕은 안전한 지침이 못된다. 그릇된 식사 습관으로 말미암아 식욕은 왜곡되었다.
때때로 식욕은 건강을 해치고 활력 대신에 연약함을 초래하는 음식물을 요구한다. 우리는 사회의 관습에 의하여 안전하게 지도를 받을 수 없다. 도처에 퍼져 있는 질병과 고통은 식생활에 대한 일반적 오류에 주로 관련되어 있다.
가장 좋은 음식물이 어떠한 것인지 알기 위하여, 우리는 사람의 식생활을 위한 하나님의 원래의 계획을 연구해야 한다.
296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의 필요를 아시는 분께서는 아담에게 음식물을 지정해 주셨다. 그분께서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다(창 1:29).
또한 인간이 죄의 저주로 에덴동산을 떠나 토지를 경작하여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을 때, 사람은 “밭의 채소”(창 3:18)를 먹도록 역시 허락을 받았다.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야채는 우리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선정해 주신 음식물이다. 이러한 식물을 할 수 있는 대로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적이요 자양적인 식물이 된다.
이런 식물은 복잡하고 자극성이 있는 음식물에서 얻을 수 없는 힘과 인내력과 정신력을 준다. 그러나 건전한 음식물 자체가 모든 환경에서 우리의 필요에 꼭 같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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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물을 선택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식생활은 계절과 우리가 사는 곳의 기후와 우리가 종사하고 있는 직업에 적합해야 한다. 어떤 계절이나 어떤 기후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음식물이 다른 계절이나 기후에는 적합하지 않게 된다. 그와 같이 각기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제각기 다른 음식물들이 있다.
때때로 심한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음식물이 앉아서 노동하는 사람들이나 심한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음식물들을 우리에게 충분하게 주셨다.
그러므로 각 사람은 경험과 건전한 판단을 통하여 자기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것을 거기서 선택해야 한다.
과일과 견과와 곡식에 대한 천연계의 풍부한 산물은 충분하다. 그리고 해마다 각 곳에서 나는 산물들이 증가된 운송 시설에 의하여 모든 사람에게 더욱 널리 공급되고 있다. 그 결과로 몇 년 전까지 비싼 사치품으로 여겼던 여러 가지 음식물들이 오늘날은 매일 사용하는 음식물로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특별히 말리거나 통조림을 한 과일의 경우가 거기에 해당된다.
298 견과와 견과류 음식물들이 주로 육류를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다. 견과를 곡식과 과일과 어떤 근채류(根菜類)와 배합하면 건강에 좋고 영양분이 많은 음식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분량의 견과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견과류 음식물을 사용함으로 얻는 나쁜 결과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이 예방책에 유의함으로 어려움을 해소할 것이다. 또한 어떤 견과류는 다른 견과류보다 좋지 못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편도(扁桃)는 땅콩보다 낫다. 그러나 땅콩은 양에 있어서 제한되어 있을지라도 곡식과 함께 사용하면 영양분이 많고 소화도 잘 된다.
올리브는 적당하게 마련하기만 하면, 견과와 마찬가지로 버터와 육류를 대신하게 된다. 올리브에 들어있는 기름은 동물성 기름이나 지방질보다 훨씬 더 좋다. 그것은 이완제(弛緩劑)로 사용된다. 그것을 사용하면 폐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염증을 일으키고 자극을 받고 있는 위장을 치료해 주는 일을 한다.
맛이 좋고 자극성이 많은 음식물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비정상적인 구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평범하고 단순한 음식을 즉시 맛있게 먹을 수 없다. 구미가 정상적으로 되고, 위장이 받아 온 혹사에서 회복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건전한 음식물을 끈기 있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얼마 후에 그것이 맛이 좋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 음식의 맛좋고 훌륭한 풍미를 식별하게 되면, 불건전한 진미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것보다 더 큰 기쁨으로 그 음식을 먹게 될 것이다. 299 그리고 건전한 상태가 된 위장은 병적인 상태도 아니고 과중한 짐도 지지 않은 채, 그 의무를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양호하고 영양분이 많은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할 필요가 있다.
만일 우리가 현명하게 계획을 세우게 되면,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을 거의 모든 지방에서 얻을 수 있다.
쌀, 밀, 옥수수, 귀리로 된 여러 가지 조제품들과, 또한 콩, 완두, 렌즈콩 등이 외국의 어느 곳으로든지 보내지고 있다. 국내산이나 수입한 과일, 그리고 어느 지역에서나 자라나는 각종 채소는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 완전한 음식물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과일을 많이 재배할 수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든지 통조림을 하거나 건과를 만들어 겨울에도 풍성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다. 씨없는 포도, 구즈베리(사탕열매), 양딸기, 나무딸기, 덩굴딸기(검은 딸기 같은 작은 실과들은 그것들이 별로 사용되지 않거나 그 재배를 등한히 하는 여러 지역에서도 잘 자랄 수 있다.
가정용 통조림 제조를 위해서는 가능하면 언제나 양철 깡통보다 오히려 유리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통조림할 실과는 상하지 않고 성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이다. 설탕을 많이 사용하지 말고 과일을 삶되 보존하기에 충분할 만큼 삶으라. 이렇게 준비해 놓으면 싱싱한 과일의 훌륭한 대용이 된다.
어디서든지 건포도, 자두, 사과, 배, 복숭아, 살구 등과 같은 견과들을 알맞은 값에 구할 수 있는 곳에서는 보다 훨씬 수월하게 그것들을 주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고, 그것들이 각 계층 노동자들의 건강과 원기를 주는 가장 좋은 결과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한 끼에 여러 가지 많은 음식을 차려 놓지 말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 과식을 조장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한 끼에 과일과 채소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만일 소화력이 약하면, 그 두 가지를 함께 먹는 것은 때때로 속을 불편하게 하여 정신적 노력을 하는데 지장을 일으킬 것이다. 300 한 끼에 과일을 먹을 것같으면 다른 끼에는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식사는 늘 변경시켜야 한다. 같은 방법으로 요리한 같은 음식이 끼마다 또는 날마다 식탁 위에 있지 않게 할 것이다. 음식을 자주 변경할 때에 식사는 더욱 맛이 있고 신체 조직은 더욱 증진된다.*
음식물의 조리(調理)
단순히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먹는 것은 잘못이다. 그러나 음식의 질이나 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무관심해서는 안된다. 먹는 음식이 맛이 없을 것같으면, 신체는 영양분을 잘 섭취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음식물은 주의 깊게 선택되고 지혜롭고 기술적으로 조리되어야 한다.
극상품 흰 밀가루는 빵을 만드는데는 최선의 것이 아니다. 그런 밀가루를 사용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고 경제적으로도 불리하다. 정제한 밀가루로 만든 빵은 통밀가루로 만든 빵보다 영양소가 부족하다. 그것은 흔히 변비와 그 밖의 여러 가지 건강치 못한 신체 조건의 원인이 된다.
빵을 만드는데 있어서 소다나 베이킹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은 해로우므로 필요하지 않다. 소다는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때로는 신체의 온 기관을 중독시킨다. 301 많은 주부들은 소다가 없으면 좋은 빵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만일 그들이 더 좋은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할 것같으면 그들이 만드는 빵은 더욱 건강에 좋고, 정상적인 구미에 보다 더 맞게 될 것이다.
부풀리거나 이스트를 넣은 빵을 만들 때에 물대신 우유를 사용하면 비용이 더 들고 우유는 빵을 건강에 좋지 않게 만든다. 우유로 만든 빵은 물로 만든 빵만큼 구운 후에 오랫 동안 맛을 유지하지 못하고, 위에 들어가면 쉽게 발효된다.
빵은 가볍고 맛이 좋아야 한다. 조금이라도 신 맛이 있어서는 안된다. 빵 덩어리들은 작게 하고 할 수 있는 대로 완전히 구워 누룩균을 죽여야 한다. 어떤 종류의 부풀린 빵이 금방 구워내어 뜨거울 때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그런 빵은 식탁에 절대로 올려 놓지 말 것이다. 그러나 이 규칙은 누룩없는 빵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스트나 누룩을 넣지 않고 통밀가루로 만들어서 화력이 좋은 오븐에 갓 구워낸 로울 빵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있다.
죽이나 미음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되는 곡식은 여러 시간 동안 끓여야 한다. 그러나 연한 음식이나 유동성(流動性)식물은 철저히 씹어야 하는 마른 음식보다 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즈위백 혹은 두 번 구운 빵은 가장 소화가 잘 되고, 가장 맛이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부풀린 보통 빵을 조각 조각 썰어서 오븐에서 말리되 수분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말리도록 하라. 그 다음에 전체를 약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이 빵은 건조한 곳에서 다른 보통 빵보다 훨씬 오랫 동안 저장할 수 있다. 그리하여 사용하기 전에 다시 데우면 처음 만들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것이 된다.*
일반적으로 설탕을 너무 많이 음식에 사용한다. 케이크, 단 푸딩, 페이스트리, 젤리, 쨈은 소화불량의 주 원인이 된다. 특별히 우유와 계란과 설탕이 주요 성분이 되어 있는 커스타드와 푸딩류는 해롭다. 우유와 설탕을 많이 쓰거나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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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를 사용하려면 완전히 소독해야 한다. 이 점만 주의하면 우유를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병균이 전염될 위험은 적을 것이다. 버터는 식은 빵에 발라 먹으면 요리에 사용하는 것보다 덜 해롭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을 전폐하는 것이 좋다. 치이즈는 한층 더 해롭다. 이는 전혀 식물로서 적당하지 않다.*
불충분한 음식과 요리를 잘못한 음식은 조혈기관(造血器官)을 약화시키므로 혈액의 질을 나쁘게 한다. 그것은 신체 조직을 착란(錯亂)케 하고, 질병을 일으키고 동시에 신경과민과 우울증을 가져 온다.
잘못된 요리로 희생된 자들은 실로 허다하다. 많은 무덤 위에는 “좋지 못한 요리로 사망함”, “위장 과로로 사망함”이라고 기록되어야 할지도 모른다.
요리하는 자들이 건강 식물의 요리법을 배우는 것은 신성한 의무이다. 많은 영혼들이 좋지 못한 요리법의 결과로 잃어버림을 당한다. 좋은 빵을 만드는데는 생각과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마는 한 덩어리의 좋은 빵 속에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의 종교가 포함되어 있다. 참으로 훌륭한 요리사는 드물다.
젊은 부인들은 요리나 그 밖의 가사를 하는 것을 미천한 일로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처녀들은 결혼하여 가족을 돌보게 될 때에 주부와 어머니에게 속한 의식에 대하여 별반 생각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