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뉴스) 심뇌혈관질환 환자 및 고령자 치아 치료 ‘주의 요구’
- 혈액응고제 복용으로 임플란트 등 시술시 다량 출혈 및 급격 체력저하 예상…자의적 약물 중단도 금물
인천세종병원, 심뇌혈관 전문의+치과 전문의 협진…돌발상황 원천 차단
심뇌혈관질환 환자 및 고령자의 치아 치료에 주의가 요구된다.
혈액의 응고를 막는 약물복용으로 임플란트 시술, 발치, 치근우식증 등 치료 시 다량의 출혈과 급격한 체력 저하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세종병원 치과 황우진 과장은, 30일 “심뇌혈관 질환자와 고령자는 항혈전제나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무턱대고 잇몸을 절개하는 임플란트 같은 치과 치료를 하면,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며 “그렇다고 치아 치료를 위해 자의적 판단으로 복용 중인 약을 중단하는 것도 위험한 만큼,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를 거쳐 치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치과 황우진 과장,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 추천, ‘치근우식증’ 조기 발견·치료 강조
이어 “인천세종병원은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 부천세종병원과 궤를 같이한다”며 “심뇌혈관질환 환자 및 노인 치아 치료에서의 돌발상황을 심뇌혈관 전문의와 치과 전문의 협진을 통해 사전에 원천 차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심뇌혈관질환 환자 및 고령자에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법을 추천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법은,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미리 확인하고, 본 시술에 앞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모의 시술을 먼저 시행하는 게 특징이다.
모의 시술에서 유도 장치를 만들고, 이를 이용해 본 시술에서 계획대로 환자의 뼛속에 최종적으로 임플란트를 심는 과정을 거친다.
* 전체 기사 보기
http://www.a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