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보도자료
전시제목: 박미화展 –像展
전시기간: 2009년11월2일(월) – 11월11일(수)
전시장소: 갤러리 담 www.gallerydam.com
110-240 서울특별시 종로구 안국동 7-1 Tel.Fax. 02)738-2745
E-mail: gallerydam@empas.com http://cafe.daum.net/gallerydam
Gallery hours: 월~토 12:00pm~06:00pm 일12pm~05pm
오픈닝: 2009년11월2일(월)오후6시
전시내용
이번 전시는 박미화 작가의 여덟 번째 개인전으로 사람과 동물의 형상을 부조 혹은 환조로 작업하고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는 관심을 갖고 있는 인간형상 중에서 종교적인 색채를 가진 웃고 있는 부처상이나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상을 표현한 피에타상에 이르기까지 종교성을 가진 우상화된 형상이 아니라 인간적인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모습을 표현해 내고 있다. 즉 종교와 사람이 다르지 않고 동물 또한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인간과 동물의 형상들이 흙으로 소성 후 다른 재료와의 결합을 보여주고 있는 이번 전시에서 물성에 대한 확대가 곧 인간에 대한 확산을 말하고 있는 작가의 새로운 해석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미화 작가는 서울대학교에서 도예를 전공한 후 미국 템플대학교 타일러 미술대학원에서 조각과 도예를 전공하였다.
작가노트
1. 살아있는 모든 것들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들의 아름다운 힘, 가장 현실적인 것들의 가장 상징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종교적 심성의 제의적인 측면이 재료가 갖는 물성 속에서 비로소 형상화된다.
일차적 재료인 흙과 부수적 재료인 천, 나무, 쇠 등은 모두 우리와 함께 숨 쉬는 재료들이다. 무언가를 담는 용기를 상징하는 흙, 감싸고 덮는 의미에서의 천, 받치고 얹어 공간을 만들어 주는 나무와 쇠 등은 결국 우리 삶의 모습인 의/식/주의 은유라고 볼 수 있다.
각 재료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어 그것이 내가 표현하려는 개념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었으면 한다.
2. 작업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그리고 그 경험은 우리가 속해있는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런 측면에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새로운 사실을 창조해낸다기보다는 이미 있는 것에 대한 이해의 과정이라 생각한다.
나는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다른 동물들 속에 있는 수수RRl 같은 표정들을 바라본다. 그리고 생각한다. 작업을 통해서 내 스스로가 인간과 세상 속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영속성을 발견하기를 소망한다.
박미화 Park Mi Wha
1957 서울 生
1979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공예전공)
1985-7 University Art League, 필라델피아, 미국
1989 미국 템플대학교 타일러 미술대학원 졸업 (도자, 조각 전공)
개인전
1989 ‘像-Portrait', 펜로즈갤러리, 엘킨스파크, ,미국
1991 ‘Silence', 금호미술관
1993 무주리조트 갤러리
1994 토도랑
1995 토아트 스페이스
2007 ‘幻化’, 목인갤러리
2009 ‘像’, 목인갤러리 2관/ 갤러리 담
주요단체전
1985-6 University Art League 전, 필라델피아
1988 ‘Fired Up' 레비갤러리, 필라델피아
‘Glass' , 엘킨스갤러리
1990-7 토전, 백악미술관 / 토아트스페이스 / 예술의전당
1991-5 서울현대도예비엔날레, 서울시립미술관
1991-5 흙의 시나위전, 제3갤러리 / 예술의전당 / 토아트스페이스 / 갤러리서호
1992 ‘Tyler Alumni', NCECA '92 초대전, 템플갤러리, 필라델피아
환경도예가회전, 워커힐미술관
시나위의 그릇전, 토도랑
1992-4 한국공예가회전
1993 ‘8人의 한국도예가’, 위벨링겐과 레겐스부르그, 독일
‘조그마한 동지섣달’, 갤러리 2000 기획
1994 인도국제도예워크샵과전시, 고아, 인도
한국현대도예30년전, 국립현대미술관
‘수니야노올자’, 미도파갤러리 기획
‘10cm 작은도예전’, 갤러리아트클럽 21
크리스마스토아트페어, 동방플라자갤러리
‘작은조각’ 교환전, 아시안아트갤러리, 매릴랜드, 미국
1995 ‘수니야노올자2’, 미도파갤러리기획
‘10년의 전시회를 위한 여행’, 감나무집 옥외전시장, 익산
‘공간,공감,공상’, 신사미술제, 갤러리시우터
실내환경을 위한 작은도자, 갤러리 아트클럽21
1996 ‘새로운 회화정신- 평면 속의 반평면’, 성곡미술관 기획
1997 ‘흙의 정신’, 워커힐미술관 기획초대전
‘Humanatura- Preview', 담갤러리 기획초대
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 이목화랑
1998 ‘사람·사람’, 가나아트스페이스
‘Humanatura-모순덩어리100선’, 담갤러리 기획초대
2005 ‘Inter-Being', 파랑갤러리 기획초대
2006-7 ‘Life Vessel', 성북동갤러리
2007 ‘서울이야기’, 긴자 와코루스페이스, 동경, 일본
‘한국과 일본의 도자예술’, IEAC 기획초대전, 뷰쉬넥 박물관, 프랑스
2008 ‘11分 시간을 자르다’, 서호갤러리
동물 보호 자선전시와 기획, 생생 갤러리, 서울환경영화제
‘Progetto 氣’, Casalgrandepadana Creative Center, RE, 이탈리아
2009 갤러리 소머리국밥 개관전, 양수리
할아텍 태백전, 구와우갤러리, 태백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본전시 3
박수근미술관展, 양구 박수근미술관 제2전시실과 정림리
KIAF, 예술의전당
작품소장/설치
국립현대미술관
카잘그란데파다나(Casalgrandepadana), RE 이탈리아
청주 중흥공원
양구 정림리 마을회관, 박수근 미술관 갤러리 외벽
하노이의 아침, 서래마을
충주 문화동 성당 外 가톨릭 성당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