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File철을 정리하다보니, 오래~전에 요약한, 기타의 " 베이스 런(Base Run)"에 대한 자료가 있더라구요,
저가 올려드릴테니, 기타로 반주함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베이스 런(Base Run).***
1.베이스 런(Base Run).
코드와 코드를 연결할 때, 각 코드의 기본음 사이에 경과음('중간에있는 ‘음'이라고 표현하면 좀 더 쉬울 듯)을
넣어서, 흐름을 부드럽게 해주는 방법으로, 반주가 좀 더 풍부해지는(흐름을 좀 더 자연스럽게 해줄 수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주는 연주 방법이다.
특히, 기타 연주를 아주 돋보이게 하는 테크닉입니다.
(베이스런의 경우 박자에 맞춰서 경과음을 전부 넣어줄 수도 있고. 혹은 여러 경과음 중,
하나만 넣어줄 수도 있음), 뒤에서 설명할 “컴비네이션 피킹”과 “얼터드베이스”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면서
기타연주를 해 보면, 훨씬 더 멋진 기타연주가 될 것입니다.
2. BASE RUN 주법.
1) C key ; C / F / G 코드가 주요 3화음 코드임,
ㄱ) C-->F 코드로 연주시? 5줄/3 | 4줄/0 (오픈) |4줄/2 | "F"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도) (레) (미) (4줄/3,파, or 6줄/1 파))
ㄴ) F-->C 코드로 연주시? 파 | 미 | 레 | “C"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5줄/3, 도)
ㄷ) C-->G 코드로 연주시? 5줄/3 | 5줄/2 |5줄/0 | "G"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도) (시) (라) (6줄/3,솔)
ㄹ) G-->C 코드로 연주시? 솔 | 라 | 시 | “C"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5줄/3,도)
2) G key ; G / C / D 코드가 주요 3화음 코드임.(# 1개 붙음, 즉 “파”를 반음올림)
ㄱ) G --> C 코드로 연주시? 6줄/3.| 5줄/0.| 5줄/2 | “C”코드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솔,G) (라,A) (시,B) (5줄/3,도)
ㄴ) C -->G 코드로 연주시? 도 | 시 | 라 |“G" 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6줄/3,솔)
ㄷ) G -->D 코드로 연주시? 6줄/3 | 6줄/2 |6줄/0 | "D"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솔) (파#) (미) (4줄/0, 레)
ㄹ) D-->G 코드로 연주시? 레 | 미 | 파# | “G"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6줄/3,솔)
3) D key ; D / G / A 코드가 주요 3화음 코드임.(#2개로, “파”,“도”를 반음올림)
ㄱ) D -->G 코드로 연주시? 4줄/0 |6줄/0 | 6줄/2 | “G"코드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레) (미) (파#) (6줄/3,솔)
ㄴ) G -->D 코드로 연주시? 6줄/3 | 6줄/2 |6줄/0 | "D"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솔) (파#) (미) (4줄/0, 레)
ㄷ) D -->A 코드로 연주시? 4줄/0 | 5줄/4 | 5줄/2 |“A" 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레) (도#) (시) (5줄/0,라)
ㄹ) A-->D 코드로 연주시? 라 | 시 | 도# | "D"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4줄/0,레)
4) A key ; A / D / E 코드가 주요 3화음 코드임.(#3개로, “파”,“도”“솔” 을 반음올림)
ㄱ) A -->D 코드로 연주시? 5줄/0 | 5줄/2 |5줄/4 | "D"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라) (시) (도#) (4줄/0,레)
ㄴ) D-->A 코드로 연주시? 4줄/0 | 5줄/4 | 5줄/2 |“A" 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레) (도#) (시) (5줄/0,라)
ㄷ) A-->E 코드로 연주시? 5줄/0 | 6줄/4 | 6줄/2 |"E"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라) (솔#) (파#) (6줄/0, 미)
ㄹ) E-->A 코드로 연주시? 미 | 파# | 솔# | “A" 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 로그
(5줄/0,라)
5) E key ; E / A / B7 코드가 주요 3화음 코드임.(#4개로,“파”,“도”“솔” “레“를 반음올림)
ㄱ) E-->A 코드로 연주시? 6줄/0 | 6줄/2 | 6줄/4 | “A" 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미) (파#) ( 솔#) (5줄/0,라)
ㄴ) A-->E 코드로 연주시? 5줄/0 | 6줄/4 | 6줄/2 |"E"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라) (솔#) (파#) (6줄/0, 미)
ㄷ) E-->B7코드로 연주시? 4줄/2 | 4줄/1 |5줄/4 |“B7"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미) (레#) (도#) (5줄/2,시)
ㄹ) B7-->E코드로 연주시? 5줄/2 | 5줄/4 | 4줄/1 |"E"코드 원음치고 및 스트로그
(시) (도#) (레#) (6줄/0,미)
3.컴비네이션(Combination) 피킹 &얼터드(Altered) 베이스.
”컴비네이션 피킹“과 ”얼터드 베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면, 곡을 연주함에 있어서, 더욱 흥이나고
재미있도록 할 수 있는, 중요한 테크닉중의 하나입니다.
1) 컴비네이션 피킹(Combination Picking)
연주를 할 때 베이스 음을 퉁긴 후, 코드 스트로크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패턴(마디)의 첫째 박은 항상 근음(Root 또는 Bass)을 연주 하고, 나머지 박은 리듬 스트로크를 합니다.
코드 스트로크는 다운으로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여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근음이 ⑥번선(E,F,G 코드)에 있을 경우 ⑤번선부터 ①번선까지 리듬스트로크를,
*근음이 ⑤번선(A,B,C 코드)에 있을 경우 ④번선부터 ①번선까지 리듬스트로크를,
*근음이 ④번선(D 코드)에 있을 경우 ③번선부터 ①번선까지 리듬스트로크를 하는 방법입니다.
(방법 2)
또 다른 방법은 근음이 ⑥, ⑤, ④번선 중, 어느 줄에서 연주되든 리듬스트로크를
①, ②, ③번선에서 연주를 하는 방법입니다.
2) 얼터드 베이스(Altered Bass)
베이스는 코드의 성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음입니다.
대개의 경우, 기본음을 첫박자로 연주를 하는데, 같은 코드가 계속되는 경우라든가,
1마디내에 베이스 음이 두 번 연주되는 경우(4/4박자와 같은 경우 )에는3박째에 연주되는
베이스음은 기본음 이외의 음을 연주하게 됩니다.
이 때 연주되는 기본 음 이외의 베이스음을 ”얼터드베이스“ 라고 합니다.
물론, 똑같이 기본음으로 연주를 해도 되겠지만, 곡을 좀 더 리얼하게 꾸미기위해서 는 꼭 필요하답니다.
얼터드베이스를 적용 연주한 것과, 적용치않고 컴비네이션 피킹만을 연주한 것과 비교 해보시면,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4. 베이스런 연습곡
ㄱ) “C 코드” 연습곡 ; 꽃 밭 에 서 (왈 츠).
ㄴ) “G 코드” 연습곡; 등 대 지 기 (왈츠)
ㄷ) “D 코드” 연습곡 : 오 빠 생 각 (왈츠)
ㄹ) “A 코드” 연습곡 ;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왈츠)
ㅁ) “E 코드” 연습곡 ; 섬 집 아 기 (왈츠)
(끝)
첫댓글 큰형님 ~
베이스런 강사로 초대합니다~
예전에 한번 해주셨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2~3회정도 강습 한번더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