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57회 시험에서 전산회계1급, 전산세무 2급 두 자격증 동시에 취득했습니다.
지난번 56회 때 처음으로 전산회계1급 시험을 봤어요. 원가회계 부분을 공부할 시간이 없어서 하나도 공부하지 않고 10점정도는 빼고 시험봐도 당연히 붙을 줄 알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원가회계 10점을 빼고 기출문제 풀어도 항상 70점이상은 나왔었거든요.
아무래도 상경계열 학생이다 보니 회계원리와 재무회계를 배웠고, 세법과 관련된 부분은 아직 배우진 않았지만 어느정도 회계시험에 자신은 있었거든요.
그런데 시험당일날 시험을 잘 봤다고 생각하고 오후 8시넘어서 가채점을 해본결과 원가회계부분 찍었던 5문제는 모두 다 틀렸고,
실기에서 실수한 부분이 너무나 많더라고요. 역시나 합격자 발표날 결과를 보니 61점. 당연히 불합격이었습니다.
첫 시험이라 긴장한 탓도 있고, 원가회계를 그냥 무시하고 시험을 본 제 잘못이었죠.
전산회계1급의 내용은 어차피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냥 바로 전산세무 2급으로 넘어갔습니다.
와우패스에 있는 최대리님의 전산세무2급(실기+필기)와 기출문제가 함께있는 강의를 듣기로 하고 10월 초 부터 본격적으로 전산세무 2급 강의를 들었습니다.
전산회계1급을 공부해 놓았던 상태라 이론은 어느정도 뒷받침 된 상태였고, 일반전표입력과 매입매출전표 입력하는 실기부분에서는 강의를 듣는것만으로도 이해가 빨리 되었고, 금방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제일 어려워했던 부분은 부가가치세 부속서류 작성하는 부분, 연말정산부분, 원가회계부분, 소득세부분 정말 해야할 공부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전산회계1급 공부를 할 때 원가회계부분도 미리 공부했었어야 했는데, 시간은 두달남짓 남았고, 정말 머릿속이 복잡해졌습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서 하루에 강의 최소 3개씩 몰아서 듣고 많이 듣는 날에는 5개도 들었습니다. 또한 그날 배운강의는 반드시 그날 복습을 하였습니다.
11월이 되기 전에 전산세무2급(실기+필기)강의를 모두 완강을 했는데, 이전에 공부했던 내용들이 잘 기억이 나지를 않았습니다.
정말 이러다가 이번에 시험을 보면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과 시험이 한달정도 남았다는 생각에 점점 초조해져갔습니다.
그래도 마음을 다 잡고 다시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일단 다시한번 이론정리를 하고 전산세무(실기+필기)에 있는 내용들을 천천히 2번 정독해 나갔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이렇게 해야 기출문제를 풀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연말정산공부를 하다보니 소득세를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소득세부분의 내용이 좀 어렵고 암기하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릴것 같아, 기출문제에 수록되어 있는 소득세 보론을 한번도 읽지 않고 그냥 시험을 볼 생각이었습니다. 어차피 2문제정도밖에 나오질 않아 합격하는데도 무리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공부를 안하자니 연말정산 부분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뭔가 부족하다는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3일정도의 시간을 잡고 소득세 보론에 해당하는 부분 강의를 들으면서 이론을 하나씩 정리해나갔습니다. 확실히 소득세 보론에 해당하는 부분을 공부하고나니 연말정산에 해당하는 문제가 조금 더 수월해졌던것 같습니다. 향후 전산세무2급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소득세부분 문제가 얼마 되지않는다고 포기하시지 마시고 꼭 봐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연말정산과 분명 관련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서 부가세 부속서류와 연말정산부분, 소득세와 원가회계부분을 2번정도 더 읽어보면서 정리를 해 나갔습니다.
확실히 반복해서 책을 보다보니 머릿속에 남는것도 많아지고 잘 잊어버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읽어나가는 속도도 엄청나게 빨라졌고요.
이렇게 다 공부를 하고나니 이제 남은 시간은 2주정도 남게 되었습니다.
남은시간은 최대리 전산세무 2급 기출문제 책에 수록되어있는 34회부터 53회까지와 한국세무사회 홈페이지에 있는 54회부터 56회까지 기출문제를 모두 다 풀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기출문제를 공부하다보니, 아무래도 전산세무2급(실기+필기)책에서는 접해볼 수 없었던 문제들도 있었고, 부가세 부속서류와 연말정산 문제에서는 꼭 한 두 개씩 실수를 하였습니다. 꼼꼼히 풀려고 해도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았거나, 분명히 아는 문제인데도 실수로 틀린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를 한 회 한 회 풀어나갈수록 실수가 줄어드는 것을 느꼈고, 또 모르는 문제도 간혹 있었지만, 카페를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저의 질문에 대해 답변 성실하게 해주신 가라비 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가라비님의 답변때문에 몰랐던 문제들도 알 수 있게 되었고,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시험을 1주일 정도 앞두고는 기출문제 풀면서 틀렸던 부분이나 몰랐던 부분들 책에 다 표시를 해놓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다시 보고 또 보았습니다. 전산회계1급도 준비를 같이했기 때문에 시험 하루 전에는 기초정보등록수정하는 것과 제 장부 조회하는 문제도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2달이라는 시간이 정말 어쩜 이렇게 빨리지나갔는지 모를정도로 나름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최대리님의 알찬 인터넷강의와 훌륭한 교재가 아니었다면 이 두 자격증을 제가 과연 취득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훌륭한 교재와 강의, 자세한해설 뿐만 아니라, 카페를 통해서 수험생들의 질문까지도 성실하게 답변해주는 가라비님과 같은 분들이 계시기에 전산세무회계 수험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합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내년에 전산세무 1급과 세무회계 1급을 같이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힘들고 어렵다고들 하지만, 해보지도 않고 지레 겁먹지는 않을려고요. 안되면 될때까지 하는겁니다. 노력은 반드시 배반하지 않는다는 진리처럼요. 내년에 모두 합격해서 수기 작성하고 싶습니다 꼭!
추운날씨에 감기조심하시고 전산세무회계 시험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다 합격하시고 원하는 좋은 곳에 취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합격 축하드리며, 좋은 합격수기 감사합니다. 좋은 수기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최대리 출판사 교재 중 필요한 것이 있다면 한권 보내드리겠습니다. 최대리 메일(fafa0425@hanmail.net)로 다음카페 닉네임과 성명, 필요한 교재명, 핸드폰번호, 택배로 받으실 주소를 적어서 보내주세요.
합격하실 것 같았는데.. 정말 하셨네요..
반복학습 정말 중요합니다.
내가 다 알고있는 내용이더라도 그 부분을 다시 보면 그 느낌이 또 달라지거든요.
양파처럼 까도까도 계속 새로운게 보입니다.
지금도 전산회계1급, 2급 내용들을 봐도 새로운게 보이더라구요.
세무회계1급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전산세무1급에 너무 빠지시면 세무회계1급 시험이 어렵게 느껴질 겁니다.
전산으로 문제를 풀다가 모든 문제를 손으로 풀려고 하면 귀찮기도 하고, 계산식이 기억에서 자꾸 사라져 낭패를 보거든요.
같이 준비하시되, 두 시험의 밸런스를 맞추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합격 축하드려요~~
조언까지 해주시다니 감사드려요^^ 열심히공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