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온무독(맵고 뜨겁고 무독)하고 해표약(解表藥)으로 쓰인다. 가벼운 초기 감기에 생강을 진하게 탕차로 끓여 마시면 콧등에 땀이 맺히면서 편안해질 것이다. 이외에도 건위작용과 진통효과가 있어서 감기의 주요 증상인 소화불량, 몸살 같은 증상에도 도움을 준다.
HOW TO 1년치 생강청을 만들어보자. 피곤하고 감기 기운이 몸에 감돌 때 따뜻한 물에 풀어 마시면 된다.
2. 파뿌리
아이는 물론 임산부를 위한 감기 치료제
<동의보감>에서 ‘파는 채소 중의 으뜸’이라고 불릴 만큼 모든 부분에 약성을 가지고 있는 채소다.약을 쓰기 어려운 임산부, 어린이의 감기약으로 많이 처방되었을 뿐 아니라 조선시대엔 임금님의 감기 치료에도 쓰였다.
HOW TO 물1L에 생강3쪽과 대추2개를 넣고 30분 이상 푹 끓인 후 파뿌리와 하얀 대를넣어서 5분정도만끓이면 된다.
3. 방풍
감기로 입맛이 없을 때
<추운 날씨에 바닷바람을 맞으며 배를 타야 했던 어부들이 얼어붙은 몸을 풀기 위해 찾아 먹었다고 전해지는 본초다. 방풍의 뿌리는 모든 감기처방에 빠지지 않는 약재로 항염, 진통효과가 뛰어나서 근육통, 관절통, 두통에도 응용된다.
HOW TO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쓸 때는 두해살이 뿌리를 말려서 쓰며, 우리가 나물로 먹는 잎과 줄기도 약성을 함유하고 있다.
4. 방아잎
감기와 함께 온 소화불량 둘 다 잡는 일석이조
‘곽향’이라는 본초명을 지닌 방아잎은 특히 감기와 식체가 함께 온 사람에게 좋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감기에 걸리면 잘 체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증상이 동반해 아주 진을 빼놓는데, 이때 곽향이 유용하다. 곽향의 매운 맛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무력해진 소화기와 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돕기 때문.
HOW TO 겨울에 몸이 으슬으슬하다 싶으면 말린 방아잎 넣고 뜨거운 물 부어서 수시로 마시면 아주 좋다.
생강 신온무독(맵고 뜨겁고 무독)하고 해표약(解表藥)으로 쓰인다. 가벼운 초기 감기에 생강을 진하게 탕차로 끓여 마시면 콧등에 땀이 맺히면서 편안해질 것이다.이외에도 건위작용과 진통효과가 있어서 감기의 주요 증상인 소화불량,몸살 같은 증상에도 도움을 준다.
HOW TO겨울 앞두고1년 치 생강청을 만들어보자.피곤하고 감기 기운이 몸에 감돌 때 따뜻한 물에 풀어 마시면 된다. 대파 <동의보감>에서 ‘파는 채소중의 으뜸’이라고 불릴 만큼 모든 부분에 약성을 가지고 있는 채소다. 특히 대파의 흰부분은 총백이라는 본초명을 가지고 있는데, 약을 쓰기 어려운 임산부, 어린이의 감기약으로 많이 처방되었을 뿐 아니라 조선시대엔 임금님의 감기 치료에도 쓰였다. <승정원일기>를 보면 임금님의 감기치료에 ‘대파를 일곱 쪽씩 넣어’ 약성을 높였다는 기록이 있다.
HOW TO추위가 단단히 들어 으슬으슬 추울 때는 대파의 뿌리와 흰 부분을 넣어서 탕차로 끓인 파뿌리차를 마시면 좋다. 방풍 추운 날씨에 바닷바람을 맞으며 배를 타야 했던 어부들이 얼어붙은 몸을 풀기 위해 찾아 먹었다고 전해지는 본초다. 바람(風)을 막아(防) 준다는 ‘방풍’이란 이름도 여기서 유래되었다. <동의보감>에 방풍은 ‘상초의 풍사를 없애는 선약(仙藥)’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방풍의 뿌리는 모든 감기처방에 빠지지 않는 약재로 항염, 진통효과가 뛰어나서 근육통, 관절통, 두통에도 응용된다.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약재로 쓸 때는 두해살이 뿌리를 말려서 약재로 쓰며, 우리가 나물로 먹는 잎과 줄기도 약성을 함유하고 있다.
HOW TO감기로 입맛 없을 땐 방풍나물무침이나 방풍나물밥을 해 먹으면 좋다. 방아잎 ‘곽향’이라는 본초명을 지닌 방아잎은 특히 감기와 식체가 함께 온 사람에게 좋다. 위장이 약한 사람은 감기에 걸리면 잘 체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증상이 동반해 아주 진을 빼놓는데, 이때 곽향이 유용하다. 곽향의 매운 맛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무력해진 소화기와 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돕기 때문. 곽향의 향을 맡아보면 아주 기분 좋은 풀내음향이 나는데, 이 방향성분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의 풍한사, 나쁜 기운을 흩뜨리는 역할을 한다. 스트레스를 받아 소화도 안 되고, 배가 조금만 차도 설사하고, 감기 때마다 설사하시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음식이다.
HOW TO겨울에 몸이 으슬으슬하다 싶으면 말린 방아잎 넣고 뜨거운 물 부어서 수시로 마시면 아주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