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51:3) 나는 내 잘못을 인정하며 항상 내 죄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시 51:4) 내가 오직 주에게만 범죄하여 이런 끔찍한 일을 하였습니다. 주께서 이 모든 것을 다 보셨으니 주의 말씀은 옳고 주의 심판은 정당합니다.
(시 51:5) 나는 때어날 때부터 죄인이었으며 우리 어머니가 나를 밴 순간부터 죄성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시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깨끗할 것입니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게 될 것입니다.
(시 51:9) 내 죄에서 주의 얼굴을 돌리시고 나의 모든 죄를 씻어 주소서.
(시 51:10) 하나님이시여,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확고한 정신을 새롭게 하소서.
(시 51:17)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입니다. 주께서는 겸손하게 뉘우치며 회개하는 마음을 업신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시 81:8) `내 백성아, 들어라. 이스라엘아,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내가 너희에게 경고하겠다.
(시 81:11) `그러나 내 백성은 내 말을 듣지 않았고 이스라엘이 나에게 순종하지 않았다.
(시 81:12) 그러므로 내가 그들의 고집대로 내버려 두어 그들이 자기 마음대로 하게 하였다.
(시 111:4) 그는 자기가 행한 놀라운 일을 사람들이 기억하도록 하셨으니 여호와는 은혜스럽고 자비로운 분이시다.
(시 111:5) 여호와는 자기를 두려워하는 자에게 양식을 주시며 항상 그의 약속을 잊지 않으신다.
(시 111:10)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의 첫걸음이다. 그의 교훈을 따르는 자가 다 좋은 지각을 얻게 되니 그는 영원히 찬양을 받으실 분이시다.
(시 141:4) 내 마음이 악한 것에 끌려 악을 행하는 자들과 함께 악한 짓을 하지 않게 하시고 그들의 잔치에 참석하지 않게 하소서.
(시 21:7)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므로 그는 가장 높으신 분의 크신 사랑으로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시 21:13) 여호와여, 주의 능력이 크시니 높임을 받으소서. 우리가 주의 크신 능력을 노래하고 찬양하겠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 거기에서 스스로에 대한 통제가 나옵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을 통제하지 않고 방임합니다. 자기가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살필 줄 아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고집을 부리지 않고 하나님께 굴복하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참아주시는 하나님, 기다리시는 하나님, 자비로우신 하나님, 은혜의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하나님의 긍휼이 아니면 나는 살 수 없습니다. 죄인인 나를 정결하게 하시는 하나님께 경배합니다. 나를 깨끗하게 씻어 주소서! 나는 하나님께 자주 범죄하는 악한 사람입니다. 내가 주님께 경배합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