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25학년도 정시모집 인원수와 모집군 현황입니다.
*모집 인원은 수시 이월 인원이 포함되지 않은 최초 인원 계획입니다.
*정시모집은 수시에는 6개 대학을 접수하듯이 정시에서는 가.나.다군별 1개만의 대학에만 지원가능(정시 전문대학·산업대학 그리고 과기원류는 제외함)
2. 2024학년도 수능 성적표 모형
3.대학은 수능 성적표상의 활용지표(표준점수.백분위.등급)의 점수를 영역별 반영비율에 맞게 부여하여 자기 대학의 수능 만점 기준 점수로 지원자의 점수를 환산한다.
4. 아래는 대학의 2025학년도 정시 수능 활용지표 분류 표입니다.
*활용지표는 특정대학에서 표준점수를 사용한다는 의미는 수능 성적표에 기재된 숫자중 표준점수란의 점수만을 사용한다는 뜻임.
*수능 성적표에는 학평처럼 득점(원점수)란은 없다
* 표준+변표의 대학에서는 국어 수학영역에서는 표준점수란의 숫자를 변환표준점수는 각 과목의 난이도와 표준편차를 고려해 산출되는 점수를 말함. 표준점수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산출하는 점수로 대학에서는 주로 탐구영역의 성적을 반영할 때 사용함 이때 대학은 수능 성적표 발표후 대학의 홈페이즈를 통해 조견표를 발표하여 활용하기에 성적표 상의 사탐.과탐의 점수 숫자는 대학이 자체 점수로 활용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
5.탐구영역 백분위변환표준점수 적용 예시
아래는 2024학년도 특정대학의 백분위 변환 표준점수 조견표와 수능 실채점 결과의 사/과탐구 영역의 50점 만점시 과목의 표준점수 표 입니다.
* 표에서 보듯이 특정학생이 한국지리와 사회문화 과목을 사탐에서 선택하여 수능에 응시하여 상적표를 보고 서울시립대학을 지원했다면 성적표상의 표준점수 보다 한국지리는 2.22점을 더 획득하지만 사회문화 과목에서는 수능성적표의 70점 보다 낮은 67.22점으로 탐구 점수가 정리 된다는 의미입니다. 탐구2과목의 표점이 성적표상의 135점이 아닌 이 대학에서는 133.44점의 점수로 반영비율10%에 맞는 점수가 자신의 탐구영역 대학별 점수가 됩니다..
* 정시 지원시 일반적인 표준점수와 백분위 단순 합산의 종이 배치표에서는 이런 수능 표+백 활용지표 28개 대학에는 이런 원리가 작동되지 않기에 대학의 변표 발표 후 자신의 표준점수 합을 재계산하고 대학별 홈페이지에서 대학별 환산점수를 산출하여 전년도 합불 사례자 점수와 자신의 대학별 점수를 대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