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세월 인사동을 넘나들며 그림을 그려 온 화가 칡뫼 김구의 “황무지, 우상의 벌판‘이
지난 13일부터 인사동 ’나무화랑‘에서 열리고 있다.
개막식 날 다른 일로 보지 못하고 이틀 뒤 정동지와 전시장을 들렸더니,
전시작가와 김경일 신부가 함께하고 있었다.
전시된 ‘황무지, 우상의 벌판’ 작품들을 돌아보니,
정치검찰의 날선 칼이 공동묘지 묘석처럼 솟아나기도 하고,
사람 없는 법복만 그려 법관을 얼굴 없는 유령으로 묘사하기도 했다.
온 천지에 돈 쓰레기가 난무하고, 기레기 들의 나팔이 세상을 어지럽히며 십자가가 불탔다.
오늘의 비참한 정치, 사회현실이 적나라하게 묘사된 것이다.
한 때는 분단의 현실에 집착한 작업을 보이기도 했지만, 그의 작품에는 항상 비판적 시선이 깔려있다.
“동시대인은 자신의 시대에 시선을 고정함으로써 빛이 아니라 어둠을 지각 하는 자”라는 말처럼
김구는 작금 한국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뒤틀린 현실에 기꺼이 발을 담그고
시대의 어둠을 직시하고 있는 셈이며, 그의 작업 역시 착종된 현실에서 다종의 폭력을 배태시키는
인자들에 대한 증오와 그로인해 황폐화된 시대의 암흑을 형상화 한다“는 화가 장경호씨의 전시서문처럼,
정치검찰이나 기레기 같은 쓰레기 들이 판치는 현실을 풍자하며 날선 비판을 쏟아내 왔다.
작가로서 작품이 아무리 훌륭할지언정 정작 비틀어진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외면한다면,
한 사람의 지식인으로서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나라의 정치나 사회는 어떻게 돌아가던 말던 자신의 일만 하면 된다는 그런 의식에서 무슨 작품이 되겠는가?
좀 있으니, 전시서문을 쓴 장경호씨가 막걸리 두병을 들고 나타났다.
술을 끊어 술자리를 피해 다니는 형편이라 모른 척 딴전을 피웠는데,
책상에는 이번에 펴낸 화문집 『고양이처럼 출근하기』가 쌓여 있었다.
전시와 때 맞추어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서 펴낸 화문집에는 열여섯 편의 글과 그림이 실렸는데,
작가의 내밀한 고백이자 삶을 향한 깊이 있는 성찰이 담겨있었다.
재치 있는 글 솜씨와 더불어 생각을 끌어내는 그림까지 곁들여, 사 볼만한 책이었다.
전시는 오는26일까지 열린다.
사진 / 글: : 조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