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5위 라면 강국, 성장속도는 둔화 -
- 포화상태의 라면 시장, 세분 시장 및 유통채널 주목 필요 -
□ 베트남 라면시장 동향
○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라면…’, 1인당 라면 소비량이 세계 2위인 베트남
- 세계라면협회(WINA)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17년도 총 라면 소비량은 50억6,000만 개로 세계 다섯번째 라면 소비를 자랑함.
- 또한 연간 1인당 라면 소비량은 한국이 1위(73.7개), 베트남이 2위(53.5개)로 세계 평균이 13.3개임을 감안할 때, 베트남의 인구당 라면 소비량은 세계 평균보다 4배 이상 높음.
- 베트남 내 약 50개의 라면 제조사와 500종류가 넘게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라면상품은 라면 소비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줌.
라면 소비량 상위 10개국
(단위: 백만 개)
| 국가/지역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 | 중국/홍콩 | 46,220 | 44,400 | 40,430 | 38,520 | 38,970 |
2 | 인도네시아 | 14,900 | 13,430 | 13,200 | 13,010 | 12,620 |
3 | 일본 | 5,520 | 5,500 | 5,540 | 5,660 | 5,660 |
4 | 인도 | 4,980 | 5,340 | 3,260 | 4,270 | 5,420 |
5 | 베트남 | 5,200 | 5,000 | 4,800 | 4,920 | 5,060 |
6 | 미국 | 4,350 | 4,280 | 4,080 | 4,100 | 4,130 |
7 | 필리핀 | 3,150 | 3,320 | 3,480 | 3,410 | 3,750 |
8 | 대한민국 | 3,630 | 3,590 | 3,650 | 3,830 | 3,740 |
9 | 태국 | 3,020 | 3,070 | 3,070 | 3,360 | 3,390 |
10 | 브라질 | 2,370 | 2,370 | 2,370 | 2,350 | 2,230 |
자료원: 세계라면협회(WINA)
○ 커질 대로 커진 라면시장
-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업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라면시장의 매출액은 2015년 약 9억6560만 달러에서 2017년 약 9억8960만 달러로 소폭 상승했음.
- 라면시장은 장기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유지해왔으나, 최근 성장률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향후 라면시장 자체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현지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 나타남.
- 그러나 성장폭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유지한 시장 규모 및 수요로 보아 앞으로도 꾸준히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분석됨.
베트남 인스턴트 라면 판매액 동향
(단위: VND 억)
자료원: 유로모니터
□경쟁동향
○ 일본기업 VS 현지기업의 팽팽한 대립구조
- 베트남 라면시장의 선두주자는 1993년도 베트남에 진출한 일본계 기업 Acecook으로, 전체 라면시장 매출액의 36.2%를 차지함.
- Masan Consumer사(16.04%), Uniben JSC(12.60%) 가 각각 2,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3개사가 베트남 라면시장 매출의 3분의2 이상을 차지함.
베트남 라면시장 시장점유율
순위 | 기업명(국가) | 시장점유율 | 주요브랜드(시장점유율) |
1 | Acecook(일본) | 36.20% | Hao Hao(14.6%), Vina Acecook(13.7%), Hao 100(5.2%), Tao Quan(2.7%) |
2 | Masan Consumer(베트남) | 16.40% | Omachi(7.6%), Kokomi(4.9%), Sagami(3.9%) |
3 | Uniben JSC(베트남) | 12.60% | 3 Mien(12.6%) |
4 | Asia Foods(베트남) | 8.20% | Gau Do(8.2%) |
5 | Saigon Vewong JV Co(베트남) | 4.30% | A-One(4.3%) |
6 | Vifon(베트남) | 2.70% | Vifon(1.3%) |
7 | Thien Huong Food(베트남) | 2.50% | Vi Huong(2.5%) |
8 | Colusa Miliket(베트남) | 2.40% | Colusa(1.8%), Miliket(0.6%) |
| 기타 | 14.7% | |
*주) 시장점유율은 매출액 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
① 맛과 기술력,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베트남 라면시장 선두주자 Acecook Vietnam
- 일본계 외투기업 Acecook Vietnam은 1993년 베트남 정식 진출 이후, 베트남 라면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시장점유율 1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음. 그러나,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인해 2010년 대비 2017년 시장점유율은 48.2%에서 36.2%로 10% 이상 감소했음.
- Acecook Vietnam의 주요 경쟁력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쇠고기, 해산물, 매콤한 맛 등을 기미한 현지화된 제품 라인업, 그리고 일본의 라면 제조 기술력 및 철저한 품질관리 등으로 볼 수 잇음.
- 현재 베트남 전역에 걸친 유통망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20여개의 라면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에게 가장 사랑 받는 제품인 Hao Hao(하오하오) 브랜드를 포함해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라인을 확장하고 있음.
ACECOOK VIETNAM
자료원: ACECOOK VIETNAM
② ‘건강한 라면’으로 인기를 얻은 Masan Consumer
- 품질과 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업목표를 둔 현지기업 Masan Consumer사는 Acecook Vietnam에 이어 2017년 베트남 라면시장 점유율 16.4%로 2위를 차지 했음.
- 특히, 인기 제품인 Omachi의 경우 감자전분으로 만든 면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건강한 라면’의 이미지를 각인시킴.
- Masan Consumer는 VTV등의 주요 방송채널을 통해 광고 및 프로모션 이벤트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특징임.
○ (봉지라면VS컵라면) 봉지라면 소비 압도적, 편의점 이용 확대추세로 컵라면 시장 잠재력 또한 증가
자료원: 세계라면협회(WINA),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현지언론, ICT(Trade Map), Q&A, Instagram,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