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발달과 비대면 학습 및 관계의 확대, 기후 변화 등으로 아이들이 경험하는 변화는 급격하고 불확실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교육과정에서 공부를 잘해내고 문제를 풀어내는 것을 넘어서 해결해야 되는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과 틀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에 포함되는 기능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이 “메타 인지”입니다.
메타 인지에 대한 학자마다의 정의는 각자 다르지만, 인지 과정 전체를 조망하고 점검, 계획, 평가하는 역할을 하는 더 높은 차원의 인지라고 간주하며 신념과 태도를 결정하고 정서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메타 인지 수준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잘 구별하고 문제 해결 과정 영향을 미치는 신념, 태도, 감정을 의식적으로 조절해 행동과 사고 전략의 지속가능성과 효과성을 점검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학업성취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 주관적임을 인정하고 타인의 정서 반응을 이해해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합니다.
메타 인지는 학습과 타인으로부터의 피드백 등 연습을 통해서 길러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메타인지를 학습 영역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시키고 있지만 사회성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질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알고 조금씩 더 알아가며 타인과의 관계 성공 경험의 기쁨을 느끼고 이런 경험이 쌓이면서 자존감이 높아지게 되고 자신감이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의 메타인지,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을까요?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하기
선택 해야 되거나 갈등을 해결해야할 때 아이 스스로가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보다 부모가 제시하는 의견을 제시하고 조율해준 경우 아이들의 생각의 폭, 인지 발달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또 과한 훈육과 냉담한 양육태도는 아이들이 눈치를 보고 위축되게 하기 때문에 스스로 생각하기 보다 타인의 반응에 따라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관계 속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부딪히는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메타인지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공감하고 인정하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받고 공감받은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은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함께 사는 가족 구성원이나도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드는 생각과 감정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느끼는 감정과 표현하는 생각에 대한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성 집단상담 참여하기
가족안에서 문제가 없지만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회성 집단상담이 도움이됩니다. 전문가와 함께하며 자신의 생각, 행동, 느낌을 또래와 공유하고 또래 친구들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자신과 타인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꾸준히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을 하는 것이 메타인지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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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백수진, 박만구 (2024) 초등 영재학급 학생들의 팀 연구 과정에서 나타나는 메타인지 특성 분석 , 한국초등수
학교육학회지, 28:1, 1-24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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