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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마른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쇠 금(金)자는 쇠 중에서도 가장 귀한 황금(黃金)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돈을 금(金)이라고 합니다.
金
가돌리늄 gadolinium 알(釓)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희미할 알(圠), 자가사리 알(䰲), 시커멀 알(䵝)자들은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알’로 읽습니다.
+ = 釓
이트륨yttrium 을(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새 을(乙)자를 했습니다. 새 을(乙)자는 물 위에 떠 잇는 오리 등속의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釔
대구(帶鉤) 조(釕)자는 쇠 금(金)자에 마칠 료(了)자를 했습니다. 마칠 료(了)자는 머리와 꼬리를 모두 한꺼번에 그려서 모두 끝마쳤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마칠 료(了)자는 허리띠 장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허리띠가 풀어지지 않게 고리를 만들어 주는 장식을 나타냈습니다.
+ = 釕
칼 도(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칼은 쇠로 만들어야 쓰기에 좋습니다.
釖
쇠 쇠(釗)자는 쇠 금(金)자에 칼 도(刂)자를 했습니다. 쇠 중에는 칼을 만드는 쇠가 제일 쇠다운 좋은 쇠라는 뜻입니다.
釗
못 정(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장정(壯丁)이라고 하면 가장 힘이 좋은 시절의 남자를 뜻합니다.
釘
불리지 않은 쇠 박(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불에 구운 거북의 등뼈가 갈라지는 것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주술사(呪術師)는 그 갈라진 금을 보고 미래를 점쳤다고 합니다. 후박나무 박(朴), 흙덩이 박(圤)자는 점 복(卜)자가 들어 있어서 ‘박’로 읽습니다.
+ = 釙
돌쇠뇌 엄니 구(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아홉 구(九)자는 셈을 셀 때 손가락을 구부려서 나타낼 때 그 구부린 모양을 형상하여 아홉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돌 쇠뇌 엄니는 쇠뇌(여러 개의 화살이나 돌을 잇따라 쏘는 큰 활)의 시위를 거는 곳입니다.
+ = 釚
금 흑(釛)자는 쇠 금(金)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금은 쇠 중에 가장 힘(力)있는 쇠입니다. 힘 력(力)자는 어깨에 표시를 해서 힘이 어깨에서 나옴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釛
가마 부(釜,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버지 부(父)자를 했습니다. 아버지 부(父)자는 칠 복(攴,攵)자와 비슷합니다. 손에 몽둥이를 들고 있는 표시입니다. 자녀를 훈육하려면 매가 필요하다는 말이지요. 현대에는 가정에서는 아버지가 없어졌고, 학교에서는 선생이 없어졌습니다. 교육은 없고 말초신경의 쾌락만 있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배우들이나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습니다. 가마 부(釡)자는 가마 부(釜)자의 모사(模寫)입니다.
釜
바늘 침(針)자는 쇠 금(金)자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열 십(十)자는 끝이 뾰족한 바늘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針
쇠그릇 칩(釞)자는 쇠 금(金)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곧 쇠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쇠에 들어가 포함 된다는 뜻입니다. 쇠그릇도 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쇠그릇 칩(釞)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釞
쇠 불릴 팔(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좌우(左右) 동형(同形)으로 한쪽이 넷씩 나눈 글자입니다.
+ = 釟
어지러울 란(釠)자는 쇠 금(金)자에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은 쉬는 팔걸이 도구입니다. 그 안석이 폭신한 깁이나 솜으로 되어야지 딱딱하고 차가운 쇠로 된다면 그 안석은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 釠
네오디뮴neodymium 내(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생명 탄생의 시초 같이 구불구불한 도형의 그림입니다. 여기서부터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 = 釢
쇠뇌 고동 구(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뚫을 곤(丨)자에 ‘ㄴ’표를 해서 끈이 서로 얽힌 것을 나타냈습니다.
+ = 䤛
낚시 조(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는 액체를 떠내는 데 사용하는 국자처럼 생긴 도구입니다. 구기 작(勺)자 구기를 그린 상형(象形)글자입니다. 낚을 조(魡)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釣
낫 삼(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터럭 삼(彡)자는 털을 세 개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釤
좋은 쇠 초(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는 곤충의 작은 알 세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닮을 초(肖)자도 작을 소(小)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釥
금테 두를 구(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사람 입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釦
팔찌 천(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내 천(川)자는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釧
삼지창 결(釨)자는 쇠 금(金)자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는 강보에 싸인 아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삼지창은 창의 끝 부분이 세 갈래로 갈라진 창입니다. 여기서 아들 자(子)자는 삼지창의 모양이 아들 자(子)자처럼 생겼음을 나타낸 글자로 보입니다.
+ = 釨
떨칠 범(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는 안석 궤(几)자 안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에서 안석 궤(几)자는 안석의 뜻이 아니라, 바람 풍(風)자에서와 같이 바람의 기류, 어떤 힘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점 주(丶)자는 바람과 같은 기류 속에서라는 뜻으로 찍은 점입니다. 무릇 범(凡)자는 세상의 힘과 같은 기류 속에서 견뎌낸다는 뜻입니다.
+ = 釩
바릿대 우(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둘을 서로 연결해 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와 동자(同字:같은 글자)입니다.
+ = 釪
양날 가래 화(釫)자는 쇠 금(金)자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둘 사이의 관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둘 관계는 참으로 오묘하고 공교로운 관계입니다. 양날의 가래가 참으로 공교롭다는 뜻입니다.
+ = 釫
팔찌 한(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물 한(旱), 땀 한(汗), 그물 한(罕), 막을 한(扞), 들개 한(豻), 땅 이름 한(邗), 이문 한(閈), 정강이 뼈 한(骭), 코 골 한(鼾), 방해할 한(忓)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釬
등잔 강(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나무토막을 그려서 나무토막을 가지고 여러 가지 도구(道具)나 조형물을 만드는 표시를 했습니다. 장인이란 여러 가지 도구나 조형물을 만드는 기술자(技術者)를 뜻합니다. 물 강(江), 속 빌 강(腔), 오나라 배 강(舡), 들 강(扛)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釭
날카로울 재(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재주 재(才)자를 했습니다. 재주 재(才)자는 열 십(十)자에서 사람의 심장 부분을 나타내는 곳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사람의 심장에서 재주가 나옴을 표시한 지사(指事)글자입니다. 또는 재주 재(才)자는 열 십(十)자에 표시를 해서 새기고 꾸미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 = 釮
서슬 망(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사람이 넘어져 죽음에 이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돼지해밑 두(亠)자는 멈추어 있는 상태를 뜻하고, ‘ㄴ’자는 죽은 것을 뜻합니다.
+ = 釯
둔할 일(釰)자는 쇠 금(金)자에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 도(刀)자에서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을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둔함을 나타내는 글자에 날카로운 칼날 인(刃)자를 한 것은 역설적인 표현(表現)입니다. 직접 바로 그렇게 표현하지 못하면 그것이 아니라는 뜻으로 표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이는 개념적으로 상반되는 예를 들어서 말하는 경우입니다. 둔하다는 것을 날카로움으로 나타냈습니다.
+ = 釰
차꼬 체(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홀로 서 있을 체(杕)자도 큰 대(大)자가 들어 있어서 ‘체’로 읽습니다. 차꼬는 조선시대 죄인의 발목에 채우는 형구(刑具)를 뜻합니다.
釱
쇳덩이 사(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뱀 사(巳)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釲
멍에 흘(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납작 엎드려 비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발소리 날 흘(趷), 산 우뚝 솟을 흘(屹), 쥐부스럼 흘(疙), 말 더듬을 흘(吃), 질 낮은 명주실 흘(紇), 몸 흔들릴 흘(肐), 이를 흘(訖), 이를 흘(迄)자들은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흘’로 읽습니다.
釳
솥귀 익(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 익(弋)자는 사냥에 사용하는 긴 끈이 달린 주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釴
비녀 채(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낄 차(叉)자를 했습니다. 깍지 낄 차(叉)자는 손가락을 서로 물리게 끼워 잡아서 깍지를 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의기(義妓) 논개가 왜장(倭將)을 깍지 끼고 진주 남강에 몸을 던질 때 빠지지 않게 단단히 잡는 방식입니다. 화살통 채(靫)자도 깍지 낄 차(叉)자가 들어 있어서 ‘채’로 읽습니다.
釵
짧은 창 사(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어조사 야(也)자는 뱀 사(巳)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釶
토륨thorium 토(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는 땅 위에 쌓인 흙무더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釷
규소 석(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저녁 석(夕)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규소 석(釸)자는 실리콘silicon 석(釸)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釸
네오디뮴neodymium 녀(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여자가 다리를 모으고 다소곳이 읹이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釹
정 천(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일천 천(千)자는 사람의 발을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발은 한 사람에 두 개 씩 있습니다. 많은 숫자를 나타냈습니다.
+ = 釺
칼 인(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刄)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刄)자는 칼 도(刀)자에서 칼의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을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釼
무딜 둔(䤜,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鈍
갈이박 벽(釽)자는 쇠 금(金)자에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갈이박은 갈이틀로 갈아 만든 나무바가지를 뜻합니다. 여기서 쇠 금(金)자는 갈아서 만든 바가지라는 뜻이고, 손톱 조(爪)자도 손으로 긁어서 만든 바가지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釽
칼 이름 야(䥺yá,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야자나무 야(枒)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야(釾)라는 칼은 오(吳)나라에 명검(名劍)이라고 합니다.
釾
큰 자귀 근(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釿
병거(兵車) 파(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鈀
술독 방(鈁)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모서리를 지적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鈁
쇠공이 침(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머뭇거릴 유(冘)자를 했습니다. 머뭇거릴 유(冘)자는 팔을 펴서 춤을 추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라앉을 침(沈)자도 머뭇거릴 유(冘)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鈂
술그릇 견(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방패 간(干)자 두 개를 해서 평평함을 표시했습니다.
+ = 鈃
술그릇 두(鈄)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물의 부피를 계량하는 도량형기(度量衡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鈄
칼 월(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는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칼 이름에는 달이 잘 들어갑니다. 관우의 청룡언월도(靑龍偃月刀)도 달 월(月)자가 들어 있습니다.
+ = 鈅
납 연(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산속의 늪 연(㕣)자를 했습니다. 여기 납 연(鈆)자는 공변될 공(公)자처럼 보이지마는 늪 연(㕣)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산 속의 늪 연(㕣)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여덟 팔(八)자는 풀로 덮여 있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 구(口)자는 산 속 늪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鈆
도끼 부(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신분이 확실한 성인 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을 표시한 큰 대(大)자에서 머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한 것은 모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자는 그 사람의 신분을 나타냈습니다. 그래서 모자가 없는 사람은 사람 축에도 기이지 못했습니다. 남편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를 뜻했습니다.
鈇
날 있는 창 비(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不)자는 화살표를 하늘 방향으로 해서, 새가 날아가 없다는 뜻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클 비(丕)자도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鈈
메 납(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메는 자루를 박아 무엇을 치거나 박을 때 쓰는 물건으로 망치같은 것입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멀 경(冂)자에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안 내(內)자는 일정한 범위 안인, 그 속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고삐 납(軜), 배 매는 동아줄 납(蒳), 기울 납(衲), 장가들 납(妠), 도룡뇽 납(魶)자들은 모두 내(內)자가 들어 있어서 ‘납’으로 읽습니다.
+ = 鈉
날카로울 심(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 심(心)자는 염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鈊
모서리를 깎아 둥글게 할 와(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자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이 칼에 찔려서 죽은 것을 뜻합니다. 주검으로 변한 것이야말로 큰 변화지요. 될 화(化)자는 변화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그릇될 와(訛), 움직일 와(吪), 후림새 와(囮)자는 될 화(化)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鈋
찌를 결(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깍지 결(夬)자를 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鈌
무딜 둔(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鈍
갈고리 구(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구(勾)자를 했습니다. 굽을 구(勾)자는 쌀 포(勹)자 안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갓수정된 생명체로서 작은 벌레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벌레는 구부려서 갈고리 모양을 했습니다.
+ + = 鈎
주석 인(鈏)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끌 인(引)자를 했습니다. 끌 인(引)자는 활 궁(弓)자에 뚫을 곤(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뚫을 곤(丨)자는 활시위를 당긴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활을 쏘려고 시위를 당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鈏
비녀장 검(鈐)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까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검을 검(黔), 마음 급할 검(忴)자는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鈐
금박 판(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등을 나타내는 기슭 엄(厂)자에 손바닥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손바닥을 앞뒤로 뒤집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널빤지 판(板), 널 판(版), 비탈 판(阪), 비탈 판(坂), 팔 판(販), 클 판(昄), 밭 판(畈), 눈 흰자위 많을 판(眅), 싸라기 떡 판(粄), 배 판(舨)자들은 되돌릴 반(反)자가 들어 있어서 ‘판’으로 읽습니다.
+ = 鈑
창 삽(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사람 인(人)자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 인(人)자는 앞서가는 사람이고, 그 사람을 따라가서 붙잡았다는 뜻으로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미친다는 말은 도달했다는 말이고, 가서 붙잡았다는 뜻입니다. 발가락으로 집을 삽(趿), 신 삽(靸), 달릴 삽(馺)자들은 미칠 급(及)자가 들어 있어서 ‘삽’으로 읽습니다.
鈒
젖을 임(鈓)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짊어질 임(壬)자는 짐을 짊어지고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鈓
노략질할 초(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젊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젊을 소(少)자는 적을 소(少)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서 가운데 획에 삐침 별(丿)자를 더 했습니다. 노략질할 초(抄), 볶을 초(炒), 끝 초(杪), 밭 거듭 갈 초(耖), 재빠를 초(訬), 보릿가루 초(麨)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鈔
단추 뉴(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에 끼는 장갑 즉 수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찌를 뉴(䂇), 잡곡밥 뉴(粈), 감탕나무 뉴(杻), 여자 아이 뉴(妞), 익을 뉴(忸)자들은 수감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鈕
옥 이름 분(鈖)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나누어진 글자 여덟 팔(八)자에 나누는 도구인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鈖
병기 윤(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진실로 윤(允)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鈗
가질 금(鈘)자는 쇠 금(金)자에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금(金)을 갈라서 서로 나누어 가진다는 뜻입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 글자입니다.
+ = 鈘
가질 금(鈙)자는 가질 금(鈘)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가질 금(鈘)자는 쇠 금(金)자에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금(金)을 갈라서 서로 나누어 가진다는 뜻입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 글자입니다.
+ = 鈘
화살 비(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두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 = 鈚
누구 과(鈛)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창 과(戈)자는 쇠로 만든 좋은 창입니다. 좋은 창이기에, 누구의 것인가? 궁금해지는 창입니다.
+ = 鈛
쇳소리 횡(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뚝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팔뚝의 부분에 사사 사(厶)자로 표시를 해서 팔뚝임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쇠북소리 횡(吰), 넓을 횡(竑), 깊을 횡(谹)자들은 팔뚝 굉(厷)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鈜
서른 근 균(鈞)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鈞
낚시 조(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상할 조(弔)자를 했습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조상할 적(吊)자와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뚫을 곤(丨)자에 뱀이 구불구불 감고 올라간 것 같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뚫을 곤(丨)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사람을 뱀이 감고 올라간 모양입니다. 뱀에 물려 죽은 사람을 표시한 것입니다. 조(弔)는 불행(不幸)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이고, 하(賀)는 기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입니다.
+ = 鈟
작은 창 역(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창을 들고 있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창 수(殳)자에서 또 우(又)자는 손으로 창을 들었다는 뜻입니다. 부릴 역(役), 염병 역(疫), 옹기 가마 굴뚝 역(炈), 돼지 역(豛)자들은 창 수(殳)자가 들어 있어서 ‘역’으로 읽습니다.
+ = 鈠
바를 엽(鈢)자는 쇠 금(金)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는 나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쇠로 만든 상자에 나무 장식을 한 상자인지, 나무로 만든 상자에 쇠 장식을 한 상자인지? 상자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鈢
칼슘calcium 개(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빌 개(丐)자를 했습니다. 빌 개(丐)자는 아래 하(下)자에 획을 더하여 낮은 자세를 취하고 비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빌 개(丐)자와 가릴 면(丏)자는 비슷하지만 다른 글자입니다. 빌 개(丐)자에서 아래 하(下)자의 위치에 가릴 면(丏)자는 얼굴을 가린 표시를 했습니다.
+ + = 鈣
게르마늄Germanium 일(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는 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鈤
홀뮴holmium 화(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불 화(火)자는 불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鈥
티타늄titanium 태(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클 태(太)자를 했습니다. 클 태(太)자는 네 활개를 벌리고 서 있는 사람을 그린 큰 대(大)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생식기(生殖器)의 위치를 표시했습니다.
+ = 鈦
스칸듐scandium 항(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머리를 나타내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사람의 몸통을 뜻하는 안석 궤(几)자를 해서 먹과 몸통이 만나는 자리가 목임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鈧
칼코등이 원(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아서 으뜸임을 나타냈습니다. 칼코등이는 슴베 박은 칼자루의 목 쪽에 감은 쇠테를 뜻합니다.
+ = 鈨
난로 호(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지게 문 호(戶)자를 했습니다. 지게 호(戶)자는 외짝 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문 문(門)자와 같이 양쪽 문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한 쪽문만 있다는 뜻입니다. 지금 아파트의 모든 출입문이 지게문 호(戶)입니다. 지금 단독 주택에서 집으로 들어가는 대문이 문 문(門)이지요.
+ = 鈩
돈 단위 문(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글월 문(文)자는 무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글은 무늬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드러난 무늬가 글입니다. 하늘의 무늬는 산천초목(山川草木)이라고 합니다.
+ = 鈫
방울 탁(鈬,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로 보기도 합니다. 잡아 가둔 죄인을 감시한다는 뜻으로 엿볼 역(睪)자를 이해해도 좋을 것입니다. 속고의 탁(襗), 대 꺼풀 탁(籜), 고드름 탁(凙)자들은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鐸
팔찌 궁(䤝)자는 쇠 금(金)자에 나 앙(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 앙(卬)자는 팔찌의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나 앙(卬)자는 나를 남들이 우러러 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기 과시 자기 연민에 빠진 나르시스적인 글자입니다. 병부 절(卩,㔾)자가 무릎을 꿇고 우러러보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나 앙(卬)자와 비슷한 글자로 장부 구멍 묘(卯)자가 있습니다. 장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를 매어 두기 위하여 구멍을 두 개 뚫어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 = 䤝
병기 윤(䤞)자는 쇠 금(金)자에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더욱 우(尤)자는 쇠로 만든 것 중에서 더욱 좋은 것이라는 뜻입니다. 병기는 쇠로 만든 것이 좋고 더욱 좋은 쇠로 만들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 = 䤞
쇠공이 침(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쓸데없을 용(冗)자를 했습니다. 과녁을 맞힐 침(伔), 가라앉을 침(沉)자는 쓸데없을 용(冗)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쓸데없을 용(冗)자는 남아돌아서 쓸데가 없어서 덮어두고 사용하지 않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쓸데없을 용(冗)자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䤟
게르마늄Germanium 지(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䤠
칼 이름 야(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야자나무 야(枒)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야(釾)라는 칼은 오(吳)나라에 명검(名劍)이라고 합니다.
釾
도끼 자(鈭)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사람의 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비수의 뜻이 아니라, 발을 지시해서 가리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좋습니다. 이 차(此)자는 바로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암컷 자(雌), 흠 자(疵), 꾸짖을 자(呲), 꾸짖을 자(呲), 약할 자(啙), 흉 자(玼), 흘깃 자(眦), 흘깃 자(眥), 자황석 자(䂣), 지치 자(茈), 털 뿔 자(觜), 헐뜯을 자(訾), 썩은 고기 자(胔), 물릴 자(飺), 삭은 뼈 자(骴), 재물 자(貲)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鈭
니오브niobium 니(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 鈮
무딜 돌(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날 출(出)자는 입 벌릴 감(凵)자에서 입이 터진 쪽으로 나가는 표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마들가리 돌(柮), 꾸짖을 돌(咄)자는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돌’로 읽습니다.
+ = 鈯
세륨cerium 시(鈰)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저자 시(市)자를 했습니다. 슬갑 불(巿)자는 무릎을 보호하기 위하여 무릎을 싸는 슬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지금 어린이들이 롤러스케이트를 탈 때 무릎을 싸는 무릎 보호 장치를 말합니다. 슬갑 불(巿)자는 저자 시(市)자와 구별합니다. 슬갑 불(巿)자는 총 4획의 글자이고, 저자 시(市)자는 총 5획의 글자입니다.
鈰
철판 민(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鈱
철고 고(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외로울 고(孤), 울 고(呱), 산수국 고(苽), 모서리 고(柧), 물 이름 고(泒), 테 고(笟), 물고기 그물 고(罛), 벌레 이름 고(蛌), 큰 뼈 고(軱)자는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철고는 쇠로 만든 테를 뜻합니다.
+ = 鈲
작은 도끼 아(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찬성하는 말을 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언덕 아(阿), 여자의 자(字) 아(妸), 병 아(疴)자들은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아’로 읽습니다.
+ = 鈳
방울 령(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鈴
굳을 병(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병(丙)자를 했습니다. 밝을 병(丙)자는 햇살이 들어오도록 문(門)의 가리개, 즉 휘장을 열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마치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글자라고 해서 물고기 꼬리 병(丙)자라고 읽기도 합니다.
+ = 鈵
보습 사(鈶)자는 쇠 금(金)자에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별 태(台)자는 별빛을 그린 글자라기보다는 보습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로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보습은 밭이나 논을 갈 때 사용하는 쟁기의 날 부분을 일컫는 말입니다. 별 태(台)자처럼 땅에 닿는 부분이 뾰족하게 생겼습니다.
+ = 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