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과 사회성
최근 비행을 저지르는 청소년의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고 청소년 범죄는 갈수록 더 흉포화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청소년기 비행은 성인기까지 이어져 성인 범죄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비행 행위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행 청소년의 위험요인을 분석하여 비행을 예방하고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이루어져 왔고, 그 결과 가정, 개인, 또래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주고 받으며 비행을 지속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비행청소년은 또래와 장난으로 어울려 비행 행동을 시작하는데 음주, 흡연, 욕하기, 기물 파손하기, 절도하기, 집단폭행과 같은 행동내 갈등이나 폭력, 부모의 무관심, 또래의 집단 압력 등이 비행을 부추길 수 있고, 비행친구와 지속적인 접촉, 집중력 부족이나 공격성과 같은 정서적 요인이 청소년의 재비행을 더욱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회적 낙인과 비난, 문제아라는 인식의 확대 또한 청소년의 비행을 부추기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행청소년이라는 낙인은 소회와 고립이 좌절감으로 이어져 부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될 우려가 높습니다.
폭력적인 아이와 친하게 지내는 아이를 대하는 방법
1. 이해와 공감
폭력적인 행동이 왜 발생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의 감정과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명확한 경계 설정
폭력적인 행동이 용납될 수 없음을 분명히 하며, 이에 대한 규칙을 명확하게 설정합니다.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말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필요하면 학교 상담사나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습니다. 전문가의 개입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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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덕남. (2014). 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비교를 통한 교정정책연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9(1), 169-179.
박윤정, & 송연주. (2024). 법무부 수강명령집행 강사의 교육 현장 경험에 관한 자문화기술지: 비행청소년과의 관계 경험을 중심으로. 심리유형과 인간발달 (구 한국심리유형학회지), 25(1), 57-7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