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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과(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자랑할 과(夸)자를 했습니다. 자랑할 과(夸)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타구니 사이에 있는 것을 어조사 우(亏)자로 나타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생식기를 뜻합니다. 대구(帶鉤)는 혁대의 두 끝을 마주 걸어 잠그는 자물단추를 말합니다.
+ = 銙
냄비 요(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짐 조(兆)자를 했습니다. 조짐 조(兆)자는 점괘 조(兆)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라의 큰 일이 생기면 나라의 운수를 점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나라의 운수를 미리 집작하는 점은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워서 등껍질에 균열(龜裂)이 가는 것을 보고 점을 쳤습니다. 이 때 거북 등껍질의 균열(龜裂)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제사장(祭司長)입니다. 처음에는 임금이 겸했었지요. 그러다 차츰 정치와 제사장(祭司長)이 분리 되어 신앙(信仰)과 정치(政治)가 분리 되었습니다. 예쁠 요(姚), 빛날 요(烑), 조개 요(珧), 산자 요(筄)k들은 조짐 조(兆)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銚
가래 섬(銛)자는 쇠 금(金)자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혀 설(舌)자는 가래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가래가 마치 혀처럼 생겼습니다. 혀 설(舌)자는 입 구(口)에 일천 천(千)자를 해서 입안에 있는 혀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래는 흙을 파헤치거나 떠서 던지는 기구의 이름입니다.
銛
재갈 함(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다닐 행(行)자를 했습니다. 다닐 행(行)자는 네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재갈 함(衘), 재갈 함(䘖)자는 다닐 행(行)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銜
긴 바늘 휴(銝)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쉴 휴(休)자를 했습니다. 쉴 휴(休)자는 사람 인(人)자 옆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 그늘에서 쉬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 = 銝
사람 이름 균(銞)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서른 근 균(鈞,銁)자의 경우와 함께 생각하면 좋을 듯합니다. 여기서도 열흘 순(旬)자는 적을 균(勻)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銞
물고기 잡는 기구 차(銟)자는 쇠 금(金)자에 산 산(山)자를 하고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산 산(山)자나 수건 건(巾)자는 물고기를 잡는 그물 같은 기구를 그려서 생김새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 銟
로듐Rhodium 로(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늙을 로(老)자를 했습니다. 늙을 로(老)자는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늙으면 털이 많이 자라지요.
+ = 銠
삐걱거릴 길(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선비의 말이 길한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또 전서(篆書)를 보면 나무를 그린 글자 같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고 잘 가꾸는 일도 또한 길한 일이겠지요.
+ = 銡
그릇 벽(銢)자는 쇠 금(金)자에 두 이(二)자를 하고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쇠로 만든 그릇에 물을 담았다는 표시입니다. 그릇 벽(銢)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 銢
루비듐rubidium 여(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여(如)자를 했습니다. 같을 여(如)자는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에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모두 같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자손을 두는 일(女)과 먹어서(口) 생명을 유지하는, 사람의 이대(二大) 욕망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銣
오스뮴osmium 미(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영근 낱알이 붙어 잇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銤
이리듐iridium 의(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는 옷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돼지해 밑 두(亠)자는 상의(上衣)이고 그 아래 글자는 하의(下衣)입니다.
+ = 銥
인듐indium 인(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큰 입 구(囗)자 안에 써서 사람이 있는 범위를 표시하였습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위치를 바탕으로 생활한다고 해서 인할 인(因)자는 처한 그 위치를 표시하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환경(環境) 지배설(支配說)을 뒷받침하는 글자입니다.
+ = 銦
라듐radium 광(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빛 광(光)자를 했습니다. 빛 광(光)자는 빛이 빛나는 모양을 하고 그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로 받침대를 해 놓았습니다. 빛은 감추어 두지 않고 높은 곳에 두어 모두를 비치게 합니다. 빛 광(光)자의 전서를 보면 빛이 나는 모양을 사람에 비유하여 머리 부분에 불을 그렸습니다.
+ = 銧
암모늄ammonium 안(銨)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가 집에 있으면 편안하다는 말입니다.
+ = 銨
툴륨thulium 주(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잃어버릴 주(丢)자를 했습니다. 잃어버릴 주(丢)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자는 사람이 걸을 때 다리의 보폭(步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걸어간다는 뜻이 있습니다. 갈 거(去)자 위에 비침 별(丿)자는 해서 가는 길에 무엇인가 잃어 버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잃어버릴 주(丢)자는 갈 주(丟)자와 다른 글자입니다.
+ + = 銩
유로퓸europium 유(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고기가 있다는 말은 먹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 = 銪
세슘cesium 색(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색 색(色)자를 했습니다. 빛 색(色)자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지금도 남녀의 관계를 색(色)이라고 표현합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더 분명하게 색(色)이 무엇인가를 잘 보여 줍니다.
+ = 銫
쇠고랑 고(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상고할 고(考)자를 했습니다. 상고할 고(考)자는 내늙은 이 고(考)자로도 읽습니다. 늙을 로(老)자는 오른쪽으로 밖으로 삐쳐서 남의 늙은이이고, 상고할 고(考)자는 왼쪽으로 내 안쪽으로 삐쳐서 내 늙은이 고(考)자입니다. 내 늙은이 고(考)자는 지방을 쓸 때 내 늙은이라는 뜻으로 지방 첫머리에 쓰는 글자입니다.
+ = 銬
돈 전(銭,錢,钱qián)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쌓일 전(戔)자를 했습니다. 쌓일 전(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上下)로 두 개 배열하여 무기가 많이 쌓여 있음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錢
방울 란(銮luán,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 사(糸)자 두 개와 말씀 언(言)자로 구성했습니다. 실이 엉키면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말이 엉켜도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난새 란(鸞), 새어 흐를 란(灓), 가름대 란(欒), 둥글 란(圝), 산돼지 그물 란(羉)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란’으로 읽습니다.
鑾
꺾쇠 사(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 사(糸)자는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실 사(糸)자는 실 사(絲)자에 비하여 실 사(糸)자가 하나 적습니다. 그래서 실 사(糸)자를 가는 실 사(糸)라고도 합니다.
+ = 銯
탕관 조(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상할 조(弔)자를 했습니다. 조상할 적(吊)자와 조상할 조(弔)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사람을 뱀이 감고 올라간 모양입니다. 뱀에 물려 죽은 사람을 표시한 것입니다. 조(弔)는 불행(不幸)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이고, 하(賀)는 기쁜 일이 생겼을 때 하는 인사(人事)입니다. 탕관(湯罐)은 국을 끓이거나 약을 달이는 자그마한 그릇입니다.
+ = 銱
그릇 이름 개(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불꽃 개(烗), 갖출 개(晐)자는 돼지 해(亥)자가 들어 있어서 ‘개’로 읽습니다.
+ = 䤤
삽 궤(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양각 어긋날 궤(觤), 의지할 궤(佹), 허물어질 궤(垝), 자늑자늑 걷는 모양 궤(姽), 헐어버릴 궤(㧪), 속일 궤(詭), 꿇어앉을 궤(跪), 산 이름 궤(䣀)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 = 䤥
도끼 월(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칠 벌(伐)자를 했습니다. 칠 벌(伐)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무기로 점령을 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는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를 나타냈습니다.
+ = 䤦
철기 회(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돌 회(回)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작은 입 구(口)자를 해서 빙빙 도는 회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䤧
갈이박 벽(䤨)자는 갈이박 벽(釽)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갈이박 벽(釽)자는 쇠 금(金)자에 손톱 조(爪)자를 했습니다. 갈이박은 갈이틀로 갈아 만든 나무바가지를 뜻합니다. 여기서 쇠 금(金)자는 갈아서 만든 바가지라는 뜻이고, 손톱 조(爪)자도 손으로 긁어서 만든 바가지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갈이박 벽(䤨)자에서 물갈래 파(派)자에서 물 수(水,氵)자를 뺀 글자는 갈이박 벽(釽)자에서 손톱 조(爪)자를 모사(模寫)했습니다.
釽
물고기 꼬리 타(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집 택(宅)자를 했습니다. 집 택(宅)자는 집을 표시하는 의부(義府)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 점을 치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꾸짖을 타(咤), 언덕 타(垞)자는 집 택(宅)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자랑할 타(詫)라는 글자는 실제로 물고기 고리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허리띠의 끝에 다는 장식(裝飾)으로 물고기의 꼬리처럼 생긴 장식입니다
+ = 䤩
이지러질 타(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늘어질 타(朵)자를 했습니다. 늘어질 타(朵)자와 늘어질 타(朶)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늘어질 타(朶)자는 나무의 열매나 꽃이 무거워서 늘어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이에 내(乃)자는 꽃이나 열매를 그린 글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달려 있는 무거워서 늘어진 열매나 꽃을 그린 글자입니다.
+ = 䤪
땜납 한(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가물 한(旱)자를 했습니다. 가물 한(旱)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해서 햇빛을 막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물에는 물의 증발을 조금이라도 억제하려고 햇빛을 막아야 합니다. 가문다는 것은 물이 모자라서 식물이 죽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 = 銲
날카로울 예(銳)자는 쇠 금(金)자에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빛날 태(兌)자는 날카로운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銳
구리 녹날 세(銴)자는 쇠 금(金)자에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구리는 녹이 잘 나지 않습니다. 구리에 녹이 나면 표면을 녹으로부터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꺾을 절(折)자는 구리의 녹이 부스러진다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꺾을 절(折)자는 손을 뜻하는 손 수(手,扌)자 변에 도끼 근(斤)자를 해서 나무를 도끼로 꺾는 표시를 했습니다.
銴
칠 갱(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몸 신(身)자를 했습니다. 몸 신(身)자는 사람의 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거문고 소리 갱(㧶)자도 몸 신(身)자가 들어 있어서 ‘갱’으로 읽습니다.
+ = 銵
끌 구(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한 일(一)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하고 한 일(一)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서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가 지사(指事) 글자인가? 회의(會意) 글자인가 하는 판단은 구할 구(求)자가 그림이냐? 아니면 어떤 상황을 가리키는 것이냐? 의 차이(差異)입니다. 꼭 한가지로 정하라면 필자는 지사(指事) 글자라고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 銶
녹일 소(銷)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를 잘게 나눈 것을 표시했습니다. 고기를 잘게 다지면 작은 고깃 조각들은 모두 비슷하게 닮았습니다. 사라질 소(消), 군사 수레 소(輎), 거닐 소(逍), 밤 소(宵), 없앨 소(捎), 활고자 소(弰), 녹일 소(焇), 옥 이름 소(琑), 두통 소(痟), 대그릇 소(筲), 고물 소(艄), 모진 풀 소(莦), 갈거미 소(蛸), 움직일 소(踃), 하늘 소(霄), 물고기 이름 소(鮹)자들은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銷
족집게 섭(銸)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귀뿌리 첩(耴)자를 했습니다. 귀뿌리 첩(耴)자는 귀 이(耳)자에 숨을 은(乚)자를 해서 얼굴에 귀가 붙어 있는 귀의 뿌리임을 나타냈습니다. 두 다리 꼬일 섭(踂)자도 귀뿌리 첩(耴)자가 들어 있어서 ‘섭’으로 읽습니다.
銸
녹슬 수(銹)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벼 화(禾)자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곡식이 되는 식물을 말한 것이고, 이에 내(乃)자는 곡식의 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곡식에 꽃이 핀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빼어날 수(秀)자는 높이 솟아날 수(秀), 꽃 필 수(秀)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꽃 중에는 곡식의 꽃이 가장 빼어날 것입니다. 사람이 먹을 것을 제공하니까요. 조선 시대 완비를 간택할 때 어느 지원자께서 목화 꽃이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해서 간택이 된 일화가 있습니다.
+ = 銹
방울 소리 장(銺)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씩씩할 장(壯)자를 했습니다. 씩씩할 장(壯)자는 성부로 나무 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조각 장(爿)자는 제사 올릴 때 적을 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주장해서 지내는 제주의 씩씩한 기상을 나타냈습니다.
+ = 銺
안티몬Antimon 제(銻)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아우 제(弟)자를 했습니다. 아우 제(弟)자는 막대기를 표시하는 글자와 활 궁(弓)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대기를 말이라 하며 타고, 활을 가지고 전쟁놀이를 하며 노는 동생의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銻
가마 좌(銼)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좌우(左右)로 한 사람씩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흙 위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앉을 좌(坐)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하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자리는 일정한 곳을 정해서 앉는 그 자리를 뜻합니다. 집 엄(广)자가 정해진 자리를 뜻합니다.
銼
끊을 괄(銽)자는 쇠 금(金)자에 각시 씨(氏)자를 하고 그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각시 씨(氏)자를 하고 그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바로 혀 설(舌)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혀 설(舌)자는 혀를 그린 글자이지만 일 천 천(千)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회의(會意) 글자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묶을 괄(括), 빠를 괄(适), 깎을 괄(刮), 힘쓸 괄(佸), 노송나무 괄(栝), 하눌타리 괄(筈), 떠들썩할 괄(聒), 괄루 괄(䒷), 뼈끝 괄(䯏), 머리 묶을 괄(髺), 재두루미 괄(鴰), 맛있는 술 괄(䣶)자들은 혀 설(舌)자가 들어 있어서 ‘괄’로 읽습니다.
銽
수은 홍(銾)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수은 홍(汞)자를 했습니다. 수은 홍(汞)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 낸 가운데 토막을 가지고 무엇인가 조형물을 만든다는 말입니다. 붉을 홍(紅), 깊은 골자기 홍(䜫), 무지개 홍(虹), 배 클 홍(仜), 여자 이름 홍(妅), 화롯불 홍(灴), 고기 살찔 홍(魟), 무너질 홍(訌)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 + = 銾
종 종(銿)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길 용(甬)자를 했습니다. 길 용(甬)자는 길 양쪽에 담을 쌓은 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종 종(銿)자와 길 용(甬)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銿
술그릇 두(鋀)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제기(祭器)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기(祭器) 두(豆)자는 제기(祭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鋀
줄 려(鋁)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음률 려(呂)자를 했습니다. 음률 려(呂)자는 등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음률 려(呂)자는 등뼈처럼 생긴 것들도 표시합니다. 음률도 마디가 있으면서 이어나가는 것이 등뼈의 생김과 닮았습니다. 집 궁(宮)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음률 여(呂)자를 했습니다. 음률 여(呂)자는 등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규칙적으로 이어져 있는 모양으로 리듬을 표시했습니다. 줄은 쇠를 써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 = 鋁
사슬고리 매(鋂)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의부(義符)로 ‘𠂉’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鋂
사슬 랑(鋃)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와 좋을 량(良)자는 서로 상반되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키가 클 랑(躴), 농담할 랑(誏), 수크령 랑(莨), 물결 랑(浪), 병거 랑(䡙),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사마귀 랑(蜋), 사내 랑(郎,郒)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鋃
말머리 장식 맘(鋄,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멸망할 멸(灭)자 아래에 또 우(又)자나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멸망할 멸(灭)자는 멸망한다는 말이 아니라, 말 머리에 한 장식이 화려하다는 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또 우(又)자는 손으로 장식을 했다는 뜻이고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말에게 다가가서 말 머리를 장식한다는 말입니다.
를 했습니다.
+ + + = 鋄
굳을 자(鋅)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文身)을 할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가시 자(朿)자도 매울 신(辛)자처럼 뾰족하게 생긴 것으로 문신(文身)을 함에 사용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가시 자(朿)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鋅
금 윤(鋆)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고를 균(均)자를 했습니다. 고를 균(均)자는 흙을 고르게 편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산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연뿌리 윤(荺)자도 고를 균(均)자가 들어 있어서 ‘윤’으로 읽습니다.
+ = 鋆
쇠뭉치 패(鋇)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鋇
도금 옥(鋈)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물 댈 옥(沃)자를 했습니다. 물 댈 옥(沃)자는 물을 대는 것을 뜻하기에, 물 수(水,氵)자 변에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어릴 요(夭)자는 어린이의 특징인 머리가 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물을 대서 어린 곡식을 길러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자식 입에 밥 들어가는 것과 마른 논에 물들어가는 것은 아주 즐겁고 기분 좋은 일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鋈
쇠 속(鋉)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鋉
구리 가루 욕(鋊)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 곡(谷)자는 입 안 입천장의 울퉁불퉁한 골짜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혀로 입천장을 핥아 보면 입천장에 골이 간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입천장의 골이라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천장의 굴곡처럼 산의 골짜기도 골 곡(谷)자처럼 생겼습니다. 욕심 욕(慾), 하고자 할 욕(欲), 목욕할 욕(浴), 골 욕(峪), 수레 앞 괴일 욕(輍)자들은 골 곡(谷)자가 들어 있어서 ‘욕’으로 읽습니다.
+ = 鋊
작은 창 연(鋋)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끌 연(延)자를 했습니다. 끌 연(延)자는 의부(義符)로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를 정(正)자를 했습니다. 바를 정(正)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해서, 사람이 바르게 서 있는 모습입니다. 끌 연(延)자와 바를 정(正)자는 통운(通韻)입니다.
鋋
쇳덩이 정(鋌)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조정 정(廷)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간다는 뜻이 있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짐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조정 정(廷)자는 짐을 지러 간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조정은 임금이 있는 정치 마당입니다. 책임을 지러 가는 곳이 조정(朝廷)이라는 말입니다. 조정은 정치하는 마당입니다. 정치의 본질은 백성 대신 짐을 지는 것입니다. 작금(昨今)의 정치 현실은 정치가인 자기만의 욕심을 위하여 표를 얻어서 사기치고 돈을 축적(蓄積)할 목적으로 정치를 합니다. 백성들이 주는 짐을 질 생각은 없고 자기 자신만의 이익과 영달만을 위하여 정치를 합니다. 지금의 정치 현실은 너무나 본질에서 멀어져 있습니다. 대통령을 바꾸면 나아질까 했는데....
鋌
베릴륨 발(鋍)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발(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 어지러울 발(哱), 뽑을 발(挬), 도깨비 발(桲), 일어날 발(浡), 상여 줄 발(綍), 배꼽 발(脖), 땅 봉긋할 발(郣), 떡 발(餑), 나물 발(荸)자들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 = 鋍
칼 환(鋎)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완전할 완(完)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가지고 놀 완(翫), 깎을 완(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鋎
집게 협(鋏)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의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자를 하나씩 양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鋏
그릇 횡(鋐)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클 굉(宏)자를 했습니다. 클 굉(宏)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뚝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팔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팔뚝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鋐
새길 전(鋑)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진실로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형(兄)자와 비슷하여 맏 윤(允)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鋑
칼끝 봉(鋒)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 = 鋒
날카로울 첨(鋓)자는 쇠 금(金)자에 날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날카로울 리(利)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鋓
당길 만(鋔)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엄마 뱃속에서 탄생하는 아기의 탄생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엄마에게로부터 영향권을 벗어나 면한다는 말이지요. 해산(解産)하는 모양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저물 만(晩), 해산할 만(娩), 끌 만(輓), 흠치르르할 만(脕), 겁 없이 볼 만(睌), 신울 만(鞔)자들은 면할 면(免)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 = 鋔
새길 지(鋕)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뜻 지(志)자를 했습니다. 뜻 지(志)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갈 지(之)자의 변형입니다. 뜻 지(志)자는 심지소지(心之所之), 곧 마음이 가는 곳이 뜻이라는 말입니다.
+ = 鋕
대패 사(鋖)자는 쇠 금(金)자에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대패는 나무를 갈라서 판을 만들어 곱게 다듭는 도구입니다. 나무 판을 곱게 다듬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쇠로서는 매우 온당한 마무리 작업을 대패가 하지요. 나무 판을 사용하는 일에서는 매우 중요한 도구가 재패입니다. 대패를 나타내는 글자에 온당할 타(妥)자가 들어 잇는 것이 의미가 급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손을 가리키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해서 손으로 쓰다듬어 마땅한 사람이 여자라고 표시했습니다. 온당하다는 말은 여자가 사랑받아서 온당하다는 뜻입니다. 온당할 타(妥)자는 나무 판이 대패를 만나서 잘 다듬어지는 것처럼 여자도 사랑 받아서 여자다워지는 것이겠지요.
+ = 鋖
노구솥 현(鋗)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정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계집 가두는 옥 현(埍), 주발 현(梋), 패옥 늘어질 현(琄), 멍에 끈 현(鞙), 철총이 현(駽)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鋗
산 이름 오(鋘)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오나라 오(吳)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팔을 들어 휘저으며 춤을 추는 모양을 한 큰 대(大)자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오나라 오(吳)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오나라 오(吳)자에서 입 구(口)자 아래 글자는 바로 춤추는 모양을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나라 오(吳)자는 노래 부르고 춤추는 글자입니다. 오나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해서 농사가 잘 되어 백성들의 생활이 풍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춤을 추는 글자가 오나라를 대표하게 된 것입니다.
+ = 鋘
어긋날 어(鋙)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생명을 뜻하는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울퉁불퉁할 어(峿), 말씀 어(語), 말을 몰 어(䢩)자들은 나 오(吾)자가 들어 있어서 ‘어’로 읽습니다.
鋙
고삐의 구리 장식 조(鋚)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해서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는 ‘~ 한 바’라는 불완전 명사입니다. 불완전 명사라는 것은 앞에 수식이 와야 뜻이 분명해지는 명사라는 뜻입니다. ‘잘 한 바’라든가, ‘뛰어 간 바’라고 해야 ‘~ 바’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때리면 무엇인가 실토를 하여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 같기도 합니다. 끈 조(絛), 피라미 조(鯈)자들은 바 유(攸)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鋚
쇳돌 광(鋛)자는 쇠 금(金)자에 꿸 관(串)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궬 관(串)자는 쇳돌을 줄줄이 묶어서 꿰어 운반하기에 좋도록 만든 쇳돌 꾸러미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꿸 관(串)자는 꼬챙이에 고기를 꿰어 불에 굽는 모양입니다.
+ + = 鋛
족쇄 착(鋜)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발 족(足)자를 했습니다. 발 족(足)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잡을 착(捉), 악착할 착(齪), 삼갈 착(娖), 비등할 착(珿)자들은 발 족(足)자가 들어 있어서 ‘착’으로 읽습니다.
+ = 鋜
엿 냥쭝 렬(鋝,鋢)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나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취할 때에는 손으로 취한다는 뜻입니다. 벌레이름 렬(蛶), 닭 우는 소리 렬(哷), 갈빗살 렬(脟), 뛰어넘을 렬(䟹)자들은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렬’로 읽습니다. 여기서 미쁠 부(孚)자는 취할 률(寽)자의 모사(模寫)입니다.
鋝
냄비 형(鋞)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지하수는 땅 밑에 흐르는 물이니까, 땅을 표시한 한 일(一)자 아래에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미허리 변 천(巛)자를 하고, 땅 속에서 흐른다는 뜻으로 위와 아래를 표시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현대 중국어에서는 유일한 방법(唯一途迳)이라고 할 때 ‘迳’자가 들어갑니다. 좁은 길 경(逕)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좁은 길 경(径jìng)입니다. 좁은 길 경(迳)자는 좁은 길 경(逕)자의 간체자(簡體字)로 사용하기 보다는 방법이라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예쁠 형(娙), 잠자리 형(蛵), 지레목 형(陘)자들은 지하수 경(巠)자가 들어 있어서 ‘형’으로 읽습니다.
鋞
새길 침(鋟)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𠬶’자를 했습니다. 침노할 침(侵), 담글 침(浸), 잠잘 침(寢), 입맞출 침(唚), 땅이름 침(埐), 계수나무 침(梫), 요기 침(祲), 실 침(綅), 메주 침(䜷), 말 달릴 침(駸)자들은 ‘𠬶’자가 들어 있어서 ‘침’으로 읽습니다.
+ = 鋟
둥근 무쇠 신(鋠)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신(辰)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신(辰)자는 별 이름 진(辰)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별 이름 신(辰)자는 별빛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鋠
받들 함(鋡)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지금 입에 물고 있는 것이 머금은 것입니다.
+ = 鋡
칼 이름 야(鋣)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간사할 사(邪)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특할 사(衺)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희롱지거리 할 야(捓), 땅 이름 야(琊)자들은 간사할 사(邪)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 = 鋣
호미 서(鋤)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조(助)자를 했습니다. 도울 조(助)자는 또 차(且)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힘(力)을 또(且) 더 한다는 뜻이겠지요. 힘(力)으로 도와준다(且)는 말입니다. 구실 이름 서(耡)자도 도울 조(助)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 = 鋤
칼 갈 정(鋥)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드릴 정(呈)자를 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짐질 임(壬)자를 해서 물건을 가지고 가서 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도 말로 드린다는 뜻이고, 짐질 임(壬)자도 짐을 드린다는 뜻입니다. 드릴 정(呈)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鋥
쇠로 동일 국(鋦)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판 국(局)자를 했습니다. 판 국(局)자는 주검 시(尸)자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몸(身)이 처한 곳이 넓은 들판임을 표시했습니다. 자신(尸)이 처한 위치(冋)가 바로 판(局)입니다. 판 국(局)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鋦
작은 끌 현(鋧)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들어 잘 보는 사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타날 현(現), 염탐할 현(俔), 햇살 현(晛), 불거진 눈 현(睍)자들은 볼 견(見)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 = 鋧
서슬 망(鋩)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까끄라기 망(芒)자를 했습니다. 까끄라기 망(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무덤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까끄라기는 벼나 보리 낱알 끝에 붙어있는 깔끄러운 털 같이 생긴 것의 이름입니다.
+ = 鋩
펼 포(鋪)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를 푸는 모양을 나타냈고,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싸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펼 부(尃)자와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풀고 싸는 글자들입니다. 개 포(浦), 사로잡을 포(捕), 포도 포(葡), 펼 포(鋪), 포 포(脯), 밭 포(圃), 먹을 포(哺), 길 포(匍), 땅 이름 포(埔), 지붕 평평할 포(庯), 해질녘 포(晡), 펼 포(舖), 도울 포(誧), 연회 포(酺), 달아날 포(逋), 새참 포(餔), 돌고래 포(鯆), 거위 포(鵏), 재물을 주고받을 포(䝵), 달아날 포(逋)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포’로 읽습니다.
鋪
검은 쇠 리(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칼로 베어 거두는 모양입니다. 농사지은 것을 수확하면 이익이 많겠지요.
+ = 鋫
손잡이의 끈 반(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끌어당길 반(扳)자를 했습니다. 끌어당길 반(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되돌릴 반(反)자를 했습니다. 되돌릴 반(反)자는 손바닥과 손등을 뒤집는 표시를 했습니다.
+ + = 鋬
날카로울 예(鋭,銳)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는 여덟 팔(八)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엄마 몸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맏 형(兄)자는 아기가 태어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날카로울 예(鋭,銳)자는 구실 세(稅), 달랠 세(說), 수건 세(帨), 씻을 세(挩), 잿물 세(涗)자들과 통운(通韻)입니다.
鋭,銳
사람 이름 성(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전쟁에 이겨서 뜻을 이루었다는 뜻이지요. 이룰 성(成)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사람 인(人)자가 아니라 화살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모두 무기를 모아 만든 글자가 이룰 성(成)자입니다. 무기가 많아서 이겼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옛날 전쟁은 무기의 전쟁이었습니다.
+ = 鋮
지르코늄 고(鋯)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鋯
리듐 리(鋰)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鋰
테르븀 특(鋱)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변할 특(忒)자를 했습니다. 변할 특(忒)자는 창 과(戈)자와 마음 심(心)자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심장이 창에 찔리면 죽습니다. 사람에게서 가장 큰 변화는 죽음입니다.
+ = 鋱
넓은 못 병(鋲)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병(兵)자를 했습니다. 군사 병(兵)자는 도끼 근(斤)자 아래에 손 수(手)자 두 개를 했습니다. 여기서 도끼 근(斤)자는 무기를 듯합니다.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이 군사(軍士)입니다.
+ = 鋲
쇠 부어 만들 주(鋳,鑄)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밭두둑 주(疇), 머뭇거릴 주(躊), 투호 살 주(籌), 짝 주(儔), 휘장 주(幬), 근심할 주(懤), 밝을 주(燽), 파 주(薵), 저주할 주(譸)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잇어서 ‘주’로 읽습니다.
鑄
테크네튬 극(鋴)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이길 극(克)자를 했습니다. 이길 극(克)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맏 형(兄)자를 해서 보다 우위임을 표시한 글자로도 보이지마는 사람의 머리 위에서 내려오는 기운, 운명 같은 것을 이겨내는 그림 같기도 합니다.
+ = 鋴
툴륨Tollyum 독(鋵)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대머리 독(禿)자를 했습니다. 대머리 독(禿,秃)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나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벼 화(禾)자는 머리털을 뜻하는 글자이고, 어진 사람 인(儿)자나 안석 궤(几)자는 머리털이 별로 없는 대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鋵
매트matte 류(鋶)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류(㐬)자를 했습니다. 깃발 류(㐬)자는 깃대에 깃발을 달아 바람에 나부끼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깃발 류(㐬)자를 오른쪽으로 90도 회전 시켜보면 알 수 있습니다.
+ = 鋶
보습 참(䤫)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봉우리 잠(岑)자를 했습니다. 봉우리 잠(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봉우리 잠(岑)자와 이제 금(今)자는 통운(通韻)입니다. 앙감질할 참(趻)자는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참’으로 읽습니다.
+ = 䤫
구리 그릇 사(䤬)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모래는 물가에 많습니다. 그래서 모래 사(沙)자는 물 수(水,氵)자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적을 소(少)자는 돌이 부서져서 작아져 있다, 즉 모래가 되었다는 말입니다.
+ = 䤬
꾸밀 식(䤭)자는 쇠 금(金)자에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바랄 희(希)자는 시를 잘 다듬어서 꾸미는데 사용한다는 뜻으로 바랄 희(希)자의 재단(裁斷)과 설계(設計)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䤭
쇠 섭(䤮)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걸음 보(歨)자는 걸음 보(步)자와 동자(同字)입니다. 걸음 보(步)자나 걸음 보(歨)자는 발 지(止)자를 상하(上下)에 해서 걸을 때 발자국을 떼어 놓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건널 섭(涉)자도 걸음 보(步)자가 들어 있어서 ‘섭’으로 읽습니다.
+ = 䤮